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맞춤법....ㅠ.ㅜ

글쓴이
  • 2014.01.06. 04:06
  • 1784
예기, 문안하다, 않해, 어떻해, 어떻하지, 젖갈, 찌게, 월룸 ........
이런 말들은 대체 어디서 주워들어오는걸까요.........
ㅠ.ㅠ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49
쌀쌀한 댑싸리 14.01.06. 04:17
예기 - 날카로운 기운
문안 - 안부를 묻다
않해 - 국적불명
어떻해 - 맞는말임 어떡해는 어떻게 해의 준말
어떻하지 - 맞는말임
젖갈 - ..... 젖으로 담궛나
찌게 - .. 이걸 확마
월룸 - ...면벽 수행할기세. 아미타불
1 4
글쓴이 글쓴이 14.01.06. 05:08
쌀쌀한 댑싸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슬퍼요
0 0
즐거운 꿀풀 14.01.06. 06:46
글쓴이
ㅋㅋㅋㅋㅋ wall room
0 0
부지런한 강활 14.01.06. 07:58
쌀쌀한 댑싸리
어떻해랑 어떻하지가 맞는말이라구요....? 어떡해랑 어떡하지가 아니고?ㅜㅜ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08:16
부지런한 강활
어떡해랑 어떡하지가 맞는 말입니다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07
부지런한 강활
어법상으론 어떡하지가 맞는데 맞춤법상으론 하자가 없는거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37
쌀쌀한 댑싸리
자꾸 뭔 헛소리 하세요
어법상으론 어떡하지가 맞고 맞춤법상으론 어떻하지가 맞다니 이건 또 무슨 개소리인가요 ㅋㅋ
아는 척 하기 전에 네이버 검색이나 해보고 오세요. 어디 가서 이런 말 떠벌리지 마시고요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39
침울한 은목서
맞춤법과 어법 차이나 찾아보고 쳐 나대세요 ^^

이건 뭐 설명해줘도 이해를 못하니..
무식한것들 앞에서는 말도 못하겠네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41
쌀쌀한 댑싸리
네이버에 '어떻하지'라고 검색해보세요 뭐라고 나오는지 ㅋㅋ 이게 맞춤법상으로 하자가 없다는 헛소리는 또 처음 듣네요 ㅋㅋ 부산대생이 이런 소리를 하다니 ㅋㅋㅋ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47
침울한 은목서
맞춤법은 어떻게 올바르게 표기하는 가에 관한것

어법은 문장을 구성하는 규칙에 관한 걸 말한다 ^^

어떻해 에서 틀린 단어는 없으므로 맞춤법이 틀린것은 없고
어떻 + 해 가 아닌 게가 붙어야 하는 어법상 오류란거지

질문 내용과 본문 사이의 미묘한 차이로 드립친건데
이걸 받아들일 지식도 자세도 안갖춰져 있으니..ㅉ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49
쌀쌀한 댑싸리
어말어미에 뭐가 붙어야 하는지는 통사론에서 다루는 문제가 아니거든요? ㅋㅋㅋ 그건 형태론에서 다루는 겁니다 헛소리씨ㅋㅋㅋ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51
침울한 은목서
어법이란 큰틀안에 형태론과 통사론이 있습니다 ^^
뭐 사람을 못까서 안달난 놈들만 모였나 웃기지도 않네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54
쌀쌀한 댑싸리
이번 드립은 웃겼네요 ^^
0 0
가벼운 산철쭉 14.01.06. 14:45
쌀쌀한 댑싸리
잉여로운 은목서님 말이 맞구만요 뭘 자꾸 우겨요
이 글은 전혀 어법이랑 관계 없는 내용인데요 어법이 여기서 왜 나옴 ;;
국문학과는 아니지만 언어 계열 과에 재학 중인데 제가 보기엔 님이 어법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 거 같네요 ㄷㄷ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08:15
쌀쌀한 댑싸리
뭔 개소리임 -_-
어떻해, 어떻하지 둘 다 틀린말입니다
이딴 사람이 부산대 다닌다니 참 한심하네요
하다못해 아는 척 하기 전에 네이버 검색이나 해보고 오시죠
3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08
침울한 은목서
어이쿠 자세히 아셔서 참 좋으시겠어요?
부산대 다닐 자격있으시니

제목에 맞춤법이라고 해서 한끗 비튼 드립인데
혼자 진지잡수시고 난리났네요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40
쌀쌀한 댑싸리
드립은 무슨ㅋㅋ 똑똑한 척 헛소리 찍찍 뱉다가 지적 당하니까 진지하게 한 거 아니라고 자위하시네 ㅋㅋ 한심합니다 부산대 수준 많이 낮아졌네요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44
침울한 은목서
첫 댓글에도 드립투성인데 무슨 ㅋㅋㅋㅋ

지가아는 한줄 짧은 지식으로 남쳐까내리 바쁘고
설명을 해줘도 이따위로 받아들이니...ㅉㅉ

이런게 인간인척 하는게 부끄럽네요
0 0
가벼운 산철쭉 14.01.06. 14:46
쌀쌀한 댑싸리
설명울 해줘도 못 받아들이는 건 님인 거 같네요
네이버 검색만 해봐도 은목서님 말이 맞는데 무슨 근거로 틀렸다고 하시는지 ^^;;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47
가벼운 산철쭉
댓글 달았으니 확인하세요 ^^
0 0
가벼운 산철쭉 14.01.06. 14:52
쌀쌀한 댑싸리
죄송한데 저건 어법이랑 상관 없어요 ;;
언어학 개론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법은 저런 거 판별하는 분야가 아닙니다 ㄷㄷ
0 0
가벼운 산철쭉 14.01.06. 14:57
쌀쌀한 댑싸리
그리고 어법이니 어쩌니 그런 거 따지기 전에 어떻해랑 어떻하지 둘 다 틀린 말 맞아요 ^^;;
국립국어원에서 검색해봐도 저게 맞다는 말은 안해요 어법이든 맞춤법이든...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58
가벼운 산철쭉
틀린말이란건 확실한데 그게 왜 틀렸는지
확실히 알고 말을해요 ^^

어법상의 오류가 아니면 도대체 어디에 오류가 있단건지
어처구니가 없네요
0 0
가벼운 산철쭉 14.01.06. 15:03
쌀쌀한 댑싸리
아니 그냥 말을 말죠 ㅎㅎ;;
틀린 걸 틀렸다고 한 거뿐인데 되게 뭐라하시네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5:05
가벼운 산철쭉
댓글은 그쪽이 더 많이 다셨어요 ^^
되게 뭐라해놓고 누구보고 뭐라는건지..

아닌건 아니라 했을뿐인데 뭐 받아들질 않네
0 0
침울한 은목서 14.01.06. 14:47
쌀쌀한 댑싸리
아 그래서 어떻하지가 문제 없다는 말도 드립이셨네?? ㅋㅋ 존나 웃기지도 않는 드립이구만
0 0
쌀쌀한 댑싸리 14.01.06. 14:48
침울한 은목서
재미없으면 드립도 아닌가 ㅋㅋㅋ 웃긴놈이네
0 0
똑똑한 홑왕원추리 14.01.06. 04:23
전 어의없다 해되다 이게 제일 싫어요;;;;; 진짜 무식해보여요 ㅠㅠ
0 0
글쓴이 글쓴이 14.01.06. 05:08
똑똑한 홑왕원추리
어의없다를 안적었네욬ㅋㅋㅋㅋㅋㅋ 아...어의라니...
0 0
난감한 해국 14.01.06. 04:27
ㅋㅋㅋ월룸ㅋㅋㅋㅋ 전 이거 쫌 거슬리는데... 구지....
굳이라규 굳이
0 0
글쓴이 글쓴이 14.01.06. 05:09
난감한 해국
구지......★
0 0
초연한 사과나무 14.01.06. 06:54
넝담이지~ 넝담~
0 0
부지런한 강활 14.01.06. 07:56
저는 ~했데. 이게 너무 거슬려요ㅠㅠㅠㅠ 걔는 밥먹었데. 오늘 수업 안한데. 걔 여자친구생겼데...등등등..... 제 주변에 똑똑한 사람들도 ~했데. 라고하는 사람들 많음 ㅠㅠㅠㅠ 지인들중에도 열명은 훨씬 넘는듯 ㅋㅋㅋㅋㅋ 했데가 아니라 ~했대 라고!!!!!!!
0 1
침울한 은목서 14.01.06. 08:17
부지런한 강활
그건 그냥 오타 아님?
0 0
부지런한 강활 14.01.06. 12:40
침울한 은목서
오타도 한두번이죠 몇년간 알고지내는사인데도 간접경험이건 직접경험이건 항상 ~데. 로 쓰니까 문제 ㅋㅋㅋㅋ
0 0
잉여 맨드라미 14.01.06. 11:03
부지런한 강활
'대'는 간접 경험을 전달하는 거구요, '데'는 직접 경험한 거 얘기해주는 거에요. 예를 들어서 님이 박효신 콘서트 갔다와서 친구한테 얘기해준다면 '박효신 노래 잘하더라'를 '박효신 노래 잘하데' 라고 할 수 있구요. 친구가 더원 노래 잘한단 얘기를 님한테 해줬고, 님이 그 얘기를 또 다른 사람한테 전달할 때는 '더원 노래 잘한다더라'를 '더원 노래 잘한대'로 할 수 있는 가에요.
0 0
부지런한 강활 14.01.06. 12:38
잉여 맨드라미
네 그건저도알죠ㅋㅋㅋ 제말은 간접경험을 데 로쓰는사람이 엄청나다는거에요ㅠㅠ “쟤는 벌써 밥 먹었다고하더라” 를 ~대 로 써야하는데 “쟤는 벌써 밥먹었데” 이런식으로요 ㅋㅋㅋ
0 0
부지런한 강활 14.01.06. 12:42
잉여 맨드라미
어쨋거나 모르는사람들은 맨드라미님 설명보고 좀 올바로 써주셨으면좋겠네요ㅜㅜㅜㅜ
0 0
힘좋은 협죽도 14.01.06. 07:58
애들인데 얘들이라하는거도... 아니 말로 해도 애들인데? 얘들은 얘들아~할때만쓰는건데
0 0
초조한 개나리 14.01.06. 08:14
힘좋은 협죽도
맞아..이거틀리는사람 많아요ㅜㅜ
0 0
태연한 물레나물 14.01.06. 08:25
'오늘은 기분이 좋내', '일이 잘 안되내'같이 어이없는 문법을 고수하는 친구가 있는데 지적을 여러 번 해줘도 기분나빠하길래 관뒀습니다. 아 보기 불편해...
0 0
머리좋은 지칭개 14.01.06. 08:32
꾿꾿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0 0
똑똑한 미국나팔꽃 14.01.06. 08:43
글쓴이님 부터 잘하세요
1 3
해맑은 타래난초 14.01.06. 09:14
쟈기야 나 맣춤법 워글거려?

한번만 봐죠.....naver...
0 0
잉여 맨드라미 14.01.06. 11:51
던지 든지 구분 못하는 것도 알고나면 거슬려요ㅋㅋ
0 0
상냥한 산수국 14.01.06. 13:33
그런 거 보면 진짜 신기함. ㅋㅋㅋㅋ맞춤법을 굳이 안 배워도 책 보다 보면 다 터득하는 건데. 띄어쓰기는 틀리는 거 이해하는데 맞춤법은 진짜...
1 0
한심한 물억새 14.01.06. 15:31
많이 아파? 빨리 낳아... 뭘 낳아
0 0
푸짐한 하와이무궁화 14.01.06. 16:48
포털에 보면 ~가 낳냐? ~가 낳냐? 하는 분들 있더라구요
0 0
자상한 며느리배꼽 14.01.06. 17:47
좀 안다고 무시하지는 맙시다. 맞춤법 잘 아는게 뭐 그리 대단한 거라고.. 물론 기본적이긴 한 것 이지만 부심부릴 것은 아닌것 같소.
0 1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 요새 주변에 애를 낳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친근한 개양귀비
    26.03.10.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