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부산대 민주주의는 1400만원짜리였군요

필명2015.12.01 14:04조회 수 3922추천 수 60댓글 32

    117...52
    • 글자 크기
12년이었나요. 학내 성폭행 사건이 일어났을 때
총학생회는 부정선거 청원 서명 받는다고 바빴습니다.
총장직선제를 둘러싸고 벌어진 일련의 불행한 사건 때도
총학은 학내 민주주의를 함께 지켜나가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그 총학이, 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했습니다. 대리투표로 직접선거의 원칙을 깼을뿐 아니라, 무효표 처리를 위해 비밀선거의 원칙까지 깼습니다. 저는 도무지 지금의 사태를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총학생회는 부산대학교를 다녔거나 다니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부끄러운 역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부정 선거 전면 무효화와 관련자 처벌, 전자투표 폐지 및 당선자 사퇴까지 이어졌으면 합니다만, 전부 다 이뤄지진 않아도 좋으니 부산대를 모교로 삼을 모든 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을 결론으로 다시 내줬으면 합니다.
    • 글자 크기
[레알피누] 충격입니다. 한대련 활동 하기로 결정하셨다고요? (by 노사모) [레알피누] 35% 투표율에 당선? 무효 아닌가요? (by 치킨맥주)

댓글 달기

  • 164...146 2015.12.1 14:09
    앞으로 지금 총학계열 사람들의 입에서 고현철 교수님 성함 석자는 안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 223...14 2015.12.1 14:16
    지금까지 정치적인 일에 민주주의라든가 진보라든가 그런 번지르르한 말만 늘어놓다가 자신들 이해관계와 얽히니까 상당히 구태정치인과 유사한 행동들을 하는거같네요.
  • 180...40 2015.12.1 15:10
    자기 얼굴에 자기가 침 뱉는 격이죠. 남에겐 엄격하면서 스스로에겐 관대한 모습을 보여주는 모습이 참...
  • 164...145 2015.12.1 15:18
    비밀선거의 원칙은 어느 부분에서 깨졌는지 알 수 있을까요?
  • @파란바다
    223...75 2015.12.1 15:26
    본래 비밀투표는 누가 누굴 투표했는지 알 수 없어야합니다.
    근데 지금 상황은 대리투표자의 표를 찾아 무효화했습니다.

    표의 주인이 누군지 알 수 있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거죠.
  • @저녁은뭐먹지?
    164...208 2015.12.1 15:33
    제가 어제 들은 바에 의하면 대리투표자가 누구에게 투표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들었는데 제가 잘못들은건가요? 만약 제가 들은것이 맞다면 합리적인 방법을 다시 고민해보지 않을까요?
  • @파란바다
    223...75 2015.12.1 15:35
    전체 투표 찬반수에서 재검토된 수를 빼면, 두 표가 어느쪽에 행사되었는지 당연히 알잖습니까ㄷㄷ
  • @파란바다
    180...40 2015.12.1 15:37
    비밀투표를 보장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해당 단과대학의 재선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방법을 취하지 않고 해당 대리 투표 건만을 취소하는 방법 중에 선거의 원칙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취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이 어떤 것일지 의문스럽네요.
  • @인생무상
    164...208 2015.12.1 15:39
    제가 제시해드릴수있는방법은 해당 표를 오차범위 이내의 표로 인정하고 지금 나온 결과와 똑같이 받아들이는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 방법이 옳다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은 중선관위 차원의 논의가 있어야겠지요
  • @파란바다
    223...75 2015.12.1 15:42
    전자투표에 오차범위가 어디있어요ㅋㅋㅋㅋㅋㅋ
  • @저녁은뭐먹지?
    223...14 2015.12.1 15:43
    ㅋㅋㅋ...
  • @저녁은뭐먹지?
    211...214 2015.12.1 15:56
    음... 제가 말한 오차범위라는것은 1만표 가까운 표가 행사되었으니 0.02퍼센트정도는 감수해도 전체 결과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선에서 말씀드린부분입니다.
  • @파란바다
    180...40 2015.12.1 15:59
    설문조사도 아니고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에서 0.02퍼센트의 오차범위를 상정하고 결과를 이끌어낸다는게 합리적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 @파란바다
    223...75 2015.12.1 16:00
    그니까ㅋㅋ 부정선거가 일어난 선거구 전체를 빼도 모자랄판에 왜 그 2표만 달랑 빼는건가요ㅋㅋ 선량한 유권자가 모아 만든 표를 부정선거로 만들었으면 다시 깨끗하게 만드는게 총학과 선본의 책임이죠ㅋㅋ
  • @저녁은뭐먹지?
    180...40 2015.12.1 16:05
    해당 대리 투표에 어떤 의도가 있었는지와는 상관없이 경영대 대리투표나 인문대 대리투표 모두 선관위의 책임소재가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이런 식의 일처리는 상당히 실망스럽네요. 눈가리고 아웅하는 것과 마찬가지네요.
  • @파란바다
    222...95 2015.12.1 16:03
    지금 중요한건 그 논리는 재선거를 안하는 논리는 될 수 있어도 부정한 범죄행위를 저지른 사람들이 얼렁뚱땅 넘어가는 논리믄 될 수 없는데
    지금 하는 꼴은 딱 그거라는게 문제인 듯 합니다.
  • @Hopeful
    211...214 2015.12.1 16:09
    제가 한 말중에서는 당사자들에 대한 처벌이 필요없다는 부분은 전혀 들어있지않습니다. 중선관위원, 대리투표자 모두 처벌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중선관위에서 어느정도의 권한이 있는지가 걱정되는부분입니다.
  • @파란바다
    222...95 2015.12.1 16:09
    재 댓글 흘기세요 ㅋ 너무 쟁점이 안되서 모든 글에 쓰는중이라서
  • @파란바다
    121...167 2015.12.3 23:02
    그건 정말로 말도 안되는 말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따지고 들면 2표정도는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 걸로 보이는데요? 한표한표가 정말로 중요한 표 아닙니까? 결과론 적으로야 많은 표차이가 났기 때문에 모른다 쳐도 그런 대리투표가 이루어 지고 있는 중에는 그 한표한표가 한명의 선택을 바꾸기 위해서 홍보하고 책자 나눠주고 한거 아닙니까? 결과위주의 해석으로밖에는 안보이네요 예를들어 국가 잔고를 빼돌리는 공무원이 있다고 칠때 국가 예산의 0.0002% 정도를 빼돌렸다고 합시다. 별로 영향을 안끼치니까 감수해도 된다는 것인가요
  • 59...152 2015.12.1 16:46
    1400만원?
    참관했던 사람으로써
    프레임을 이렇게 몰아가고
    선동하시는 모습이 보기좋지않습니다
  • @가가자지구
    222...95 2015.12.1 16:48
    참관하셨으면 부정행위자 징계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거긴 왜 침묵하세요?
  • 27...236 2015.12.1 18:45
    난 애초에 재투표비용이 1400이나 되는지 이해할수가없네
    걍 종이투표로하면 종이값 잉크값 말고 더 들어갈게 있나요??
  • @뭐묵고사노
    164...118 2015.12.1 20:11
    ㄷㄷ 진짜그렇게 생각하세요?
    개표랑 집계하는 인력은 누가 공짜로 해주는건가요?
  • @깅강
    223...75 2015.12.1 20:17
    총학 쉴드님 안녕하세요ㅎ 늦으신 시간에 수고가 많습니다^^ 역시 돈문제로 끌고가는 솜씨가 일품이군요. 이제 하실말씀은 '당신이 돈낼래?' 혹은 '나 총학아닌데?' 겠군요. 충성을 다하시느라 고생이 많아요~^^
  • @저녁은뭐먹지?
    117...136 2015.12.1 20:19
    밑에 제가 쓴글 보셨나요?
    어떤글을보고 총학쉴드라고 하시는건지..?
  • @저녁은뭐먹지?
    117...136 2015.12.1 20:20
    http://mypnu.net/sc/10470353

    가장최근에 쓴 글인데 당신눈에는 이게 쉴드로 보이나요?
  • @깅강
    223...75 2015.12.1 20:21
    댓글만 보고 피아식별이 안되었네요. 글을 보니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읽어보니 돈 때문이 아닌 다른 이유도 충분히 있는 듯 합니다..
  • 175...195 2015.12.1 21:27
    불공정한 시스템에서 설령 운좋게
    공정한 결과가 나왔더라도
    앞으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선
    책임소재를 명백히 해야하지 않겠어요?
  • 2001:2d8:953:6160:0:0:113a:e566... 2015.12.2 15:55
    아니 책임자는 정학이나 제적시킵시다.여친 폭행한 의전원생도 제적인데 부정선거한 학생이랑 책임자는 처벌받아야지요
  • 2001:2d8:921:1a05:7f14:791a:4d55:64da... 2015.12.2 21:49
    적발된 표의 실제 결과가 찬성이던 반대던 많은 학우들이 투표한 그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For유
    121...167 2015.12.3 23:04
    아니요 이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느냐 안미치느냐의 결과론적 문제가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For유 님의 가계를 이어나가는데 필요한 돈의 0.002%를 훔쳐간 사람이 있다고 할 때 그것이 무죄가 되는 것인가요 하물며 모든 사람들에게 한표가 있는 선거에서 그것을 자행할 때 표차이는 알수가 없죠 결국 투표가 끝나고 난 후에나 결과가 차이가 많기 때문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거죠, 결국 이건 이 선거자체가 가지고있는 투명성의 문제입니다.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총학생회 학생회소식 이용신청안내 빗자루 2012.01.03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총학은 정말로 이번 조국 사태를 방관할 겁니까?13 Qpwodk75 2019.08.21
학생회와의대화 ● 총학생회에 고함 ●8 *금정산호랑이 18 시간 전
학생회와의대화 학생회는 조국딸에관하여 촛불을 들어주세요 IlllllI 2019.08.20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찍은 사진 지우라 강요하는 총학생회34 제라늄 2015.12.19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여론조작 사태의 장본인인 치킨은77님 해명해주세요.34 손창영 2015.12.05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학생회 대표자리가 언제부터 독재의 자리가 되었나요?34 30데이즈 2016.01.19
총학생회 최혜미 전 부총학생 회장 제적 상황에 대한 총학생회의 입장입니다.33 으랏차차총학생회 2015.09.13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총학생회 새내기 활동 관련해서 질문입니다.33 리진 2016.02.05
학생회와의대화 위안부 서포터즈, 그거 거짓말이신거 아시죠?33 노르망디상륙작전 2016.06.06
학생회와의대화 2번 후보님께 하나 더 질문드립니다.33 sadfasdf 2016.11.23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충격입니다. 한대련 활동 하기로 결정하셨다고요?32 노사모 2013.03.16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부산대 민주주의는 1400만원짜리였군요32 필명 2015.12.01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35% 투표율에 당선? 무효 아닌가요?32 치킨맥주 2013.03.19
학생회와의대화 안녕하세요. 48대 총학생회 '헤이! 브라더'선거운동본부(이하 선본)입니다.32 총학생회선거운동본부 2015.11.29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대의원총회에 대하여 총학생회에서 답변드립니다.31 45대총학생회 2013.03.18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학생회비 납부 명단 단과대로 넘기는 행위, 개인정보보호법위반죄 성립된다면, 책임 묻겠습니다.31 edition 2014.08.26
학생회와의대화 학교 주차비 문제는 도대체 언제쯤..31 트럭아날자 2019.05.07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진정한 민주주의란 무엇입니까? 우리 진정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해봅시다.31 goldstar 2015.12.01
학생회와의대화 지난 헤이브라더 총학생회 사건 부분의 요약점을 경찰청 직원한테 얘기해보니까....31 임우차이홍 2017.05.28
총학생회 총학생회 상황보고31 프라이드인유 2017.07.29
학생회와의대화 통합 논란에 학생회에 건의합니다.31 이타이이타이 2017.06.30
학생회와의대화 [레알피누] 마이피누는 누가 관리하는거죠? 강의후기관련하여 글올립니다.31 이가탄탄해 2014.01.23
단대학생회 [레알피누] 55대 공대학생회 상반기 대의원총회 보고31 공대학생회 2013.03.19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