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역학 T-s diagram에서 일구하는거 질문하나 부탁드립니다..
글쓴이
- 2014.10.16. 08:34
- 2250
배울때는 사이클 그림안의 넓이가 Qin - Qout이자
Wnet.out이라고 배웠는데
문제를 풀다보니
마치 맨아래쪽처럼 문제를 풀고 있었습니다..
어느게 맞는걸까요 ㅠㅠ
권한이 없습니다.
1번과 2번 사이에서의 엔트로피 차이가 들어온 열에너지가 되는 것이고 3번과 4 번에서의 엔트로피 차이가 나간 열에너지가 되는 것입니다 맨 마지막 처럼 푸시면 답이 다르게 나올겁니다 열공하세요=)
0
0
초연한 게발선인장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초연한 게발선인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초연한 게발선인장
답변햐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제가 질문드렸던 의문점과 같은것을 말씀해주셨는데,
1-2사이의 엔트로피차로 들어온열량을 구하는것
즉, T(s2-s1)과
3-4의 엔트로피차로 나간 열량을 구하는것
즉, T(s3-s4)를
그림으로 그리면 제가 찍어올린 맨마지막 그림과 같지 않나요?
압축.팽창이 등엔트로피라면
둘의 차이가 그냥 사이클 선도의 안쪽 넓이가 되는데
등엔트로피가 아니라서 둘의차가
안쪽넓이가 되지않는 마지막 그림이요ㅠㅠ
제가 질문드렸던 의문점과 같은것을 말씀해주셨는데,
1-2사이의 엔트로피차로 들어온열량을 구하는것
즉, T(s2-s1)과
3-4의 엔트로피차로 나간 열량을 구하는것
즉, T(s3-s4)를
그림으로 그리면 제가 찍어올린 맨마지막 그림과 같지 않나요?
압축.팽창이 등엔트로피라면
둘의 차이가 그냥 사이클 선도의 안쪽 넓이가 되는데
등엔트로피가 아니라서 둘의차가
안쪽넓이가 되지않는 마지막 그림이요ㅠㅠ
0
0
글쓴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글쓴이
제말도 밑에 글쓰신분이랑 같습니다^^
0
0
초연한 게발선인장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초연한 게발선인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위쪽 그림이 모양은 맞습니다.
그런데 저 T-s 선도가 4->1 압축과정과 2->3 팽창과정이 s축에 수직한 직선이 아닙니다.
4->1 과정에서는 s가 증가하고 있고 2->3 과정에서는 s가 감소하고 있으므로 이 과정동안 T-s선도의 밑 부분 면적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는 과정의 방향(그래프의 방향)에 따라 -Work 던지 +Work가 되어 Wnet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이제까지 쓰셨던 '4 stroke cycle에서 가역(등엔트로피) 조건'일때 사용하신 Qin - Qout = Win - Wout 식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면적이 Wnet인건 맞으나 Qin, Qout외의 다른 2가지 과정도 Wnet에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따라서 위쪽에 그리신 그래프가 모양은 맞으나 Qin - Qout = Wnet 이라는 해석은 맞지 않습니다.
그런데 저 T-s 선도가 4->1 압축과정과 2->3 팽창과정이 s축에 수직한 직선이 아닙니다.
4->1 과정에서는 s가 증가하고 있고 2->3 과정에서는 s가 감소하고 있으므로 이 과정동안 T-s선도의 밑 부분 면적이 존재하게 됩니다.
이는 과정의 방향(그래프의 방향)에 따라 -Work 던지 +Work가 되어 Wnet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이제까지 쓰셨던 '4 stroke cycle에서 가역(등엔트로피) 조건'일때 사용하신 Qin - Qout = Win - Wout 식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면적이 Wnet인건 맞으나 Qin, Qout외의 다른 2가지 과정도 Wnet에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따라서 위쪽에 그리신 그래프가 모양은 맞으나 Qin - Qout = Wnet 이라는 해석은 맞지 않습니다.
0
0
멋진 꽃기린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멋진 꽃기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