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 퇴직금 고민입니다..
- 2014.01.09. 08:17
- 4761
저는 2012년 6월부터 지금까지 약 20개월 정도 알바를 해왔습니다.
6개월 정도는 풀타임 아르바이트였고 그 이후에 복학을 하면서 14개월 정도 주말 알바로 돌렸습니다.
주말 알바였지만 근로시간은 이틀 평균 25시간을 넘을만큼 많았구요
요번 방학을 마지막으로 그만두기로 되어 있는데,
그 동안 아르바이트였지만 관리자급 업무를 하고 또 그만큼 인정을 받으면서 나쁘지 않은 환경에서 근무해왔습니다.
(물론 알바생인지라 급여적으로는 전혀 대우를 못받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입사한 저와 같은 업무를 하는 교대자 가 20대 후반 유부녀라는 이유로
저보다 훨씬 좋은 급여를 받고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시급 5000원이 채 안되는 금액을 받고 일하고 있는데 위에 언급한 저 분은 시급으로 치면 5800원에 육박하더군요
(물론 2014년 최저시급이 5210원으로 오르면서 시급은 여기에 맞춰져 소폭 인상 될 것 같습니다.)
이 분은 근무자로 치면 1명 치 가치도 없는 약 0.7명 정도 일 밖에 하지 못합니다. 같이 일하면 주변 사람들이 힘들죠
이 사실을 알게 된 이후로 지나간 회사 측 행동들이 너무 서운하게 느껴지는 겁니다.
뭐.. 지난 일은 지난 일이고 그냥 미련없이 빨리 이곳을 뜨고 싶은 마음 뿐입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받아야겠다!! 는 생각이 들어서 근로법도 검색해보고 나름의 기준을 찾았는데요
제가 알아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르바이트 생이라도 근로기간이 1년이 넘으면 1개월에 해당하는 급여를 퇴직금으로 받을 수 있다.
2. 근로 기간 동안 1주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월 60시간)
이 기준에 저는 완전히 부합하거든요..
현재 회사에 제출 할 생각으로 20개월 치 통장에 찍힌 월급 내역을 다 검색해서 근로시간과 함께 정리하여 엑셀 파일을 하나 만들어 뒀습니다.
만약 퇴직금 지급이 안된다고 하면 증거자료로 제출할 생각도 가지고 있거든요
혹시 아르바이트로 계시면서 퇴직금 받아보신 경험 있으신 분들 없으신지요? 도움 말씀 얻고 싶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머리나쁜 섬잣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멋진 앵두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노루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노루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정중한 비비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아마.. 가정이 있는 분이고 해서 시급 받는 알바가 아닌 월급 정직원으로 채용한게 아닌가...
근데 그러기엔... 저를 포함 같이 일하는 주변 사람들이 똥 다 치우고 맘 고생이 너무 심합니다 돈은 돈대로 더 못받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회장 밑에 대표가 2명에다가 부장들에 회사 물려받을 과장에 팀장에 ㅡㅡ
결국 평직원 중에 짬 제일 많은 저만 고생 하는 겁니다 젠장...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화난 파인애플민트]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글고 퇴직금은 받으실 수 있을것 같고
주말이라 적용되는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주 15시간 이상 40시간 미만이면 주휴수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못받아왔고 이왕 싸우실거면 주휴수당도 참고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화사한 댕댕이덩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착실한 오죽]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