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읽을때요
- 2019.11.29. 00:30
- 369
* 반말, 욕설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문과라서 인문학계열 논문읽는데요
논문내용이 좋은지 나쁜지 가리는 기준에서 팁좀 주실수있을까요
책 내용 그대로 옮겨놓은것같은 논문은 좀 별로라고 생각하지만
그냥 공부하는 세부내용을 참조하기엔 해설서로 괜찮다고 보거든요
반면에 책이나 강의에서 일반적으로 접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내는 내용을 다루는 경유는
참신한 학설이고 논리가 정교하다면 독서하기 좋은 논문이라 생각하는데
뭔가 기본 공부를 하기에는 읽기섣부를수도 있는것같아요
베스트는 아무거나 다읽고 자기나름대로 소화시켜 이해하는것이겠지만 그러기엔 벅차서 그런데 좋은 자료 가리는 기준이 있으시다면 조언좀 해주세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문과입니당 ㅜ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고픈 자주달개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고픈 자주달개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늠름한 리아트리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책이 논문보다 나을수있다는건 저도 공감하는 바라 별 드릴 말씀이 없네여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국내 저널은 사실 등급이 나눠져있긴 합니다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등재지라고 다 좋은 논문이 게재되는 게 아닙니다.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논문보다 안 좋은 논문도 수두룩합나다. 사실 최근 연구자들이 외국 저널에 게재하려고 하는 추세인데다가 국내 저널은 인용하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경쟁력이 점점 없어지고 있습니다. 보통 역사가 오래된 저널이 국내 저명한 학회의 저널입니다. 인용이 많은 논문 위주로 보세요. 다 그런 건 아니지만 보통 30회 이상 인용되면 대단한 연구라고 합니다.
사실 실제로 논문과 특정 주제에 관심을 갖고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좋은 논문과 안 좋은 논문을 구별하게 됩니다. 댓글로 모든 걸 말씀드리기는 어렵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친숙한 강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마지막 문단은 저도 공감될것같아요 더듬더듬읽다보니 별로인 글이랑 아닌 글이 조금이나마 보이려는것같아서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처절한 개감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멍청한 꽃며느리밥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초연한 옥수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재미있는 속속이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