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논문 질문이요...

글쓴이
  • 2015.04.29. 08:54
  • 1813
궁금한 점이 생겨서요..

만약 제가 제어쪽에 관심이 있어 제어쪽 랩에 들어갔는데..

유체에도 관심이 있으면 유체에 관련된 논문도 쓸수 있나요??

그리고 만약 제어랩 수업을 들으면서 유체쪽에 수업하면 그것도 수강해서 들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24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09:26
힘들죠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09:28
고상한 홀아비꽃대
다른 랩실과 대학원생들끼리 교류는 없는 편인가요? 각자 너무 바빠서 말이죠
0 0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09:59
교류는 좀 있는데 좀 바빠요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0:01
고상한 홀아비꽃대
이렇게도 교류를 하나요? 항공과 공기역학실험실이랑 기계과 유체실험실이랑 조선과 선체유체뭐 이런실험실이랑..
0 0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12:29
글쓴이
제 생각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0 0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12:30
고상한 홀아비꽃대
그리고 석사 기간 동안에 바쁘니까 그런 시간이 있을지...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2:34
고상한 홀아비꽃대
아쉽네요.. 비슷한 랩끼리 교류하면 배울수 있는것도 많을것같은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나봐요
0 0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12:35
글쓴이
좀 ...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2:42
고상한 홀아비꽃대
교류가 있다는 부분은 어떠한 부분을 말씀하신 거예요??
0 0
고상한 홀아비꽃대 15.04.29. 13:31
글쓴이
개인적으로나 비슷핫 연구를 하는 연구실별로만 아니면 거의 의사 소통이 힘들죠...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0:15
쓸 수 있습니다. 대신에 아마 제어 쪽 지도 교수님 컨펌 받기가 힘드실 겁니다. 석사에서 나오는 논문은 그래도 전문성이 들어가는데 제어쪽 교수님이 유체 쪽에 얼마나 전문적 지식이 있을 지는 미지수 입니다.(솔직히 교수님들도 자기 전공 연구랑 기타 일 때문에 바쁩니다.) 때문에 진짜로 자기가 쓰고 싶다면 독학해서 쓰시면 됩니다. 아마 검토해 주실 교수님을 스스로 찾아봐야 할 텐데 그게 진짜 힘드실 겁니다.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0:16
무거운 호랑버들
아니면 정말 하고 싶으시면 같은 생각을 가진 석사생들 끼리 팀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1:00
무거운 호랑버들
그런 경우도 있군요 감사드립니다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1:01
무거운 호랑버들
만약에 지도교수아니더레도 검토해주시고 컴펌해주시면 말도안되지만 학위가 2개가 되는 건가요..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1:18
글쓴이
아뇨 학위는 별개 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석사에서는 그렇게 까지 전산유체, 탄성, 구조 등 세부적으로 전공이 나눠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세부 전공으로 나누어 지는 것은 아마 박사 과정부터 입니다. 아마 기계는 몇개 전공으로 나누어지겠지만 대부분 하나의 전공으로 묶여져 있을 겁니다. 2개의 학위를 취득하시려고 하시면 두 학과 혹은 두 전공의 석사 수료 요구 조건을 모두 만족 하셔야 합니다. 학위 청구 시험을 치고 나신 뒤 학위 논문을 제출하고 논문 심사로 결정되게 됩니다. 일단 이것도 두 전공의 교수님에게 컴펌을 받아야 하는 것은 여전하지만요.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1:19
무거운 호랑버들
그렇게 하시는 분도 간혹 있으신가요?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2:55
글쓴이
아뇨 보통은 그렇게 안 합니다. 무지 힘듭니다. 하나의 주제로 쓰는 논문도 결과가 나오지 않아 땀 흘리게 되는데 그 와중에 비슷한 주제도 아니라 다른 영역의 논문을 2개 동시에 쓰는 것은 엄청 힘들거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렇게 되면 2개의 랩실을 계속해서 들락날락 해야 하는데 주위에서 어떻게 생각할 지도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인거 같습니다. 잘못하면 이것도 저것도 아무것도 아니게 될 수도 있겠네요. 일단 제 주위의 경우 하나의 학위를 취득 후 보통은 취업을 한 상태에서 파트 타임으로 다른 전공의 학위 혹은 박사 학위를 취득을 했습니다. 물론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동시에 학위 2개를 취득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엄청 복잡 할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3:02
무거운 호랑버들
거의 불가능 하군요.. 다만 학부때 이것저것 많이 배우는데 2가지를 잘 조합하면 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여쭤봤습니다.. 예를 들면 내연기관에 제어공학이라던가 유체역학과 내연기관이라던가 말이죠.. 대학원가면 학부에서 배운게 폐기될 것같아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요..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3:08
글쓴이
아 그전에 알아 두셔야 하는게 석사 하면서 연구 해보고 싶은 주제를 하게 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교수님이 잘 허락 안 해주십니다. ㅋㅋㅋ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3:10
무거운 호랑버들
하하하하 좀 그렇네요.. 자기가 하고싶은 연구는 어떻게 해요??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3:17
글쓴이
천재적인 능력으로 인정 받으시거나 아님. 박사가 되셔야 합니다. 저 처럼 교수님 내려주신 일 하면서 조금씩 몰래몰래 독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의 80% 완성 되면 교수님께 물어 볼 생각입니다. 설득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교수님들은 가능성만 보고는 왠만하면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3:20
무거운 호랑버들
좋은 자세이신것 같습니다만.. 기회가 된다면 정말 한수 배우고 싶네요.. 성실하시고 학구열이 높으신게 존경스럽습니다
0 0
무거운 호랑버들 15.04.29. 13:25
글쓴이
ㅎㅎㅎ 감사합니다. 나중에 진학하게 되신다면 원하시는 거 하셨으면 좋겠네요.
0 0
글쓴이 글쓴이 15.04.29. 16:55
무거운 호랑버들
누구신지는 모르지만 진짜 큰도움되네요 ㅎㅎ학교에 누구 물을사람도 없는데 성의있게 알려주시네요..
0 0
  •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 10
  •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 17
  • 슬슬 날이 좀 더워지네요
    까다로운 둥근잎나팔꽃
    26.06.20.
  • 홈플러스 동래점도 결국 문 닫으려나요...
    도도한 튤립나무
    26.06.10.
    2
  • 근데 요새 맥도날드 콜라 시키면 빨대 쑤셔넣기 힘들어지지 않았나요?
    겸연쩍은 노루오줌
    26.06.05.
    2
  • 요새 가끔씩 베란다에 누가 숨어 살거나 침입해 있는 꿈을 꾸는데
    명랑한 흰꽃나도사프란
    26.05.24.
  • 다시 돌아온 노는날~~~~
    신선한 히아신스
    26.05.22.
  • 오늘은 어버이의 날입니다
    유치한 곰취
    26.05.08.
  • 뭐여 주식 왜 이렇게 올랐어여
    끔찍한 질경이
    26.05.06.
  • 간만에 3일 휴가 ㅠㅠㅠㅠ
    활달한 머루
    26.05.01.
    2
  • 여행 많이 다니시는 분들은 저축은 어떻게 하시나요
    따듯한 애기봄맞이
    26.04.26.
  • 오늘 만덕센텀고속화도로 타봤는데
    슬픈 호두나무
    26.04.23.
  • 2년전에 건강검진 안 받고 올해 받았는데
    다친 도깨비바늘
    26.04.19.
  • 오피스텔 사는데 위층에서 물을 너무 많이 쓰네요
    도도한 긴강남차
    26.04.14.
  • 친구구합니다
    발랄한 왕원추리
    26.04.06.
    1
  • 그래도 요새는 영화관에서 나름 볼만한 영화가 꽤 있네요
    무좀걸린 갈참나무
    26.04.04.
  • 날씨는 좀 풀렸는데 세상은 아직 전쟁통이네요
    기발한 개연꽃
    26.03.27.
  • 예전에 자취하면서 먹었던 컵밥 같은 게 요샌 많이 없네요
    나쁜 큰괭이밥
    26.03.20.
    1
  • 15학번 동기들 잘지내나요
    근육질 먹넌출
    26.03.19.
    3
  • 이제 좀 전쟁이 끝나려나요
    해박한 청가시덩굴
    26.03.18.
  • 기름값이 너무 올랐던데
    고상한 긴강남차
    26.03.14.
  • 요새 주변에 애를 낳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친근한 개양귀비
    26.03.10.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