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기숙사의 남녀 정원 문제 ( 여학생 100% ) + 12월 27일 대학생활원 측 문의 결과 + 12월 28일 대학생활원 측 공식답변

현명한 벌노랑이2017.12.27 09:31조회 수 29661추천 수 253댓글 229

  • 2
    • 글자 크기
캡처.PNG : 신축 기숙사의 남녀 정원 문제 ( 여학생 100% ) +  12월 27일 대학생활원 측 문의 결과 + 12월 28일 대학생활원 측 공식답변2018 2학기 부터

남자는 웅비관+진리관

여자는 자유관 신축에 산다고 하네요..

이거 좀 비 합리적인 제도 아닌가요??

새로 지어진 기숙사랑 진리&웅비관 : 자유관 남 녀 50:50으로 수용하는게 맞지않나요??

적어도 적은 비율아라도 남자한테 신축 수요주는게 맞지않나요?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네요

첨부파일에 모집요강 올립니다. 이건 좀 아닌 것 같아서요... 의견취합해서 국민신문고나 청와대 국민청원 할 생각도 있습니다. 시대가 어느시댄데 이런 구시대적인 발상을 하는건지 모르겟네요..

다들 추천하나씩 부탁드립니다. 일단 공론화 시켜서 똑똑하고 합리적인 여성분들의 말씀도 들어보고 추후 진행해야할것같아서요.. 일단 2018년도 1학기 입사에는 지장없으니.

 

12월 27일 오후 대학생활원측과 통화 결과

 

- 왜 남학생들에게 신축 기숙사를 쓸수있는 의사결정권을 주지않는가?

A : 통화하신 분도 부산대학교라는 공립기관으로 배치된지 얼마 되지않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도 넘겨받았다고 하시더라구요.. BTL 특성상 사업 시작전에 원안이나오고 진행하는걸로 봐서는 짓기전부터 여학생기숙사로 확정하고 건축시작한거라고 답변 받았습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 왜 재학생들과 협의가 되지 않았으며, 재학생들은 공지사항으로 통보 받아야만 했는가

A : 이 질문도 역시 발령받지얼마안되신입장이라서 전체적인 진행경과를 받았을뿐이라고 대답하시더라구요... 일단 신축기숙사가 여학생 기숙사인 이유에 대해서 합리적인 자료와 함께 공식적인 입장을 대학생활원 홈페이지에 올려달라고 제가 부탁의 말씀을 드렸고, 가능한한 자료를 통해 말씀해주신다고 하셨습니다.

 

- 그리고 부대언론 자료에서 '남녀공용'기숙사라는 멘트는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 http://weekly.pusan.ac.kr/news/articleView.html?idxno=6164 )

A : 콘도형 기숙사은 남녀공용이다. 하지만 재학생 기숙사는 여자기숙사라고 하더라구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은 듣기 어려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에 말씀나누시던 여성분께서는 치안문제로 여자 남자 기숙사를 분리하셨다고하는데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35646

자유관 성폭행 사건 당시 이건 분리의 문제가 아니라 대학생활원측에서 치안관리를 잘하지않은거죠... 실질적으로 웅비관은 남녀가 같이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불미스러운 사고가 없었고,  자유관의 문제의 남성 분도 부산대학교 학생도 아니였습니다. 생활원측의 입장에서는 재학생 남자 학우분들을 거의 잠정적 문제의 인간으로 보는 것 같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역시 생활원 측과 재학생 및 기숙사 지원자 여러분들과 의견조율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하여튼, 일단 생활원에 공식적인 입장을 이 부분에 대해서 공지사항으로 입장을 밝혀준다고 하셨으니 우리 모두 생활원의 입장을 기다려보고, 이 입장을 우리가 참고 했을때 비합리성이 느껴지면 이제 교육부 민원을 통한 강경한 대응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총학생회도 주목하시고 같이 함께 이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모색해나갔으면 좋겠네요.. 웅비관이랑 자유관에서 여학생들 수용률 반반으로 하고 남학생들에게도 원하는 곳에서 살게해줄 의사결정권이 보장되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추가)

혹시 부산대학교 대나무숲등의 공론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질수있는 장소에 이 글을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내 언론이나 이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봐주셨으면 좋겠네요.. 많은 학우 분들이 알아야 할 사실이고 직접적으로 저를 포함한 학우분들이 피해를 입는 문제 인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대학생활원측 공식 답변
https://dorm.pusan.ac.kr/dorm/bbs/view01/20000601?articleNo=3691


 

 

 
  • 2
    • 글자 크기
여성주의 동아리 여명에 해명을 요구합니다 (by 돈많은 애기참반디) 동물원 폐지하면 안되나요??(댓글에 대한 생각) (by 재미있는 청가시덩굴)

댓글 달기

  • @바보 명아주
    아닙니다.. 그래도 여성분 입장에서도 신자유관 공동으로 사용하는게 합리적은 판단임을 깨닫게 해주셔서 논지에 근거가 더욱 탄탄해졌네요.. 감사합니다
  • @글쓴이
    기숙사에 살고있거나 들어가고 싶은 생각이 있는 여자분들은 어떤 생각일지는 잘 모르겠네요ㅠㅜ 총학측에서 설문을 진행한 뒤에 생활관에 전달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여성의 권리?그런 걸로 비꼬는 글도 본 것 같은데 그렇다면야 웅비와 자유가 거리가 워낙 극단적이다보니까 예술쪽인 여성분들은 웅비를 선택할 권리가 있지 않을까요?ㅋㅋㅋㅋㅋ 반대로 북문근처 건물을 편히 이용할 권리가 남성분들에게 있죠!
  • @바보 명아주
    그니깐 깔끔하게 반반 으로 나누고 부족한 to는 진리관 1동을 여학생으로 돌리던가 진짜 답답함 기숙사행정
  • @글쓴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가만보면 안그래도 서로 입장 생각해주는게 생활관이 남여분열장려하는듯 여성분들 당당하게 입장표명합시당
  • @바보 명아주
    남녀 원생분들의 의견조율이 절충되야 할 것같습니다
    너무 기숙사 독단결정인것같네요.. 명아주님 좋은 의견공유 감사합니다
  • 자유관에 남녀 나눠서들어가는거 아니었나요?? 저는 그렇게 알고있었는데..
  • @깜찍한 등골나물
    첨부파일 18년도 모집요강보면 여자 100퍼센트래여
  • 원래 허물기전 위치가 거기였나요?
    그리고 원래 여자만 거주햇던 긱사였나요? 헌내기라 잘모릅니다ㅠㅠ
  • @나약한 관중
    원래 허물기 전 자유관은 여자전용이고 위치는 그대로였습니다.
  • 힘내라 후배들아 난 간다
  • 진짜 우스운게 그렇게 남녀 '평등'을 주장하시던 자.칭. '페미니즘' 분들은 이런 일에는 침묵하고 자신이 이득이 되는 일들에만 의견을 내는것을 보면 사실상 '여성 우월주의' 그 뿐임. 그래서 욕을 먹는것인데 그 분들은 피해의식에 찌들어서 이런것들 보면서 "한.남충 ㅉㅉ"할뿐임
    무식한 사람이 소신을 가지면 무섭다는 말이 가장 적당함
  • @난폭한 해당
    저도 남자로서 글에 공감하며 내려오다가 그 사람들이 굳이 여기에 왜 목소리를 내야 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왜 찾는 건지? 당연히 자기 밥그릇 누가 건드릴 때 뺏길 만할 때 이 드러내는 건데 이 상황에서 남성이 차별 받고 있다 생각하시면(사실 맞고) 목소리 내야 하는 건 여자가 아니라 저희들 쪽이 맞죠
  • @해괴한 작약
    소위 페미니스트들의 주장은, "우리가 차별 받아서 이러는 것이 아니다. 이 사회의 정의를 위해, 이 사회의 진정한 성평등을 바로 잡기 위해 목소리를 높인다." 라며 여성들의 권익 보호를 주창합니다.
    이해합니다. 아직 대한민국 사회에 진정한 성평등이 자리 잡기 위해선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페미니스트들의 노력으로 일부 처사가 합리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었다는 것.
    하지만, 그들이 부르짖는 진정한 성평등과 이 사회의 정의는 오로지 여성의 권익 보호에만 국한되는 것일까요.
    이러한 모순에 답답하신 마음에 댓글을 쓰셨다고 추측합니다 ㅎㅎ
  • @해괴한 작약
    ㅇㅇ성평등을 추구하시는분들이 불평등에 꽤 침묵을 많이들 하심
    게다가 그 불평등은 여자들이 이익받는 일이 한해서고 그 이익을 받을때 여성이 약자라는 프레임을 안고감
    그러면서 여성=남성 이니까 성평등 맞춰가자 ????? 말 자체가 안됨 행동도 안맞고
  • @난폭한 해당
    아휴 메갈없으면 탓할데도 없어서 어쩌시려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난폭한 해당
    뷔페가 뷔페했는데 문제라도? 그분들 입맛에 안 맞으셨나보죠 ㅋㅋ
  • 이거 진짜 어떻게못함...? 그냥 여자기숙사로 확정되는거 보고만있어야됨...?
  • @질긴 달래
    하.. 진짜답답하네요
  • 와 진짜 기숙사 살껀 아닌데 좀 아니지
  • 저도 꼴페미들 진짜 싫고 애초에 남녀편가르는일 자체가 굉자히 열등한 행위라고 생각해서 여성징병제도 동의하는 사람인데 이 사안은 잘 이해가 안가요.. 남녀 공용인 웅비관과 남자전용 진리관, 여자전용 자유관이 있는데 자유관이 건물도 닭장이라 불릴만큼 구리고 치안문제도 있고해서 증축해서 다시 짓고 기존 남녀공용건물을 남자전용으로 바꾼다는 건데 무슨 문제가 있는지 모르겟습니다 위치를 말씀하셨는데 이건 이번 자유관 신축에서 언급될게 아니라 애초에 진리관을 꼭대기에 지을때부터 잘못된거 아닌가요?ㅜㅜ 많은 분들이 불공평한거라 하니 시정되야할 일이 틀림없이 맞는 것이겠지만 이해를 하고싶어서 댓글남깁니다
  • @침울한 쉬땅나무
    지금까지 잘못 되었다고, 앞으로도 잘못 되어선 안 되겠죠? ㅎㅎ
    그리고 애초에 자유관 신축시 남녀 기숙사로 지어놓고, 여자만 들어올 수 있다고 한 점도 이해가 되지 않구요 ㅎㅎ
    남자들도 (상대적으로) 좋은 위치에 있는 새 건물 쓰고 싶은데, 그러한 기회를 박탈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 @침울한 쉬땅나무
    다시 지은 이유는 치안문제 이런걸 차치하고 ‘시설안전 평가 D등급’뿐입니다. 생활원 행정실 피셜입니다.

    님말따나 여자전용 자유관을 개축해서 쓰는 거였다면 이렇게 크게 논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 근데 건물을 허물고 완전히 새로 지으며, 수용인원도 기존보다 두 배가 넘습니다. 이건 새로운 기숙사인거죠.
    기존 여자 기숙사 수용인원인 600명 가량을 다 수용하고도 700명이 넘게 자리가 남습니다. 근데도 남자한테 1자리도 안주는게 합당한 처사라고 생각하시는지요?

    그리고, 저는 이제 졸업학년이지만 처음 입학했을 때부터 왜 여자기숙사만 접근성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있는지 도무지 이해가 안됐습니다. 이건 오래전 일이라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모르니 별론으로 하고.. 이 문제가 자유관 신축에서 언급되는 이유는, 위에서 말했다시피 기존 자유관과는 다른 새로운 기숙사이기 때문입니다. 옛날 자유관쓰던 여자들 인원 빼고도 700명이 남습니다....
    이번기회에 좀 제대로 문제를 바로잡았으면 좋겠네요.
  • 나도 기숙사 드가 살건 아닌데 이건 아니지... 암.. 총학 화이팅
  • 다시 생각해봐도 화나네
  • 약학대학 재학생입니다. 수업시간에 교수님께서 자유관 인원 배분 문제에 대해서 고민중이라고 이야기하신 적이 있습니다. (물론 저희에게 의견을 물으신건 아니고 그렇다고 이야기만 하셨습니다.) 자유관에 모든 인원을 여자에 배정하면 남녀 형평성 문제도 있고, 여자분들도 기숙사 비용에 대한 선택권이 없이 무조건 좀 더 비싼 자유관으로만 배정해야하니 고민된다고 하셨습니다.
    다만, 자유관을 남녀공동으로 사용하는데 걸리는것이 남녀공동으로 사용했을때 발생하는 사고때문인것으로 기억합니다. 시간이 오래되어 제 기억이 왜곡되었을지도 있지만 교수님께서도 여러가지 논점들을 가지고 오래 고민하셨으므로 '자유관 여자한테 다주네 지잡이네', 페미니스트 이야기까지나오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양쪽간에 대화를 통해 이 사안을 잘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 @침울한 조개나물
    맞아요 ㅜㅜ 근데 이 중요한 사안을 그 분 혼자서 이렇게, 저렇게 결정하는 것이 맞는가 부터 의문이네요 우리 학교 참...
  • @침울한 조개나물
    사고가 어떤 사고이신지 명확하게 말씀 안하셨지만, 성관련 문제로 생각하고 적도록하겠습니다. 말씀 들어보니 교수님께서 남녀가 같은 생활관에 살면 성범죄가 일어날 것을 우려하시는 거 같은데, 실질적 성범죄는 제가 입학한 2010년 이후로 자유관에서 발생했었습니다 물론 웅비관에서도 발생한 적 있지만 그건 성범죄가 아닌 성범죄를 시도하려고 했던 것에 그쳤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그리고 웅비관 내에서 벌어진 것도 아니라 웅비관 앞 주차장에서 벌어진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즉 남녀가 같은 생활원을 사용한다고 해서 성범죄가 더 일어나는 것은 아닌 거 같습니다 제가 봤을 때 이 문제는 단순히 남녀가 같이 있는 것에 대한 문제가 아닌 '관리'의 차원 문제인 거 같습니다 요컨대 범죄에 대한 사전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라는 행정쪽의 문제지 남녀 공동생활의 문제는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를 남녀 공동생활의 문제라고 치부하는 것은 기숙사 행정쪽에서 자신들의 무능함을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성관련 문제에 대한 확실한 예방을 위해 경비원 수를 늘리거나 cctv를 늘리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됩니다
  • @유능한 램스이어
    지금까지 남여 공용 생활하고 있는 웅비관에서 사고가 난 사례가 없으며, 오히려 여자기숙사였던 자유관에 사고가 있었고, 생활원 관리를 못했기 때문으로 지적하고 있지 공용을 해서는 안 된다는 근거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술을 마신 후였기 때문에 북문과 가까운 지리적 요인이 큰 작용을 했던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면 되려 웅비, 진리관 쪽을 여자기숙사로 하거나 공용으로 쓰는 것이 안전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발랄한 비수수
    저 죄송하지만 지리적요인으로 웅비진리쪽을 여자기숙사로하는게 더 안전하다는건 좀 비약인것같습니다. 법학관 옆 웅비진리로가는 오르막에서 새벽에 어떤 여자분 위험한 일 당할뻔한적 있는걸로 들어서.. 걍 관리의 문제로 지적하는게 나을듯합니다. 웅비올라가는길 밤에 개무섭;;
  • @근육질 새팥
    들었다 뿐이면 뭔 이야긴들 못하겠습니까
    기숙사까지 올라가면 거기는 외부인 거의 없습니다. 그 인간들도 힘들어서 안 가요.
  • @발랄한 비수수
    ;; 그때 기사도 나고 피누에도 올라오고 꽤 회자됐었습니다.
  • @근육질 새팥
    새벽아님 몰카범아님?
  • @근육질 새팥
    새벽아님 몰카범아님?
  • @발랄한 비수수
    네 앞의 문단 내용은 제 생각이랑 같네요 뒷 문단은 비약이 좀 있는 거 같습니다
  • 페미니스트들 하나도안보이네 클린~허다
    신축 새삥으로 지어놓고 남자만 입주하게 했어봐라 난리나지 ㅋㅋ 정신 차려라 ~
  • @기쁜 자목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명인가 페미니스트 동아리 분들 안나오시는거 보니 신기하네요

  • 오졌다~~~남자라고 웅비관 진리관 꼭대기까지 기어올라가는거 안힘든줄아나ㅋㅋㅋㅋㅋ 시험기간에는 그만한 개꿀자리가 없는데 우리 언냐들 좀만 불리하면 오만 발광 다떨다가 이런거엔 크-린 하시져?
  • 진짜 소름끼치게 여자들 댓글이 없긴하네요.
  • 어제 글보고 되게 화나서 댓글 적을려다가 말았는데 같은 여자들 까이는거 싫어서 하나 적고 갑니다. 저는 기숙사에 들어갈 자격도 안돼서 기숙사 짓는거 보면서 나랑은 별개인 문제니 신경도 안썼는데 이건 아니죠. 방학때 웅비관 살면서 공대건물 수업 들었던 적이 있어서 그런지는 몰라도 남자들 입장 너무 심히 공감합니다. 위치적으로 자유관 메리트 너무나 큽니다. 거기다 이젠 새건물이기까지 한데 무슨 이유로 남녀공용이던 웅비관을 남자한테 주는 대신 자유관을 여자전용으로 하는거죠? 남녀공용했을 시 문제발생? 그동안 웅비관 잘만 운영됐는데? 애초에 여자전용 기숙사였다고 해서 새로 짓고 증축까지 한 걸 전부 다 여자전용으로 하는 것도 말도 안되고..이건 진짜 너무 심한 역차별이네요. 결론적으로 남자기숙사는 전부 꼭대기고 여자들만 편한 위치네요..아마 곧 시정될거라 봅니다. 어느 것 하나 이해 가능한 명분이 없기에. 그리고 다른 여자분들도 이건 분명 불합리한 사안이라고 생각하고 있을겁니다. 댓글이 없다고 암묵적 동의는 아닐겁니다.
  • @청렴한 등대풀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 여기서 왜 페미니스트를 찾으시는 건지..? 여자가 뭔일 당했나요? 남자들 자기 밥그릇 찾는데 여자가 왜 나섭니까? 뭐만 하면 페미니스트 페미니스트 우리나라 아직 멀었네요 멀었어
  • @끔찍한 붉나무
    덧글에 수준 떨어지는게 몇 개 보이기는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안타깝네요. 뭐 저분들의 요지는 페미니스트라는 의미는 사회속에서 벌어지는 양성차별에 대해서 큰 소리를 외치는 사람들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양성평등이란 성별이 관계없이 남녀가 동등한 권리를 누리는 것인데 현 생활원에 사태는 생활원측의 잘못된 판단으로 남자가 오히려 차별을 받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양성평등의 의미를 외치는 페미니스트나 여성분들이 이러한 남자가 차별받는 경우에도 큰 소리를 내주면 좋겠지만 이 글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옮은 말씀을 해주시는 덧글의 비율로써 현저히 적어보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중성에 대해 비판적인 여론이 덧글에 형성된걸로 추측이 됩니다. 하지만 글쓴이 분이 말씀하신 '남자들 자기 밥그릇 찾는데 여자가 왜 나서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공감을 드릴 수는 없네요. 여성분들중엔 고위도나 웅비관 근처에 과건물이 있을땐 웅비관의 인프라를 누리는게 훨씬 나을텐데요... 이건 남성과 여성을 떠나서 생활원측에서 학우들의 권리를 침해한 사례인거고 우리 부산대학교 학생들이 그 권리를 찾아가는 과정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하네요..
  • @끔찍한 붉나무
    네 다음 쿵쾅쿵쾅
  • @끔찍한 붉나무
    그럼 앞으로 페미들이 뭐라 하는거에 대해 남자들은 무시/조롱 으로 일관적으로 대응하면 된다는 거죠?? 남의 밥그릇이니까? 굉장히 생각이 짧다못해 없으시네 ㅋㅋㅋ
  • @끔찍한 붉나무
    페미들의 주장중 하나가 여자들 차별에 남자들 침묵하지 말라는건데요?
  • @끔찍한 붉나무
    끔찍하다 진짜
  • @끔찍한 붉나무
    머리에 든게 없으니 이렇게 헛소리를 찍찍 하는구나..
  • 작성자님 말씀대로 신축건물(자유관)과 웅비관, 진리관 모두 남녀 비율이 50:50이 되면 좋겠네요 올해(2017년)에는 여학생 수용인원이 좀 작았던 터라 기숙사 안될까봐 조마조마 했었는데 내년에는 기숙사 건물이 더 생기는만큼 많은 인원을 공평하게 수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ㅜㅜ
  • @기쁜 왕버들
    무조건 1대1이 아니라 재학생 및 신입생 평균적인 비율을 고려하는게 맞지 않을까요?
  • @발랄한 비수수
    아하 제가 평균적인 비율은 생각을 못했네요 무조건 1대1로 하는게 옳다는건 아니었구요 신축건물이든 기존에 있던 건물이든 성비와 형평성을 고려해서 인원을 수용하면 좋겠다는 말이었답니다!
  • 근데요 원래 자유관인가 진리관인가 새로지은 기숙사가 여자들 기숙사였는데 여자기숙사를 다시 재난안전등급때문에 재건축한건데 여기에 무슨문제점이 있는거에여??
  • @나약한 관중
    웅비관을 남자껄로 바꿔버렸다는게 문제임
  • @나약한 관중
    신자유관을 기존 자유관이랑 동일시하기에는 규모나 시설 면에서 큰 차이가 있죠
  • 웅비관 여자하고 자유관 남자가 하면 안되나...
    아니면 반반 하던가...
    남자만 꼭데기까지 등산시키는거 진짜 열받네
  • 그렇게 '차별'에 예민한 분들이 왜 자유관 안전 D등급 맞던 때에는 자유관 남학생 티오 안주는거 왜 항의 안하셨어요? 위치가 ㄹㅇ 꿀인데도 왜 입닫고 있으셨는지 증말 의문입니다..^_^
  • 솔직히 내눈엔 신축 쓰고싶은데 못써서 빼액하는걸로밖에 안보임
  • @무좀걸린 회화나무
    걍 평생 그런 시각 갖고 사셈;; ㅉㅉ
  • @무심한 인삼
    응 고마워 ㅎㅎ
  • @무좀걸린 회화나무
    적어도 저에 한해선 신축 쓰고 싶어서 도서관 앞에서 살고 싶어서 빼액대는 거 맞아요 기숙사 인원의 성비가 차이나는 상황에서 더 고상한 이유가 필요하신가요
  • @무좀걸린 회화나무
    1학년때 진리관 사는 동기들이랑 자유관 위치 너무 꿀이라고 자주 투덜댔어요. 그런데 그때당시 자유관이 '여자기숙사'라는건 너무 당연한사실이였어요. 20년가까이 여자기숙사였으니까요. 그런데 이번기회에 자유관이 이슈가되면서 학생들이 당연시 여겨왔던것에 의문을 품게된거라고 봐요..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 @무좀걸린 회화나무
    그때당시엔 단순히 자유관 위치 부럽다..에서 남학생 티오도 줬으면 좋겠다. 까지 감히 생각이 미치지 못했던것같아요
  • @우아한 박새
    당연하게 여겨져오던 것들(차별)에 대해 평등을 주장하고 변화를 꾀하는 것, 그게 페미니즘입니다. 근데 페미니즘에 쌍욕 퍼붓던 마이피누에서 그런 행동을 하고있는게 의문스럽게 생각들어서요 ㅎㅎ 그리고 솔직히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여학우들이 재건축 전 자유관 살던거 그걸 남학생에 대한 차별이라고 하기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자유관 시설 썩은거 다들 알고계셨을텐데 그 당시에 바꿔준다해도 바꿀 남학생이 있었을까요...ㅠ
  • @무좀걸린 회화나무
    참 웃기네요
    생활원장님 말대로라면 신축보다 웅비관이 더 넓다던데
    웅비관 시설이 더 좋다 하시던데
    그러면 그쪽논리대로 그 좋은 넓은 시설 여학우님들께 다 양보해드릴테니 신축이지만 좁고 웅비관보다 안좋은 자유관 시설 남학우가 감내하면서 잘 쓰도록 하겠습니다
    라는 논리를 펼쳐주고 싶네요
  • @무좀걸린 회화나무
    시설썩은거 알고 있었고 당시에 바꿔준다면 전부 바꿀거같은데요?
  • @무좀걸린 회화나무
    역시 뷔페미니즘적 성향 나오죠? 피누에서 까이는 수많은 이유중 하나죠. 그리고 자유관의 지리적 이점은 시설이 깨끗하고 좋은 웅비관 보다 훨씬 우월합니다. 그걸 뒷받침 하는 증거가 자유관 입사성적컷이구요
  • @무좀걸린 회화나무
    닉넴대로 진짜 무좀제대로 걸리셨나보네요 뇌에도 많으실듯
  • @무좀걸린 회화나무
    당연하죠 무좀걸린 회화나무님...^^ 몇십년을 '여자기숙사'로 써오던 곳이니깐 불만은 있어도 공식적인 표출은 못했던거죠. 근데 아예 신축을 하면서 새롭게 인원을 배정하고 구성할 여건이 됐음에도 안 하니깐 이제서야 불만이 표출 되는거구요. 여친이 자유관 살았고 제가 진리관 살았는데 시설 큰 차이도 없는거 같더군요. 애초에 기숙사 시설 차이나면 얼마나 난다고...D등급 받을 때 부터 대부분 자유관 위치에 살고싶어 했습니다. 다만 '차별'에 예민한 남자들이 님과는 다르게 '합리적으로 참는 능력'이 있었던 거죠^^ 시도 때도 없이 빼에엑 거리는게 아니라ㅎㅎㅎ
  • @무좀걸린 회화나무
    이건 차별을 떠나서 여자중에서도 고위도나 예대같은 높은 건물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충분히 불합리하고도 생활원의 독단적인 결정으로 볼 수 있는겁니다. 괜히 남녀분쟁거리고 번지는지는 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 문제인 즉슨 여자 입장에서도 웅비관의 더 넒은 인프라나 대학생활원 측에서 말하는 웅비관만의 메리트를 느낄 수 있는데 여성학우입장에서도 충분히 항의 할 수 있는 일이죠.
    두번째로 남자학우들이 항거를 안한데 있어서는 여성의 입장도 동일시하여서 생각해보아야합니다. 소위 말하는 많은 여성분들이 구 D등급의 자유관과 웅비관에서 기숙사 생활을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자 학우분들 중 아무도 불편의 목소리를 보내지 않았습니다.그렇게 차별에 예민하신 여성분들은 왜 과거에 상당히 불균형적인 기숙사 성비에 대해서 입 닫고 계셨는지도 궁금하고, 자유관 안전등급 D등급 받은 기사 ( 2014.06.01 )나옴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안전 생각하시는 분이 여성의 안전한 거처를 보장하는 방법 ( 진리관 공동수용, 웅비관 여성 to 확대 및 자유관 조기 재건축 )등의 합리적인 주장을 안하셨는지 의문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이게 그저 안전 D등급 리스크보다는 위치적 강점을 누리겠다는 여학우들의 목소리를 간접적으로 표명한게 아닌가 싶네요.
    팩트검증을 원하시면 대학생활원 홈페이지 입사경쟁률을 분석해보시면 소위말하는 '빵꾸'가 아니면 여자 학우분들도 위치적인 강점이나 학과건물의 위치에 따라서 웅비관과 자유관의 선호도가 바뀐다는걸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덧글작성자분이 말하시는 D등급에 대한 리스크는 2014.06.01부터 이슈화 된건데 그 이후로 2년간 이러한 맥락이 계속되었으니 이 역시도 여자학우분들 역시 위치적인 강점 & 과건물 위치에 따른 기숙사 선호도 >>>> D등급의 안전리스크 선호도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유관 D등급에 관한 최초기사 :
    http://weekly.pusan.ac.kr/news/articleView.html?idxno=3716
    뭐 대학생활원장처럼 오보라고 말씀하실거면 제가 할 말은 없습니다만. 그런 식의 논리가 아니라면 저도 소통은 언제나 환영이고 여학우분의 의견도 많이 들어보고싶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무좀걸린 회화나무
    ㅇㅈ~ 신축도 탐나고 위치도 좋아보이니까 이제와서ㅋㅋㅋㅋㅋ으휴 그 안좋은 건물좀 새로 지었다고 부들대기는ㅠ
  • @억울한 백목련
    불평과 불만은 계속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체 비용이 있기에 이해한 거였죠. 그리고 교차식사도 진리와 효원재는 가능했고요. 님이 아싸라서 진리 웅비 사는 남학생이랑 얘기 못해보신듯.
    그 전에도 자유 갈 수만 있으면 자유 간다는 남학생들이 훨씬 많았습니다.
  • @억울한 백목련
    과생활도 못하는 쿵쾅이들이 친구가 있을리가 ㅋㅋ
  • @무좀걸린 회화나무
    와 추천수봐 소름돋네 진짜 ㄷㄷ..
    그땐 당연히 하던대로 따라간거지 남자들 불만이 없었는줄 아네 ㅋㅋㅋ 등산하면서 자유관부럽다는 애들이 얼마나 많았는데 참나 ㅋㅋ지금이야 자유관 개축을 했으니 이참에 바꿔보자라는 생각으로 나온거고..
    남자들이 "어머 d등급이네 무너지는거 아니야? 저기 안살래ㅠ"이런줄 아나 ㅋㅋㅋㅋd등급 맞을때도 자유관 들어가게해줬으면 들어갈 남자들 차고넘쳤었다 ^_^
    똑같은 논리로 d등급 맞을때 여자들은 왜 가만히 있었냐? 위치가 꿀이니까 그런거겠지 ㅋㅋㅋㅋ
  • 808ㅇㅓ디갔냐
  • 여자기숙사를 허물고 새로 크게지었습니다. 기숙사 수용인원이 많아졌으니 웅비(여) 티오를 남학생에게 줬네요.
    만약 남자진리관을 새로지은상황이라면 새로지은 진리관에도 여학생티오를 줬을까요?
    위치가 좋고 새로지었으니까 남학생도 써야한다?

    같은 기숙사 건물에 남.여 같이 넣었을때 지금까지 아무런 사고가 없다고해서 다음에 사고가 반드시 일어나지않는다라는 법은없어요. 범죄가능성이 아무리 낮다고해도 학교입장에서는 위험부담을 안고가려고하지 않을거에요.
  • 저도 위치가 좋고 신축기숙사에 남학생티오가 없다는거에 대해 불합리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조금 더 생각해보면 학교입장도 이해가 되긴 되네요
  • @과감한 개불알꽃
    이 문제 역시도 남녀 재학생 신입생 부산대학교 재학생 비율에 맞춰서 배정하는게 맞죠. 진리관 새로 지어지면 거기 남녀 인원수 반 반 배정하는게 당연한겁니다.
    솔직히 말해서 진리관이랑 자유관 구조도 비슷한데 왜 여학생들에게 to를 안주는지 모르겟어요. 학교 측에서 리스크를 피하려는 건 맞는 것 같긴한데 자유관 지어지기전 여학생 역시도 기숙사 to에 관해서 남자에 비해서 손해를 보고 있는 실정이였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왜 생활원은 여학생 측을 배려안한건지는 저도 모르겠고... 그리고 재학생들을 자꾸 잠정적 성범죄자로 몰아가시는데 그 리스크 때문에 원생 전체가 불편함을 겪어야되는건 동의 할 수 없네요.
  • @글쓴이
    잠재적성범죄자로 몰아가는건 아닙니다.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말하는겁니다. 그리고 여학생이 가해자가 될수도 있고 남학생이 가해자가 될수도있습니다. 남학생만 잠재적범죄자로 몰아가는 것은 아니고 혹시나 발생할수 있는 사고의 가능성을 얘기하는거에요.

    저는 학교에 성범죄자가 없을거라 생각하고 학교를 다녔는데 얼마전에 우리학교 재학생이 몰카를 찍다가 걸린일이 있었죠. 몰카범이 없을거라 생각했지만 실제로 재학생중에 있었습니다.

    몇년전에도 학과내 성추행으로 인해 학교에 대자보 붙이고 여학생이 졸업할때까지 휴학을 하겠다는 학생도 있었구요.

    모든학생이 잠재적범죄자는 아니지만 학교내에서 성범죄가 아예없었던것도 아니고... 혹시나발생할수있는 위험요소를 안고가진 않을거같아요.
    물론 재학생인 우리가 이 문제를 공론화시키고 티오를 요구하면 티오가 생길수도 있겠죠.
    그이전에 여학생티오가 적었던것도. 새로운기숙사가 여학생만 사용하는것도 모두 불합리하지만 나름의 이유가 있지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저는 신축기숙사가 여학생만 사용하는것이 불합리하다 생각이 들지만 학교측 생각도 이해가 갑니다....
  • @과감한 개불알꽃
    혹시나 가 잠재적인거지.. 궤변일뿐임 그혹시나가 누가될지모르니까 잠재적이라는거
  • @과감한 개불알꽃
    여자기숙사, 남자기숙사는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자유관이 남자기숙사였던 적도 있었고 남녀공용이었던 웅비관이 지금처럼 남자전용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자유관이 이전에 여자기숙사였다고 해서 계속해서 여자전용으로 유지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혹시나 1년간 자유관 허물고 공사하는 동안 여학생들이 피해봤다고 여자들이 써야한다고 생각한다면 남자 웅비관 티오 줄이면서 여자티오 늘렸기 때문에 같이 피해봤구요. 남녀공용이 문제되는 거라면 진리관과 웅비관을 여자전용으로 하고 자유관을 남자전용으로 할 수도 있을텐데 그렇게 한다면 여학생들은 가만히 있었을까요? 그리고 원래 계획에는 남녀공용 기숙사로 짓는다고 했는데 이제와서 오보였다고, 여자전용이라고 하니 반발이 더 심할 수 밖에 없네요. 자유관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숙사들은 위치가 비슷하기 때문에 자유관을 남녀공용으로 하든지 남녀공용의 위험부담이 크다면 1년 단위로 남자전용, 여자전용을 바꾸는건 어떨까 싶네요.
  • @과감한 개불알꽃
    오히려 남 여 따로 넣었는데 사고가 났으니 같이 해야할 근거 아닌가요?
  • 근데 힘든게 자유관 허물때 기숙사나가라했지않나?그때부터 진리관 동 하나 줬으면 신축 반반 얘기해도 상관없는데 신축 다지어질때 돼서야 이런얘기나오니까 좀웃기네
  • @더러운 수크령
    허물때 다른 긱사 남자 인원을 줄이고 여자를 더받았고
    신축이 공용인줄 알았는데 최근 공지에 여자전용이라고 떠서 이제야 이야기가 나온거 같은데요
  • @다부진 망초
    여학생은 오히려 이득이었습니다. 비율은 유지했으면서 신축만 들어가는데 페널피도 없었으니까요.
    설비 변경으로 인한 금액 손실이나, 불편함을 굳이 감수할 이유가 없이 웅비관 인원만 조율하면 된다는 다수의 공감에 의해 이해되어 넘어간 사안입니다.
  • @더러운 수크령
    당시 웅비관 남성 쿼터 줄이고 여성 쿼터를 늘려 전체적 성비를 자유관 허물기 전 성비 수준으로 유지했습니다. 알아보시고 댓글 다시길~
  • @더러운 수크령
    더럽다 진짜
  • 내가봤을땐 학교입장에서는 남녀공동사용시 일발생시 학교가 떠안아야할 리스크>학생들의 선택의 여지가 줄어들때 생기는 불편함. 당장에 한건물을 남녀공동으로 사용하면 학생들입장에서는 공평하다는 생각이들겠지만 추후에 일이 발생했을경우 학교가 떠안아야할 비난 욕등이 크다고 생각하는듯.형평성을 맞추고싶으면 웅비를 남자기숙사로두되 2년마다 여자기숙사로 체인지를 하고 자유관도 여자기숙사로운영하다가2년마다남자기숙사로체인지를 하던지 그런식으로 운영하는것도나쁘지않은듯 학생들이 2년마다 이사가는 불편함이있겠지만 남녀공동으로사용할때 문제발생시 학교측 입장에서 곀을 상황들도 고려해보시길바람.
  • 웅비관 남녀공동사용했을때 한번도 그런적없다.이런식으로 반박하시는 분들계신데 그건 모르는거임.오늘까지 문제가 없었다고 내후년에도 문제가없다는 보장은 없는거고.. 여태까지 지진이 진도7.0이상온적이 없다고해서 내일 진도 7.0이상의 지진이 안온다는 보장이 없는것처럼..
  • @끌려다니는 땅비싸리
    어휴 내일 북한이 핵 쏠수도 있다고 생각은 안하고 사세요? ㅋㅋㅋ
  • @정겨운 졸참나무
    그러니까 세계에서 북한감시하는거겠죠?^^
  • @끌려다니는 땅비싸리
    무슨 말씀인지는 알겠는데 이 글의 논지가 선택권에 대한 평등인데 2년에 한번씩 바꾸는 식이라면 1년만 기숙사 살려는 학생들 아니, 전체 학생들에게 선택에 대한 권리가 없어지기 때문에 좋은 방안은 아닌거 같습니다. 그리고 남녀 공용으로
    사용 할때 발생될 사고들을 만씀해주셨는데 우리가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때는 그와 유사한것에서 많은 것을 참고합니다. 님이 들어주신 예시처럼 7.0지진이 올수도있으니 모든 건물을 7.0이상 내진설계한다면 엄청나게 많은 필요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니까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자는 뜻이시겠지만, 웅비관 사례처럼 거의 발생되지 않는 일 때문에 여러 사람이 불편함과 불쾌감을 갖는다면 그게 의미가 있을까요?
  • @멋진 애기현호색
    님이 말한 그선택의자유가 학교측입장에서는 우선시안된다는걸 학교측입장읽으면서깨달으셨을텐데;동양대에서도 남녀공동기숙사사용하다가 모종의 사건이후 여자기숙사로돌린사례도있고;물론학생들이 불편함을가지면안되죠~근데 문제생기면 그문제 떠안게 될 학교는 배려안하시는지?
  • @멋진 애기현호색
    선택의 자유가없어지는것(여학생입장에서는 더비싼자유관에 살며, 남학생입장에서는 위치적이점을 지닌 자유관에 살지못하는것)댓글보니 학교측에서 충분히 논의되었던사안이네요~물론학교측입장이 옳다는건 아니지만
  • 신축기숙사 그냥 한 학기에 500만원씩 받았음 좋겠다
  • 생활원이 책임 회피를 아주 잘하네요. 현장책임자가 구체적인 위치까지 간과하면서 사업을 진행했다니 ,,,
  • 웅비관에 여자원생들 없어 진다고 경비비용이 줄어든다고 하는 것도 웃기네요.
    그렇게 따지면 웅비관 생활비도 여자분들이 경비비용을 더 내던지 그랬던거도 아닌데요.
  • @귀여운 푸크시아
    저도 생활원장이 올린 공지 중 경비에 관한 말에 대해서 우리가 생각해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공지에 따르면 ‘재배정으로 웅비관에는 여학생들이 더 이상 거주하지 않게 되므로 경비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라고 합니다.

    재배정으로 남녀를 분리하였을 때 왜 경비가 줄어든다는 것인지 이해가 안 됩니다.
    웅비관에 남자만 있으면 남녀공용일 때 보다 경비를 덜 혹은 안해도 되는겁니까?

    생활원장이 말한 그 ‘불미스러운 일’은 무엇입니까? 웅비관이 남녀공용일 때랑 남자전용일 때의 차이는 오직 한 건물에 남녀가 있냐, 남자만 있느냐 뿐일텐데, 거기서 나오는 ‘불미스러운 일’은 무엇을 말하는지 우리는 알 수 있을겁니다. 남자 원생들을 어떻게 보는겁니까?

    생활원장은 원생들의 의견수렴 없이 재건축을 진행하여 죄송하고, 앞으로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공지를 보면 이때까지 말한 학생들의 의견을 전혀 반영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꼭 지금부터라도 의견을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 @황송한 피소스테기아
    잠재적
  • @황송한 피소스테기아
    학생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시는듯 하네요 ㅋㅋ
  • 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제 대학도 여자 눈치보는구나~ 잘돌아간다
  • 여자가 등록금 100만원씩 더 내나봅니다ㅎㅎㅎ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68078 페미니즘이 변질된 이유394 멍청한 비수수 2016.08.28
168077 보성각 미분적분학 솔루션380 포근한 돼지풀 2019.03.17
168076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374 냉철한 질경이 2015.06.17
168075 우편물 분실은 그냥 답없나요ㅠㅠ372 무례한 더위지기 2017.05.03
168074 .331 배고픈 애기똥풀 2018.02.16
168073 제발 전라도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지 맙시다..277 밝은 넉줄고사리 2019.04.04
168072 성의과학 수업에서 문제가 된 부분들257 밝은 당종려 2017.11.23
168071 생리공결제 역차별이라 생각합니다.255 멋쟁이 사철채송화 2016.07.11
168070 제발 나랏말싸미 보지마세요. 부탁드립니다...246 더러운 신나무 2019.07.26
168069 그들 논리 요약해줌245 활달한 현호색 2018.04.23
168068 군대 안가겠다고 시위나 하라는 여성분 보세요244 과감한 다정큼나무 2017.05.31
168067 댓글놀이 하실분241 무례한 갈풀 2014.12.28
168066 통합 찬성하는 사람들 의견을 귀담아들을 필요없는게ㅋㅋ235 겸연쩍은 시클라멘 2016.09.13
168065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231 착한 왕고들빼기 2018.04.13
168064 여성주의 동아리 여명에 해명을 요구합니다230 돈많은 애기참반디 2018.04.06
신축 기숙사의 남녀 정원 문제 ( 여학생 100% ) + 12월 27일 대학생활원 측 문의 결과 + 12월 28일 대학생활원 측 공식답변229 현명한 벌노랑이 2017.12.27
168062 동물원 폐지하면 안되나요??(댓글에 대한 생각)223 재미있는 청가시덩굴 2017.03.26
168061 오늘 정말 수업태도가 최악인 학생들을 봤습니다217 다친 벋은씀바귀 2017.04.27
168060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208 잘생긴 도꼬마리 2016.02.03
168059 '경영대 단일 회장 후보' 글쓴이입니다204 과감한 노루귀 2018.11.30
첨부 (2)
캡처.PNG
63.3KB / Download 17
2018학년도 대학생활원(장전) 원생모집요강(171227).pdf
558.5KB / Download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