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취생활 5년차(대학원생) 입니다.
자취를 처음 하시는분들 신입생들 원룸 구하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겠죠?
물론 부모님이 가까이 계시면 좋지만 그도 안된다면.. 어떻게할지 모르겠죠? 그래서 간단하게 글 적어봅니다.
1. 자취방의 종류
원룸 , 고시텔 , 원룸형고시텔 , 하숙 , 하우스메이트형식 , 기학사 이 대충 있습니다. (기숙사는 뺍니다.)
먼저 원룸은 다들 아시는 독립적 공간입니다.
고시텔은 저렴하게 잠자고 간단한것만 할수있게 해논곳이고 대부분 화장실 공용도많고 주방공용도 많습니다. 세탁기두요.
원룸형 고시텔은 고시텔인데 조금 원룸처럼 개인화장실이나 개인공간을 조금 더 확보해줍니다. 하지만 고시텔인 이상 좁습니다. 시설은 원룸형 고시텔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쌀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숙은 어떤 집에 들어가 방에 살면서 밥 3끼를 다 받아먹는 곳으로 대략 방세는 40+@정도가 보통입니다.
하우스메이트형식은 24평이나 이런 2~3개의 방을 가진 일반 가정집에서 2~3명이 각각 방 하나를 쓰고 기본 주방 거실을 공용으로 같이 쓰는데 일반적 월세는 30정도 입니다.
기학사는.. 기계공학부 전용 기숙사입니다.
2. 원룸을 구하는 방법.
*학생지원시스템의 효원장터와 숙박시설에 있는 글보고 연락해서 방보고 결정하기
*부동산 이용하기
*지인 소문으로 연락해 들어가기.
*다방, 직방 과 같은 어플에서 보고 들어가기.(부동상 매물이 많음)
*길에 적힌 글 보고 들어가기
*인터넷 기타 홈페이지.
3.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이상적인 방법
일단 저는 정문쪽과 북문쪽에서 5년을 지냈습니다. 그 기준으로 말씀드리겠 습니다.
(1) 학생지원시스템 숙방정보, 효원장터를 통해 마음에드는 방을 찾는다. (마이피누도 포함.)
(2) http://blog.naver.com/mirinaeroom 부산대 원룸 주인들이 만든 모임회로 35~40만원 사이워 월세좋은방이 몇몇 있다.
물론 복비는 없다.
(3) 북문에 힐스테이트,카카오부동산,고금년부동산 이 3군대는 학생복비가 없습니다. 여기서 조건을 설명하고 방 보고싶다고하면 조건 맞는 방을 쭈우욱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은 방법.) 만약 맘에 드는 방이 없어도 돈은 안받으니 편하게~~ 가서 상담 받으세요.
TIP. 힐스테이트는 다양한 방이 많음. 신축 저렴방 여러가지 많음. / 카카오도 많고 카카오는 저 아랫쪽 원룸 매물이 많음
고금년은 저렴한 매물은 찾기힘듬. 대부분 35이상이 대부분이고 간헐적으로 35이하 있음.
따라서 힐스테이트부터 가보고 그다음 카카오 그다음 고금년을 개인적으로 추천함.
TIP. 보통 이쯤되면 어마어마한 양의 원룸을 보게됩니다. 왠만하면 맘에드는 방이 있을꺼에요.
그리고 방 볼때 하루만에 구하는거 쉽지 않아요. 왠만하면 1~2주전에 가서 찾으세요. 그리고 입주날을 1~2주후에 할 예정입니다 라고하면 그렇게 맞춰 줍니다.
PS. 북문에 부동산 3개는 구정문이나 정문바로앞쪽과 온천천쪽에 가까운 정문원룸매물은 거의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개구멍쪽과 북문 그밑쪽 부산대와 장전역사이 정문원룸가 있습니다.
4. 방볼때 봐야할 것들
수압확인.
창문방향과 앞건물 시야확인(앞건물에 가려진것보단 트인게 좋지만 매물이 적긴함, 그리고 남향!!)
1층은 가격이 5~10만원 가량 저렴함.(빛이없음,)
쓰래기 처리법 알아보기
관리비는 포함된 가격인지 알아보기. => 500-30이라도 관리비 3마넌 따로받는곳이 있어요. 그럼 500-33과 같은거죠.
난방종류 알아보기(가스or심야전기)
화장실 샤워할 만한 공간은 있는가.
가스렌지인가 핫플레이트인가(전 가스렌지가 좋았음.)
수납공간은 충분한가?(충분하지 않다면 행거 설치할만한 곳이 있는가?)
5. 요즘 원룸 추세.
저쪽 남산동인가 부산외대 온거 아시죠? 거기엔 생각보다 놀거리도 부족하고 학원 원룸 같은것들이 전체적으로 부족합니다. 그에따라 부산외대 학생들이 부산대앞 원룸에 자취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로인데 북문쪽 원룸 가격이 0~3만원 가량 전체적으로 상승 했습니다.(최근 2주간 방 알아본결과 올랐기에 살짝 물어봤어요.) 그리고 좋은방은 비교적 여름보단 겨울에 많이 나옵니다. 졸업자도 겨울에 많고 겨울때 1년 개약자분이 훨씬 많거든요.
6. 상황,가격별 추천지역(보증금500기준,1인기준)(원룸기준)
*월세 45 = 원룸 혼자살기엔 거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최상급 방이다. 풀옵션은 기본 방도 넓고 최고신축에 해당됨.
이정도 가격은 자신이 원하는 곳(상대개구멍,정문,북문.구정문 등등 어디든 원하는 곳에 최고를 잡을수있음)
*월세 38~40 = 일반적 첫 입주자가 아닌 1~3년된 신축이 대부분이며(아닌경우도 많음) 다양하다. 방이 넓고 풀옵션인 곳도 있고 방이 적당하고 풀옵션인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북문에 부산레포츠 부근 반경 500m에 수많은 원룸의 가격이 이가격대가 많다. (35도 종종 꽤있음.)
*월세 35 = 위에서 말했듯 부산레포츠 인근에도 많고 이 가격대로 최고의 위치를 자랑하는 부산레포츠 부근 원룸촌 38만원방을 얻고싶다면 조금만 더 내려가자. 장전역과 부산대역 사이에 온천천 위쪽 원룸가격이 가격대비 저렴하다. 하지만 부산레포츠 부근에 비해선 신축은 찾기 힘들다.
*월세 30~33 = 풀옵션이지만 일반적으로 신축은 아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살기엔 좋다. 이런방은 부산레포츠 부근엔 드물고 위에서 말한 온천천위쪽 원룸촌에 많이 존재한다.
*월세 30이하= 풀옵션이 좋은방을 찾는다면 1층. 하지만 1층을 그닥 권하고싶진 않다.. 아침에 일어나기도힘듬.. 그렇다면 상대쪽으로 올라기는쪽에 이가격대가 조금 있고 아니면 부산레포츠에서 쫌더 구서쪽 방향으로 더 가면 조금씩 존재하긴 한다. 아니면 일반적으로 풀옵션에서 조금 빠진 옵션에 신축이 아닌 방이다.
TIP. 부산레포츠쪽 위쪽에 상대 개구멍쪽 일정선 위로는 가스가 없는 곳이라 올 전기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지금 대충 이렇습니다. 궁금한 사항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참고로 저는 원룸형고시텔 / 원룸 / 룸메과 함께 원룸자취 / 원룸형고시텔 / 에 살아봤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