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도서관 앞에서 뻑뻑

글쓴이2017.11.19 16:19조회 수 3307추천 수 15댓글 67

  • 1
    • 글자 크기

Capture+_2017-11-19-20-22-58.png : 담배를 도서관 앞에서 뻑뻑흡연은 흡연 장소에서 해야지;
날씨 좋아서 사진 찍고 들어가는데 짜증이 팍;
바로 옆에 조금만 걸어가면 있는데..;
사진은 문제 있으면 지우겠습니다.
(찍어놓은 사진에 우연히 포착되있길래 잘라서 올림)

+ 특정인을 몰래 찍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길래 큰사진 업로드 가능한 환경에서 원래 찍은 사진 올리고,
인상착의로 누군지 알아보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고 해서 흡연하고 있는 여성분은 스티커로 가립니다.

흡연은 흡연장소에서 합시다

 

-------------

몰래카메라는 촬영하는 사람이 자신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특정인의 동의없이 선정적이거나 모욕적인 장면을 촬영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좋고 단풍이 예쁜 도서관 주변을 찍은 사진에 우연히 흡연자 포착한 것이므로 몰래카메라가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별 다른 의도 없이 찍은 사진이었으나, 그 속에

흡연하기엔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흡연자가 포착되었음을 발견했지만, 

그것을 온라인에 게재한 것은 몰카를 찍은 거나 다름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거 같아서 

제 의견을 좀 추가적으로 밝힐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뉴스기자들이 의도적으로 부도덕한 행위를 촬영하여 얼굴이나 목소리만 못 알아보게 하여

방송에 내보내는 것은 부도덕 행위를 지적 및 예방 목적이 있을겁니다.

(예로 들어 길거리 흡연, 침 뱉기, 욕설, 위협, 승차거부 뭐.. 많죠)

 

우연히 촬영되었지만 부도덕한 행위를 포함하는 사진을 

다소 폐쇄적이지만 학교 구성원이 볼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개하고자 한 것도 정확히 같은 목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흡연자의 얼굴은 식별 불가능하므로 초상권침해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특정인이 누군인지 식별 불가능하더라도 초상권침해가 맞다고 가정한다면 

위에 뉴스의 예에서 방송사와 기자는 모두 국민을 상대로 초상권침해를 해온 것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진 속 흡연자의 옷차림만 갖고도 알아볼 수 있는 가까운 지인이 있을 수 있다는 가능성 배제 할 수 없다지만, 

이 역시도 뉴스와 상황이 같습니다.

 

 

부적절한 장소에서 흡연한 사람의 사진 게재 한다면

누군가의 부도덕 행위를 지적하면서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앞으로 저 장소에서 그러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할 수도 있지만,

흡연자의 가까운 지인이 알아챘을 때 흡연자가 자신의 부도덕 행위에 대해 민망해 할 수도 있겠죠.

 

 

부적절한 장소에서 흡연한 사람의 사진 제거 한다면

읽는 사람들이 이러한 행동에 대해 보다 더 진지하게 또는 관심을 갖고 생각해볼 가능성을 잃을 수도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글보단 사진이나 그림이 함께 있는 글을 선호하며, 사진 없이 글만 길 때 안 읽고 지나가는 사람도 있다는 개인적 견해)

그리고 이 때문에 아주 미미하겠지만 사진 속 흡연자의 지인이 알아차릴 가능성마저 사라져서, 

누군가 흡연자에게 알려서 자신의 행위에 부도덕성이 있었는지 생각해볼 기회 조차 상실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진 없이 길거리 흡연자라 언급하면 

대체로 남성을 떠올릴 사람이 많을 것이라 생각했고 

요즘 성별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한쪽이 부당하게 오해를 받게 되는 일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여

제가 목격한 사람은 여성이었음을 밝히고 싶었습니다.

 

 

사진을 첨부하지 않으면 어떤 사람들이 제 주장이 거짓이라거나 

여성을 혐오한다는 식으로 몰고가며 논지를 흐림과 동시에 제게 모욕감을 줄 수도 있다는 걱정이 들었고

혹여나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사진을 첨부하게 됐습니다.

 

 

제가 이 글을 통해 하고 싶었던 말은 "사진 속 특정 누군가가 저기서 흡연을 했다"가 아니라 

"금연구역이라는 표시가 설치돼있지는 않다는 점 때문에 논란이 될 수 있지만, 저 위치에서 흡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길에서 흡연하는 사람은 남자가 많을 수는 있어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입니다.

 

 

이는 같은 날 이 글 보다 수 시간 일찍 작성된

학교 원룸이 밀집한 지역 근처에서 위협적인 운전을 일삼는 아반떼 차량을 번호판은 가린 채 사진으로 첨부한 글과 목적이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들이 저 장소에서 부적절한 행동을 한 사람이 혹여 부끄러워질 수도 있다는 사실보다 하찮은가요?...

 

그리고 사진을 게재했다는 이유로 제가 의도한 바와 다르게 글이 해석되고 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 것 같으므로

부도덕한 행위를 한 사람이 누군지 알아차릴 수 있는 일말의 가능성을 포함하는 사진은 지우겠습니다.

  • 1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 저러고 공부한다고 도서관 들어갔으려나? 공부해도 인생좆망 할것 같은데
  • @깔끔한 양지꽃
    거 중구형 말이 너무 심한거 아니유
  • @다친 굴참나무
    아 그래? 미안 쏘리
  • @천재 까치고들빼기
    중구가 시키드나?
  • 담배연기가 머가리에 가득해서 텅텅빈듯;; 담배피시는 분 여자인듯한데 걸크러쉬 쩔어^.^
  • 사진은 문제있으면 지우겠습니다가 아니라
    저정도면 존나 특정성 성립인데
    저기서 담배 피우는사람보다 '몰카'찍어서 올리시는분이 더 잘못된듯 보이네요.

    물론 저분이 잘한짓을 하신건 아닙니다.

    다만 글쓴이의 방법은 더 잘못됐다고 생각되네요.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 안읽음? '우연히' 무개념흡연충이 사진에 찍힌거라고 써있음. "몰카" 존나 강조하시네.

    아 혹시 찍히는 사람 모르게 찍으면 몰카라는 사전적 정의 들이밀거면 평생 어디서나 언제나 풍경이든 인물이든 셀카든 여행사진이든 찍을 때 절대 다른 사람 아무도 안나오게 찍으면 ㅇㅈ

  • @깔끔한 양지꽃
    ??저기 사람이 나와있고 충분히 오해를 살만한 글인데요??
    그럼 탈의실에 카메라 넣어놓고 어맛 우연히찍혔나보네요 하면되나요??
    말도안되는소리는 자제점..;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35
    이상한 걸로 물고 늘어지며 논점 흐릴 이상한 사람이 있을거 같아서,
    저 글과 사진이 올라간 과정을 친히 설명해드리고자 수정했죠.
  • @글쓴이
    그러니까요, 밑에 댓글도 그렇고 최초에는 충분히 오해를 부를만한 글이었습니다만?
    니잘못 아니세요?
    몰카를 잘못했다고 언급한게 무엇을 잘못됐는지????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40
    최초에 오해를 어디서 어떻게 부른건지 설명해보세요 ㅋㅋ

    몰래카메라는 자신이 찍은 사진에 모르는 사람이 포함되면 다 몰래카메라인 겁니까?

    니 잘못은 반말이구요
  • @글쓴이

    애초에 저사람이 담배핀다는듯한 글의 늬앙스가 매우 풍기도록 작성하셨잖아요^^
    오타났네요^^ '님' 잘못이잖아요??

    머가리 빈애들은 좀 뒤졌으면 하네요. 흡연충들~^^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45
    아니 그러니까.
    저 사람이 담배핀다는 늬앙스를 풍긴게 아니라,
    피우고 있다고 분명히 표현한겁니다.
    독해하는 방식이 좀 이해가 안 가는데,

    1. 도서관 들어가는 길에 단풍이 예뻐서 사진을 찍음
    2. 도서관 들어가는데 저 사람이 저기서 담배피는걸 보고 짜증이남
    3.도서관에서 똥싸다가 아까 찍은 사진 보는데, 그 사람이 거기에 찍힌 걸 확인
    4. 전체를 올리려니까 용량초과인지 업로드 튕김
    5. 캡쳐해서 글과 함께 올림
    이게 순서인데, 제가 몰카 찍은 게 되는거에요?ㅋㅋ
  • @따듯한 브룬펠시아

    그건 목적이 존나 분명한 짓이고;; 설마 그걸 비교할까 했는데 진짜 그걸 비교하네 머가리 딸리나 개소리 자제좀

  • @깔끔한 양지꽃
    목적은 중요한게 아니고 행위가 중요한겁니다.
    그러면 실수로 운전하다가 사람죽이면 아무잘못없나요??
    머가리 딸리나 개소리 자제좀^^;;
  • @따듯한 브룬펠시아
    이런 꼴페미년들은 왜 항상 극단적인 예를 갖다대지? 그게 아니면 지가 씨부리는 게 개씹개소리라는걸 지도 알기 때문임? ㄷㄷ;; 걍 믿고 거르겠음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06
    뉴스에 실으려고 기자가
    무단횡단 하는 사람들. 공공장소 흡연자. 낙엽 쓰는 미화원. 편의점에 물건 내리는 택배기사. 해수욕장에서 수영하는 사람들.
    찍는 행위도 몰래카메라 입니까?

    거기에 우연히 실려서 전국 방송 탄 사람들은 몰래카메라 피해자들이 되는 건가요?

    기자의 목적과는 관계 없이 행위만 중요한거라면 뉴스에서 텅빈 공공장소와 도로가 아니라면 상당히 제한적인 영상만 보내는게 옳은 거겠네요 그 논리라면?;;
  • @글쓴이
    본 사진은 글과 연관없음을 밝힙니다. 정도는 써야죠 ㅋㅋ무슨 저렇게 대놓고
    +담배피는것같이 보이는 사진올려놓고 '우연'이다 라고만써놓으면
    '님'잘못 아닙니까?ㅋㅋ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16
    뭔 소립니까ㅋㅋ 본 사진과 글이 연관이 있지요.
    본 사진 촬영 과정은 이 글과 상관이 없었으나,
    사진촬영 후에 문제되는 사건을 목격했고, 그 사건이 우연히 사진에 담겨있는거죠.

    골목길에 폭행죄가 우연히 촬영된 블랙박스 영상은 몰카인가요?

    그거랑 똑같은 상황인데

    제 잘못이 뭐라고 생각하는지 좀 상세하게 말해볼래요?

    저는 그쪽이 왠지 사진 속 흡연자가 여성이고, 그것으로 여성의 이미지가 손상되는 부분이 생길까봐 그걸 상쇄하려고 자꾸 사진이 몰카의 결과물이라고 의심하며 우기는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한거는요, 저는 저기서 흡연하는 행위는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이 글 보는 사람들도 공공장소 근처 흡연행위에 대해 생각해보는게 좋을거 같아서 올렸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우연히 풍경사진 찍은 것에 저 사람의 저 행위가 포함되어있었던거고, 그것을 올리면서 설명이 추가된겁니다.
  • @글쓴이
    예 알겠습니다. 계속 그렇게 치졸하게 사세요 ㅋㅋ
  • @따듯한 브룬펠시아
    알림 안뜨길래 와봤더만 탈탈털리고 정신승리 버로우 타네 병신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19
    치졸한건 그쪽인거 같은데 ㅋㅋ
    그래도 본인이 논리 없이 저한테 쏘아붙이고 있다는 걸 깨달으신거 같아서 다행이긴 하네요.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01
    하..ㅋㅋ 몰카가 아니고 풍경사진 찍은거라구요 ㅋㅋ 거기에 저사람이 들어있었던거고.
    유럽여행 가서 사진 찍은 사람은 다 몰카찍은게 되는겁니까?
  • @글쓴이
    글수정하셨네요 ㅋㅋ
  • 흡연자들 개념탑재좀 하자 제발
  • 진짜 흡연자 옹호 절대절대절대 아닌데
    몰래 찍는건 아닌것 같아용
  • @발냄새나는 노랑꽃창포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00
    아니 저기요 ㅋㅋ 몰래 찍은게 아니라
    날씨 좋은게 예뻐서 사진을 먼저 찍었고
    도서관 들어가면서 저 사람이 담배핀걸 봤고
    앨범 확인 해보니 저 사람이 찍힌 걸 봐서 올린겁니다.
    원본은 화질 때문에 용량이 커서 그런지 업로드가 안 되서 작게 잘라서 올린거구오
  • @글쓴이
    아 글 제대로 안 읽었네요 죄송합니다
    그런데 결국 남 사진 올린거니까 딱히 다를 바는 없어보이네요
  • @발냄새나는 노랑꽃창포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34
    제가 찍은 풍경사진에 남이 우연히 찍혀있었고 그 사진을 공개적으로 올린 것 = 남 사진 올린 것 = 몰래카메라
    뭐 이런 식의 논리인 겁니까?

    그리고 논점을 흐리려는 의도를 이해 못 하겠는데요
    저 사진 올린 이유는 도서관 앞에서 발견한 흡연충이라고 글만 올리면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남성흡연자를 떠올릴까봐,
    누구나 운전미숙자를 여성일거라는 생각을 하는게 옳지 않은 것처럼,
    괜한 오해 안 생기게 하려고 올렸고,
    흡연행위를 봤고 누가 그랬는지 증거사진을 올려야겠다 싶어서 올린 겁니다.

    풍경사진을 찍은 과정과 그 속 특정 피사체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특이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함은 절대 없었고,
    오히려 공동체 사회에서 서로 지켜야 할 덕목에 대해 저 흡연자는 물론이거니와 부산대학생들이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게재한 건데,
    "공공장소 근처에서의 흡연, 어디까지 허용해야하나"는 논의는 없고,
    작성자가 의도적으로 몰래카메라를 찍어올렸을거라는 의심부터 하는 것이 참.. 도대체가 요즘 세상이 어디에서부터 뭐가 어떻게 됐길래 이지경이 됐나 싶네요 ㅋㅋㅋ

    그리고 더군다나, 확대한 사진에서 저게 누군지 알아볼 수 있는 사람은 저 흡연자 본인과 저 옷을 입은 흡연자를 본 그의 지인뿐일거라 생각해서 올린 겁니다..

    알아보기도 힘든 사진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지는 모르기 때문에, 문제시 삭제하겠다고 말한거구요;;

    남 사진을 올린 게 문제된다 생각하시거나 문제될까봐
    걱정이 된다면,
    사진은 제외하여 글 수정은 어떻냐고 묻는 것도 아니고..

    딱히 다를 바가 없어보인다니..ㅋㅋ 하 참나..
  • @발냄새나는 노랑꽃창포
    글쓴이가 수정한거에요 ㅋㅋ원래 없었던게 맞아요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41
    글 올리기 누르자마자 바로 수정해서 추가 설명 달았습니다. 뭐가 원래 없었던게 맞아요?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 올라오자마자 첫댓글이 난데 뭔 원래없어 병신이 팩트만 말하자
  • @깔끔한 양지꽃
    글쓴이가 수정했다고 시인을 했는데
    '병신이 팩트만 말하자'
  • @따듯한 브룬펠시아
    하 병신... 올리자마자 수정했다잖아 니가 씨부려서 수정한게 아니라 빙신아 내가 거의 글 올라오자마자 봤는데 지금내용이랑 똑같았다 어휴
  • @따듯한 브룬펠시아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8:50
    제가 글 게재하자마자 수정하고 난 후에 조회수가 3 이었습니다.
  • @글쓴이
    근데 의도가 어떻든 이렇게 커뮤니티싸이트에 누군지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사진을 올린다는 건 명예훼손 요건에 충분히 해당할 듯 대처는 본인이 알아서!!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18
    저 사람 누군지 분명하게 알 수 있나요?;;
  • @글쓴이
    저 분 주변인들은 분명하게 알 수 았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뭐 저희가 이렇게 논 할 것 없이 글쓴이분이 맞다고 생각하시면 맞는거죠 뭐 성인으로서 책임만 부담한다면야
  • @글쓴이
    저 분 주변인들은 분명하게 알 수 았다고 생각이 되는데요 뭐 저희가 이렇게 논 할 것 없이 글쓴이분이 맞다고 생각하시면 맞는거죠 뭐 성인으로서 책임만 부담한다면야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26
    예를 들어 서면에서 친구끼리 찍은 사진에서 우연히도 제가 흡연장소에서 흡연중인 장면이 포착됐고 그게 인스타랑 페북에 돌아다니고 있으면,

    그 사진에 제 얼굴은 흐릿하지만 인상착의 때문에 알아볼 제 지인들이 있으니까

    그 사진 게시자는 제 명예를 훼손한거겠네요?;;ㅋㅋㅋ
  • @글쓴이
    음 글쓴이분이 드신 사례랑 이 게시글은 본인이 생각해도 성격이 다르다고 생각되실 듯 한데요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35
    뉴스에서 흡연금지 장소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을 얼굴 못 알아보게 해서 내보내는 거랑도 성격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나요?
  • @글쓴이
    네 매우요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48
    뉴스에서 흡연금지구역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을 의도적으로 촬영하고 얼굴만 못 알아보게 해서 전국에 방송.
    학교에서 풍경 찍는데 흡연하기에 부적절한 장소에서 흡연중인 사람이 우연히 찍혔고 얼굴분간 불가능한 사진을 교내커뮤니티에 게재.

    확실히 다른 점이 있긴한데, 흡연자를 특정해서 고발하기 보다는 금지장소에서 흡연행위의 부적절함을 고발하려는 것은 공통점이네요.

    촬영을 의도적으로 했다는 점에서는 차이를 두고 잇구요.
  • @글쓴이
    제가 일일이 설명드리기는 귀찮구요 형법 307조부터 311조까지 공부해보세요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58
    제310조(위법성의 조각) 제307조제1항의 행위가 진실한 사실로서 오로지 공공의 이익에 관한 때에는 처벌하지 아니한다.
  • @글쓴이
    법조문을 명시적으로 읽는데 그치는게 아니라 공부를 해보시라고요 판례도 좀 보시고 뭐 여튼 수고허세요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20:20
    네 그러겠습니다. 그리고 그쪽도 이런 글들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시간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법률 참조할 수 있게 알려주신 점 감사합니다.
  • @침울한 갈대
    글쓴이글쓴이
    2017.11.19 19:20
    피시방에 요금 안 내고 도망가거나, 식당에서 무전취식하고 도망가는 사람이 우연히 찍힌 영상이나 사진을 올려도 명예훼손인가요?

    뭐가 중요한지 한 번 ...하
  • 머가리빈 흡연충 다뒤졋으면 특히 길빵
  • 아... 제발 흡연자분들 저도 흡연자라 마음은 이해하는데 가능하면 흡연구역에서만 핍시다ㅠㅠ 같은 흡연자 욕먹이고 뭡니까 이게..
  • ㅋㅋㅋㅋㅋ근데 글쓴이분 참 논리가 이상한게
    풍경참이쁘네요 하면서 올린게 아니라 애초에 저분들 저격하려고 올린거 아닙니까?ㅋㅋㅋ
  • @괴로운 동자꽃
    글쓴이글쓴이
    2017.11.19 23:22
    도서관 앞이라 함은 건물 입구 바로 앞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다 싶었고 때마침 찍은 사진에 담겨있어서 올린거고 저 위치에서 담배를 피는 것도 저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겁니다. 저 위치에서 흡연 행위를 지적하려한겁니다.
  • @글쓴이
    저도 건물앞흡연충들 정말 싫어하구요 지나가면서 맨날 눈치주면서 지나가는 사람입니다
    근데 꼭 사진을 올리셔야 했나 싶네요
  • @괴로운 동자꽃
    글쓴이글쓴이
    2017.11.20 10:54
    주작이니 마니하는 소리 나오는거 보기 싫어서 올린 것도 있고, 누군지 알아보기도 힘든 사진이라 저격하겠다는 의도는 전혀 없었어요.
    제가 도서관 찍은 사진에 흡연행위가 포함된 걸 올려서 저 사람 친구는 알아볼지도 모른다는 것이
    도서관 입구 근처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끼친 피해보다 큰건가요?
    어떤 이유에서 사진은 내리는게 좋을거 같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누군지도 못 알아볼 사진을 올리는 행위 자체가
    도서관 입구근처에서 담배피는 것보다 더 문제시 되는거 같네요..
    그리고 거기에 더해 마치 제가 사진을 의도적으로 흡연자를 찍은 것일거라고 치부해버리는 사람들도 있고..
  • 사진 찍은 이유는 몰래찍었던 풍경이예뻐서 찍었던 전혀 상관없으니 해명안하셔도 되구요
    타인의 사진을 글쓴님이 마음대로 올리고 글의 제목부터 내용까지 자! 얼른 사진속의 이사람을 봐라! 이거니까 완전 특정성이 성립되죠? '몰카'는 아닐지라도 '초상권침해'정도는 되겠네요^,^ 굳이 사진은 안 올리셨어도 됐을 듯 한데 ㅎ
    그리고 담배는 제발 흡연구역에서 핍시다
  • @외로운 콩
    글쓴이글쓴이
    2017.11.19 23:26
    얼굴을 보고 누군지 확인할 수 없는 상태에서 부도덕한 행동을 포착한 사진과 뉴스에서 자료화면으로 방송타는 부도덕 행위를 포함한 사진이나 영상들과 비교했을때 공개 취지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해서 올린거구요,
    더군다나, 얼굴이 아닌 옷차림만 확인가능한 사진에도 초상권이 있다고 가정해도,
    초상권이라는게 아무나 갖는게 아닌걸로 알고 있어서 문제되지 않을거라 생각한겁니다. 제가 이것으로 어떠한 이득을 취하려한 것도 아니구요.
    그리고 저 위치를 공개함으로 인해 저 위치에서 흡연하는 게 괜찮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는 또 다른 흡연자를 예방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합니다.
  • 몰카찍고 배경이 좋아 찍었단 소리하고 있네. 당장 삭제하세요 못 배운거 티내지말고
  • @신선한 으아리
    글쓴이글쓴이
    2017.11.19 23:37
    앞으로 학교 건물 근처 사진 촬영금지 조치해야합니까? 혹여 지나가는 행인 찍히면 몰카범되는거 일쑤겠네요 ㅋㅋ
    조금 자기 맘에 안 드는거 같으니 저 위치에서 몰카를 찍었다는 망상을 해봤나 보네요.

    "상식"적으로 누가 몰래 찍으려고 저기서 저렇게 찍겠습니까;
  • @글쓴이
    상식적인 선에서 말이 안 통하는 '무식'하고 '무지'한 ㅆㄹㄱ 그 자체네요. 더이상 말 안 섞습니다 꺼지세요
  • @신선한 으아리
    글쓴이글쓴이
    2017.11.19 23:50
    말하는 거 보니까 수준이 빤히 보이네요; 상대를 자극하는거 외에는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겠죠...
  • ㅋㅋㅋㅋㅋ기자랑 일반인은 다른데.... 암튼 흡연은 흡연장소에서!
  • 저렇게 스티커로 가려둔 사진이 어떻게 초상권침해가 되나요 글쓴이는 초상권을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 스티커로 특정인을 가린 것 아닙니까 (설마 첨에 사진 올리실때는 스티커없이올리신건 아니시겠죠...?!)

    그리고 학교 내에서, 그것도 도서관 앞에서 흡연하는 사람들을 고발하고자 학내 커뮤니티에 사진을 올린건데 저걸 단순히 몰카라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글쓴이는 풍경사진 찍다가 저 사람들이 찍혔다고 주장하지만, 설령 그렇지 않고 고발목적으로 사진을 찍었다고 하더라도 저 사람들의 특정성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별 문제 없어보입니다. 얼굴 다 드러나게 공공연히 사진을 유포하면서 저 사람들 신상을 노출시켜 욕먹일 목적으로 사진을 게시한게 아니라면 저 정도의 사진은 학교 커뮤니티에 올려도 된다고 봅니다.

    흡연자분들도 추운 겨울에 흡연장소까지 거리도 멀고 귀찮으시겠지만 도서관 앞에서 담배꺼내물으시기 전에 나의 니코틴 충족 때문에 피해보는 사람이 없는지 한번 더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흡연자지만, 당장 나 하나 편하자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규칙을 어기게 된다면 우리 흡연자들이 설 자리도 점점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글쓴분께서도 어떤 풍경을 찍으신건지는 모르겠지만 저렇게 논란이 될 수 있는 사진은 초상권이나 인격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잘 조치를 하셔야 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덧붙이자면 저런 흡연자들한테는 그냥 한마디 하셔도 됩니다. 저 사람들한테 가서 '흡연구역에서 담배좀 피워주시면 안되겠습니까. 혹시 외부인이셔서 잘 모르실 수 있나본데, 여기는 학생들이 이용하는 도서관 앞입니다.' 요렇게 당당하게 한번쯤 나서 보시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황홀한 중국패모
    글쓴이글쓴이
    2017.11.20 13:33
    처음엔 스티커 안 붙힌 채 올리긴 했으나 여전히 흡연자는 고개를 도서관쪽으로 하고 있어서 얼굴이 나오지도 않을 뿐더러 사진 초점도 도서관 상층부와 은행나무 사이 정도에 있어서, 옷 색깔과 형체만 간신히 확인가능한 수준이어서 문제될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ㅠㅠ
    도서관 시계 생기고부터 저기서 사진 찍는 사람 여럿봤는데, 그 중에 하나인 저를 몰카범이라 치부하면서 동시에
    문제의 흡연행위는 잊혀진채로, 사진첨부의 적절성도 아닌 '사진 촬영 그 자체'를 문제삼을 줄은 상상도 못했습키드...ㅠㅠ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염려에서 글 게재할 때도 문제되면 첨부한 사진은 지우겠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사진 제거를 언급하는 사람은 없고 사진촬영 자체를 의도적인 몰카라고 몰고 가네요. 의도적인 몰카가 아니었음을 입증시켜드릴 수도 있습니다... 다른 날짜에도 저기서 같은 구도로 비슷한 시간에 찍어놓은게 몇 장 있거든요...

    아무튼... 사실 지나가면서 한마디 할까하다가,
    피우는 폼과 표정을 보아하니 곱게 "아...네..."할거 같은 사람은 아닌거 같아서 괜한 시비로 다투게 되는건 아닐까해서 피했는데....
    그냥 그 자리에서 차라리 다툼이 생기는 걸 감수하는게 나을 뻔 했을거 같기도 하네요 지금은.....
  • 오늘 청소 아주머니가 말씀하시기를 오늘도 새벽벌도서관 4층에서 누가 담배를 피다가 걸렸다네요
  • 무전취식한 사람 절도범 씨씨티비 캡쳐해서 사진뿌려도 명예회손은 맞아요 경찰에서 현상수배때리면서 얼굴푸는거 말고는 초상권침해 명예훼손 다 들어갑니다
  • 멀쩡히 흡연장소에서 하시는분들 말고 저런사람들 어떻게든 게시글 몰카로 끌고갈려고하네 어휴..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67572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69 피곤한 가시여뀌 2018.01.20
167571 28년간 잘못된자료로 벌어먹었으면됐지69 아픈 참꽃마리 2017.11.23
167570 여성분들이 2년일찍취업하니까 2년간 여성공무원부터라도 국방세를 거둬야합니다69 아픈 개모시풀 2017.09.02
167569 진짜 전과 x같네요69 자상한 둥근잎유홍초 2017.07.08
167568 형님들 근데 강원대애들이랑 붙어도 이길수있나요?69 한가한 관중 2017.07.01
167567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69 적나라한 반송 2017.04.23
167566 부산대 학생들은 전문직을 너무 낮게 보는 듯.69 슬픈 윤판나물 2016.11.06
167565 한국 나이문화에 대해。。69 냉철한 감초 2016.02.17
167564 대학생 한달 용돈 얼마 받으시나요?69 과감한 산호수 2016.01.04
167563 여학생휴게실은 대체 왜있나요69 부지런한 돌마타리 2015.05.29
167562 .69 치밀한 줄민둥뫼제비꽃 2015.03.20
167561 장학금 질문하세요69 포근한 차이브 2015.01.07
167560 토목과 옹호하고싶은 생각은 없지만69 도도한 이삭여뀌 2014.05.23
167559 여자는 임신해야하기때문에 담배피면 안돼!! 아직도 이런생각 가지고 계시나요...69 억쎈 왕솔나무 2013.12.14
167558 조교분이 지각해서 학교 담벼락에 글올렸는데..(수정)69 수줍은 땅비싸리 2013.10.13
167557 기계관 아주머니...69 재수없는 솔새 2013.10.08
167556 카페에서 커피 1잔 시키고 하루종일68 해맑은 노각나무 2019.06.19
167555 페미니즘이 사라져야 하는 이유68 고고한 누리장나무 2019.05.24
167554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68 밝은 자운영 2019.02.21
167553 [레알피누] 취업 질문 받습니당.68 훈훈한 도라지 2018.11.17
첨부 (1)
Capture+_2017-11-19-20-22-58.png
1.01MB / Download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