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쪽 지식이라면 전자기학 공부시 1. 커패시터와 인덕터 기능 2. 전류방항 계산 생각나는게 이 2가지 정도입니다.
쿨룽의 법칙에서 시작해서 전위 배우면 그 다음 과정으로 커패시터를 배우는데, 단순 계산만 하던 커패시터를 좀 더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파동방정식(맥스웰 방정식)를 풀어보면 displacement current라는 것을 배우고 이것이 커패시터와 큰 연관있다는 것을 배웁니다. 여기서 파동방정식을 풀면 자연스레 임피던스가 등장합니다.
인덕터도 마찬거지 입니다. 전류가 얼마나 자속을 발생시키는가. 인덕터의 원리를 전자기학 관점으로 해석합니다.
이제 이 정도 배웠으면 transmission line을 배웁니다. 이 전송선로를 회로로 해석하는게 아닌, 전자기학으로 해석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회로에선 무시하였던 감쇄비율 그리고 반사파 투과파를 보게 되죠,
인덕터, 커패시터 그리고 전송선로를 전자기학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회로이론에서 이정도는 알고 가시는게 편합니다.
전류 방향이 생각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임의의 voltage 퍼텐셜이 주어졌을 때 이에 따른 전자의 이동 방향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쉬운 개념인데,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하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