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지배구조는 여성이 만든 것이다
- 2020.06.02. 05:05
- 1764
어떤 여성들은 이같은 주장을 한다.
"남성들이 권력과 자원을 거의 독점하고 여성들은 이로부터 배제되었기 때문에 권력이나 지위, 수입 능력이 있는 배우자를 찾게된다(남성에게 종속되는 여성상)"
그러나 이는 명백한 오류다.
부와 권력을 소유한 여성들도 배우자의 수입 능력을 매우 중요시 했으며(Wiederman and Allgeier 1992; Townsend 1989), 부와 권력이 없는 보잘것 없는 남성들도 신붓감의 경제적 능력을 중시하지 않는다(Buss 1989a).
이 같은 사실들은 상기한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하는 팩터들이다.
게다가 위 주장은 애초에 왜 남성들이 권력을 쥐게 되었는지, 왜 여성들은 초기문명을 주도하기 위해 크고 힘센 육체를 가지려 하지 않았는지를 설명하지 못한다.
사실은 이러하다.
남성이 지배하는 인간 문명은 사실 여성이 만든 구조다.
(과격한 표현이라면 적어도 자연발생한 것이 명백하다)
이에 대한 설명은 아래 몇가지 단계로 정리해 두었고, 순서대로 읽기만 해도 누구나 이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 제대로된 반론은 없고 비추만 누르는 것이 꽤 흥미롭다. 과거 지동설이 세상에 나오면서, 믿었던 신의 입지가 흔들릴때 사람들의 반감도 이러하지 않았을까싶다. 팩터들은 진실을 말하지만 부정당한 신념의 비루한 자존심이 반감을 드러내는게 아닐까.
1. 남성은 직접 아기를 배지 않기 때문에 원시 남성은 한 번의 정사만으로도 자손을 남길 수 있었으며 여러 여성을 수태시킬수록 자손의 수에서 유리했다.
2. 여성은 임신으로 인해 최소 10개월에 한 번만 자손을 남길 수 있는데다 이후 수유 육아 등의 막대한 비용이 부여되므로 안정적으로 소수의 자손을 남기는 것이 유리했다.
3. 상기한 1, 2번은 순전히 생물학적 성차에 의해 발생한다.
4. 따라서 남성은 짝짓기 상대를 고를때 관대하고 여성은 신중하다.
5. 신중한 여성은 임신 이후 짊어지게 될 수유 육아 등의 부담을 덜어 줄 남성, 즉 구애 과정에서 경제적 이득을 주거나 임신과 출산 이후에도 지속적인 경제원조가 가능한 남성을 선호한다.
6. 원시 사회에서 경제적 능력을 가진 남성의 특징은 다름아닌 큰 몸집과 운동능력이다. 이는 곧 사냥능력과 직결된다.
7. 남성을 고르는데 신중한 여성은 위와 같은 이유로 육아 비용을 줄이므로, 관대한 여성보다 안정적으로 자손을 키운다.
8. 오랜 시간이 흐르면 관대한 여성은 대부분 절멸하고 신중한 여성의 자손만 남아 대부분의 암컷이 번식에 신중해진다.
9. 모든 여성이 신중해지면 남성은 선택받기 위해 여성에게 경제적 능력(원시 사회에서는 사냥감 등)을 제공하고 출산 이후에도 원조하여야 섹.스가 허락된다.
10. 오랜 시간이 흐르면 여성이 선호하는 건장한 육체와 헌신적인 정신을 가진 남성만 번식에 성공해 남는다.
11. 따라서 남성의 몸집은 커지고 강해지는 쪽으로 진화하고 여성의 몸집은 남성에게 본인과 자식의 생계와 보호를 전가하면서 작고 약해지는 쪽으로 진화한다.
12. 여성의 배우자 선호는 남성을 묶어 둠으로써 원시 결혼제도를 낳는다.
13. 남성의 적응으로 인해 강해진 남성의 육체는 폭력으로 원시 사회를 주도하고 여성을 남성에게 귀속시키게 된다(소수의 강한 남성이 여성 하렘과 집단의 자원을 마음대로 조정한다)
14. 이 과정은 수렵채집시절 이미 진행되어 남여 성 계급을 형성했다(남여뿐만아니라 남성 사이에서도 서열이 명확히 분기된다)
15. 이후 농경과 문명화가 시작되면서 생겨난 잉여자원은 수렵채집시절 우두머리였던 소수 남성이 독점하게 되고, 남성 중심의 사회구조와 성 지배관계는 계속 단단해지며 오늘날에 이른다
즉, 과거 여성의 배우자 선호가 현재의 남성에 의한 지배구조를 만들어 낸 것이다.
+ 야망이나 권력을 추구하는 것은 남성의 주된 특성이다. 사회적 지위는 그 자체로 자원가용성을 보이는 주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여성은 사회적 지위나 권력을 가진 남성을 선택해 왔다. 때문에 선택압에 의해 남성은 권력이나 지위를 추구하도록 진화해 왔다. 따라서 현대사회에 CEO나 권력가들이 대부분 남성인 것은 앞으로 아무리 성평등이 실현돼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생물학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권력을 추구하는 경향이 뚜렷하기 때문에 자산가나 권력가의 성비격차는 문화적 영향보다 생물학적 영향이 훨신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최종 정리
섹.스로 남성을 선별하는 여성
>> 섹.스와 자원을 교환하는 여성
>> 자원을 구하기 위해 강해져야하는 남성
>> 강해진 육체 덕분에 폭력을 독점하게 된 남성
>> 폭력으로 섹.스와 권력을 취하는 소수 우두머리 남성
>> 소수 남성이 지배하는 사회와 남성에게 귀속되는 여성
이 내용과 직접 연관된 교양서
> 욕망의 진화
함께 읽으면 좋을 교양서
> 총균쇠, 이기적 유전자
보다 깊게 공부하고 싶다면
> 성의 진화(조지 윌리엄스), 사회생물학(에드워드 윌슨)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청결한 목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청결한 목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청결한 목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완전한 지배인 증거를 스스로 말하고 그거 말하지 말라고 하면 어떻게 반응해야하는거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겸연쩍은 금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똑똑한 브룬펠시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뚱뚱한 기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성균형 문제는 계속해서 발생할 것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현상에 대한 논리적인 원인이 규명되는것이 오히려 이롭다. 그래야만 소모적이고 감정적인 논쟁이 끝나고 생산적인 논쟁이 가능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납작한 노랑물봉선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됨에따라 기존의 젠더권력이 어떤방향으로 변화할지에 대해서 예상해서 써주면 좋겠음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멍청한 겹벚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멍청한 겹벚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왜 이렇게 느끼냐면, 진화론적 관점에서는 전쟁과 폭력의 역사를 통해 현대 사회가 형성됐다고 보는 거잖아? 근데 ‘현대’ 문명은 전쟁과 폭력보단 농경-자본-지식이 근간이고, 이건 예전에 비해 ‘강한 힘’이 없어도 취할 수 있는 것들임. 그럼 ‘강함’으로 사회에 지배력을 행사하던 구조가 변화하는 현상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좀 궁금함!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천재 애기메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쪽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남성의 지배구조는 농경과 정착 이전, 즉 문명 발생 이전에 이미 완성되었다. 먼 옛날 남성과 여성의 체격 차이가 적을 때와 달리 이미 본문의 내용으로 남여 체급차이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여성의 섹.스는 더 이상 남성을 선별할 수 있는 무기가 되지 못한다. 남성이 폭력으로 얼마든지 성을 취할 수 있으며 자원을 독점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강한 수컷이 암컷 하렘과 무리의 자원을 독점하는 것은 모든 유인원들 집단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심지어 현대 남아있는 100개 이상의 수렵 채집 부족도 마찬가지이다.
이 같은 남성 우두머리 구조는 농경과 정착 이후 당연히 그대로 이어졌으며, 잉여 생산물이 증가함에 따라 그 권력은 더 강해졌고 남성이 지배하는 문명구조는 인종 문화 지역과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정리하자면 문명 '발달 과정'에서 남성이 폭력으로 권력을 쥔게아니라, 이미 수렵채집시절 성 서열은 체격차이에 의해 정해저버렸고(심지어 남성 사이에서도 서열이 뚜렸했다) 문명 발생이후 잉여자원을 소수의 남성 우두머리가 독점하면서 지배구조는 걷잡을 수 없이 견고해졌다.
대답이 됐는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딸은 엄마 특성만을 아들은 아빠 특성만을 물려받는다는 전제부터 틀린 얘기 인데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짜릿한 아그배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추가로 자연선택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듯해 덧붙인다. 만약 질문자의 주장대로 딸과 아들 둘 다 건장한 체격을 물려받는다고 가정해도 여성은 작아지고 남성은 커진다. 큰 몸집을 물려받은 딸은 그 몸집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그 말은 자식에게 할애할 자원이 적어진다는 말이고 수컷에게 더 많은 사냥감을 요구해야한다(만약 본인이 스스로 사냥에 나간다면 원시사회에서 자식은 누가 키우는가?). 결국 원시남성들은 이런 여성을 선호하지 않고 적은 사냥감만 바치는 여성을 택할것이고, 또 경쟁 여성들에 비해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적은 수의 자식만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즉, 여성이 아이를 밴다는 생물학적 성차 때문에 몸집이 큰 여성은 자연도태되어 사라진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내 말대로 아빠로부터 건장한 유전자를 물려받아서 딸도 건장한 체격을 가지고 태어난다면 건장한 남성이 계속해서 살아남는한 그런 특성을 가진 여자도 사라질 수 없기 때문에 전제부터가 틀렸다고 얘기한건데 뭘 자연선택에 대해서 전혀 몰라?
니가 말하는 자연선택에 의한 도태설은 계속 엄마 형질은 딸만 물려받고 아빠 형질은 계속 아들만 물려받는다는 거를 전제를 두고서만 성립하는 말들인데.
그 전제가 틀렸기 때문에 니가 말한 자연선택에 의한 도태설이 성립이 안된다구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음?
자기가 말귀를 못 알아들어 놓고 '추가로 자연선택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듯해 덧붙인다.' 이렇고 있노 ㅋㅋㅋㅋ.
그리고 아빠 형질은 아들이 물려받고 엄마 형질은 딸이 물려받는다는거 과학적으로 증명된 팩트임?
당장 내 사촌들만 봐도 아닌데?
이모는 말랐는데 이모부는 퉁퉁하고 떡대 있는 체질임.
그 밑에 아들 딸 있는데 둘 다 체형이 아빠 닮아서 퉁퉁하고 떡대 있는 체형임.
연예인들 자식만 봐도 딸이 아빠 외모 닮는 경우 많고.
같은 집에 형제인데도 서로 키차이 많이나는 경우도 많음.
이거 다 어떻게 설명할꺼임?
니가 말한 유전법칙 팩트인거 밝히셈.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짜릿한 아그배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 추가로 자연선택에 대해서도 전혀 모르는듯해 덧붙인다. 만약 질문자의 주장대로 딸과 아들 둘 다 건장한 체격을 물려받는다고 가정해도 여성은 작아지고 남성은 커진다. 큰 몸집을 물려받은 딸은 그 몸집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그 말은 자식에게 할애할 자원이 적어진다는 말이고 수컷에게 더 많은 사냥감을 요구해야한다(만약 본인이 스스로 사냥에 나간다면 원시사회에서 자식은 누가 키우는가?). 결국 원시남성들은 이런 여성을 선호하지 않고 적은 사냥감만 바치는 여성을 택할것이고, 또 경쟁 여성들에 비해 많은 비용이 필요하므로 적은 수의 자식만 남길 수 있을 것이다. 즉, 여성이 아이를 밴다는 생물학적 성차 때문에 몸집이 큰 여성은 자연도태되어 사라진다. ]
아빠의 형질을 아들, 딸이 둘 다 물려받을 수 있다고 가정했는데 어떻게 큰 여성이 도태 되냐고.
몸집이 큰 남자가 자연선택 돼서 계속 번식을 할껀데 그럼 그 형질을 물려받은 딸도 체격이 건장할꺼아님?
저기서 니 말이 모순이잖아.
그걸 지적했는데 뭔 자쿠 지 지식만 자랑할라하노.
니는 멘델의 유전법칙을 초딩때 배움?
그 쪽 분야 공부 좀 했다고 ㅈㄴ 꺼드럭거리네.
그리고 나는 살면서 아빠 형질은 아들만 물려받고 엄마 형질은 딸이 물려받는다는 이런 말 들어본적이 없는데 ㄹㅇ?
학창시절에 생물 공부하면서 유전 배울때도 저런말은 들어본 적이 없다.
오히려 딸이 아빠 닮는다는 소리랑 뭐 아들 지능은 어마를 닮는다는 소리는 들어봤지만 ㄹㅇ 키 같은건 아빠랑 엄마 둘 중에 한명만 닮는다는 소리는 들어본 적이 없는데?
다시 말하지만 내 직접 본거로만 니가 한 말이 틀린 사례 엄청 봤다.
['그럼, 아들과 딸은 엄마와 아빠 중 누구를 더 닮을까요?
가끔 아들은 아빠를, 딸은 엄마를 닮고 아들은 할아버지와 아버지 혈통만을 따른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사실일까요? 아닙니다! 과학적 팩트는 이렇습니다.
학자들의 계산에 따르면 남자의 염색체에는 XY가 있는데 엄마에게 받은 X염색체는 유전정보가 1,800여 개 들어 있는 반면, 아빠에게 받은 Y염색체는 450여 개 정도밖에 안 들어서 크기가 작다고 합니다. 엄마의 큰 X염색체를 받다 보니 아들에서 엄마 유전자가 더 많이 발현되어 아들은 엄마를 더 많이 닮는다고 해요.
그렇다면 딸은 어떨까요? 딸은 부모님에게 X를 하나씩 공평하게 받아 정확히 반반씩 닮는다고 합니다.']
['키 | 키는 엄마보다 아빠를 많이 닮는다?
키 큰 남자를 만나 훤칠한 자식을 얻겠다는 생각은 이제 접어두자. 키는 아빠보다 엄마의 유전적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키는 유전적인 요소가 약 70% 정도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중 아빠의 유전자가 차지하는 것은 3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엄마의 키 유전자가 아이에게 갈 확률이 조금 더 높다는 것. 하지만 아직 슬퍼하긴 이르다. 나머지 30%가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결정되는 만큼 운동과 식습관, 생활습관에 따라 타고난 키보다 최소 10㎝ 이상은 더 클 수 있다.']
잠깐만 서칭 해봐도 니 말이 틀리다는 정보만 나올 뿐인데?
밑의 링크에 나오는 내용이다.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0057752&memberNo=44221567
https://www.smlounge.co.kr/living/article/17217
내가 유전학에 대해서 심도 있는 지식은 없지만 니 말은 도저히 믿기지가 않는다.
아들은 아빠 체격 물려받고 딸은 어마 체격 물려받고 이거 팩트인지 지식인에도 물어본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짜릿한 아그배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키큰 유전자가 도태되는게 아니라 키 유전자가 아들딸 사이 키 차이가 커지도록 변이한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키 유전자가 아들딸 사이 키 차이가 커지도록 변이한다..?'
쉽게 말씀하시려고 풀어서술한거라면 간단한 예시와 함께 상세하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할것같아요. 제가 배운지가 오래되서 까먹은건지 ㅋㅋ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한심한 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 설명으로는 '성 유전자와 결합되어 물리화학적으로...' 라고 되어있는데, 결합..? 무슨 결합을 말하는건지 물리화학적인게 어떤 반응을 말하는건지 제가 이쪽은 문외한이라..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한심한 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짜릿한 아그배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지가 질문 지혼자 알아듣게 해놓고 글쓴이가 제대로 답하니까
"빼애애애액!!!! 아닌데!!!!! 내 질문의도는 안보이지만 니가 못본게 잘못임!!!! 아몰랑 유전아님!!!!"
도데체 무슨 생각으로 댓글 다는거임?
글쓴이가 분명이 못알아 들을 수가 없게 설명해줬는데 비문학 독해가 안되는건가? 처음부터 그렇게 말해주던가는 무슨 처음부터 그렇게 말하고 있는데 도데체 왜 못읽는거임?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겸연쩍은 금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짜릿한 아그배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2+2=4
1+1+1+1=?
너 : ?????
나 : 4 (왜 이걸 모르지?)
너 : 아니 뎃셈만 가르쳤지 4번 더하는건 안가르쳐놓고 이런 문제 내는게 잘못된거 아님?
나 : ?????
이런느낌 아닐까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겸연쩍은 금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구골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무좀걸린 방풍]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정중한 베고니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런 글들이 많이 올라와서 생산적인 이야기들로 가득찬 피누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어두운 향유]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정중한 상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따듯한 속털개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완전한 지배란건 자발적 복종을 이끌어낼 때 가능한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