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원룸 구하는 분들 팁(질문가능)(수정7/18)
말파이트
- 2014.07.17. 21:20
- 27997
안녕하세요. 자취생활 5년차(대학원생) 입니다.
자취를 처음 하시는분들 신입생들 원룸 구하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시겠죠?
물론 부모님이 가까이 계시면 좋지만 그도 안된다면.. 어떻게할지 모르겠죠? 그래서 간단하게 글 적어봅니다.
1. 자취방의 종류
원룸 , 고시텔 , 원룸형고시텔 , 하숙 , 하우스메이트형식 , 기학사 이 대충 있습니다. (기숙사는 뺍니다.)
먼저 원룸은 다들 아시는 독립적 공간입니다.
고시텔은 저렴하게 잠자고 간단한것만 할수있게 해논곳이고 대부분 화장실 공용도많고 주방공용도 많습니다. 세탁기두요.
원룸형 고시텔은 고시텔인데 조금 원룸처럼 개인화장실이나 개인공간을 조금 더 확보해줍니다. 하지만 고시텔인 이상 좁습니다. 시설은 원룸형 고시텔에 따라 다르지만 대게 쌀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숙은 어떤 집에 들어가 방에 살면서 밥 3끼를 다 받아먹는 곳으로 대략 방세는 40+@정도가 보통입니다.
하우스메이트형식은 24평이나 이런 2~3개의 방을 가진 일반 가정집에서 2~3명이 각각 방 하나를 쓰고 기본 주방 거실을 공용으로 같이 쓰는데 일반적 월세는 30정도 입니다.
기학사는.. 기계공학부 전용 기숙사입니다.
2. 원룸을 구하는 방법.
*학생지원시스템의 효원장터와 숙박시설에 있는 글보고 연락해서 방보고 결정하기
*부동산 이용하기
*지인 소문으로 연락해 들어가기.
*다방, 직방 과 같은 어플에서 보고 들어가기.(부동상 매물이 많음)
*길에 적힌 글 보고 들어가기
*인터넷 기타 홈페이지.
3.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이상적인 방법
일단 저는 정문쪽과 북문쪽에서 5년을 지냈습니다. 그 기준으로 말씀드리겠 습니다.
(1) 학생지원시스템 숙방정보, 효원장터를 통해 마음에드는 방을 찾는다. (마이피누도 포함.)
(2) http://blog.naver.com/mirinaeroom 부산대 원룸 주인들이 만든 모임회로 35~40만원 사이워 월세좋은방이 몇몇 있다.
물론 복비는 없다.
(3) 북문에 힐스테이트,카카오부동산,고금년부동산 이 3군대는 학생복비가 없습니다. 여기서 조건을 설명하고 방 보고싶다고하면 조건 맞는 방을 쭈우욱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좋은 방법.) 만약 맘에 드는 방이 없어도 돈은 안받으니 편하게~~ 가서 상담 받으세요.
TIP. 힐스테이트는 다양한 방이 많음. 신축 저렴방 여러가지 많음. / 카카오도 많고 카카오는 저 아랫쪽 원룸 매물이 많음
고금년은 저렴한 매물은 찾기힘듬. 대부분 35이상이 대부분이고 간헐적으로 35이하 있음.
따라서 힐스테이트부터 가보고 그다음 카카오 그다음 고금년을 개인적으로 추천함.
TIP. 보통 이쯤되면 어마어마한 양의 원룸을 보게됩니다. 왠만하면 맘에드는 방이 있을꺼에요.
그리고 방 볼때 하루만에 구하는거 쉽지 않아요. 왠만하면 1~2주전에 가서 찾으세요. 그리고 입주날을 1~2주후에 할 예정입니다 라고하면 그렇게 맞춰 줍니다.
PS. 북문에 부동산 3개는 구정문이나 정문바로앞쪽과 온천천쪽에 가까운 정문원룸매물은 거의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상대개구멍쪽과 북문 그밑쪽 부산대와 장전역사이 정문원룸가 있습니다.
4. 방볼때 봐야할 것들
수압확인.
창문방향과 앞건물 시야확인(앞건물에 가려진것보단 트인게 좋지만 매물이 적긴함, 그리고 남향!!)
1층은 가격이 5~10만원 가량 저렴함.(빛이없음,)
쓰래기 처리법 알아보기
관리비는 포함된 가격인지 알아보기. => 500-30이라도 관리비 3마넌 따로받는곳이 있어요. 그럼 500-33과 같은거죠.
난방종류 알아보기(가스or심야전기)
화장실 샤워할 만한 공간은 있는가.
가스렌지인가 핫플레이트인가(전 가스렌지가 좋았음.)
수납공간은 충분한가?(충분하지 않다면 행거 설치할만한 곳이 있는가?)
5. 요즘 원룸 추세.
저쪽 남산동인가 부산외대 온거 아시죠? 거기엔 생각보다 놀거리도 부족하고 학원 원룸 같은것들이 전체적으로 부족합니다. 그에따라 부산외대 학생들이 부산대앞 원룸에 자취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습니다. 그로인데 북문쪽 원룸 가격이 0~3만원 가량 전체적으로 상승 했습니다.(최근 2주간 방 알아본결과 올랐기에 살짝 물어봤어요.) 그리고 좋은방은 비교적 여름보단 겨울에 많이 나옵니다. 졸업자도 겨울에 많고 겨울때 1년 개약자분이 훨씬 많거든요.
6. 상황,가격별 추천지역(보증금500기준,1인기준)(원룸기준)
*월세 45 = 원룸 혼자살기엔 거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곤 최상급 방이다. 풀옵션은 기본 방도 넓고 최고신축에 해당됨.
이정도 가격은 자신이 원하는 곳(상대개구멍,정문,북문.구정문 등등 어디든 원하는 곳에 최고를 잡을수있음)
*월세 38~40 = 일반적 첫 입주자가 아닌 1~3년된 신축이 대부분이며(아닌경우도 많음) 다양하다. 방이 넓고 풀옵션인 곳도 있고 방이 적당하고 풀옵션인 곳도 있다. 일반적으로 북문에 부산레포츠 부근 반경 500m에 수많은 원룸의 가격이 이가격대가 많다. (35도 종종 꽤있음.)
*월세 35 = 위에서 말했듯 부산레포츠 인근에도 많고 이 가격대로 최고의 위치를 자랑하는 부산레포츠 부근 원룸촌 38만원방을 얻고싶다면 조금만 더 내려가자. 장전역과 부산대역 사이에 온천천 위쪽 원룸가격이 가격대비 저렴하다. 하지만 부산레포츠 부근에 비해선 신축은 찾기 힘들다.
*월세 30~33 = 풀옵션이지만 일반적으로 신축은 아니다. 하지만 저렴하게 살기엔 좋다. 이런방은 부산레포츠 부근엔 드물고 위에서 말한 온천천위쪽 원룸촌에 많이 존재한다.
*월세 30이하= 풀옵션이 좋은방을 찾는다면 1층. 하지만 1층을 그닥 권하고싶진 않다.. 아침에 일어나기도힘듬.. 그렇다면 상대쪽으로 올라기는쪽에 이가격대가 조금 있고 아니면 부산레포츠에서 쫌더 구서쪽 방향으로 더 가면 조금씩 존재하긴 한다. 아니면 일반적으로 풀옵션에서 조금 빠진 옵션에 신축이 아닌 방이다.
TIP. 부산레포츠쪽 위쪽에 상대 개구멍쪽 일정선 위로는 가스가 없는 곳이라 올 전기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지금 대충 이렇습니다. 궁금한 사항있으면 댓글달아주세요.
*참고로 저는 원룸형고시텔 / 원룸 / 룸메과 함께 원룸자취 / 원룸형고시텔 / 에 살아봤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woowang]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복학생1]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woowang]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5에서 6개월은 양도받는경우가 최고죠 ㅎㅎ
5개월이나 6개월 남은방..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woowang]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지철매력철철]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세개부동산 매물 거의다 봣네요 ㅎㅎ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힣히힣]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오성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콩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레일로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복학하고 살 방 구할 때 참고해야겠네요 ㅎㅎ
빗자루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빗자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finfid]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투룸은 제가 정확히 살아본적은 없지만 최소가 50이나 45가 최저가고 보통 50에서 55쯤 본거같네요. 대형원룸은 38짜리도 종종 있구요. 가격은 대충 그렇구 실재 매물은 부동산가셔서 알아보시면 좋지않을까요? 글에 말해놓은 부동산 가보세요 ㅎㅎ
참고로 두명산다고 첨부터 말하면 수도세 포함된곳은 관리비 차원에서 마넌가량 더 받는곳도 있드라구요. 그건 알아보심 될꺼구 저렴하게는 30초반대 두명살만한 방도 은근 있답니다. 물론 큰 원룸이고 대신 신축 매물은 아니구요.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참고로 제 지인도 두명이서 살았었어요.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finfid]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ssong]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장점은 가스에비해 싸다는것.
입니다. 보통 밤에만 난방해도 낮까진 온기가 남아있어 심야전기 좋긴해요.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흐아아아이아이앙]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거기 원룸이 있나요?.. 그 근방엔 원룸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거긴 미피 롯데리아 국밥집들 등등 전 본적이 없어서..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방은 큰데 방음도 안되고 방 위치에 따라 햇볕도 안들어서 너무 안좋았던 기억이 나네요
가격도 그닥,,
층간소음 벽간소음 다들려서 이게 돈내고 사나 싶었네요 방음 최악이었음
주인한테 전화하니 하는소리가 '원룸은 다 그래요'였음
그리고 통화내내 자기가 할말만 하심. 내가 참 돈주고 사는데도 기가찼음
내가 자취4년차고 친구들 원룸 자본거 포함해서 원룸10여곳은 가봤는데
방음 원룸이 다그렇긴 개뿔 ...
그리고 단수가 2번이나 되서 주인한테 전화하니
'주위 원룸들이 물을 많이 써서 일시적으로 그런가봅니다!!'라던 주인아저씨
다른 원룸도 살아봤지만 저런 말도안되는 단수경우는 처음봣구요
원룸잡을때 주차장바로위 2층은 겨울에 난방 잘 안되서 추움
햇볕방향 잘보고 골라야 하며
주방이라 화장실 크기 작은건 볼땐 모르는데 쓸때 너무 불편함
경험자의 말임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zhtyt]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kaju]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저는 그냥 고시텔은 안살아봐서 잘 모르겠어요.
원룸형 고시텔로 30초반 중반쯤 되는곳에 밖에 안살아봤네요. 밥은 항상 비취되있고 개인화장실에 좁은방 풀옵 이였어요.
잠만자는 저렴 방은 잘 모르겠네요 ㅠ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풀옵션은 책상이니 옷장이니 이런건 너무 조잡하더라구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해운대A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정확 매물은 제가 말한 부동산 한번 알아보세요. 복비무료니 편하게요.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 햇빛이 잘들어오는 구조인가?
2. 집 구석구석 곰팡이흔적이 있는가?
3. 집 구석구석 습기제거제가 엄청 많다?
대충 이정도로 보는데 3번은 크게 신경 안씁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제가 이번 기말 시험끝나고 바로 자취방을 구할건데 12월 말일쯤 입주가능한방을 구할수있을까요?
그리고 구한다하더라도 좋은방(가성비좋고 하자없는)을 구할수있을까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여름보단 겨울이 좋구요. 왜냐면 여름이든 겨울이든 방이 많이나오지만 보통 겨울에 1년계약이 훨 많고 겨울에 졸업생이 훨많거든요. 기말랑 보통 1월말쯤 많아요. 기말치고는 한두달남은 방 양도하면서 새계약 일월부턴 빈방이 많죠 ㅎㅎ 좋은방 구하시길..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기말끝나고 1월되기전에 방을 구해야되서요..ㅎ 또 모르겠는거 있으면 질문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설포카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삼천대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말파이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말파이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그리고 5~6개월 정도만 사려고하는게 이렇게 짧게도 계약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