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운전직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 2021.05.01. 14:08
- 6270
* 반말, 욕설, 정치글 작성 시 게시판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안녕하세요 코레일 운전직에 대해서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1. 일하는 시간이나 주기가 어떻게 되나요? 일주일에 며칠 일하나요?
2. 칼출 칼퇴 가능한가요? 혹시 집에 가서도 뭔가 일을 할게 있나요?
3. 월급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4. 혹시 연금?도 나오나요?
5. 자기장? 때문에 몸에 안 좋나요?
6. 휴가는 얼마나 나오나요?
7. 공부할 때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나요?
8. 어느 과를 나왔는지가 중요한가요?
9. 면허? 필요한가요? 필요하다면 어떤 면허를 말씀하시는건가요?
10. 자기가 오랫동안 살았던 곳에만 지원할 수 있나요?
11. 혹시 비추천하신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초라한 떡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과감한 갈퀴덩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현명한 풀솜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답변은 다 안되겠지만 이런 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당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푸짐한 감자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 교번직입니다. 열차 시간이 지정돼있듯 아침 5시에 출근할 수도 있고 7시에 출근할 수도 있습니다. 근무형태는 4조 2교대입니다. 4일중에 이틀일하고 이틀쉽니다.
2. 칼출 칼퇴고 집에가도 일 없슴다
3. 월급은 다 다른데 철도운전이 보통 해당 철도 교대직보다 수당이 조금 더 붙습니다.
4. 따로 연금은 업씀다 국민연금말고
5. 도시철도 같은 경우 라돈때문에 몸에 안좋습니다. 교번근무로 인한 잠패턴도요
6. 휴가는 뭐 잘 협의하면 됩니다. 근데 애초에 근무형태땜에 시간이 많음
7. 전기나 기계일반 공부합니다.
8. 안중요한데 상기와 같은 이유로 전기과 기계과면 편합니다.
9. 철도차량 2종면허 필요합니다
10.운전직은 전국 다 지원가능합니다. 도철도요
11. 요즘같은 취업난에 지식도 없고 의지도 없으면 동일 투자대비 가장 좋은 직업 가질 수 있는게 운전직입니다. 솔직히 삽강추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우아한 참회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 일하는 시간이나 주기가 어떻게 되나요? 일주일에 며칠 일하나요?
교번 근무로 주주야비휴휴, 혹은 주야비주휴휴 입니다. 4일 일하고 2일 쉬는 패턴이고, 비번까지 쉬는날로 치면 3일 일하고 3일 쉽니다.
개인적으론 야간도 저녁 늦게 출근하는 날은 그날 거의 다 놀 수 있어서 워라밸은 좋은 편이라 생각합니다.
2. 칼출 칼퇴 가능한가요? 혹시 집에 가서도 뭔가 일을 할게 있나요?
화물열차는 지연되는 경우가 많아서 간혹 늦습니다. 또 여객 열차도 아주 드물지만 천재지변, 신호장애, 사고 등으로 늦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초과근무는 모두 인정해서 수당 나옵니다. 이거 빼곤 무조건 칼출, 칼퇴입니다.
집 가면 아무것도 안하고 쉽니다. 정말 아무런 터치나 업무도 없습니다.
3. 월급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개인차도 좀 있고 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철도 내에서는 제일 많이 받는 편입니다.
4. 혹시 연금?도 나오나요?
일반 회사원이랑 똑같습니다. 간혹 공무원 연금 받는 분들 있다고 하는건 2005년 공사 전환 이전에 입사하셔서 공무원으로 근무했던 분들에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5. 자기장? 때문에 몸에 안 좋나요?
모든 차량에 고압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전자파에 따른 건강악화 우려합니다만.. 항상 조사하면 문제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몸에 영향이 있다 없다로 말하는 주체마다 주장이 좀 많이 달라서 뭐라 콕 찝어 말하기가 힘드네요.
6. 휴가는 얼마나 나오나요?
법정 연차 모두 지급됩니다. 명절 대수송 기간 제외하곤 연차 쓰는데 제한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근무 해보면 쉬는 날이 많아서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7. 공부할 때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나요?
NCS + 전공(기계,전기) 입니다.
8. 어느 과를 나왔는지가 중요한가요?
전혀 무관합니다만, 전공시험이 작년부터 생겨서 전공자들이 유리할 것 같긴 합니다.
입사 이후에는 차량에 대한 이해 부분이 관련 전공자가 조금 빠르다는 거 제외하곤 전혀 상관없습니다.
9. 면허? 필요한가요? 필요하다면 어떤 면허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수도권 전동차 -> 2종 면허 보유자만 지원 가능
기타 일반 지역 기관차 -> 면허 불필요 (부기관사로 입사 후 일정 기간 후 회사에서 면허교육 보내줌)
바로 위에 댓글 달아주신 분이 2종 면허 필요하다고 적어주셨는데, 수도권 지하철 기관사들은 필수구요. 없으면 지원 자체를 못합니다. 나머지 지방 일반기관차들은 면허 없이도 지원 가능합니다.
10. 자기가 오랫동안 살았던 곳에만 지원할 수 있나요?
권역은 선택가능합니다. 수도권, 중부권, 호남권, 영남권 이런 식으로요. 특정 사업소까지 지정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도시에서 일하고 싶어서 영남권 지원했어도 그때 TO가 없거나 합격자 중 입사 성적순에서 밀리면
같은 영남권 내 다른 사업소(경남, 경북 내 다른 사업소)로 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9번에 이어 다시 말씀드리지만, 수도권 전동차는 2종 면허 없이는 지원을 할 수가 없습니다. 도시철도(지하철)은 지역불문 전부다 2종면허 미리 따서 갖고 있어야 지원가능합니다.
11. 혹시 비추천하신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저는 항상 추천합니다.
굳이 비추 이유를 꼽자면 야간근무.. 적응되기 전에 피곤합니다. 적응하고 나서도 컨디션에 따라 힘들 때가 있구요 ㅠ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병걸린 제비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교대뛰어도 250안넘지않음?
위에 현직자 몇명 와서 다른건 다 친절하게 알려주시는데 연봉은 대략적으로라도 안가르쳐 주는 이유가 있음 코레일 연봉 중소기업수준 겨우되는ㅆㅎㅌㅊ임.. .
여기서 추천한다는 현직자들 다른 공기업 붙여준다고하면 고민안하고 런 할거 다앎
붙으면 가는곳이지 붙고싶다..가고싶다..할만한곳은 절대아님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우선 맞는 말씀도 있고, 저희 초봉 보면 다른 회사 가는게 맞긴합니다.
다만 운전직렬 선배들 급여 수준보면 결코 낮은 수준이 아니에요. KTX 기장들은 뭐 어디랑 비교해도 많이 받는 축이구요.
"중소기업수준 겨우되는ㅆㅎㅌㅊ"라고 하시는데 그정도는 절대 아니고요 ㅎㅎ
다른 직렬은 제가 아는 사람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운전쪽은 절대 아닙니다.
그리고 다른 공기업 붙여줘도 정말 상위 5%이내 공기업 아니면 저는 고민 없이 안갑니다. 기관사라는 일이 장점이 너무 많아요.
그냥 말만 그러는거 아니냐 하실까봐 덧붙이자면, 코레일 운전 퇴사율이 1%~2% 수준입니다.
그마저도 SR이나 타 도시철도로 이직하는 사람 제외하면 더 낮을거구요. 런하는 사람 실제로 몇 없습니다 ㅎㅎ
제가 있는 소속에 근무하면서 퇴사자 아직 한명도 못봤습니다.
솔직히 저도 가고싶다, 붙고싶다 해서 온 회사는 아니고요. 말씀하신대로 붙으면 가야지 하고 어쩌다가 온건 맞는데 지금은 만족하고 나갈 생각 없습니다. ㅎㅎ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병걸린 제비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다른공기업은 거기서 +100 가까이 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일근330~350찍히는데여
이건특수케이스니까 빼고 교대 330은 찍습니다
한전 생신입 일근이 300넘음
제 두눈으로 본것만 말씀드렷어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코레일 연봉 ㅆㅎㅌㅊ'입니다.
아무리 1호봉 기준이라고 한들
대졸인데 교대뛰는 사람 월급이 250넘을걸요?
라는말이 나오면 아무리생각해도
중소기업급 ㅆㅎㅌㅊ 연봉이 맞습니다.
보니까 군필기준 280~290정도 받으시는것같은데
이것도 마찬가지 다른 규모있는 공기업들 일근이랑 비슷한 수준입니다.
운전직 제외 다른직렬은 언급할 필요도 없구요.
코레일 3년다니다가 저희회사 이직한 선배가 그러시더라구요
코레일 나오기 전에 받은 월급이 여기 수습월급보다 적다. 라고.
가슴에 손을 얹고 코레일 다니시는분들 무시하거나 비하하는 마음 전혀 없습니다.
혹시 그렇게 느끼셧다면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립니다.
다만 맞는걸 아니라고는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개소리 라느니 오버타임 '욱여넣은' 월급이 300이지않냐느니
학생아니냐 하면서 비꼴거 다 비꼬아놓고
결국 이렇게 피해자코스프레 웃기네여
여전히 '일반적으로' 코레일 연봉은 중소기업 겨우넘는 ㅎㅌㅊ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코레일이 ㅈ소 수준이라는 의미는 절대아님)
코레일 일반 공돌이 직렬 일근 첫월급이 200이 안되는걸 제가 봤거든요
다만 미역줄나무님이 근무하시는 운전직렬은 진골귀족으로 예외인가보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한전에 계신 것 같은데 그렇다면 아마도 철도로 이직하기 전 제 연봉보다는 적은 돈을 받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그때 더 많은 돈을 벌었지만 그렇다고 이직하고 나서 후회한 적 한번도 없습니다.
신입 직원들중에 글쓴분만큼 벌거나 혹은 더 많이 버는 직장에서 오신 분들도 많습니다. 그분들이 바보라서 기관사라는 직업에 만족하면서 이 회사 다니는 것 아닙니다.
그정도 연봉 받아본 적 없어서 이 생활에 만족하는 것 아닙니다. 직장 기준이 돈 얼마 받느냐만 갖고 결정되는건 아니잖아요. 적어도 저는 제 직업에 자부심 갖고, 제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이 일 추천합니다.
충분히 좋은 직장에 다니시고 계신 것 인정합니다. 저희보다 네임밸류 앞서고 연봉도 많이 받으시니까요. 그래도 철도를 폄하하는 말씀은 삼가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병걸린 제비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다만 연봉ㅎㅌㅊ는 팩트아닌가요?
연봉이 낮다고 수준낮은기업이라고 생각한적 없는데 님이 그렇게 생각하시는것같습니다.
제가 주장하는건 일반적으로 코레일 연봉 많이짜다 라는겁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병걸린 제비동자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사과드립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꼴찌 미역줄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운전직 제외 코레일은 연봉 ㅆㅎㅌㅊ 는 여전히 팩트고
운전직도 다른 일반 공기업 교대 평균수준인것같구만요..
메이져 공기업이랑은 일근직평균이랑 비슷한것같은데..
제가 능력이 있어서 꺼드럭거리는게 아니라
이거는 수치화 할수있는 팩트에요..
바로 런할거 다안다 이런것들은 위에서 사과드렸고 거듭 사과의 말씀 드린다만 같이 비꼴거 다 비꼬아놓고 댓글 지우더니 피해자코스프레 하시는거 상당히 웃기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괴로운 율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우아한 참회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상한 조개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연봉 부기관사때나 낮지 연차 쌓이고 1인승 하시면 올라가요~
연봉은 ktx 기장이 아닌 일반 기관사일땐 대충 LH정도라고 보시면 돼요
근무지 알박기 + 워라벨 굿(타회사 어딜봐도 여기보다 좋은곳 없는듯) + 적정연봉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혹한 피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 일하는 시간이나 주기가 어떻게 되나요? 일주일에 며칠 일하나요?
= 6일 패턴. 주야비주휴휴 or 주주야비휴휴 (교번근무라서 매일 출퇴근 시각이 다른데 편의상 주,야 등으로 구분)
2. 칼출 칼퇴 가능한가요? 혹시 집에 가서도 뭔가 일을 할게 있나요?
= 매일 칼출 칼퇴. 열차 지연되는경우는 한달에 한두번정도. 지연되면 분단위로 시간외 근무 인정해줌
3. 월급은 어느 정도 나오나요?
= 군필 3호봉 부기관사 기준 초봉 3천후반~4천(사업소마다 근무형태가 조금씩 달라서 사업소마다 차이있음)
대리달고 기관사 달면(보통 4년도 안걸림) 5천 넘음.
위에서 말했듯이 ktx 기장이 아닌 일반 기관사라면 향후 월급은 LH정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됨(마이피누에서 많이 언급되는 부교공 교대보다 높음)
참고로 ktx기장 >>> 1인승무 기관사 >> 2인승무 기관사 > 부기관사 순으로 수당차이가 꽤 있고, 10년 이내로 대부분 1인 승무를 하게될거라 연봉은 초봉에 비해 많이 오를겁니다
4. 혹시 연금?도 나오나요?
= 국민연금
5. 자기장? 때문에 몸에 안 좋나요?
= 그런거 없음
6. 휴가는 얼마나 나오나요?
= 공무원과 같음.
참고로 교번근무(=스케쥴근무)는 휴가의 가치가 높음.
교번근무는 하루 근무시간이 긴 대신(보통 10~11시간) 휴일이 많은 패턴인데, 그 말은 하루 휴가를 내면 10~11시간을 쉬는거(일근은 8시간)
7. 공부할 때 어떤 과목들을 공부하나요?
= 기계 or 전기
8. 어느 과를 나왔는지가 중요한가요?
= 노프라블럼
9. 면허? 필요한가요? 필요하다면 어떤 면허를 말씀하시는건가요?
= 부기관사는 필요없음.
10. 자기가 오랫동안 살았던 곳에만 지원할 수 있나요?
= 자기가 권역 선택
11. 혹시 비추천하신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추천함. 들어오신 다른 분들도 이 직업에 대해 지인들에게 추천받고 지원했던분들이 많음. 최근에 꿀이란게 퍼져서 경쟁률이 높아지는데(지방운전 기준) 티오는 줄고있어서 미래엔 들어오고싶어도 조금밖에 안뽑을듯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혹한 피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댓글이랑 글이 기관사에 대해 잘 써놨음
[Blind] 블라인드에 올라온 글 보셨어요?
기관사 하고 싶은 분들 자기가 조건에 맞는지 확인하고 지원하세요 (이직·커리어)
https://kr.teamblind.com/s/VbG5Hsjo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참혹한 피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