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과 학점에 대한 공식적인 내용 알려드립니다.

글쓴이
  • 2013.12.22. 16:48
  • 6963

누가 기계과 학점 3.5면 어느정도냐고 물어봐서... 제가 기계과 학점 3.5면 중위권이다.

공부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과 별개로 타과보다 특별히 학점 받기 어렵다고 하기 힘들다라는 취지의 댓글을 달았는데...

막 까시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그런데 좀 억울한게... 저는 분명히 대학 알리미 보고 팩트 말한겁니다.

 

대학알리미에서 발췌한 첨부 자료보시면...

기계과 학점 평균 3.4고요. 

4.0초과가 4.9퍼센트

3.5초과부터 4.0까지가 35.9퍼센트.

3.0초과부터 3.5까지는 48.9퍼센트입니다...  

 

학점 3.5라면 적어도 상위 40.8퍼센트보다는 아래라는건데...

설령 40.8퍼센트라 쳐도 이게 중위권이지 그럼 상위권이라고 할 수가 있나요?

 

그리고 부산대 문이과 통털어서 전체적으로 절대 다수의 과가 3.4~3.6에 평균 평점이 분포하는데...

평균 평점이 3.4인 과들도 문과든 이과든 소수가 아니고 굉장히 많은 편인데... 

그런데 평균 평점 3.4인 기계과가 다른 과에 비해 특별히 학점 짜게 준다고 특별화 하는 것은 힘들어보입니다.   

물론 정말 학점 퍼주는 과들도 있지만...  보편적인 과들에 비교해서 말이죠.

 

그리고 타과 학점이나 등수 폄하하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나한테 쉬우면 남한테도 쉽고 나한테 어려우면 남한테 어려우며 그럼에도 등수는 갈려진다는 것 아셨으면 해요. 막 우리 과 학점 몇 점인데 어디 과 가면 어느정도 받았을거다라는 식의 말을 서슴지 않고 내뱉는 분들이 있으신데 그건 현실적이지 않은 발상입니다.  

111.jpg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45
초라한 냉이 13.12.22. 16:51
3.5 중간쯤 맞음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04
초라한 냉이
중간이라고 했다고 엄청 까였었네요...
0 0
초라한 냉이 13.12.22. 17:21
글쓴이
특정 학점짜게 주는 과목이나 교수님이 있긴한데 다른 것은 잘주신다고는 못해도 평범하게 주시는듯 그리고 재수강이 많아서 깐사람들은 저학년일듯 4학년인데 3.5정도에 46프로쯤 되는듯
0 0
서운한 깽깽이풀 13.12.22. 16:56
대학알리미 볼거 많아서 재밌음 ㅎㅎ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00
서운한 깽깽이풀
그간 뜬소문으로 무슨 과가 학점따기 어렵다더라... 무슨과 학점에 0.5보태야 어디과 학점이다라는 식의 뜬소문들 잠재울수 있게 정확한 팩트를 제공해주니 고마울 뿐이죠.
0 0
조용한 무궁화 13.12.22. 17:00
졸업생학점인가요ㄷㄷ다들높네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07
조용한 무궁화
생각만큼 기계과 학점이 낮지 않은편이죠 ㄷㄷ
0 0
어두운 굴참나무 13.12.22. 17:05
기계충은 그냥 노답 부심만쩔어가지고
0 0
청결한 돈나무 13.12.22. 17:10
어두운 굴참나무
니인생도노답일듯
0 0
어두운 굴참나무 13.12.22. 18:48
청결한 돈나무
너도
0 0
청결한 돈나무 13.12.22. 18:52
어두운 굴참나무
0 0
어두운 굴참나무 13.12.22. 19:06
청결한 돈나무
0 0
참혹한 연잎꿩의다리 13.12.22. 17:16
전자과도 봐쥬세여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21
참혹한 연잎꿩의다리

전자전기공학부는

4.0초과 6.1퍼센트,

3.5초과~4.0까지 39.3퍼센트,

3.0초과부터 3.5까지 40.3퍼센트입니다.

평균평점은 3.4고요.  111.jpg

0 0
참혹한 연잎꿩의다리 13.12.22. 17:22
글쓴이
고마워용♥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25
참혹한 연잎꿩의다리
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0 0
저렴한 산철쭉 13.12.22. 17:26
대학알리미에 나온 기계과가
부산대 기계과만을 대상으로 낸 자료인건 아닐테구요
부산대 기계과 3.5 정도면 위에서 30프로 정도 해당합니다
확실한 상위는 아니지만 중위보다는 좀 위에 있습니다
중위냐 상위냐의 기준은 뭐 개인마다 기준이 틀리므로 알아서 해석 하시길^.^
0 0
저렴한 산철쭉 13.12.22. 17:27
저렴한 산철쭉
결론은 모두 각자 위치에서 열심히 하는게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다른 학문인데 누가 더 어렵니 하는건 무의미한 논쟁 같네요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29
저렴한 산철쭉
제가 올린 자료는 부산대 기계과만을 대상으로 낸 자료 맞습니다.
0 0
저렴한 산철쭉 13.12.22. 17:30
글쓴이
아 물론 학년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는 제가 속한 학년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33
저렴한 산철쭉
저는 졸업생 기준으로 말씀드리는거에요. 대부분의 과가 졸업생 기준으로 평균평점 3.4~3.6사이에 포진하더군요. 거기서 차이가 있었나보네요. 여튼 하신 말씀들 중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0 0
특이한 대왕참나무 13.12.22. 17:26
신기하네요!!!저 이런거 처음 봄ㅋㅋㅋ감사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30
특이한 대왕참나무
네 고맙습니다^^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17:42
이건 졸업유예자 포함한거라 그런거에요 ㅋ 학점낮은분들 유예하고 재수강하면 졸업떄 올라갑니다.

실제로 유예자이런거 다제외하면 3.5하면 380명에서 120~130등정도합니다
0 1
글쓴이 글쓴이 13.12.22. 17:45
정겨운 들메나무
졸업생만 대상으로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님말이 맞다해도 다른 과 모두 똑같이 유예자 포함이겠지요.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17:48
글쓴이
ㅇㅇ 맞음 재수강버프 이런거 다포함이죠 지금3학년은 3.5면 3x퍼정도합니다
0 0
머리좋은 팥배나무 13.12.22. 18:03
정겨운 들메나무
졸업유예하면 재수강 못해요
그리구 학점 낮은 사람이 더 많이 유예하니깐 3.5이하인원 20퍼이상 유예라치면 실제로는 3.5이상이 훨씬 퍼센트 높내요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19:19
머리좋은 팥배나무
ㄷㄷ그런데 왜 제등수는 50퍼이상이 아니죠 ㅠㅠ 3.55인데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9:21
정겨운 들메나무
개인적인 케이스까지 다 알기는 좀 힘들지 않을까요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19:23
글쓴이
저분이 댓글잘못다신거죠; 유예인원 빠져서 3.5가 저정도면 실제로 3.5는 더작은거 맞습니다;; 저 윗분말씀대로 유예인원은 3.5이하가 더많을거니까요
0 0
머리좋은 팥배나무 13.12.22. 19:54
정겨운 들메나무
잘못 단게아니라 이건 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지네요
유예인원을 졸업을 미루는 시점으로 보느냐 미룬이후 들어오는 시점으로 보느냐
결국 유예인원이 나간만큼 들어오니깐 저 지표 그대로 보는게 맞네요
0 0
머리좋은 팥배나무 13.12.22. 19:56
정겨운 들메나무
잘못 썼네요
미룬이후 다시 졸업생으로 포함될 시점으로 보느냐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20:02
머리좋은 팥배나무
지금 계과 3학년이 약400명이고 4학년이 약500명인데 이100명은 그냥 5학년선배들 합친거라보면됩니다 ㅇㅇ; 이분들 재수강되요. 재수강하신다고 공학인증을 못맞춘건 유예에 포함이 안되거든요 그래서 학점이 더좋은거입니다
0 0
머리좋은 팥배나무 13.12.22. 20:16
정겨운 들메나무
위에 인원수보면 총합이 384명 나와요
계과 입학인원 380명에서 400명 사이죠
위 지표를 보면 학점 분포를 볼 수있다는 거예요
기계가 학점 따기 어렵다느니 그럴게아니라 전부 다 비슷한 편차내에서 학점 받는다는 의미구요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20:22
머리좋은 팥배나무
그럼 4학년때 학점을 좀 잘주나보네요; 졸업전이라그런가.
0 0
정겨운 들메나무 13.12.22. 19:23
머리좋은 팥배나무
??실제로 3.5퍼센트가 3.5이하가 20퍼가 빠지는데...
0 0
냉철한 야광나무 13.12.22. 18:33
대학알리미 어디로 들어가면 되죠? 링크좀요.. ㅜㅜ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8:34
냉철한 야광나무
네이버에 대학알리미 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0 0
냉철한 야광나무 13.12.22. 18:47
글쓴이
죄송하지만 물리과좀 검색해주시겠어요?
제가 지금 폰인데 들어가지긴하는데 성적보려니 안되네요 ㅠㅠ
제 생각이 맞다면 물리과가 성적받기 힘든걸로는 탑일겁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8:50
냉철한 야광나무
삼분만 기다려주세요.
0 0
냉철한 야광나무 13.12.22. 18:52
글쓴이
친절하시네요ㅠㅠ 감사합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8:55
냉철한 야광나무

물리학과는 학점 분포가 안좋은거 맞는거 같습니다.

4.0초과 7.6퍼센트,

3.5초과~4.0까지 22.5퍼센트,

3.0초과부터 3.5까지 37.6퍼센트입니다.

평균평점은 3.3이고요.  

평균평점상 절대 다수학과가 학점 3.4에서 3.6에 속하는데 거기서 벗어나는 몇 안되는 학과들 중 하나군요.111.jpg   

 

0 0
냉철한 야광나무 13.12.22. 18:59
글쓴이
네.. 어찌아냐면 제가 평점 3.6 넘는데 다들 4.0넘는줄 알정도로 잘하는편인데.. 실제론 전체에서 상위 10~13%안에 들거든요;; 3.5~4.0까지 22퍼에서도 3.5~3.6사이에 15퍼쯤일겁니다;;

감사합니다 ㅋ
0 0
글쓴이 글쓴이 13.12.22. 19:02
냉철한 야광나무
그렇군요 ㅋ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ㅎ
0 0
냉철한 야광나무 13.12.22. 19:19
글쓴이
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월드컵 탈락...N
    청결한 연잎꿩의다리
    14시간 전
    1comment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