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역학 전단력 기초개념에 대하여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 2020.05.29. 19:48
- 215

집중하중이 작용하는 보에 대해서 보를 집중하중점을 피해서 둘로 나누었을 때
각 부분에 대해 자유물체도를 하나씩 그리잖아요?
왼편에는 반력이 윗방향이니까 전단력이 반대방향(아래방향)으로 반력만큼의 크기로 작용한답니다. 힘의 평형으로
그렇다면 오른편에도 마찬가지로 전단력이 아랫방향으로 작용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오른쪽 조각도 크기는 다르지만 윗방향으로 작용하는 반력이 있으니까 오른편의 전단력 역시 아랫방향을 향해야 y축 방향으로 힘이 평형이 된다..
이게 제 생각인데 어디가 틀린건지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0
0
납작한 사과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납작한 사과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대략적으로는 맞게 생각하고 계신데요,
오른쪽 part기준으로 봤을때, 저 x값이 얼마냐에따라서 외력이 작용하는 part가 될수도있고, 아닐수도있겠죠?
외력이 작용하지않는 범위의 part일때 즉, x값이 클때는 님이 표시한게 맞아요 근데 x값이 좀 작아서 오른쪽 part가 커지면, 외력이 포함되게 되고, 그것을 고려해서 힘의평형에 알맞게 전단력을 구해야겠죠
작성자님이 말씀하신 이론에서 근본적인 부분을 잊으면 안됩니다. 단순히 전단력은 반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한다 라는건 해당 이론을 지엽적으로 한 부분만 보는거죠.
정역학을 한줄로 설명해주는 "정지해 있는물체에서 시그마F = 0 / 시그마 M = 0 " 으로부터 유도된 내용이라는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추후에 SFD / BMD를 그리다보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오른쪽 part기준으로 봤을때, 저 x값이 얼마냐에따라서 외력이 작용하는 part가 될수도있고, 아닐수도있겠죠?
외력이 작용하지않는 범위의 part일때 즉, x값이 클때는 님이 표시한게 맞아요 근데 x값이 좀 작아서 오른쪽 part가 커지면, 외력이 포함되게 되고, 그것을 고려해서 힘의평형에 알맞게 전단력을 구해야겠죠
작성자님이 말씀하신 이론에서 근본적인 부분을 잊으면 안됩니다. 단순히 전단력은 반력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한다 라는건 해당 이론을 지엽적으로 한 부분만 보는거죠.
정역학을 한줄로 설명해주는 "정지해 있는물체에서 시그마F = 0 / 시그마 M = 0 " 으로부터 유도된 내용이라는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추후에 SFD / BMD를 그리다보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0
0
난감한 붉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난감한 붉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외력이 고려되지 않고 있잖아요 공부 많이 하셔야겠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