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인용법 잘 아시는 분 계신가요?
글쓴이
- 2020.05.17. 16:24
- 498
화요일까지 레포트 제출해야 해서 작성하고 있는데 인용에 대해서 애매모호한 점이 있어서 몇 개 여쭤봅니다 ㅠㅠ
1. 인용할 논문의 내용 일부를 몇 줄 그대로 발췌해서 쓰려고 하는데 띄어쓰기나 맞춤법을 제가 임의로 고쳐도 될까요?
물론 참고 문헌 출저 표기는 다 기재하는데 직접 인용 형태로 하면 띄어쓰기나 맞춤법이 잘못돼도 수정하지 않거나 따로 틀린 부분 옆에 고친 표시?를 해야 한다고 들은 것 같아서요...
2. 그리고 한 문장 작성하면서 저자가 다른 두 개 이상의 논문을 인용했을 때 인용 표기를 저자 이름 순으로 하는지 아니면 발행일 순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 ㅠㅠ
예 : (ㄷ, 2006; ㄱ, 2017), (ㄱ, 2017; ㄷ, 2006)
둘 중에 뭐가 맞는 걸까요
권한이 없습니다.
0
0
유쾌한 벌노랑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유쾌한 벌노랑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유쾌한 벌노랑이
서울대 학술정보관?에서 인용법에 관해 설명해 놓은 파일에는 이런 내용까지는 없더라고요 ㅠ 그리고 다른 논문들도 미세하나마 약간씩 다 달라서 뭐가 기준인지 모르겠네용....
저도 웬만하면 누구는 ~라고 했다 이런 식으로 쓸 텐데 인용하려는 내용이 어떤 내용에 대한 논의 과정이라 매우 길어서 그렇게 안 될 것 같아서 질문드렸고 저자는 다른 사람이라서 더 헷갈리네요 ㅠㅠ
저도 웬만하면 누구는 ~라고 했다 이런 식으로 쓸 텐데 인용하려는 내용이 어떤 내용에 대한 논의 과정이라 매우 길어서 그렇게 안 될 것 같아서 질문드렸고 저자는 다른 사람이라서 더 헷갈리네요 ㅠㅠ
0
0
글쓴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글쓴이
간단한게 아니죠
apa양식만해도 대학원 3학점짜리 수업으로 다루기도 합니다. 저는 원서로 봤었지만 요새는 국문책으로도 나와 있을겁니다. 도서관에 가보세요.
단순한 문구가 아니라 수p를 인용하는 방식도 포함합니다. 저자가 1명인경우, 2명인경우, 100명인 경우도 모두 인용하는방식이 나와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에서 수십년간 정교화한 기준이므로 잘찾아보시면 학부수준에서 고민하는 케이스는 모두 적용가능하다고 봅니다.
apa양식만해도 대학원 3학점짜리 수업으로 다루기도 합니다. 저는 원서로 봤었지만 요새는 국문책으로도 나와 있을겁니다. 도서관에 가보세요.
단순한 문구가 아니라 수p를 인용하는 방식도 포함합니다. 저자가 1명인경우, 2명인경우, 100명인 경우도 모두 인용하는방식이 나와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에서 수십년간 정교화한 기준이므로 잘찾아보시면 학부수준에서 고민하는 케이스는 모두 적용가능하다고 봅니다.
0
0
유쾌한 벌노랑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유쾌한 벌노랑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유쾌한 벌노랑이
감사합니다!
0
0
글쓴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본적으로 무난한것은 apa양식입니다
구글에 검색해보시고 따라가시면됩니다만
몇시간 공부해도 못따라갈만큼 양이 방대하므로
기존 논문을 다운받아 따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1.직접인용이 아니라 문구를 바꿀것이면 무난하게
홍길동은 유전자가 dna라고 한바있다(2013).
하고 문서 참고문헌챕터에 해당논문 양식입력하세요
직접인용의경우 쌍따옴표해서 문구그대로 넣으세요
2번은 학자가 동일하면 연도가 빠른것을 앞에 씁니다
논문쓴지 꽤되서 가물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