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글을 읽다가 작년에 취업준비를 하면서 정보가 부족해서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생각나서 급하게 글 하나 남깁니다.
저는 작년 하반기에 LG전자 한국영업본부에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1차 면접
1차 면접에는 사전 PT 발표와 즉석 PT 발표 2가지가 있습니다.
사전 PT 발표는 과제를 받고 그걸 발표하는 것인데 "LG 베스트샵 방문 후에 개선점을 생각해보시오."와 같은 과제에 대해 PPT를 만들어서 5분 발표 후 이에 대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즉석 PT 발표는 5페이지 정도의 시나리오를 주고 이에 대하여 마케팅 전략을 작성하여 발표 후 질문을 받게 됩니다. 17년 하반기에는 결혼 건수 추이, 스포츠 이벤트 날짜, TV 시장 라인업별 수요 등의자료와 함께 LG전자가 TV 시장에서 프리미엄 라인과 보급형 라인 중 어디를 중점적으로 해야 할지와 이에 대하여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라는 형식이었습니다.
2. 2차 면접(팀프 + 인성 + 영어)
2차 면접은 1박2일간 진행되는데 팀프로젝트 + 인성면접 + 영어면접 3가지가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는 현직자를 포함하여 5~6인이 1조로 구성되고, LG전자의 시그니처 제품을 선택 후 판매활성화 방안 마련과 같은 과제를 줍니다. 현직자는 팀프 진행에 있어서 조금의 팁과 함께 태도를 관찰하였었습니다.
팀 프로젝트에 있어서는 역시 팀워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절대 경쟁 X)
대학다닐 때 팀프로젝트를 해보았다면 어려운 수준은 아닙니다.
인성면접은 면접이 끝난 후 같이 면접을 본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면접관마다 면접 스타일이 달랐습니다.
저는 압박면접을 받았는데 같이 면접을 본 사람 중에는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면접이 진행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은 길가에 술에 취해서 쓰러진 여자를 발견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취준생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당신의 매력은?, 지금부터 반말로 대답해보세요 등과 같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영어면접에는 외국인 1명과 한국인 직원 1명이 들어오고 그들과 일상적인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데 저에게 휴대폰의 기능 중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물어봤습니다.
3. 3차 면접(임원 면접)
3차는 3명의 임원과 면접을 보게 됩니다. 1분 자기소개(외운 것 x), 해외영업 가능한지, 자신을 동물에 비유했을 때 어떤 동물인가?, 자신의 단점 등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이상이고, LG전자는 문과가 지원할 수 있는 곳이 아시다시피 영업관리만 있습니다. 한국영업본부에도 인사 등 스태프 부서가 당연히 존재하지만 스태프 부서를 하기 위해서는 영업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되기 때문에 신입사원 채용은 영업관리만 하고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LG전자 중국법인이 한국영업본부 산하에 들어오게 되어, 중국어에 능통하신 분들에게는 또 한번의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많은 후배님들을 LG에서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면서 이만 줄입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