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로스쿨 3년 등록금 (장학금 )
- 2014.09.05. 23:23
- 30563

지금 로스쿨 3학년이고 졸업시험 합격했길래 문득 3년 동안 학교에 돈을 얼마나 냈는지 궁금해져서 한번 찾아봤어요
인서울 사립대 문과 출신이고
로스쿨 입학 전 등록금이 370 좀 넘었었고,
학부 학점이 꽤 좋은 편이었는데도 불구, 1/3 장학금만 줄창 받아서 보통 250좀 넘게 내고 학교 다녔었던거 같네요
가정형편이 그렇게까지 좋질 않아서 로스쿨 선택시 국립대만 둘 썼었고
결국 집과 가까운 부산대로 오게 되었습니다.
부산대의 경우 첫학기 입학금 제외하면 470만원 정도입니다.
첫 학기에는 장학금 신청을 좀 기습적으로(?) 받아서인지 신청자가 적어서 전액 받을 수 있었고
2학기~4학기까지는 120명중 20등 대 줄곧 했으나 학업지원장학금 선정기준이 더 널널해서인지
기성회비 반액 장학금으로 받고, 260만원 정도 냈습니다.
그리고 학교 다니던 중 장학금 지급기준이 바뀌어서 성적장학금 지급률이 높아져서
성적은 계속 20등대를 했는데 학업지원장학금이 아니고 성적우수 장학금으로 역시 기성회비 반액을 주더군요
합계를 내보니
1학기는 무료/ 2~6학기까지 거의 260만원 정도로 냈네요
3년 학비 1300정도 냈습니다.
*** 저희 집 그렇게 못살지 않은데, 학업지원장학금 계속 받았습니다.
로스쿨 학생들 집안이 지방 기준으로 전체적으로 잘사는 편이긴 하나, 부산대의 경우 인서울 로스쿨에 비해 그렇게까지
잘사는 집안 자제분들은 많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업지원장학금 지급률이 꽤 높아서
제가 다니는 내내 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 비법학과 출신이라도 충분히 성공적으로 졸업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변시가 남았으나 성적을 유지하면 무난하게 붙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도 입학 전에는 쌩비법이라 입학 첫 학기에 완전 헤맸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도 3년 열심히 하면 누구나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고 변호사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 시장이 어렵다고는 하나 어디까지나 전문직들 기준이며,
자신의 능력에 따라 수많은 길들을 개척할 수 있는 것이 변호사입니다.
*** 혹시 로스쿨 생각있으신 분들 쫄지 마세요
혹시 진학에 질문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최대한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재미있는 미국나팔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오히려 법학 공부하실때 좋은 성과 내는 비법 중에선 공대 출신이 탑인것 같기도 합니다 ^^
건승하십시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재미있는 미국나팔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보통의 노각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부분은 답변을 못드리겠네요 ㅜㅜ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난감한 꽃창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래도 학부보다는 확실히 빡셉니다
여기선 건강을 신경써야 할 정도로 열심히 해야 된다.. 라고 말씀 드리고 싶어요 ^^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질문이 너무 많은데, 어디 물어볼 때도 없네요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2. 인설미니 장점은 지방로에 비해 서울 취업이 비교적 쉽다는 것? 인설미니에 비하면 아무래도 동문 숫자 아닐까요 ^^ 전 아직 법조인은 아니지만 동문의 힘이 어떤 의미이고 그 동문들이 모두 "변호사"라는게 어떤 의미인지는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향후 법조인으로서 활동할 지역기반이 부산이란건 분명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3. 사실 성대 로스쿨 정도 갈 수 있었지만 전 서울 생활에 지친 촌놈이었기 때문에 ^^; 가끔씩 서울가도 '아 여기선 도저히 못살겠다' 하는 생각이 많이 들어서 크게 후회한 적은 없습니다
4. 오히려 서울 지역인은 법조인 포화상태이고 로스쿨 출신 신규 변호사의 입지를 잠깐이나마 생각해보시면 부울경 지역에서의 메리트를 이해하실수 있을겁니다
5. 부산은 전국 최하 수준 ㅋㅋ 대신 울산이나 창원은 서울보단 좋습니다
6. 황용경 교수님 차정인 교수님 정승윤 교수님 등등 변시적합적으로 가르치시는 교수님들도 있으나.. ^^
7. 출신학부끼리 따돌림 같은건 없구요 ㅋㅋ 보통 오리엔테이션에서 같은 조 되어서 친해진 사람들이 3년 동안 가고 또 스터디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친해지고 그렇습니다 딱히 차별은 못느껴봤습니다 대신 한학기에 한번씩 동문회하고 동문이 많으면 학교 생활에 도움 많이 됩니다
8. 학점은 말그대로 케바케
사시 장수생보다 학점이 잘나오는 순수비법도 있습니다
9. 부산대에선 1년에 2명 정도 검사 됩니다 ㅎㅎ
10. 비법이시라면 선행학습 예습 복습은 당연히 필수입니다 3년만에 변호사 되려면 ^^
11. 아이폰으로 답글 작성하느라 너무 힘들었습니다 ㅋㅋㅋ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독서실 같은 폐쇄적인 장소 말고 개방된 열람실에서 시간 반드시 체크하시고
시간 내에 "정답"을 얼마나 맞출수 있는지를 체크하세요
문제를 모두 풀 필요는 없는 시험입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건승하세요
붙으시면 이 글에 답글 남기세요 ㅎㅎ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화이팅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예쁜 금새우난]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허약한 노린재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변호사법 보면 변호사가 공익의 대표자라 하지만 변호사도 법을 이용해 돈을 버는 전문직 중 하나일 뿐입니다
사법시험 선발과정을 보면 (사법 기출을 풀어보면) 암기기계를 뽑아서 사법연수원에서 뽑겠다 이정도 밖에 생각이 안들더군요 비법 입장에서..
저 역시도 저의 개인적 영달을 추구하는 제 입장에서는 공익을 추구하는 변호사라는 말이 좀 낯뜨겁긴 합니다만..
댓글 다신분께 대체 '법조인의 자질' 이란 개념이 뭔지 부터 반문하고 싶네요
법실력이 특출난 법조인을 말하는건지요 공익을 위해 헌신하는 법조인을 말하는건지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우와 위에 자세히 써주신 댓글 잘 읽었습니다!
전 과는 경영에 학점은 3.5입니다. 학점도 그닥이고 나이도 어느정도 있는터라 로스쿨을 생각한다면 리트 고득점만이 답이겠죠? 그리고 부산대 로스쿨의 경우 입학 시에 나이가 어느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찌질한 회화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나이때문에 로스쿨 진학할 엄두가 안났었는데 답변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찌질한 회화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절대!! 안늦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보통의 노각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리트 잘보시고 면접 잘보시면 무난하게 합격하실것 같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보통의 노각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내일 달게요 ;;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카더라로 토익900초반 리트110점대라도 부산대출신이면 떨어져나가고 스카이서성한애들만 주구장창뽑았던데 사실인가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치밀한 댑싸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작년엔 달랑 13명인가 14명 뽑았더군요 ㅠ 그래서 유독 작년에 부산대출신 스펙 좋은 비법들 많이 떨어지셨어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힘좋은 댓잎현호색]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내년 4월 이후에 꼭 다시 글 남길게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깨끗한 무스카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입학 요건은 학점 영어 리트 이 정도고 셋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부산대는 특히 면접 중요했던것 같아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빨리 본전 뽑으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피곤한 자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사람마다 다른가보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현재 변리사 공부하는 입장에서 궁금해서 물어봅니당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유치한 붉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변리사 자격증을 가지고 계신분들이 로스쿨로 진학을 합니다
법학 공부 경험이 없으신 분들 기준으로 3년 내에 변시 준비 외에
다른 준비를 하기가 매우 힘들어서,
비 변리사가 재학중에 특허 생각하시고 준비하시는건 아직은 못본것 같네요
물론 변호사 된 후에는 그런 분들이 많겠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코피나는 앵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코피나는 앵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검찰실무 과목들은 소속로스쿨생끼리의 경쟁이 아니라, 전국의 로스쿨생들끼리의 경쟁이며 전국 석차가 있습니다. 더불어 검찰심화실무수습 성적도 좋아야합니다. 일반적으로 형사법을 특출나게 잘하신다면, 로스쿨성적이 꼭 1등이 아니더라도 검사임용이 가능하다고 들었으나, 형사법 잘하는 학생들이 민사법이나 공법들도 다 잘한다고 들었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판사는 바로 임용이 없고, 재판연구원(로클럭)의 유사한 형태로 법원에서 임용을 합니다. 로클럭 선발은 해당고등법원에서 선발한다고 하네요. 시험을 전국단위로 치고 전국 5개 고등법원에 서류지원을 하는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공부를 엄청엄청엄청 잘해야합니다. 난다긴다하는 로스쿨생들 중에서도 날아야지 로클럭이나 검사가 됩니다ㅜㅜ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명랑한 가래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코피나는 앵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학점3.5라 백분율환산 90정도인데
학부는 부산대 법대인데 지금 현직 공무원입니다 79급 다 응시해서 9급만 합격해서 이게 하늘의 뜻이거니 하고 다니려다 로스쿨 관심이 가네요
7급 다시하려하더라도 9급에 비해 엄청 대우좋은것도 아니고 현직하면서 7급 이건 좀 아닌것같아서 로스쿨 진학하고싶은데
일단 토익 900이상에 리트대박노리면 자교나 강원대 제주대 로스쿨은 가능할까요?
입학하고도 힘든건 알지만 입학하려면 이른바 스펙 어느정도 갖추어야할까요? 나이는 군필 89년생이라 많다고는 생각안하지만 궁금합니다 가르쳐주세요 혹시보시면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끔찍한 쇠무릎]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부산대 법대이시라면 토익 900 이상 찍으시고 리트 110~115 나오신다면 자교 가능하실 듯요. 나이도 군필 89라면 괜찮구요.
비법이면 들어가기 좀 빡시긴 하지만 법대이시니 그 정도면 충분할 거 같네요.
그리고 리트 100~110 정도 나오면 강원 제주 정도 가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단, 100% 합격 확신은 못 하겠습니다. 워낙 로스쿨입시가 카오스이기때문에 ㅡㅡ;)
요즘 법대 선호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있는지라 비법들보단 유리한 위치에 있는게 장점이십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힘좋은 댓잎현호색]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발한 부겐빌레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