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에서 Pdv 일, vdP일..에 관해 질문 하나 부탁드립니다..
- 2014.10.07. 01:39
- 9111
안녕하세요..
열역학 공부하다보니 궁금한 점이 하나 생겨서 이렇게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ㅠㅠ
그동안 열역학을 공부하면서 P-v diagram에서 일의 크기는 아래의 사진과 같이 그래프의 아래 넓이라고 생각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일의 양은 integral(P)dv로 알고있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수업에서 다단압축이 나왔는데,
여기서는 일의 양을 아래의 그림과 같이 integral(v)dP로 구하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을 Pdv로 보는경우와, vdP로 보는 경우는 무슨차이가 있어서 이렇게 보는건가요 ㅠㅠ
그 이유가 도저히 이해되지 않습니다 ㅠ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중국패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단위상으로 보거나 실제 일하는것으로 생각하거나
어느것으로 보든 Pdv, vdP가 둘다 일이라는것은 이해 했습니다 ㅠㅠ
그런데, 어떤이유로
어떤때는 vdP를 일로 생각하고,
어떤때는 Pdv를 일로 생각하는건가요..
예를 들어
이내용을 보게된게 여기입니다.


내용에 보면 isentropic 일때 일이 최대라고하는데,(vdP로 구해서)
만약 Pdv로 구해보면 isentropic의 경우는 최소가 됩니다..
이렇게, 구했을때 그 크기가 달라져서 이렇게 여쭤보게 되었습니다 ㅠㅠ
1. 어떤차이가 있어서 여기서는 일을 Pdv대신 vdP를 썼고,
2. 그차이가 있으면 왜 그렇게 일을 바꿔서 쓰는지 궁금합니다 ㅠ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즉 들어온 일이 그대로 W가 되고 이는 V의 변화로 나타내어지며, PV는 일정하게 유지되겠지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중국패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가역단열과정 ㅡ> 등엔트로피 O
등엔트로피 ㅡ> 가역단열과정X(되는경우도 있음)
이때 아마 dq를 0으로 봐서 단열이 되는건가봐요
정압 정적과정일때를 잘 생각해보셔야 될것 같아요
계의 움직임을 고려하나 안하나의 차이인것 같아요 학부3학년지식으로 설명해드렸어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바쁜 물봉선]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중국패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중국패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털많은 중국패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적나라한 물양귀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가역정상유동일에서는 에너지 발란스식 세우면
dq=tds 식이랑 tds=dh-vdp식을 합쳐 dq=dh-vdp식을 에너지발란스식에대입합니다 그래서 dh가 사라져버려 경계일을 생각하지않아도되죠 따라서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를 무시하면 dq=vdp라는 식이 나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멋진 비짜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