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대 여러분들 직종 하나 추천드릴게요
- 2020.10.11. 03:20
- 3629
* 반말, 욕설, 정치글 작성 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저는 4대 반도체 장비사에 종사중이에요.
CS죠.
보통 CS 평이 안좋더라구요.
단점부터 써볼게요.
1. 업무 난이도는 헬이에요 워라밸 힘듬...
부품하나에 천만원 넘어가는 것도 있고 어떤 거는 1억 넘어가는데, 이런걸 하나 깨먹으면... 후... 아찔합니다.
2. 방진복 때문에 탈모 걱정... 두피관리 해야됩니다...
3. 을의 입장. 삼성 하닠분들 인성에 따라 다른데, 요즘 너무 악질적인 분들은 없는듯
4. 반복된 작업 및 전공 살리는게 아니라서 현타오긴 함..
장점 적어볼게요
1. 페이는 쎕니다. 제 아는 지인 ASML 3년 차 세전 7000인분 계시고 저희 회사는 근무지 마다 다른데 1년차에 6000정도 찍습니다.
연봉상승률은 거의 동결인데 3년차에 진급하게 되면 1000~1500정도 올라요. 10년가까이 되면 세전 억 찍습니다.
2. CS는 버티면 대우받습니다. 2~3년동안은 서브역할을 많이 합니다. 회사에서 써먹을 정도로 성장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어요. 그만큼 고급인력입니다. 저희 회사 기준 CS의 힘 쎄요. 진급도 잘 되는편. 아, 진급은 공정마다 다르긴 합니다.
3. 이직이 동종업계에선 수월합니다. 전 이 부분이 마음 편해요. 아니다 싶으면 더 좋은 회사로 가면 되니까...
동기들보면 대부분 위쪽 지방이고 아랫지방은 별로 없더라구요.
전공 살리는데 큰 뜻 없다면 장비사 한번 생각해봐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당매자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번은 근데 어떤 커리어 말씀하시는 걸까요?
3번은 인정하기 힘드네요. 삼성 설비분들 고졸출신들 많은데 설비 들어가려고 몇만명 지원하잖아요. 코딩도 비슷한거 같은데... 공기업도 공무원도 고졸들이 원래 하던걸 대졸이 하는 느낌인데... 또이또이하다고 봐요.
초대졸 고졸이 할수있는 업무를 대졸이 하는게 단점이 될수없다고 봅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출동대기는 업무 시간때 당연히 해야되는거고,
업무 시간 끝나면 펩에 들어갈일 없어요.
아, 마법의 회사 바이 회사...
건강 관리는ㅎㅎ... ㄹㅇ 관리해야죠ㅠㅠ 건강은 좀 걱정되긴 합니다.
추가로 어차피 52시간 메이져 장비사면 할겁니다. 저희 회사는 칼같이 지켜요. 예전처럼 야근 2주에 100시간찍는 시대가 아니라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탈반하고싶은데 커리어를 장비사로 시작하면 진짜
답도없음...
CS 힘이 쌔다는것도 공감 ㄴㄴ
맨날 씨에스 뒤져나가고 워라벨 지사만큼 올려달라고 외쳐도 사실상 반영되는건 초과근무수당
하닉 삼전한테 갑질당하는것도 자사차원에서 말해줘야하는대 무능력항 매니저들이 많아서 그것도안됨..
아스믈이 12시간 4일 출근이라서 좀 나은것같고 이것마저도 게임으로 따지면 유닛들 전체 피통깎아서 미네랄이랑 가스로 바꾸는 느낌이라 잘 모르겟습니다....
장비사는 커리어 쌓고 이직하기는 괜찮은데 시작부터 하기에는 지사라서 체계가 제대로 안잡힌게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당매자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당매자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끔찍한 헛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근육질 산수유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수줍은 자주달개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서운한 시클라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활달한 연잎꿩의다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돈많은 삽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설비나 공기가면 더하면 더했지.
뭐 돈 덜 벌어도 워라밸 우선이면 안가는게 맞음.
근데 그 워라밸도 52시간 저 장비사들은 지켜서 할만함.
복지도 괜찮음. 페이도 좋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청렴한 은목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왜 그렇게 인식이 안좋지
백날천날 하닉 삼성만 가는줄 아나?
외국계에 어플라이드 램 정도면 절하고 가야하는거 아닌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서운한 풍접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끔찍한 헛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끔찍한 헛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어두운 큰개불알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초연한 애기봄맞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창백한 금목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창백한 금목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호랑가시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불쌍한 박주가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1. 커리어 쌓기힘듬
2. 소위 말하는 노가다
3. 교대근무, 출동대기, 돈을 얻고 건강을 잃는다
할말않... asml 빼고는 잘모르갯음..
그냥 마스터하고 fae로 가는게 메리트 있는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