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글쓴이
- 2020.04.28. 19:07
- 466
* 반말, 욕설, 정치글 작성 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어떤 모임에 가입하고 모임이 해체된 상황입니다. 친해진건 아니고 서로 존댓말하고 있고 싶습니다.
보통 연장자는 자기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을 존중하는 의도로 이름 뒤에 ~씨 를 붙이잖아요? 근데 저는 저보다 나이 많은 분께 어떻게 호칭을 써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이름 뒤에 ~형 ~누나 라고 부르는 건 서로 말 놓은 상황에서 하잖아요 보통? 그렇다고 ~님 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상하고.... 어떡하죠?
권한이 없습니다.
나이 많은 분께도 씨 붙이면 됩니다
0
0
찬란한 산단풍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찬란한 산단풍]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나이 많으면 성까지 붙여서 ~씨 라고 하셔야 합니다.
0
0
발냄새나는 산딸기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발냄새나는 산딸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발냄새나는 산딸기
성 빼고 부르면 하대하는 겁니다. 친하지 않으면 성 꼭 붙여야 합니다.
0
0
발냄새나는 산딸기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발냄새나는 산딸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씨라고 하면 됩니다. 성 붙이는건 관계없습니다.
1
1
해괴한 꽃치자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해괴한 꽃치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 사람을 높이거나 대접하여 부르거나 이르는 말. 공식적ㆍ사무적인 자리나 다수의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에서가 아닌 한 윗사람에게는 쓰기 어려운 말로, 대체로 동료나 아랫사람에게 쓴다.
어떤 집단 내에서의 선후배 관계라거나 그런거만 아니면 쓰셔도 됩니다
어떤 집단 내에서의 선후배 관계라거나 그런거만 아니면 쓰셔도 됩니다
1
1
정겨운 애기부들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정겨운 애기부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저는 연하 한테는 그냥 ~~씨 하는데
연장자한테는 ~~씨하기 불편해서
형이라고 불러도 되겠냐고
먼저 물어보고 부릅니다.
연장자도 연하한테 ~~씨 듣는거 불편해서라도 무조건 백이면 백 형 누나라고 부르라고 합니다
물론 말은 높인 상태로요
연장자한테는 ~~씨하기 불편해서
형이라고 불러도 되겠냐고
먼저 물어보고 부릅니다.
연장자도 연하한테 ~~씨 듣는거 불편해서라도 무조건 백이면 백 형 누나라고 부르라고 합니다
물론 말은 높인 상태로요
0
0
아픈 편도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아픈 편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행배 씨?? 행배 꾼??
1
0
고상한 디기탈리스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고상한 디기탈리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연장자한테 -씨 라고는 안하시는게 좋을거같아요. 엔간하면 호칭이 어떤게 편한지 물어보시고 붙이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ㅎㅎ
0
0
해맑은 얼룩매일초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해맑은 얼룩매일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놈의 호칭 씨벌
0
0
다친 수박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다친 수박]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