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공학이라는 게 어떤 학문인가요?

글쓴이
  • 2021.02.03. 16:21
  • 264

* 반말, 욕설, 정치글 작성 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컴공과 통계학 경계에 있는 학문인가요?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12
미운 넉줄고사리 21.02.03. 17:24
데이터를 가공해서 의미있는걸 뽑아내는건데요
통계도 거기에 해당하고요 컴퓨터는 도구이고요
데이터는 뭐 여러가지 통계자료도 있고 인공위성데이터도 있고 그 외에 비정형적인 여러가지 형태의 자료 묶음이 해당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데이터공학이라하면 주료 처리 기술을 말하는것 같네요. 그 중에서도 조금 원천적인 처리기술, 고로 통계학에 가까운 학문이 맞는것 같습니다.
1 0
글쓴이 글쓴이 21.02.03. 17:33
미운 넉줄고사리
답변 감사합니다. 그렇다면 데이터공학은 신생학문에 가깝긴 하지만 어쩌면 통계학보다도 오히려 더 근원적인 걸 다루는 거라고 할 수 있겠네요.
0 0
무거운 단풍나무 21.02.03. 22:49
미운 넉줄고사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틀렸음 데이터 엔지니어링은 그냥 컴공이라고 보면됨
0 1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21.02.03. 19:08
대규모의 데이터를 손실없고 정확하게 가져올 수 있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가공(예를 들면 시각화) 하는 것을 말합니다. 윗분이 잘못 알고 계신것 같은데 통계보다 프로그래밍 스킬과 컴퓨터 공학이 훨씬 큰 요소입니다. 통계는 알면 좋지만 필수적인 요소는 전혀 아니에요.
0 0
글쓴이 글쓴이 21.02.03. 19:19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오 관련분야 전공자신가요
0 0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21.02.03. 19:21
글쓴이
넹 현직이요
0 0
글쓴이 글쓴이 21.02.03. 19:24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답변 감사합니당!
0 0
운좋은 맥문동 21.02.03. 20:03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저도 궁금한게 있어요 데이터를 가공해서 시각화 한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시각화하는 툴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시각화 하시는 건가요? 그렇다면 현직에서 데이터를 시각하실때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계발하여 시각화 시키는 것인지 기존에 계발해놓은 알고리즘을 해석하는 수준에서 응용또는 모방하여 성과물을 내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0 0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21.02.03. 20:08
운좋은 맥문동
그건 회사마다 달라요. 데이터를 어떻게 쓸지도 회사의 방향성에 따라 다른거구요. 저희 회사는 특정 툴을 사용해서 시각화를 하긴 하는데 다른 회사는 직접 개발 할 수도 있겠죠? 시각화는 툴을 사용하지만 무슨 데이터를 어떻게 시각화 할 까는 또 개발자가 스스로 혹은 사용자와 논의하여 결정하는 사안이겠죠
0 0
운좋은 맥문동 21.02.03. 20:23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아 글쿤요 ㅋㅋ 그렇다면 그 일 대단히 창의적인 마인드가 필요한것은 아니다고 받아 들여도 될까요? 물론 회사마다 요구하는 역량이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기업이 요구하는 실력이나 경험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졉혀서 그러는데 학부 수준의 공부만 잘 따라가면 되는 것인가요? 기본적으로 어학능력이 받쳐준다는 전제하에 어떤 오버스펙이 필요한지도 궁금하네요? 주전공자는 아니지만 상당히 관심이 가는 분야이고 나중에라도 활용하고 싶어서 궁금한 점이 많네요
0 0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21.02.03. 20:48
운좋은 맥문동
그죠 뭐 연구가 아니다 보니 창의적인 마인드는 별로 필요없죠. 이 분야가 필요한 기업이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발생하는 회사에서 요구되는 포지션이라 큰 기업을 가는가야 이 포지션이 쓸모가 있고 성장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생각해요. 요즘 큰 기업들은 코딩테스트 잘 보고 기초 컴퓨터 공학 지식만 잘 알고있으면 돼서 딱히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이 크게는 필요없겠네요
0 0
운좋은 맥문동 21.02.03. 21:38
우수한 눈괴불주머니
글쿤요 덕분에 잘 알아가요!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 요새 주변에 애를 낳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친근한 개양귀비
    26.03.10.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