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읽을때요

글쓴이
  • 2019.11.29. 00:30
  • 369

* 반말, 욕설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문과라서 인문학계열 논문읽는데요

논문내용이 좋은지 나쁜지 가리는 기준에서 팁좀 주실수있을까요

 

책 내용 그대로 옮겨놓은것같은 논문은 좀 별로라고 생각하지만 

그냥 공부하는 세부내용을 참조하기엔 해설서로 괜찮다고 보거든요

 

반면에 책이나 강의에서 일반적으로 접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내는 내용을 다루는 경유는

 참신한 학설이고 논리가 정교하다면 독서하기 좋은 논문이라 생각하는데

뭔가 기본 공부를 하기에는 읽기섣부를수도 있는것같아요

 

베스트는 아무거나 다읽고 자기나름대로 소화시켜 이해하는것이겠지만 그러기엔 벅차서 그런데 좋은 자료 가리는 기준이 있으시다면 조언좀 해주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문과입니당 ㅜ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13
배고픈 자주달개비 19.11.29. 00:42
와드..
0 0
글쓴이 글쓴이 19.11.29. 02:03
배고픈 자주달개비
뭔뜻이져
0 0
배고픈 자주달개비 19.11.29. 10:41
글쓴이
저도 궁금해서 표시해놓고 간다는뜻입니다
0 0
늠름한 리아트리스 19.11.29. 00:52
저는 이공계지만. 논문을 본다는 거 자체가 자신이 공부하는 방향에서 필요가 있어서 찾아서 읽어보는 거 아닌가요? 그냥 공부하려고 아무 좋은 논문 찾아서 읽어본다? 저는 그런 방식은 목적이 불분명하다고 생각하고, 읽는 목적 즉 왜 이 논문을 찾아 읽고 있는가가 읽으면서 나한테 도움이 됐는가 판단하는데 도움은 줄 것 같네요. 그냥 공부를 위해서라면 차라리 책을 읽는게 나아보여요.
0 0
글쓴이 글쓴이 19.11.29. 02:13
늠름한 리아트리스
에이 당연히 생초짜같이 별 목적의식없이 암거나 찾아보고 그러진않죠 그냥 재밌어보이는 글이 하도 많아서 일일히 하나하나에 전부 의미부여하기에는 관심주제별로 의의를 갖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는거에여 웹서핑하면서 부닥치는 사이트들을 굳이 전부다 기억하는게 아니라 내용들을 추려서 이해하는것처럼요
책이 논문보다 나을수있다는건 저도 공감하는 바라 별 드릴 말씀이 없네여
0 0
친숙한 강활 19.11.29. 01:15
외국 저널 같은 경우는 저널 랭킹을 매년 업데이트합니다. 만약에 외국 저널을 보신다면 탑저널을 찾아서 관심 주제를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탑저널에 게재된 논문이라고 해서 다 좋은 논문은 아니지만 리뷰 사이클도 1년 가까이 되기도 하고 몇 편 게재되지도 않으니 엄격한 심사를 거쳤다고 보면 됩니다.

국내 저널은 사실 등급이 나눠져있긴 합니다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등재지라고 다 좋은 논문이 게재되는 게 아닙니다.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보다 안 좋은 논문도 수두룩합나다. 사실 최근 연구자들이 외국 저널에 게재하려고 하는 추세인데다가 국내 저널은 인용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경쟁력이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역사가 오래된 저널이 국내 저명한 학회의 저널입니다. 인용이 많은 논문 위주로 보세요.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보통 30회 이상 인용되면 대단한 연구라고 합니다.

사실 실제로 논문과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좋은 논문과 안 좋은 논문을 구별하게 됩니다. 댓글로 모든 걸 말씀드리기는 어렵네요.
1 0
글쓴이 글쓴이 19.11.29. 01:55
친숙한 강활
꿀팁 감사합니다 경험이 묻어나오시는 조언이네여
마지막 문단은 저도 공감될것같아요 더듬더듬읽다보니 별로인 글이랑 아닌 글이 조금이나마 보이려는것같아서요
0 1
처절한 개감초 19.11.29. 01:43
좋은 연구자를 찾아서 그 사람 논문 위주로 읽는 게 좋죠
1 0
멍청한 꽃며느리밥풀 19.11.29. 11:47
좋은 저널의 논문은 좋은 논문입니다
0 0
초연한 옥수수 19.11.29. 12:09
와드
0 0
글쓴이 글쓴이 19.11.29. 12:18
비추는 왜....???
0 0
재미있는 속속이풀 19.11.29. 22:04
현대 부산대 대학원생이신가요?
0 0
글쓴이 글쓴이 19.11.29. 23:11
재미있는 속속이풀
아뇨 학부생이용 친한 원생선배님들이 없어서 물어봐영ㅜ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 요새 주변에 애를 낳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친근한 개양귀비
    26.03.10.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