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회로 김재호 교수님 과제.

글쓴이
  • 2015.03.21. 10:18
  • 2516

독강하는 학생입니다..

수업시간에 제대로 못 들었는데.. 과제 저렇게 하는거 맞는지 궁금해서 과제한거 일부를 사진과 같이 올립니다..

뺄셈 연산한 결과하구, 그에 대한 오버플로 진리표 일부인데 저렇게 하는거 맞는지요..?!

pp.png

오버플로 맨 윗 행(값 입력하지 않은 행) 전부다 규칙상으로 보면 0인거 같은뎁...

헷갈리는게..  예를 들어 0100 - 0000 의 경우 0100 + [(1)0000] = [(1)0100]

여기서 연산 결과가 맨 앞비트 (1) 발생하면 뺄셈의 경우 오버플로가 아니라고 책에 나와있더라구요.

근데.. 빼는 수 - 0000을  2의 보수 연산(비트 반전하고, 1더하기)해서 발생하는 추가 자릿수(1)도 같이 연산에 포함시키는게 맞는건지.... 이게 좀 헷갈리네요..

0100 - 0000 = 0100 + 0000 = [(0)0000] ~> (0) 오버플로 발생.

4비트니까 애초에 연산할 때 0000 2의 보수 연산해서 발생하는 초과비트는 더할 때 연산을 안하는 것 일 수도 있지 않나 싶은데...

근데 이건 또 아닌가 싶은게.. 아래 테이블과의 규칙성 따져보면 오버플로 발생 안한다는 결론이 나오거든요..

다들 과제 어떻게 하셨는지.... 의견좀 부탁드려요..

아 참.. 뒤늦게 궁금증 생긴건데. 이거 17X17 표 4개 다 그릴려면 엄청 귀찮고 빡실거 같아서요..ㅠㅠ

교수님께서 과제 양식도 지정해 주시던데..과제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건지.. 다들 수기로 하시는지요..?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6
허약한 금목서 15.03.21. 10:31
4bit로 연산전에 취하는 보수연산에서는 오버플로우 개념을 적용하지않습니다
4비트에서 보수연산을 취한다음 덧셈연산에서오버플로우를 넣는걸로 알고있어여
김재호는..수기과제하면공부는 확실히 됩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5.03.21. 10:40
허약한 금목서
조금만 더 질문드릴게요..ㅜㅜ
0100 - 0000 = 0100 + 1111 + 1 = (1) 0111 ~> 오버플로 발생X
금목서님 말씀처럼.. 연산전 취하는 보수연산은 책 자세히 보니까 오버플로 적용하지 않고, 0000 비트 반전 후 1을 전체적으로 더해 버리던데.. 저 식의 경우 저렇게 보는게 맞는건지요..
0 0
허약한 아까시나무 15.03.21. 11:11
글쓴이
책에서 반전을 먼저 하고 1을 더하는 이유는 공부 더 하다보면 나중에 4비트 전가감산기를 설계할 때 나올테지만....
A-B는 A+(B의 2의보수)로 되죠?
B의 2의 보수를 만드는 방법은 B의 1의보수 + 1 이고, B의 1의보수를 만드는 방법은 B와 1111을 XOR하면 됩니다. 이 값을 B'이라고 하면 A-B는 A+(B')+1이 되는거죠. 1은 4비트 전가산기에서 Cin으로 넣어주면 되는거구요.
글로 설명하니까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데, 결론은 회로적으로 계산하는 과정이 A+B(반전)+1이기 때문에 책에서 저렇게 설명한 것 같네요.
0 0
허약한 아까시나무 15.03.21. 11:17
4년전에 똑같은 강의를 들었는데, 그 때 내주신 숙제랑 똑같은 거 같네요. 저는 워드로 표 작성해서 냈었는데 덧셈, 뺄셈, 음수, 양수까지 다 해서, 오버플로우는 이러할때 발생한다. 정도로 써서 냈었던 것 같습니다.
0 0
태연한 미나리아재비 15.03.21. 16:05
머지 프바는 이런거안하던뎈ㅋㅋㅋㅋㅋ
0 0
허약한 금목서 15.03.21. 23:48
태연한 미나리아재비
전기과 부들부들...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 요새 주변에 애를 낳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친근한 개양귀비
    26.03.10.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