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나 맞춤법충
글쓴이
- 2015.05.10. 21:36
- 4053
과거형 '-었-'을 붙일 때 어간을 그대로 살려줍니다사귀다 : 사귀었다O 사겼다X
뀌다 : 뀌었다O 꼈다X
- 네가 방귀 뀌었지?
→ 꼈다의 경우 원형 '끼다'의 과거형입니다
- 너 이에 고춧가루 꼈어.
바뀌다 : 바뀌었다O 바꼈다X
피우다 : 피웠다O 폈다X
- 담배를 피웠다. 바람을 피웠다.
→ '피다'는 자동사로, '피우다'의 준말이 아닙니다.
- 꽃이 피다/폈다.
이런식으로 길게 쓰는 것이 보기에 어색할 지는 모르지만 원형을 살려서 적어주는게 맞습니다
저런 것들을 줄여서 쓸 수 있는 발음은 우리나라 말에 없습니다
굳이 적자면 [구ㅕㅆ], [꾸ㅕㅆ], [푸ㅕㅆ] 정도가 되겠지요
권한이 없습니다.
0
6
섹시한 톱풀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섹시한 톱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섹시한 톱풀
실제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0
0
글쓴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타자가 안쳐지기때문에 저도 문어체보다는 구어체 표현을 억지로 맞추기 위해서 꼈 으로 자주 써요 ㅋㅋㅋㅋ
그리고 최고의 발암 맞춤법 얼마전에 봤어요 단 세 글자
웨않되?
그리고 최고의 발암 맞춤법 얼마전에 봤어요 단 세 글자
웨않되?
0
0
살벌한 원추리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살벌한 원추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어의업내요.맛춤법 좀 틀린다고 공항장애니 바람물질이니 하시는 분들 지금 임신공격하세요?안그레도 수간신청 망해서 기분 않좋은데 일해라절해라 하지마세요.대학나왔다고 맛춤법 잘 알 거라는 고정간염도 버리세요.시럽계가려다가 오회말카드 마킹 잘못해서 입문계된거니까요.님들이 비난하는 것도 어면한 사생활치매거든요?맛춤법보다는 아동확대,덮집회의 안 하는 여자 등 다른 이슈에 간심을 가지는게 낳을듯요
0
3
불쌍한 술패랭이꽃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불쌍한 술패랭이꽃]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불쌍한 술패랭이꽃
노잼..ㅠㅠ
2
0
글쓴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글쓴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불쌍한 술패랭이꽃
ㅋㅋ 이런식으로 쓸꺼였으면 글쓴이가 알려준거로 했어야죠
0
0
질긴 산수유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질긴 산수유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와 이건 전혀 몰랐네요
평소 맞춤법에 관심이 많습니다(그러면서도 찾아보지는 않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평소 맞춤법에 관심이 많습니다(그러면서도 찾아보지는 않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0
0
무례한 꼭두서니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무례한 꼭두서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추천을 누를수밖에없네요
0
0
유능한 삼지구엽초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유능한 삼지구엽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또 배워갑니다.
0
0
다부진 물레나물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다부진 물레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꿀이네요 하나 얻어가고 추천드립니다
0
0
깨끗한 보풀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깨끗한 보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사소하지만 중요한 것들 배워갑니다^_^
0
0
뛰어난 가락지나물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뛰어난 가락지나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거 카톡할때 헷갈리던데 알게 됐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0
0
찌질한 나도밤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찌질한 나도밤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원따봉드립니다
0
0
난감한 누리장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난감한 누리장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 전 사람들이 다 알면서 저렇게 쓰는줄 알고 있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말하면서는 저렇게 말하잖아요 ㅠㅜ 예외로 맞춤법에 포함됐으면..
1
0
깜찍한 나도송이풀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깜찍한 나도송이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어쩐지 쓰면서도 뭔가 이상했었는데.. 감사합니다!!
0
0
아픈 백당나무
내용 클릭 후 복사하세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아픈 백당나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걍 타자치기 귀찮아서 저렇게쓰는건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