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열역학 질문좀요;;

☆제갈공명★
  • 2014.05.17. 18:24
  • 3166

엔트로피에서 등온과정일때 9682126_1400287480.jpg라고 하는데 7211510_1400287481.jpg항을 왜 0으로 생각하는건가요???????

그럼 등온열전달과정이 내적가역 이라는 뜻인 거 같은데

온도가 일정한데 Q가 어떻게 생기는지 잘 모르겠습니다..(Q가 0이돼야 한다고 생각해서요;;

(사실 지금 이렇게 생각 하는것이 맞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16
홍티방티 14.05.17. 23:21
T의 차이가 Q를 만드는게 아닙니다 일을하면 에너지가 변화하고 Q도 변하는거임
0 2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10:26
홍티방티
그럼 왜 Sgen 값이 0이 돼나요??(가역일때만 가능한거 잖아요)
0 0
허헣허 14.05.18. 17:06

등온열전달과정은 내적가역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내적가역이란건 계의 외부는 신경쓰지말고 내부만 봤을 때 비가역성(마찰이라든지 유한한 온도차에의한 열전달이라든지 비가역적이게 만드는 것들)이 없는 과정을 말하는거죠.
내적가역일때 계의 내부에서는 엔트로피 생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Sgen이 0입니다. 계의 바깥에는 엔트로피 생성이 있을것이고 외부에도 비가역성이 없는 즉, 가역과정이면 계의 바깥에도 엔트로피 생성이 0일것이고요.
그리고 Q의 개념을 모르시는것 같은데 Q라는건 계의 경계를 통해서 전달된 열의 양입니다.
그리고 온도가 일정한데 왜 Q가 있냐는건..
예를 들자면 욕조에 받아놓은 물에 100kJ만큼의 열(Q)을 가해주는것과 바다에다가 똑같은 열을 가해줄때, 욕조물은 온도가 확 올라가겠지만 바다는 거의 온도변화가 없는... 그런경우라고 생각할수 있죠

1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18:03
허헣허
그럼 확장된 계를 생각할때 단열밀폐계의 엔트로피 생성(전체계)=단열밀폐계의 엔트로피변화(전체계)=system(고립계)의 엔트로피 변화+주위(surroundings)의 엔트로피 변화 =m(s2-s1)+Q/T0 라고적혀있는데요;;
그럼 이때 주위는 system(고립계)보다 훨씬 큰 열저장조 같은 개념이라서 온도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가역등온과정"이라고 "가정"했다고 생각하는것이 맞나요???
0 0
허헣허 14.05.18. 18:10
☆제갈공명★
네 그렇네요
1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18:13
허헣허
진짜 감사합니다!!!!
0 0
허헣허 14.05.18. 18:18
☆제갈공명★
좀더 정확하게 하면 만약에 계와 주위의 온도차가 0에 가까울 정도로 아주 작은 차이가 난다면 '가역'등온과정이라고 할수있는데 온도차가 유한하다면 '가역'은 못붙이죠 그냥 등온열전달과정... 그리고 전체계 안에서 계와 주위로 나눴는데 이 계는 고립계가 아니죠 고립계면 열전달이 안되는데
0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19:31
허헣허
그럼 호수 25도 안에 철 100도 를 넣은 경우는 가역 등온 과정이 아니니깐 호수(주위)엔트로피변화량=Q/T+SgenB인가요???문제에는 이것도 Q/T로 풀던데 좀 헷갈리네요 ㅜㅜ
0 0
허헣허 14.05.18. 19:55
☆제갈공명★
호수에는 비가역성이 없으니 엔트로피 생성이 없죠.
0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20:13
허헣허
그럼 철내부는 비가역이고 호수는 온도 변화 없는 열저장조니깐 가역이라는 뜻인가요??
0 0
허헣허 14.05.19. 00:35
☆제갈공명★
철도 내적가역입니다
0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9. 00:51
허헣허
ㄷㄷ 둘다 가역이면 그럼 엔트로피는 어디서 생성돼나요?
0 0
허헣허 14.05.19. 11:14
☆제갈공명★
철의 엔트로피가 감소하는것보다 호수의 엔트로피가 더 많이 증가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엔트로피가 증가해요. m(s2-s1)+Q/T0 로 둔걸 보면 열을 받는쪽에는 엔트로피 생성은 없는데 그 바깥에는 엔트로피 생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ㅠ
0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9. 17:57
허헣허
엔트로피 넘 헷갈리네요 ㅠㅠ
0 0
캐스올 14.05.18. 18:03
이름값 못하는 제갈공명 ㅜㅜ
0 0
☆제갈공명★ 글쓴이 14.05.18. 18:03
캐스올
죄송합니다 ..ㅋㅋ ㅜㅜ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3
  • 공지 이슈정치사회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 공지 자유게시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2
  • 진지한글 ✨ FLY ASIA 2026 글로벌 서포터즈 모집 ✨
    article thumbnail
    삼다수킹
    26.06.19.
  • 질문 양산시 삼호동 국어 강사 채용
    평범한30대
    26.06.12.
  • 가벼운글 ☘️기프티콘 제공☘️ 심리학 연구 참가자 모집
    article thumbnail
    8.8
    26.05.21.
  • 질문 에브리타임 계정 구매
    adlfnalvknea
    26.04.10.
  • 질문 에브리타임 계정 구매
    dlflfxdf
    26.02.28.
  • 질문 [거탑학원(센텀)] 중등 수학 강사를 구합니다.
    아들리느
    26.02.25.
  • 질문 [레알피누] 토마토 < 치즈오븐스파게티 파는곳 없어졌나요?
    Almond
    26.02.24.
  • 질문 [레알피누] 기숙사 자유관
    123312313
    25.12.18.
    1
  • 질문 이경하 교수님 생화학2 기말 언제인지 아시는분 계신가요?
    보리건빵
    25.12.09.
  • 진지한글 [부산대KDT] AI·SW코딩전문개발자양성 교육생모집
    article thumbnail
    부산대K-디지털트레이닝
    25.12.01.
  • 가벼운글 글쓰는 방법 좀
    푸른소
    25.11.03.
    1
  • 질문 🙋‍♀️심리학 실험(심전도, 피부전도도 측정 & 표정 녹화) 참가자 모집
    article thumbnail
    psychology_dy
    25.10.24.
  • 질문 남구 용호동 더클래스영수학원에서 영어 선생님을 모십니다
    머판
    25.10.16.
  • 웃긴글 응애
    article thumbnail
    망령
    25.10.05.
  • 질문 📢 명륜동 영어학원 파트/정직원 (시간/페이 협의가능)
    아에이오우오앵
    25.09.23.
  • 질문 명륜동 영어학원 파트/정규 하실분!
    아에이오우오앵
    25.09.22.
  • 진지한글 당감동 영어학원에서 중고등부 영어 선생님 구합니다!!!
    날아라곰
    25.09.11.
  • 가벼운글 [에세이 클래스] 수강자 모
    article thumbnail
    도서관2
    25.08.26.
  • 질문 양정동 영수학원에서 영어코칭선생님 구합니다.
    날아라곰
    25.08.26.
  • 가벼운글 휴게실
    정이11
    25.08.1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