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대 대학원으로 진학하신 분들 계십니까
- 2019.11.28. 11:22
- 1604
* 반말, 욕설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단도직입적으로 말해서 저희 학교 대학원생 지원이 좀 많이 부실한거같은데 다른분들은 어떻게 느끼시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궁극의 케바케이긴 해서 넌60? 쟨 130? 이런경우도 많겠지만 주변 전체적으로 타학교와 비교해서 어떻게 느끼시는지 궁금하네요
대학원인데 등록금 고민까지 해야하나 싶은정도라.. 솔직히 걱정이 많이 됩니다
자연~의학~약학 계열입니다
다른 사립은 적어도 등록금 고민은 안하고 사는거 같던데 여긴 등록금은 적은데 등록금지원을 풀로 안해주는거같기도 하고 좀 돈없는 랩실이면 경제적으로 지원을 제대로 못받는거같은데 제가 느끼고 있는게 맞는건지..
주변에서도 부산에서 젤 좋은대학인데 지원이 너무 부족하고 돈에대해서 엄청 깐깐하다고 느끼시는분들이 많은거같아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우아한 쑥방망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공대의 경우 인건비로 들어오는 돈이 기업 혹은 연구소 과제와 BK 장학금 두가지가 있습니다.
기업 혹은 연구소 과제가 많을수록 당연히 인건비가 올라가게 됩니다.
BK장학금은 저희 학과의 경우 한 연구실에서 80인가 70% 까지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BK장학금 대상학생이 10명이면 8(7)명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이 장학금은 8(7)명이 수령 후 인원만큼 나누어 분배하는 연구실이 많습니다.
인건비의 경우 과제의 수 마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어떤 달은 인건비가 거진 없어서 일부러 다음달것과 같이 받은 적도 있고 어떤 달은 너무 많이 받아서 생활비를 하고 남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등록금의 경우 장학조교를 하지 않는 이상 지원이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학자금 대출을 이용하여 학비를 대출로 등록 후 인건비가 들어올 때 마다 나눠서 상환 하였습니다.
공대의 경우 이렇게 진행이 되고 있는걸로 알고 있고
자연, 의약학 계열은 어떤지 잘 모르겠습니다.
등록금은 학자금 대출로 어떻게 해결이 된다고 해도 생활비가 충당이 안되는 대학원 생활은 힘든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현명한 나도송이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자대 계열도 이와 거의 같은구조인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장학조교쪽을 노려봐야겠죠.. 근데 그 장학조교도 등록금의 50퍼센트만 지원된다는거 같길래.. 좀더 많이 알아봐야할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보통의 맨드라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고고한 갈참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무거운 장구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끔찍한 우산이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부자 석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저희 랩은 지원을 많이 받는편인것같은데, 한달월급이 9급공무원+30입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혹한 궁궁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잉여 계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혹한 궁궁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잉여 계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우리학교 부산에선 최고인데 금전적 지원이 정말 부실해요.. 그리고 교수님들 연구분야도 다양하지 못한거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귀여운 둥굴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그리고 의약학 관련 대학원은 잘 모르지만, 자연계열 중에서 등록금도 지원안되는 연구실이면 비추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