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3학년2학기를 다니고 있고 2학년 말 부터 대학원을 생각해 온 학부생입니다.
대준위나 각 대학교 대학원입학공지 등 정말 많이 찾아봤지만 제게 지금 필요한 건 저와 비슷한 환경에 계셨던 선배님의 정보와 의견이라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같은과 선배님을 찾아 여쭤보고싶지만 대학원을 많이 안가는 과라 그런지 주변에 같은 상황을 겪으신 분을 알 방법이 없네요 ㅠㅠ 간절히 질문 드립니다...! 꼭 저와 똑같은 상황을 겪지 않으셨더라도 말씀해주실 게 있다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제 상황은
성적: 학과에서 10%안, 4.1점대
연구계획: 하고싶은 분야는 뚜렷합니다
학부연구생 경험(지속)
저는 서울대,카이스트,유니스트 대학원을 생각하고 준비를 해보려고 하고있었는데 문과쪽이라 부산대에서 어느정도를 해야 합격할 수 있는지, 컨택은 그래서 하는건지 마는것인지 한다면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 아직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특히나 학과에서 3~4등 안에 들지 않으면 서류탈락이라는 말이 많아서 대형과라 석차가 좋긴힘들지만 아무래도 많이 모자란거 같아 지금 안될일을 노력하고 있는건지 의문이 듭니다...
이 와중에 학부연구생으로 일하고 있던 랩실의 교수님께서 박사과정까지 키워보고싶다며 제안을 해주셨습니다. 정말 보기드문 인품의 올곧고 좋으신 교수님이고 제가 생각하던 연구분야와도 거의일치하기 때문에 좋은기회임을 알고있습니다. 타대생으로서 대학원에 진학한다면 교수님과 랩실특징에 대해 이렇게 맞기 힘들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 교수님께서도 평소에 말씀하셨는데) 부산대학생으로서 부산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것이 진로에 큰 매리트가 되지 못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있는 과에 한한 얘기이고,부산대학 좋아하고, 자격지심이나 비하가 절대절대 아니라 저희 과의 대학원생님들도 보통 부산대가 아닌 다른 출신대학 분들이 많으셔서 평소에 아, 대학원은 올라가야 하는구나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상위대학원으로의 진학이 불가능한 성적이라면 깔끔히 포기하고 교수님의 제안을 감사히 받아 들여야 할 것같고, 하지만 상위대학원으로의 진학이 욕심나는건 아직 맞습니다.
그래서,
1. 부산대학교 학생으로서 졸업시 어느정도의 성적, 석차로 졸업해야 합격을 고려해 볼 수 있는지 (카이스트, 서울대와 같은 타대) (문과대학원 진학해보신 선배님들의 의견이 정말 절실합니다 ㅠㅠ, 일반대학원이요! 풀타임 석사박사...!)
2. 그 외에 당락을 좌우하는 요소 (GRE,GMAT,컨택 등)
3. 그 외 현실적 조언 (이 성적으론 안된다!...와 같은)
중에 말씀해 주신다면 정말 ㅠㅠ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