이런일이 없길 바라는 마음에서 저희과를 고발합니다.

글쓴이2017.06.23 03:10조회 수 15740추천 수 98댓글 94

    • 글자 크기
먼저, 저는 공과대학의 특정학과에 소속된 학생입니다. 본론을 말씀드리기 앞서 저의 소속을 이렇게 큰 범주로 밝힌것은 과에 소속된 자로써 저희학과가 수면위로 드러나 공격받기를 원치 않아서 입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이글을 읽는 모든 분들에게 죄송할 따름입니다.

지금부터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공과대의 특성상 문제의 답이 정해져있는 시험이 대부분입니다. 저는 중간고사를 앞둔 시점에 지인에게서 대학원생들을 통해 시험의 문제와 답이 시험을 치루게될 학생들에게 암암리에 전달되고있다는 이야기를 듣게되었습니다. 중요한것은 이 모든것이 단지 친분에의해 특정인물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고있다는것입니다. 사실 제가 직접 두눈으로 보지못하였기때문에 루머를 확산시켜 논란을 만들고 싶진않았지만 조금의 여지라도 있다면 이 이야기조차 듣지 못하고 열심히 공부하여 시험을 치루는 학생들이 억울할꺼 같아 이글을 올립니다. 제 개인적으로 이것은 단지 학점 0.1점 따위가 달라지는것 그것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곧 졸업해 사회에서 일정한 지위에서 사회를 이끌어가게될 부산대학교 학우들이 밖으로 나가기도 전인 대학교라는 길목에서 부정부패를 일삼는일이 근절됬으면 합니다. 또한 이는 저희과를 포함한 공과대학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으로, 학생회에서는 이러한 일들에대한 감사조치를 취해주셨으면 합니다. 또한 이러한일들이 발생하고있지는 않은지 학교차원에서 교수님들, 대학원생들을 상대로 확인해주셨으면 하는바램입니다.

말주변이없어 두서없이 말을했습니다.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고 불쾌하신분들이 많아진다면 글은 삭제시키겟습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 저희과? 가 어딨죠
  •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관련 인물이 아닌 이상은 어느 과인지도 알 수도 없고, 뒷받침하는 이야기가 없이 단순히 카더라 썰로 신뢰하기도 힘듭니다. 다른 곳에서 얻은 다수의 증언이면 몰라도 아직은 신뢰할 수도 없는 한 분의 증언 뿐입니다. 그리고 검증 방법의 제시도 없이 큰 공대 전체를 수사기관도 아닌 학생회에 그저 들쑤셔서 확인해달라는 것은 확인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확인을 하는 사람에게 실례되는 일이라고 봅니다.
  • @흔한 쉽싸리
    글쓴이글쓴이
    2017.6.23 08:58
    화난 마음에 조급하게 글을 작성한거같네요 좋은충고감사드립니다!
  • 예전부터 부산대 족보공학과라는 말이 그냥 나온말은 아니죠;;;
  • @안일한 매발톱꽃
    이 글은 '출제될 문제와 답을 공유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고 하는거라서 사실이라면 족보랑은 비교도 안 되는 이야기죠.
  • ㅈㄱㄱㅎㄱ 인가요
  • @특별한 노랑물봉선화
    ㅇ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 머릿수많은 그 동아리 소문많죠
  • @바보 아주까리
    ㅁㅈㅇ?
  • @교활한 박새
    ㅈㄱㄱㅎㄱ 인데 ㅁㅈㅇ 애들 똘빡많아서 개못함 성적이 증명해줌ㅎ
  • @배고픈 뚝새풀
    ㅈㄱㄱㅎㄱ 맞네 콩닥콩닥 거리면서 쉴드치느라 고생많다
  • @청아한 애기똥풀
    븅신인가 근데 대체 어케봐야 내가한말에서 ㅈㄱㄱㅎㄱ를 쉴드치는거처럼 보여?? 한동아리를 의심하길레 걔네성적 개판이라 아닌거같댓지 차라리 ㅁㅈㅇ이라서 ㅁㅈㅇ 쉴드친다고 햇으면 이해는햇다 잡과새갸
  • @배고픈 뚝새풀
    그말이다
  • 대학원생이 시험 문제볼 권한이 있나요? 저희과 교수님은 채점도 대학원생 안맡기는데
  • @짜릿한 해당화
    저희학과도 심지어는 교수님이 직접 감독 들어오시는데...
  • 증거를 자세하게 쓰시고요. 과도 제대로 이야기안하시면서 고발글이라고 쓰시면 곤란합니다. 이렇게 글쓰시면 그냥 수면위로 돌맹이 던지는 것밖에 안되요.
  • @피로한 쇠고비
    글쓴이글쓴이
    2017.6.23 09:01
    네 새겨 듣겠습니다. 부족한 정보로 글을 올려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어 죄송합니다.!
  • @피로한 쇠고비
    글쓴이글쓴이
    2017.6.23 09:01
    네 새겨 듣겠습니다. 부족한 정보로 글을 올려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어 죄송합니다.!
  • @피로한 쇠고비
    자세하게 쓸 증거가 있었으면 신고를했겠죠
    지나가다 흘려듣는얘기를 무슨수로 녹음합니까
  • 만약 정말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이러시면 다음 학기 초 대자보 쓰시길 바랄게요.
  • 구조상 충분히 그럴수 있지않을까 상상을 너무많이해봐서 사실이어도 별로 놀랍지않네요... 개인의 양심을 모두 믿기엔 너무 위험성이크고, 대학원생이 학부시험에 관여하도록 하는 구조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있어서는 안될 일인건 맞는데 그체적인 정황도 없고 어딘지도 비밀로 한다니오.. 뭘 고발하시겠단 거죠? 이렇게 써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아요..
  • 뭐 소문이 하루이틀인가 족보공학과 시험문제 대학원생이랑 어쩌고 하는거
  • 대학원생들이 조교로 일할때 학부때 아는 애들끼리 어느정도 컨택하는게 어떻게보면 불가피한 일이니까요
  • 저도 2년전에 복도를 지나가다가 조교가 어떤 학생 불러서 에이포 다발을 주는모습 본적있어요. 오래되서 기억안나는데 족보 라고 했나 이것만보라 했나 그랬던거같아요.
    그때마침 그 조교가 소속된 교수님 수업을 듣고 있기 때문에 분노했었지만 그게 어떤 종이인지 그리고 확실한 증거가 없어서 표출할수 없었어요.
    저도 공과대학 학생입니다.
  • @다친 쥐똥나무
    글쓴이글쓴이
    2017.6.23 09:17
    사실저도 증거가없어 올리길 수백번 고민했는데 ㅠ 많은 학우들이 좀 공감해주시길 바랬네여
  • 마이피누보단 대숲에 쓰는게 파급력 훨씬 큽니다
  • 보통 이걸방지하기위해서 교수님들이 시험지를
    대학원생에게 잘 안맡기는데
    만약 그런일이있었다면 큰일이네요
    그 대학원생과 학부생은 제적되어야 마땅하다고봅니다
    형사처벌도 해당될것같습니다.
    사실이라면 공론화해서 처벌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 대범주로 전화기 중 하나 인가요....?
  • 역시 부대공대 클라쓰...!
  • 설마 전자공학과는 아니겠지
  • @훈훈한 참개별꽃
    설마하면 맞죠뭐
  • 정확하진 않지만 시험문제 대학원생이 내는 교수님도 있던데요
  • @어두운 곤달비
    글쓴이글쓴이
    2017.6.24 01:00
    저도 그이야기 많이 들었습니다. 너무 무책임한 교수님들이 많더라구요
  • 진짜 역겹네요
  • 혹시 ㅎㅁㄷ 동아리??
  • @잉여 족두리풀
    하신 말씀에 책임 져 주실수 있죠?
  • @운좋은 좀씀바귀
    동아리원이신가보네요
  • @운좋은 좀씀바귀
    쓰레기 ㅋㅋ
  • @잉여 족두리풀
    와 진짜인가요??? Sigh....

    진짜 열심히 공부하는사람들은 뭐가되는지;;;
  • @잉여 족두리풀
    와 그동아리 들어갈려다가 그냥 안들어갔었는데...
    들어갈껄 그랬네요..... 하
  • @잉여 족두리풀
    그 동아리가 이글과 관련이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동아리무리들 실험때 조교대하는 태도같은거 보면 충분히 가능성있어보이네요
  • @잉여 족두리풀
    여기 레어 족보다있음...난거길 구걸해서 얻어보지만...진심 좆같긴함 잘하는애들 분명 있긴한데 족보뿐만아니라 족보 답도 정리되있고 학기별로 족보관리하는 인원까지있고 컴터에 파일 저장되있음 나도 그 파일을 받았는데 교수이름만치면 무슨교수 무슨과목 몇학기 중간 기맣 싹 깔끔하게 정리 됨 . 심지어 셤치고 시험지 걷어가는 과목의 족보도있음
  • @발랄한 생강나무
    그거 내가 작업한거니까 감사히 받아 써라
  • 정말 더럽네요 본인이 학부생일때 그렇게 불이익 당하면 어떨지 생각도 안해봤는가
  • @유별난 영춘화
    글쓴이글쓴이
    2017.6.24 14:34
    그러게요 ㅠ 잘못된거지만 요즘 대학원생들보면 다 속물로보이네여 ㅠ
  • 복학생들도 여자애들한테 족보랑 정보 받아서 치던데... 역겹다 스바
    자연대도마찬가지임
  • @깔끔한 지칭개
    글쓴이글쓴이
    2017.6.24 14:35
    사실 그런것도 다 없이 시험을 보는게 정당하지만 족보까진 이해하는ㄷㅔ 시험문제를 유출시킨다는건 ㅠ
  • 기계과도 이런일 좀 있는거같던데 수강생들 이야기 들어보면..
  • 이쯤됬으니 걍 가릴거도 없겠네요. 레알 적폐학과 그자체. 그래놓고 교수들 공부 열심히 해라 그런소리 하는거보면
  • 글쓴이님 구체적인 학과를 올리시던지, 글을 내려주시던지 해주셨으면 합니다.
  • @운좋은 좀씀바귀
    글쓴이글쓴이
    2017.6.24 21:44
    부산대에 이런행위가 행해지고있다는걸 알리기위해선데 보기싫은 구체적인 이유가 있으신가요?
  • @글쓴이
    당연히 사실이라면 정의구현을 아니라면 책임자를 가려내야 하니까요
  • @운좋은 좀씀바귀
    글쓴이글쓴이
    2017.6.24 21:52
    제가 앞서 말씀드렸지만 제가 직접 눈으로보지못했고 확인할 방법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차원에서 설문조사 등 재발방지 조치를 시행해주길 바라는겁니다. 저도 저희과에 애정이대단하지만 정말 두눈으로 봤다면 구체적인 연구실까지 언급했을겁니다. 이글을 내려지지 않길 바라는건 그 일을 행한 당사자들이 위협을 느끼길바래서입니다.
  • 대응 3팀 ㅋㅋ
  • 글쓴이글쓴이
    2017.6.24 22:00
    혹시 이글을 읽는분들중에 학생회나 학교차원에 직접 건의할수있는 루트 아시는분은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학생회에 소속된분들의 지인이계시다면 이글을 한번쯤 볼수있도록 권유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글쓴이
    근데 그 과 학생회도 그닥.....
  • 통계학과도 이러잖아
  • 수학과도 족보탐 ㅇㅇ
  • 이건 과를 밝히셔야할거같은데...
  • @근엄한 아까시나무
    글쓴이글쓴이
    2017.6.25 10:39
    앞서말했지만 증거도없이 어떻게 공개를해요 ㅠ
  • @글쓴이
    증거없으면 잘못보셨을 수도 있는거겠네요
    대학원생이랑 학부생이랑 그냥 소소한 잡담하고있는거 였을수도있고ㅋㅋ
  • @무거운 개불알풀
    글쓴이글쓴이
    2017.6.25 17:36
    네 맞아요 확신은 못해여 저도 지인을 통해 들은거기때문에 근데 일말의 여지가 있다면 조사나 방지를 우선해두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능성 없는 이야기는 아니잖아요.
  • @글쓴이
    있어서는 안될일 임이 분명하나
    딱히 합리적인 의심같아보이지도 않음

    그냥 누가 그랬다네요 수준은 뭐 단순선동
    내가 공부량이 모자라 성적을 못받은걸 남탓하기 위해 그냥 징징대는것처럼보임
    절대 그런 적폐를 옹호하는게아닌점 다시말함

    본인 학부생일때 기계과에 그런 커넥션이 분명히 밝혀진적이있어서 해당연구실 및 학부생 징계받은적이있었음

    가능성 없는 이야기 아니잖아요 로 시작할 문제같으면 조사해야할게 너무나도 많지요
    무슨과인지 무슨과목인지 까지도 못할정도면 뜬소문이나 선동수준같은데 그냥 징징대는거같음
    같이 욕해줘 친구들아~~~~이정도?ㅋㅋ
  • 그리고 나는 그런거 보면 못참는 성격이라 나도 감사신청한적있었음

    나는 대외교류본부 감사신청했었고 자세한건 스킵할게

    그런거 감사신청하려면 학교 본관 5층?인가 감사실 있다
    거기가서 정식으로 신청하면된다

    거기가서는 으아아아앙 내친구가 그랬다니깐요~~~!!하면 안받아주니까 잘 생각하봐라
  • @무거운 개불알풀
    글쓴이글쓴이
    2017.6.25 18:25
    도대체 뭐 어떤게 불만이라 그렇게 비꼬는식으로 말씀하시는진 모르겠지만 ; 학부생이 아니시라고 그렇게 반말하시는거같은데 예의좀차리세요 님아; 나이 어리면 다 반말하는거 아니에요
  • @무거운 개불알풀
    글쓴이글쓴이
    2017.6.25 18:21
    별로 성적 못받지도 않고요 학점도 4점대 이구요 뭐 저하나 잘되자고 이런글 올리는것도 아니구요 분명 학우들중에 이런가능성조차 모르고 있는 분들이 있을까봐 선의로 글을 올리는건데 왜 이게 선동인지 이해하기 힘드네요;; 욕해달라는것도 아니구요 이슈가 되서 학교차원에서 17년도 2학기부터는 혹시나 발생할지모르는 사태를 방지해달라는 뜻인데요 이게 투덜거리는건가요? 학교에서 이런일에대해 제도를 개선하면 인적낭비고 자원낭빈가요? 학생들을 위한 복지아닌가요?
  • @글쓴이
    반말하세요 편하게ㅋㅋㅋ
    나랑 얼굴볼것도 아닌데 무슨 ㅋㅋㅋ

    당연히 없어야할 일이고 있어서도 안될일지이요
    근데 내친구가 그래써요는 좀 웃기지요ㅋㅋㅋㅋ

    제가 위에서 그쪽이 공식적으로 건의할만한 루트알려달라길레 감사실 알려줬잖아요?
    오피셜로는 가서 말한마디 하시겠어요? 내친구가 그랬어~~~ 아 물론 감사실가시면 존대해야할테니 내친구가 그랬어'요' 라고하셔야할듯하네요ㅋㅋㅋ

    공식적으로 건의도못할 사람이 그저 뜬소문 들고와서 어그로끄는정도같은데
    차라리 댓글달린사람들처럼 전자공학과네
    어디 무슨 동아리네 까보시든가요

    제가보기엔 댓글다시는분들이 더 용기있어보이고 응원해주고싶네요ㅋㅋㅋ
  • 글쓴이 17-06-24
    제가 앞서 말씀드렸지만 제가 직접 눈으로보지못했고 확인할 방법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학교차원에서 설문조사 등 재발방지 조치를 시행해주길 바라는겁니다. 저도 저희과에 애정이대단하지만 정말 두눈으로 봤다면 구체적인 연구실까지 언급했을겁니다. 이글을 내려지지 않길 바라는건 그 일을 행한 당사자들이 위협을 느끼길바래서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나 근데 궁금한게 직접 눈으로 본것도 아니요 확인도 못해 근데 뭐가 잘못된거여?
    잘못된 무언가가 있기는 한건가ㅋㅋㅋ
    생각할수록 골때리네ㅋㅋ
  • 아... 참 이해는 되는데....
    물증이 없더라도 직접 보거나 들으면 문제삼을 수 있지만
    다 전언(hearsay)이시라서.... 너무 안타깝네요...

    글쓴이님처럼 바르신 분은 반드시 성공하실겁니다!

  • @해괴한 하늘타리
    글쓴이글쓴이
    2017.6.25 18:52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ㅠ 제발 좋은세상이되기를
  • 저는 자연대 대학원생이고, 매 학기 시험감독 들어가는데 시험문제는 학생들이 답안지 내고서야 볼 수 있습니다. 혹은 누가 질문하거나 했을 때 보고요. 그 전까지는 교수님께서 관리하세요. 심지어 문제 배부할 때도 나눠주기 급급해서 제대로 못 봅니다. 글쓴분 말고도 이런 의혹 제기하시는 분이 많네요. 심각한 부정행위인데 김영란법으로 어떻게 처벌 안 되나요?
  • @배고픈 동백나무
    글쓴이글쓴이
    2017.6.25 20:55
    고생많으십니다 ㅠ 좋은 교수님 좋은 대학원생분들도 많으신데 이글로 인해 일반화되서 오해받지않기를 바랍니다.
  • 교수님들이 시험당일 시험지를 전달하시기 때문에 대학원생이 시험문제를 미리 본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굳이 부조리를 찾으시겟다면 랩실에 있는 족보유출정도겟죠
    보통 교수님들이 족보를 재활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3자입장에서는 대학원생이 문제를 유출한다고 착각하게 되는거죠. 족보를 못구한 사람들이 있을법하다고 추측해서 퍼뜨린 헛소문일 확률이 높겟네요
    만약 진짜 시험지가 유출된게 확실하다면 범법행위이니까 신고해서 진상규명하던지요
    여기서 글올리면 어그로끄는정도밖에 안되네요
  • @빠른 구상나무
    뭔소리죠 점수 수정할려고 교수님 찾아갔는데 그 문제는 조교가 냈다고 조교한테 따지라하던데요..?
  • @납작한 병아리난초
    ??와우 첨듣는소린데 어느과어느교수인가요 조교가 하는 수업이 아니면 문제되는사항인데
    그래서 조교한테 따졋나요? 사실이면 신고하고싶은데요?
  • @빠른 구상나무
    못믿는 눈치시네욬ㅋㅋㅋㅋ 제발 자기가 보는게 다라고 믿지마시길..ㅎㅎ 그러다 통수 세게 맞습니다~
  • @빠른 구상나무
    왜 님이 아는 사실이 모든 과목 모든 교수님께 적용된다고 생각하시ㅏ나요ㅎㅎ
  • 그런 의혹이 있다면 감사를 받아야 한다 라는 말을 정치계에서는 잘하면서 이렇게 작은 집단 안에서는 못할말인가보네
  • 족보는 정보 획득력의 차이 아닌가요? 위에 너무 부들대시길래 걍 사회 생활 적당히 하면 족보는 받을 수 있는 것을...ㅋㅋ
  • @일등 튤립

    족보얘기가 아닌것같습니다. 시험문제 유출이지 않습니까.. ㅋㅋㅋㅋ글쓴이는 좋은 의도에서 글을 썻는데, 너무 열폭하는종자로 보시네요^^.. 본인얘기가 되어보셨으면..!

  • @일등 튤립
    기득권이십니까?
    저는 비기득권입니다 ㅎㅎ
  • @일등 튤립
    ??ㅋㅋㅋㅋㅋ단순히 정보 획득력의 차이로 끝날거 같으면 내부정보 이용해서 부당하게 돈벌어먹은 경제사범은 깜방에 왜 갔대요? 사회 생활 적당히 해서 내부정보 얻은것 뿐인데?
  • 설마 우리과는 나니겠지
  • ㅋㅋ 걍 포기했습니다 대학원갈거아니면 3.5면되니까요
    잘난 °사회생활° 하시는동안 책 한페이지 더보면 그래도 비슷하게나옵니다
  • 엃ㅋㅋㅋㅋ 정보획득력 타령 나왔으니 좀 있으면 사회생활 인간관계 줄줄이 나오겠네
  • 미국대학교에서 한국학생들끼리 족보 만들다가 부정행위로 잡힌 사건도 있었죠. 솔직히 한국만의 기이한 풍습이라 생각합니다.
  • 실제 시험문제 유출이라기보다 족보라고 애들 줬는데 교수가 시험문제를 전년도랑 똑같이 내서 그런거 아닌가 싶은데 문제 재활용 계속 하는 교수들 너무한거 같음
  • 안쓰럽다.. 그렇게 족보돌려서 공부하면 행복한가
  • @눈부신 기장
    솔직해 집시다
    한달 주5일 8시간 일하고 800 만원 받다가
    한달 주2일 2시간 일하고 800 만원 받으면 기분 째지죠
  • 항공?
  • 졸업생인데.. 우연히 제가 나온 학과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댓글 남깁니다. 저도 글쓴이 분께서 말씀하신 [대학원생이 당해 시험문제를 유출]하는 케이스는 보진 못했습니다. 다만 특정 동아리에서 매우 많은양의 족보가 저장되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레어중의 레어족보도 많습니다. 저도 이 학과를 나오면서 족보획득이 시험에 미치는 영향을 뼈져리게 느꼈기 때문에 이 동아리 친구들 만나면 항상 제가 선배로부터
    받은 족보와 동아리내의 레어족보를 딜 했습니다.

     

    시험지 거두어 가는 과목도 시험시작 시 시험지 배포할때 시험지를 1장(족보저장용)으로 가지고 남은 시험지를 전부다 반납 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레어족보는 이런식으로 탄생합니다.)

    문제는 학과내에서 공론화가 됐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아는 학생이 교수님께 상담시간에 상담을 요청했습니다. 이때 "특정 교수님의 문제가 1년 2년 3년 심지어 5년이 지나도 중복되는 문제가 있다. 비슷한게 아니라 그냥 답을 외워가면 쓸수 있을정도다" 라고 교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결과는 교수회의에서 공론화가 되었지만 바뀐것이 없습니다. 음.. 후배들에게 들리는 말로는 약간 바꾼정도라더군요. 물론 매년 모든 문제를 바꿔서 출제하시는 교수님들도 계십니다. 다만 [모든]문제를 바꾸지 않고 [일부 문제만 바꾸는]교수님들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내에서 중요도가 큰 문제는 범위가 겹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문제자체가 정확히 [똑같다]라는게 문제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족보는 학생들의 잘못이 아닙니다. 교수님들의 잘못입니다. 이미 취준학원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대학과 갈수록 치열해지는 취업전쟁시대에 족보가 있다면 당연히 얻어 쓰고싶죠. 시험기간에 시험공부할 시간 단축되는걸 오지게 느끼는데요..

    부디.. 제발 대학원생이 유출하는 사태는 없길 바랍니다.

  • 부산대 공과대학 모학과 대학원에 6개월 진학했던 사람입니다 실제로 교수담당 수업의 중간기말시험문제를 대학원석사생이 만들어 제출했습니다 저도 냈었고요 물론 이렇게 하지않는 교수님이 훨씬많습니다 제가 소속했던 곳 같은경우는 전공기초과목이라던가 교수 자신이 바빠서 석사생들보고 문제만들라고 한다던가 또다른이유로는 석사생들이 전공하는 과목이기때문에 너네들 공부되게 너네가 창의력발휘해서 만들어봐라 이런식입니다 제가있던곳뿐만아니라 지인이 있던 타랩실같은경우도 문제도 석사생이 냈엇고 담당 석사생(3~4년전이라 이미졸업해서 지금은 어찌돌아가는지 모르겠습니다)은 친하던동아리 후배들한테 문제를 몰래알려준다거나 그런 안될짓도 하는것을 목격했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때도 대학교 강의의 시험문제는 석사생이 제출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학부생때 그교수님수업을 들었을 때는 자기가 밤새서 문제를 냈다느니 어쨋다느니 어렵게 냈다느니 이런식으로 말을하셔서 본인이 다 만드시는줄알았는데 새빨간 거짓말이더군요 대학원 비리정말많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학원생이 문제를 만들게 되면 정상적인 머리가 박힌사람이라면 친한 후배들이 있더라도 문제를 알려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아닌사람도있는게 더 문제인거죠
    교수님이 이번에 어떻게 냈다 이런거 전면만보고 철썩같이 믿으시면 안될거같습니다.. 대부분이 그렇다는게 아니라 분명 모르는 일도 많을겁니다
    이 문제를 완전히 바꾸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솔직히 말해선 없습니다 저도 겪고 겪은일이라 조언해드리는 입장이지만, 제가 생각했을때는 이리저리 피해가는 방법 하나와 또다른 하나는 증거는 필요없습니다 심증만 있어도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신 그 비리가있던 과목의 교수님께 부산대 메일로 익명으로 메일을 보내십시오 이름은 공개할수없지만 이런이런일이 있었다 그리고 대학원생이 시험문제를 낸건지 같이 수업을 듣던 어떤학생이 친한 대학원생한테 시험문제라고 얻어온것같다 공평하지못하다 조치를 취하지않으시면 더크게알리겠다 이런식으로 메일을 보내시고 시정되길 바라는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동아리 얘기도 나오던데.. 족보가 많은 동아리의 경우와 대학원석사 친한선배가 많은 경우는 다르다고생각합니다 시험문제가 족보를 타는것과 석사생이 문제를 유출하는 경우는 다른경우지요
  • 공대 모 공학과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특정 집단에 방대한 양의 족보 있는 것 맞습니다. 족보 얻는 게 사회생활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는데 시험성적을 사회생활 통해서 얻을 수 있다는 거 자체가 불공평한 것 아닌가요. 수업 열심히 듣고 공부 열심히 한 사람이 좋은 성적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짜릿한 세쿼이아
    수업열심히 듣고 공부열심히하면 성적 좋게 받아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67943 [레알피누] 재이수 관련해서 또 궁금한게 있습니다.4 가벼운 환삼덩굴 2023.11.08
167942 지나가는 카이스트대학원생입니다. 질문받아요.60 고상한 등골나물 2013.04.21
167941 여러분 진짜 너무 무서워요106 센스있는 금새우난 2018.01.11
167940 오늘 스포츠 국뽕의 날이네요1 가벼운 참나리 2023.10.08
167939 하아... 결국 아시안컵 패배했네요2 잉여 복분자딸기 2024.02.07
167938 근데 운전하면서 어깨 뻐근한 게 당연한 건가요2 재수없는 토끼풀 2023.10.20
167937 관계 후에 출혈증상23 무거운 왕고들빼기 2012.09.24
167936 디비피아 한달 구독비용이 올라갔네요 ㄷㄷ1 세련된 달뿌리풀 2023.11.06
167935 우리 수영 왜 이렇게 잘하나요 ㄷㄷㄷ1 꼴찌 호랑버들 2023.09.29
167934 19)관계후40 활달한 창질경이 2017.04.20
167933 원래 빕스가 부산에 남구에 한 곳만 있었나요??6 똑똑한 꽃다지 2023.10.27
167932 이제 영어로 된 글은 한 페이지만 읽어도 피로해지는데1 훈훈한 부레옥잠 2023.11.17
167931 서울대로스쿨 작년재작년 합격자 스펙19 의연한 자리공 2016.05.01
167930 고시생 성욕은 어떻게 해결하나요?70 코피나는 큰꽃으아리 2016.02.07
167929 처갓집에서 치킨 시키면 속이 안 좋은데 저같은 분들 있으실까요1 침착한 부처손 2023.11.08
167928 사실 인간관계라는 게 돈으로 안 되는 걸 얻으려고 맺는 건데1 청결한 미국나팔꽃 2024.02.26
167927 채용 공고가 별로 안 올라오네요3 바쁜 참새귀리 2023.09.13
167926 부산대 로스쿨 3년 등록금 (장학금 )48 사랑스러운 귀룽나무 2014.09.05
167925 요새 추석 때 제사 지내시나요4 깜찍한 갈퀴나물 2023.09.23
167924 추석 때 집에 무슨 선물 사가면 좋을까요3 질긴 털도깨비바늘 2023.09.24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