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전형◇(20배수 -- 400명)
2017년 하반기 기준으로 IT 직군은 20명 뽑았습니다. 서류에서 20배를 뽑았습니다. 합격자 기준으로 대략 IT 서류는 정보처리기사(10) + 토익850(토스6 or 오픽 IM3)(100) + 한국사(5) 정도가 안정권이며 시간 조금 더 투자하셔서 한국어 능력시험(5)까지 하시면 무난하게 통과 됩니다.
◇NCS 직무능력 검사◇(4배수 -- 400명 중 80명 합격)
NCS 직무능력 검사는 대기업 인적성 시험과는 다르게 영역별 구분이 되어 있지 않고, 뒤죽박죽 섞여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문제를 풀고, 어떤 문제를 제외할지 구분하는 눈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시험장에서도 풀 수 있는 문제를 선별적으로 풀었습니다. 50문제 중에 37문제 정도 풀었습니다. 확실한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것만 체크 하였습니다.
◇1차 직무 면접◇ (2배수 -- 80명 중 40명 합격)
3(지원자) : 4(면접관) 형식으로 진행 됩니다. 1분 자기소개와 마무리 말(30초) 기회가 주어지며, 한 사람당 4~5개의 질문을 합니다. 이번에 블라인드 채용이 대세가 되어 이름을 말하지 못하고, 방에 들어가기 전에 번호를 부여합니다. ( ex- 안녕하세요. 143번 지원자 입니다. )
일반적으로 한전 1차 직무 면접은 '기사' 시험을 기준으로 공부 합니다. IT 직군의 경우는 정보처리기사를 기준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또한 중요한 것이 자기소개서에서 작성한 내용을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게 숙지하고 가야합니다. 또한 교육 사항에 관련된 사항을 체크 해야 합니다.
전공 관련 내용 1문제(스크린 문제) + 자기소개서 내용or 1분 자기소개 내용 정도의 가이드라인을 잡고 준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드시 자신의 경험과 그것을 한전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적용할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전공 및 자소서 관련 질문은 모두 한전과 연관지어 물어보았습니다.( ex - 자소서에 휴대폰 APP을 개발한 경험을 적었음 ---> 질문 : 휴대폰 APP을 개발 하셨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개발한 것이 한전 APP 운영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
제가 면접을 보았을 때는 전공 관련 문제는 없었습니다. 1분 자기 소개에서 나온 키워드와 자기 소개서 위주로 질문을 하였습니다.
◇2차 경영진 면접◇ (1배수 -- 40명 중 20명 합격)
1(지원자) : 4(면접관) 15분 진행
IT 직무는 사람이 적어서 하나의 방에서 40명이 모두 면접을 진행합니다. 특정한 유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어떤 지원자는 인성 위주의 질문을 받았으여, 저는 경험 및 자소서 관련 내용 질문을 받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에 관련된 질문을 3문제 이상 받았습니다.
- 자소서 1번 항목 관련된 경험을 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고, 그 경험을 한전에서 적용할 것인지?
- 인공지능 때문에 일자리가 많이 줄어 든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 한국의 4차 산업혁명의 진행 정도와 앞으로의 방향은?
IT직군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어서 다음 한전 IT 직군에 도전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 남깁니다.
질문을 남겨 주시면 답해 드리겠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