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와의대화

총학생회장 황민우입니다.

황민우2018.10.01 00:56조회 수 13383추천 수 9댓글 89

    164...112
    • 글자 크기

안녕하십니까

부산대학교 총학생회장 황민우입니다.

 

총학생회 공식 계정이 영구정지되어, 마지막으로 총학생회 입장을 말씀드리기위해 불가피하게 개인 계정을 쓰게 되었음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먼저, 사실관계 파악을 위해 수고해주시는 빗자루님께 감사드립니다.

 

문제시되는 여론조작이라는 것은 여론을 원하는대로 움직이기위해 수십명을 동원하거나 매크로를 돌리거나 해킹 등의 행동이며,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총학생회 구성원이 35명입니다. 빗자루님께서 파악해주신 총학생회 구성원 추정인원은 5명입니다.

저는 5명 중 1명 외에는 정확히 누군지 알지 못하며 닉네임도 파악하기 힘든 상태입니다.

빗자루님께서도 5명의 닉네임과 게시글 내용을 밝히지 않으시는 이유는 개인정보보호법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정 여론을 형성하기위해 여론조작행위를 지시한 적이 없습니다. 또한 총학생회 내에 어떠한 계획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정말 조작을 하려했다면 5명이 아닌 몇십개의 아이디를 사용하였을 것입니다.

마이피누는 개인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장입니다. 총학생회 구성원 또한 일반학생이며 개인의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총학생회 내에도 다양한 학생들이 있으며, 다양한 의견이 존재합니다.

5명의 학생들이 만약 총학생회를 옹호하는 글을 썼다면 옹호하는 것이 그 학생들의 의견인 것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제재할 수 있는 권한은 저에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리하면, 총학생회는 여론조작을 시도한 적이 전혀 없으며, 총학생회 구성원으로 추정되는 5명이 글을 쓴 것 또한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총학생회에서 관리를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총학생회 구성원으로 확인된 '홓헿홓'님이 작성한 글을 보았을 때 저 또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욕설만 직접적으로 안 했을 뿐 학우분들을 생각하는 태도가 총학생회 일원으로서 절대 가지면 안되는 태도였습니다. '홓헿홓'님 외에도 추측되고 있는 학생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총학생회장은 총학생회를 이끌어가는 대표로서 구성원의 잘못된 마음가짐 또한 책임지고 이끌어야합니다. 이 학생을 올바르게 이끌어주지 못하고 학우분들께 크나큰 상처를 드리게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많은 책임을 느끼고 있으며, 당장 해당 학생이 근신하여 업무를 할 수 없도록 조치하였습니다. 추후 드러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 해결책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중운위 차원에서 해당 사항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셨던 학우분들께 염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 글자 크기
저 자신을 고발합니다. (by 노르망디상륙작전) 모든 학우분들이 축제 문제에 뜻을 모아주셨으면 합니다. (by 킹슬레이어)

댓글 달기

  • 222...51 2018.10.1 00:57
    조작범이 누군지 시급히 밝히고 이외의 구원파와 투표조작, 페이스북 이벤트 조작등도 해명하셔야 할듯
  • @eveie
    175...195 2018.10.1 01:01
    공감쓰 헿홓홓??사과하는데 신분도 안밝힘,,
  • 175...195 2018.10.1 01:02
    아 닉넴 비슷해보여서 짱나네 바꿔야지
  • 121...246 2018.10.1 00:59
    회의록 올렸던 오로라? 이 분도 마찬가지였죠. 꼬리자르기라고 밖에 생각이 안 드네요.
  • 203...190 2018.10.1 01:02
    5명에 대한 명단 공개와 중운위에 징계 의결 하시길 바랍니다
  • @whoscall
    진짜 궁금한데 본인도 모른다는데 어떻게밝혀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08
    5명이서 총학 글 올라오자마자 쉴드 댓글 쓰기 시작했는데 그걸 상의도 없이 혼자 했을까요? 주범 조사하면 다 나오겠죠
  • @whoscall
    방구석 야붕이들 각종 커뮤니티 실시간 모니터링하는데
    주말오전에 안될것까지야;
    빗자루가 댓글 몇개정도인지 조사한다고 하니
    그게 여론조작인지 아닌지에 잣대가 되겠네요
    뭐어떻게나와도 욕은계속먹겠지만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10
    새벽 4시,5시에 총학 글에 댓글로 실시간 쉴드 치는 사람들이면 그 시간에 깨어 있었던 총학 구성원만 조사해도 나오겠네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16
    자기가 이끌고 있는 단체의 구성원이 사고를 쳤는데
    자기가 책임지고 5명 다 색출하고 누군인지 말해야지
    아 몰랑~하고 호다닥하몀 끝입니까?
  • @정신차려
    어떻게색출을 해요....?
    맘먹고 숨기려면 다숨기지
    누가 내가했소 자수함;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21
    그럼 결국 조작한 사람 5명 중에 한명만 나가고 4명은 계속 학생회 임원으로 일하는 데 이게 정상인가요??
    갓자루님께 법적으로 아이피 받아서 한명씩 아이피 대조를 하든 해서 색출을 하든 자백을 받든 해야죠
  • @정신차려
    아니 정상이라고 한적없는데
    잡을 도리가 없다구여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23

    잡을 도리가 없는ㄱ ㅔ아니라 잡을 의지가 없어보이네요 저 글에서 잡을 의지가 보여요? 그냥 1명으로 꼬리 자를 의지만 보이는데

  • @whoscall
    님이었으면 잡기위해서 뭘했을것같아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23
    그래서 님 태도가 잡을 방법이 없으니 잡지말고 안고 가자는 거 아닙니까
    그게 잘못됬다고요
    그리고 잡을 도리 많아요~
  • @정신차려
    어떻게잡아요?
    안고가자고 한적도없는데ㅠ
    학생회장한테 알려주셈ㄱㄱ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25
    5명이 총학 글 올리자마자 댓글 실시간으로 달았으니 단톡이라도 있겠죠 주범인 문화기획국장을 조사하면 되겠네요
  • @whoscall
    님은 항상 하는소리가
    ~~하겠죠.
    추측임 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25
    지가 관리하는 35명 구성원 중에 4명 색출 조차 못하면서 뭔 총학을 합니까
    그리고 아 몰랑 모르겄음 하면 총학 다 사퇴 시키는 방법이라도 써야죠
  • @정신차려
    와우 그렇게해서 해경이 없어졌다죠?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49...35 2018.10.1 01:22
    그럼 색출 안하고 죗값 치르게 안할건가요? 무슨수를 써서라도 장본인들을 찾아내야죠.
  • @으어아아앙ㄱ
    아니 그니까 무슨수가 뭐냐고...ㅠ
    그거 알면 황민우한테 쫌 가르쳐주시라고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25
    총학 자체적으로 조사 못 한다고 하면 학교 본부 징계위원회에서 하면 됩니다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49...35 2018.10.1 01:27
    해결 방법은 학생회에서 직접 찾아야 하는 것 아닌가요? 제가 저분한테 감놔라 배놔라 하라구요?
  • @으어아아앙ㄱ
    찾을방법이 객관적으로 없어서 드리는말입니다.
    없는걸 아무리 쪼아대도 생기지가 않아요;
    니가 알아서 찾으라 뭐 이런논리라면 더이상 말씀나누기도 아깝네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31
    아이피 땃다고 몇번을 말합니까?? 혹시 듣고 싶은 것만 들으세요??
    아이피 대조 하면 숨켜도 잡겠구만
    멍청한건지 4명 중에 1명인건지
  • @정신차려
    아이피 딴거 제3자한테 주면 개인정보법 위반인데
    무슨근거로 대조해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3...73 2018.10.1 01:39
    “강의후기정보하나만”님이 학회든 아니든 여기서 저렇게 변호할 자리는 아닌거 같음 논점흐리지 말고 댓 그만다셈. 잘못한건 총학이라는건 변하지않는데 따지는 사람들한테 님이 왜 방법찾아내라고 따지는거임?
  • @아아하
    논점흐리는건 님이에요...
    객관적으로 찾아낼 방법이 없다.
    있으면 말을 해라.
    라는건데 결국아무도 말못하는데
    뭘자꾸 찾아내래
    낙타보고 바늘구멍에 들어가라하시지 그러세요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39...134 2018.10.1 01:29
    멍청하세요?? 빗잣루님이 아이피 땃다고 햇잖아요
    그리고 색출하는건 당연한거고 그 방법은 저 사람이 알아서 해야지 나 몰랑 하면 끝인가요?
    우리가 방법 고민해서 알려줄꺼면 뭐하러 대표 뽑습니까? 일 생길때마다 의견 모으면 되지
    이런 일 있을 때 알아서 해결하라고 뽑은 건데
    대표를 뽑는 이유를 모르는 건가?
  • @정신차려
    멍청한건.... 당신...
    빗자루가 아이피딴거 누구한테 주는순간
    바로 고소들어옵니다..
    세상 그렇게 대충대충돌아가지 않아요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03...190 2018.10.1 01:37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같은 AP(Access Point) 사용대역 내에서는 복수의 모바일 기기 이용자가 동일 IP 주소로 접속하고 있으며, 유동 IP 주소의 경우에는 시간대별로 IP 주소가 변동될 수 있으므로, 본 사안에서 IP 주소는 개인정보로 볼 수 없다’는 취지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IP 주소는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보호법에서 말하는 개인정보라고 보지 않아요 ㅋㅋ

    대표적으로 개인정보로 인정하는게 그게 누군지 특정할 수 있는 이메일 주소, 연락처, 주민번호 등입니다

    디씨 같은데서는 아이피 주소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그럼 디씨 운영자는 개인정보보호법으로 잡혀 갔겠네요

  • @whoscall
    그러면 한번 줘봅시다~ㅋㅋ
  • @whoscall
    42...119 2018.10.1 02:51
    펙트로 끝내버렸네..세상은 그렇게 대충돌아가지 않고 주면 고소들어온다했는데 결론은 한번 줘봅시다~로 끝난겁니까
  • @papapa
    말안통해서 그러려니헀더니 팩트타령ㅋㅋㅋㅋ
    설령 아이피따서 111.111.11 아이피쓰는사람이라고 밝혀졌다하더라도
    걔가 홍길동인지 김유신인지 이순신신지 어떻게알거냐고요ㅋㅋㅋㅋ
    더군다나 개인정보가 아니라는 판례가 있다해도 빗자루가 공지사항에 직접적으로 직접제공은 안하고 경찰한테만 준다 라고 써놨는데도 끝까지 작은거에 연연ㅋㅋ에혀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0...84 2018.10.1 09:59
    경찰한테주면 경찰이 누군지 모르나요?ㅋㅋ 펙폭에 논리회로 고장난듯? 총학변호사님?ㅋㅋ 방법있으니 이제 가서 총학변호마저하고 오세요
  • @bflol
    무슨무슨법으로 잡아가게요?
    꿈좀깨요제발ㅋㅋ웃기지도않넼ㅋㅋ
    설령 잡아간다한들 그걸 너네한테 발표안해요ㅋㅋㅋㅋㅋㅋ뭘알고떠드셔야지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0...84 2018.10.1 10:18
    누가 잡나요? 혼자 소설쓰고 있네ㅋㅋ 의지가 있으면 조사를 하지ㅋ 의지가 없으니 안하는거고요. 할려고하면 다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변호 준비해주세요ㅋㅋ 총학변호사. 너네라고하는거 보면 냄새도 나는데?
    내부수사도 못하겠고 외부수사도 않하겠다. 그게 총학의지인가요?
  • @bflol
    조사근거가 뭐냐고...
    경찰이 의지를 가질 법적인 근거가 뭐냐고요 ㅋㅋㅋ
    댓글에서 분탕질친게 수사대상?ㅎㄷㄷㅋㅋㅋ
    님이 제발 제발 신고하고 수사의뢰꼭좀 해주세요~^^
    그리고 논리후달리니까 끝까지 제발 총학이어라 비는중 아닙니까?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0...84 2018.10.1 12:21
    조사근거가 여기보면 모르나요ㅋㅋ 댓글에 욕설이나 타인에 대한 비방때매 여기까지 왔는데 멀 근거를 모른다고 하나요?ㅋㅋ 제발 논리있는 변호좀ㅋㅋ 총학변호사? 총학변호사라고 했지 총학이라고 언제 했음? 찔리나보넹ㅋㅋㅋ
  • @bflol

    '여기'ㅋㅋㅋㅋㅋㅋㅋ한껏 감정적으로 격해져서 아무리 말해도

    진영논리로밖에 안돌아오는 '여기' 요?

    그러면 그 그 비방을 당한 해당 본인이 경찰에 명예훼손 등으로 신고를 해야되는데 그렇게 하시던가요.~

    실명도 안나온 닉네임에다가 대고 비아냥댄걸로 신고하러가면 경찰들이 콧방귀나 뀔랑가 모르겠네요ㅋㅋㅋ

    꼭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당신이 제가 총학관계자 라고 간절이 기도하는것처럼요.ㅎㅎ

    근데 내논리는 절대선이오. 너는 내 반대편이기때문에 총학변호사다. 하는 역겨운 논리 안쪽팔리세요?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0...84 2018.10.1 12:31
    가장ㅂㄷㅂㄷ하고 있으신분 여기있네요 당신ㅋㅋㅋ 진짜 논리없네ㅋㅋ 인터넷에는 실명이여서 비방온린사람을 신고하나ㅋㅋ 그 논리 자기가 맞는줄 암ㅋㅋ 총학변호사ㅋ 남에 진영은 무논리요 자기 진영은 절대선!! 그 논리에 박수를 치고 간다. 진짜 쪽팔리겠네ㅋㅋ 다들 실명으로할꺼면 ip를 왜 따고 신고를 왜 할려나요? 그리고 총학에서 조사의지가 있기는함? 그냥 아 몰라~식인데ㅋㅋ
  • @bflol
    특정성이라는 것에 대해서 검색 한 2분만 하고와도 이런소리는 못할텐데 ㅋㅋㅋㅋ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20...84 2018.10.1 12:39
    어디서 많이 들어본 화법인데.. 공부좀하세욧!! 화법?
    근거를 대고 님이 말을 해야죠ㅋㅋ
    그리고 누가 모욕죄로 처벌이 될지말지 알자고함? 조사가 진행되면 누군지가 알려짐. 그것만으로도 목표 달성인데 논지를 모욕죄로 바꿀려하네요
  • @bflol
    39...177 2018.10.2 11:11
    어휴..
  • 203...190 2018.10.1 01:02
    5명이 팩트로 밝혀졌는데 1명으로 꼬리 짜르기 그만하세요
  • 솔직히 잘못한건 맞는데 억울하긴하지
    생각지도 못한 한놈이 사고쳤고
    뭐 지들끼리 서로 주거니받거니 도와주려다가
    이작단이 났으니ㅋㅋ

    직원 우르르 데리고 직업적으로 주작하던 드루킹도
    여론조작이 아니라는 세상에
    걍 몇명이 개인적으로 키보드두들겼다고
    여론조작ㅋㅋㅋ
    너무나갔다.

    걍 밑에놈 한둘 사고친거 리더의 팔자겠거니
    생각하고 감내하세여

    ☆본인 총학 관계자일시 할복자살함☆
  • @강의후기정보하나만
    211...220 2018.10.2 13:53
    ㅋㅋㅋㅋ좌파들 드루킹 여론조작 쉴드치는거랑 학생회가 댓글 쉴드치는거랑 다를바없음
  • 115...86 2018.10.1 01:06
    구성원중 일부 ㅋㅋ 5명이서 댓글달기.. 과연 상의가 없었을까 5/35...
  • 211...21 2018.10.1 01:06
    총학생회 구성원은 일반 학생들 대상으로 총학 구성원 아닌 척 하고 반말하고 비꼬아도 된다는 말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걸 쉴드 치고 있네
  • @우구구구구구
    203...190 2018.10.1 01:11

    아니 진짜 1분 전에 총학 아이디로 글 써놓고 다른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총학 옹호글 쓰고 반대하는 사람들한테 모욕적인 언사하는 거를 쉴드하고 있습니까?

  • 39...134 2018.10.1 01:12
    구성원의 20프로가 가담했는데 개인의견이라고요?? ㅋㅋㅋㅋㄱㅋㄱ
    국정원의 한 부서가 가담해도 국정원 인력의 20프로 안될텐데 ㅋㅋㅋ
    35명 중 5명 누가 햇는지 파악도 못하면서 총학생회장한다고요? ㅋㅋㄱㅋㄱㅋ 지나가던 개가 웃겠네요

    결국 읽어보면 난 관련 없음 난 잘못없음
    걍 걔네가 개인적으로 옹호한거임 다 걔너 잘못임 ㅋㅋㅋㄱㄱㄱㅋㅋㅋㄱ
    이게 한 대학교의 대표입니까
  • @정신차려
    203...190 2018.10.1 01:15
    진짜 국정원도 댓글 조작에 가담한 사람 국정원의 1%도 안 되었을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저거를 쉴드를 치고 있습니다
  • @whoscall
    39...134 2018.10.1 01:20
    그니깐요 ㅋㅋㅋㅋㅋㅋㅋ 35명 관리도 못하는 사람이 ㅋㅋㅋㅋㅋㅋ 선거나와서 학교 대표하겠다고 설쳤던거 생각하면 역겹네요
    5명 누군지 찾아낼 생각해야지 1명 밖에 모르겠습니다 보고 실소가 ㅋㅋㅋ
  • 113...152 2018.10.1 01:12
    누가봐도 첫글에 쉴드댓글 줄줄이 달리는거 총학임원이 작업치는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뒤에 여론조작 한거에대한 사과요구글 올라왔을때 당연히 학생회 임원들한테 댓글 조심하라고 주의주셔야했던거 아닌가요?
    그러고나서도 계속해서 총학분들 쉴드댓글 계속 올라오고
    미더덕님은 대놓고 꼼수로 다계정파서 여론조작 할려고 하시던데

    그걸 총학생회장님만 끝까지 모르셨나요?
  • 변명 더럽게 대네 진짜ㅋㅋ 토악질 나오네요 ㅈ나 무책임한거 본인도 알죠?
  • 223...71 2018.10.1 01:16
    욕설의 뜻은 시x개xx 를 지칭하는게 아닙니다. 남의 인격을 까내리면 욕설입니다. 직접적인 욕설이 없었다니요. 넓게 보면 그댓글 작성자 외에 모두를 지칭하고 까내리는 말이 될수도 있었고 상당수를 두고 한말 아니었나요??총학생회 35명중 5명이면 7분의1이 가담했다는건데 서로간의 상의가 없었을까요. 옹호하는 입장일 수 있죠 본인이 몸담은 단체니까요 근데 그방식이 잘못되어서 그런거 아닌가요? 막말로 대통령이 국민들 사랑합니다 해놓고 뒤에서 국민들 욕 할수있죠 근데 국민보는데 하면 안되는 거잖아요. 35명 학생회장이 한명한명 제대로된 인물인지 살펴보고 뽑은거 아니었나요? 총책임자가 회장아닌가요? 책임 질려고 회장하신거잖아요 솔직히 온라인 댓글이 닉네임이 나오더라도 익명성을 띄게 되는데 익명성에 숨어 학우들을 욕설한 인원들 실명 얼굴 밝히고 사죄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학우들을 우선으로 생각하신다면서요. 작년 11월 단대별로 돌아다니면서 선거운동 하던 정신으로 하면 욕도 안먹을텐데 이번에 입장문 보니 학생회장도 같은 인간 같네요
  • 49...35 2018.10.1 01:17

    홓헿홓 쉴드에다가 자기는 무슨일인지 모르겠다며 발뺌까지... 진짜 추악하네요

  • 116...219 2018.10.1 01:20
    또한 필요하다면 이 아닌 무조건 중운위에서 징계위원회를 열어야 하는것 아닌가? 그리고 지금 이미 여러 게시글에서 여론 조작이 의심되는 댓글들늘 발견했다고 빗자루님이 말했는데 그것이 여론조작이 아니고 뭘 말하는거지? 5명밖에 안했기에 여론조작이 아니다? 3의 법칙이란 말은 못들어봤는가? 3명만으로도 충분히 여론조작은 할수있다 이러한 책임회피식의 성의없는 입장표명은 안하는게 더 나았다
    이미 입장표명을 충분히하고도 남았을 시간을 지금까지 끌면서 내민것이 이런 거라니 이럴거면 그냥 이때까지 있었던 모든 의문점과 사태에 책임을 짊어지고 사퇴하는게 제일 최선인것같다
  • 113...12 2018.10.1 01:21
    일단 사과문이 아니라 입장표명이네요. 그 이유는..

    빗자루가 내일 선거 당시에도 조작이 있었는지 파악한다고 해서 발등 불 떨어진 상태. 그 때문에 빗자루가 팩트를 들이대더라도 그에 대한 모든 것을 부인할 예정으로 지금의 입장을 말한 것.(여론조작이 "매크로를 돌리거나 수십명을 이용하는 행위"라고 "본인은 생각한다."는 것에서 본인이 한 행위는 무슨 행위인지는 몰라도 수십명까진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을 애둘러서 말함)

    그리고 진짜 우리를 개 호구로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느끼고 어이 없는 게 이것.
    ☞☞ 여론 조작을 하려 했다면 몇 십개의 아이디로 했을 것이다.
    ☞피누는 타 사이트 같이 개인이 이메일 하나 입력한다고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가 아니죠. 학번 한 개에 아이디 한 개. 여기서 여론조작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소규모 아이디로 밖에 못하죠. 예를 들면..... 5개 라던가.

    걍 글에서 전체적으로 내 뺄 구멍 만드는 게 느껴지네요. 꼬리자르고, 부인하다가 들키면 들킨 것만 사과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 @배게끠
    58...104 2018.10.1 01:23
    그쵸 여론조작이라는 것은~~ 수십명 운운할 때
    진짜 정나미가 떨어지네요
  • 220...186 2018.10.1 01:29
    10명 미만은 여론조작아니에요?? 누구한테배우신거에요???
  • 218...86 2018.10.1 01:29

    35명 중의 5명이나 가담했으면 조직적인 거 아닌가.. 단체의 15%가 가담했는데

    총학 규모에서 5명이면 1개 국이 움직인 정도 아닌가?

  • 223...73 2018.10.1 01:29
    사퇴해야겠네
  • @아아하
    203...190 2018.10.1 01:31
    사퇴하면 안 돼요 징계로 제명시켜야 돼요
  • 59...218 2018.10.1 02:20
    총학생회 20퍼가 여론조작에 동원됬는데 그것도 모르시면 무능하신거아닌가요?
  • 220...81 2018.10.1 02:51
    근데 솔직히 개인의견까지 통제할수없는건 맞죠
    다만 총학직을 맡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개인 계정로 쉴드치는 댓글쓴건 좀 추해보이는건 팩트이고

    글고 개인의견 표현한것까지야 그렇다고 쳐도 학우분들에게 막말한거는 잘못한게 맞다고 봅니다.

    글고 총학회장님도 물론 억울하다고 생각될수도 있으나 사실 구성원들 관리 못했다는 잘못도 있긴하죠..총학회장까지 맡으신분이면 충분히 알꺼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그런자리는 자기의도랑 상관없이 욕먹는 자리인거

    어쨋든 결론 내리면 좀 추해보이는건 사실이네요
    저도 최근에 총학에서 진행하는 일정 같이 참가한 입장으로 좀 안타깝긴한데 빨리 사과하고 이 일해결하기를 바랄께요
  • 121...44 2018.10.1 03:07
    오로라오호라
    위잉위잉 작성자로 뜨네요^^
  • @노스노스
    42...119 2018.10.1 03:08
    좌표점요..
  • @papapa
    121...44 2018.10.1 03:13
    https://mypnu.net/index.php?mid=sc&m=1&page=2&document_srl=23389027#comment
  • 220...144 2018.10.1 04:06
    에휴.... 아까 총학생회로 입장표명한거에서 꼬리짜르기라고 그렇게 까이고도 또 꼬리 짜르네.
  • 220...144 2018.10.1 04:26
    책임감 있는 총학생회장이라면 지금 올라와야 할 글은 '아 나는 몰랐다 개인이 알아서 한거임. 아무튼 난 모름.' 같은 얘기가 아니고, 학생회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해서 댓글로 여론을 조작하려고 한 5명이 누구인지 밝히고 앞으로 그 학생들에겐 자체적으로 어떠한 페널티를 가하겠으며, 그 학생들을 이끄는 총학생회장으로 책임감을 통감하며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어떠한 노력을 취할 것인지 밝히는게 리더의 자질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마지막 문단에 '필요하다면' 중운위에 맡길거라는 얘기는 정말 너무 무책임한거 아닌가요?? 그 필요성의 판단을 누가할겁니까? 본인? 댓글조작자 5명?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좀 더 구체적인 사건조사와 명확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총학생회장으로서는 개인적인 의견을 표출한것 정도의 이 게시물로는 제대로 일처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아직 제대로 안드시는거 같다고 보이네요. 그동안 학생들이 얼마나 총학생회의 활동들에 불만이 많았으면 총학생회 편을 들어주는 사람이 이토록 없을까요.총학생회 고생하는거 학우들 다 압니다. 근데 그거를 감안하고도 총학생회로선 하면 안되는 행동들을 너무나도 많이 해왔기에 학생들이 등 돌리고 비추천만 갈긴다는 생각이 드시진 않는지요?
    빗자루님이 오죽하면 자체조사로 영구밴 처리했겠습니까. 이번 댓글 여론조작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요점만 간단히 적어드릴게요. 지금 학우들이 원하는건
    1. 총학생회 자체적 조사를 통한 명확한 사건개요(학생회 5명의 신상과 그들에게 가해질 처벌수위)
    2. 총학생회를 이끄는 리더로서 이번 사태로 본인과 총학생회가 감수할 페널티
    3. 이러한 사태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총학생회의 자체적인 노력
    최소한 이 3개정도는 명확히 하셔야 할거같네요. 읍참마속이라는 고사성어를 생각하시고 본인들과 동고동락한 학생회 친구들에게도 개선이라는 칼을 뽑아 들 줄 아는 책임감 있는 리더의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 211...144 2018.10.1 06:35
    취지는 이해하겠는데 지금 이야기해야할 것은 아이고 나는 못찾겠습니다가 아니라 찾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것이며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지 말해야 하는것 아닌가요
  • 121...246 2018.10.1 06:50
    갓자루님에게 도전하네ㅋㅋㅋ
  • 122...20 2018.10.1 09:06
    실망입니다.
  • 133...253 2018.10.1 10:08
    제3자 입장에서 한번 생각해보세요
    이건 그냥 변명이지요. 이런 성의없는 사과 적어봐야 더 사태만 심각해질 뿐입니다.
    누가 했는지 모를수가 있나요? 공식입장에서 누군지 모른다라고 말해버리면, 그건 보호를 위해서 밝히지 않고 학생회 전체의 책임으로 하겠다는 의미인데 태도가 이따위라니요. 님이 지시한적이 없고 자긴 잘못없다라고 하고 싶으면 죄인이 누구인지 밝혀야하지 않겠습니까.
  • 223...122 2018.10.1 10:08
    결국 요약하면 미안하긴 한데 나는 모르는 일이고 5명이 누군지도 모르겠다는 거잖아?

    자기자신 앞가림도 못하는 미숙아들이 굳이 완장을 차겠다는건 총학이라는 자리가 정치계의 등용문으로로 악용되거나 다른 무언가 목적을 위해서라는 방증 아닌가? 능력도 안되면서 굳이 욕먹어가며 니들 말대로 학점까먹으면서 고생하는 이유가 뭐냐?

    경어체 쓸 가치를 못느껴 반말로 씁니다. 불편하신분들께는 송구합니다.
  • 223...122 2018.10.1 10:10
    결국 이전 버전에서 꼬리가 1개에서 5개로 늘었을 뿐 변한게 없네

    꼬리가 5개 정도 되면 이젠 꼬리가 아니라 몸통이야 이사람아. 손발 다 잘라서 그 자리에 서있을수 있겠어?
  • 부총도 글 올려라~~~~~~~
  • 8명으로 늘었는데 2차 입장 표명 가즈아
  • @문창회관학식먹자
    211...177 2018.10.1 17:49
    10명으로 늘었네???ㄴㅋㅋㅋㅋㅋㅋㅋ 입장표명좀 해주세요 ㅠ
  • 118...147 2018.10.1 14:06
    제가 올린 글에 설명 꼭 부탁드립니다 회장님
  • 시끄럽고 내려갑시다
  • 175...19 2018.10.1 19:23
    10명으로 늘었네..;
  • 110...38 2018.10.1 23:54
    까보니까 언급한 '수 십명'에도 부합하는 정황이 드러났네요. 수 십의 최소조건인 10명이나 나왔으니, 이로써 본인 스스로가 언급한 여론조작의 양적 조건에도 부합하게 됐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 175...247 2018.10.2 00:47
    밀캠 이라서 이렇게쓰나 라고 욕먹을짓 하지말고 총학생회장답게 흫헿홓 가 누구인지 실명거론하고 페북으로 사과문 쓰세요 마이피누에 쓰지말고
  • 182...92 2018.10.2 02:11
    까도까도 계속 나오네요 추한꼴 그만 보이시고 내려가심이.. 아 그리고 축제에 이단 세운거 확실히 해명하시고요
  • 175...164 2018.10.18 16:09
    와.. 결국 누군지 모르겠다 한 사람중에 자기도 있는거였어?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총학생회 학생회소식 이용신청안내 빗자루 2012.01.03
총학생회 <故 고현철 교수님을 추모하며> 제51대총학생회비긴어게인 2019.08.17
총학생회 [기성회비반환소송] 꼭 확인해주세요! 44대총학생회 2012.02.26
총학생회 [과방어택] 총학과 함께 위잉위잉 2018.09.16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국립 부산대학교 축제에 이단 행사팀이 넉터 무대에 오른다니요.40 hs공원 2018.05.22
학생회와의대화 이게 무슨 학교 수준 떨어지는 소리죠69 DW 2018.05.16
총학생회 2013년 대동제 효원배 1일차 경기결과1 학원자주화추진위원장 2013.04.29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부산대 학우분이라면 제발.. 꼭 한번만 읽어주세요...!26 합성수지 2015.12.05
학생회와의대화 댓글 조작한 총학생회에 사과 대자보를 붙일 것을 요구한다.22 작가님 2018.09.30
학생회와의대화 현 총학생회26 네시아 2018.05.17
학생회와의대화 <전부수정>36 nullumcrimen 2018.11.03
단대학생회 공대학생회 공약입니다!8 공대학생회 2012.01.18
학생회와의대화 저 자신을 고발합니다.40 노르망디상륙작전 2016.05.14
학생회와의대화 총학생회장 황민우입니다.89 황민우 2018.10.01
학생회와의대화 모든 학우분들이 축제 문제에 뜻을 모아주셨으면 합니다.20 킹슬레이어 2016.05.05
학생회와의대화 총학 진짜 정신나갔나;;83 연어초밥 2016.10.26
학생회와의대화 도서관 사건 피해자입니다18 위베어베어스 2018.01.12
총학생회 부산대학교 테러 위협에 대해 으랏차차 총학생회에서 알려드립니다.4 으랏차차총학생회 2015.01.07
학생회와의대화 부디 새내기 희생자들이 발생하지 않길 바란다.81 다크나이트 2016.01.04
총학생회 순환버스 공청회를 엽니다!8 43대총학생회 2011.10.20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총학생회장님 이 댓글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추가14 윤명진 2018.10.01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