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후기

a메치 금공 궁금하신거 답변해드립니다.

론도2017.01.19 21:27조회 수 3627추천 수 5댓글 49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저는 작년 a메치 금공 합격해서 연수를 받고 있는 부대 졸업생입니다. 다른 입사동기들은 모교로 돌아가 설명회도 하던데 저는 서울에 있기도 하고 또 저희 공사 합격생이 저밖에 없어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후기를 올릴까 하다가 그냥 궁금한거 물어보시면 답변해드리는게 효율적인거 같아 후기는 따로 안남길게요.
    • 글자 크기
생물,바이오,식품관련 업무 전망 (by 안성탕면) . (by sssssdafaf)

댓글 달기

  • 예보신가요?
  • @quickmove
    론도글쓴이
    2017.1.19 21:31
    네 예보입니다ㅎ
  • @론도
    쪽지확인 부탁드립니다!!ㅎㅎㅎ
  • 필기시험은 어떻게 얼마나 준비하셨나요? 현재 김판기 이론 강의 수강 중인데 기타 인강 추천해주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네?????
    론도글쓴이
    2017.1.19 21:43
    저는 경영직렬이라 경제는 잘모르지만 동기들의 말을 들어 보면 예보 경제가 쉬운 편이라 다 맞출 생각하고 풀어야 한다더군요. 아마 회계사 1차 혹은 그보다 좀더 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제 직렬중 상당수는 행시 준비생이었구요. 올핸 계량이 안나왔다고 들었습니다.
  • @론도
    감사합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 필기시험 준비방법과 기간이 궁금합니다!!
    관련 대외활동을 많이 하셨는지, 필요자격증도 궁금합니다!ㅠㅠㅠ
  • @kakakaka11
    론도글쓴이
    2017.1.19 21:47
    필기는 한 8개월 회계사 인강들으며 준비했구요. 독서실 다녔습니다. 계산기를 못들고 들어가니깐 큰 개념위주로 반복하시면 효과적일거 같네요. 대외활동은 금융논문공모전 수상경력있구요. 자격증은 따로 없습니다. 다만 경영직렬중 상당수가 회계사 자격증 보유자들입니다.
  • 론도글쓴이
    2017.1.20 01:24
    아 빠뜨렸는데 교환학생도 다녀왔습니다.
  • 2017.1.19 21:59
    혹시 학점과 토익 성적은 어떠신가요?
    Ncs대비와 면접 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 @리콩
    론도글쓴이
    2017.1.19 22:15
    학점 3.7이구요. 토익은 점수적는란 없습니다. ncs는 한번도 안봤습니다. 제 개인적은 생각으로 금공 필기에서 ncs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될 듯합니다. 어차피 배점이 낮고 시간도 굉장히 부족하기 때문에 ncs에서 비교우위를 점하는건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그시간에 전공공부를 더 충실히 하는게 필기합격에 지름길이라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 면접은 크게 3가지 요소입니다. 첫째 자세와 태도. 예를 들어 말을 더듬는 다던지 아니면 눈을 깜빡인다던지 하는것들이죠. 이건 스터디에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내용적으로 공사 업무와 현안, 경제 사안들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이와 같은 것들은 공사자료실, 경제신문 등을 통해 숙지하고 해당 내용이 나올 경우 나는 어떤 논리로 대답할것인가 생각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이 운입니다. 운도 면접에서 정말 큰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내가 통제 할 수 없는 영역이기에 답은 시행횟수를 늘리는것 외엔 없습니다. 저는 상반기에 캠코 1차 주금공 최종, 그것도 예비합격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땐 정말 힘들었는데 그래도 포기않고 계속 노력하다보니 정말 운좋게 예보에 입사했습니다. 그러므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것이 운에 대한 해결책이 될듯 합니다.
  • @론도
    2017.1.20 18:47
    짧은 질문에 이렇게 긴 답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하여 꼭 선배님처럼 멋진 직장인이 되겠습니다. 이르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상반기 이후의 목표 방향이 궁금합니다..!!
    (오직 예보만을 목표로 삼았는지)
  • @시그마
    론도글쓴이
    2017.1.19 22:48
    주금공 최종이 9월초에 났는데 불합격 통보받은 후 주금공 다음공채까지 놀바에 a메치나 해보자는 생각으로 준비했습니다. 정하는 과정에서 고급회계안나오고 논술 풀만하고 영어면접 없는 곳 하니까 예보만 남아서 지원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비상경출신 금공 준비자입니다 보통 에이매치는 2차수준으로 해야한다고 하는데 회계사 인강으로 커버가 되나요?? 재무회계 끝나고 이제 재무관리 해야하는데 회계 휘발성 때문에 미칠거같네요ㅠㅠ 주위에 물어볼사람도 없이 혼자하니 잘하고 있는건지도 종종 의문이 듭니다... 공부법이나 팁 같은거 있으시면 한말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악동래퍼
    론도글쓴이
    2017.1.19 23:28
    예보는 절대 2차수준 아니구요. 체감적으로 1차보다도 쉽거나 비슷한 정도입니다. 다만 약술이랑 주관식문제가 나오고 재무회계.재무관리 전범위에 걸쳐 나옵니다.(예를들어 재무회계 판매후리스, 재무관리ALM) 범위는 넓으나 난이도는 안높으니까 계속 반복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같아요. 다른 에이메치 특히 금감원은 확실히 2차 수준이구요 진짜 회계사 아니면 발도 못붙일정도라고 하더군요. 논술도 정말 어렵구요. 한은은 경제 직렬자들이 메인이라고 들어서 경영직렬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 @론도
    답변 감사합니다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제가 가고하자는 기업이 객관식이 아니라 약술이나 주관식으로 츨제가 되는데 이를 대비하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묻고 싶습니다 ㅜㅜ 객관식은 문제 계속 풀면서 유형을 익히면 되는데 약술이나 논술은 너무힘들어서요 경영은 범위도 방대한데 전부 글로 쓰면서 연습하는게 맞을까요?? 경제쪽 분들은 행시 인강들으면서 연습하시던데 경영은 정보도 없고 뭘 참고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2차까지 준비해야한다고 물은게 주관식 문제 대비에 적합한가였습니다
    서울은 눈도 오고 춥다는데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 @악동래퍼
    론도글쓴이
    2017.1.20 11:00
    말씀하시는 곳이 어디인지는 모르겠으나 예보는 1차 수준의 문제가 주관식으로 나올뿐이었습니다. 약술은 중요개념에 대한게 나왔는데 예를들면 듀레이션의 특성에 대해 약술하시오. 이런문제들이죠. 이런건 공부하다보면 숙지할수 있는 부분이니까 약술문제가 나온다고 하면 이런 중요개념들은 당연히 암기하고 들어가셔야겠죠.
  • 학점 낮아도 합격하신 분들도 계세요?? 저같은경우 글쓴이님보다 더 낮은편인데 토익점수 적는 칸이없으면 그냥 분쇄당할려나요.. ㅠㅠ
  • @곱등이
    론도글쓴이
    2017.1.20 00:09
    동기들 학점은 물어보지 않았는데 아마 큰 상관없을듯합니다. 왜냐하면 총 학점 적는 란이 없기 때문입니다. 총학점이 아니라 직무관련 과목 이수여부와 해당과목의 학점을 적으라고 합니다. 이건 ncs도입되고 많은 공기업의 공통된 추세로써 캠코와 주금공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중요한건 총학점이 아니라 직무연관과목의 이수갯수와 해당과목의 학점입니다. 저는 경제학 부전공이라 경영(금융 및 재무) 7과목 경제 7과목 각각 제일 성적 좋은걸로 냈습니다.
  • 론도글쓴이
    2017.1.20 00:16
    첨언을 드리자면 우리학교 경영대학 수업중 리스크관리론이라는 수업이 있습니다. 어려운 과목이긴한데 금공 준비하시는 분들은 듣기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수업내용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자소서에 경험으로 쓰기 매우 좋기 때문입니다. 금융공기업들은 기본적으로 민간분야를 감시감독하는 업무를 어느정도 갖고 있기 때문에 해당과목을 이용해 말을 이어가기 좋습니다. 물론 위에 말했듯 직무연관과목으로 제출할 수도 있구요.
  • 안녕하세요. 혹시 비A매치 금공도 같이 준비하셨나요? 캠코나 주금공,신보,기보 수준의 금융공기업 입사는 경영직렬의 경우 어느정도 수준으로 준비해야될지 궁금합니다
  • @억울한 시금치
    론도글쓴이
    2017.1.20 00:26
    앞선 댓글에도 말씀드렸듯 캠코랑 주금공 준비했습니다. 캠코는 필기시험이 회계사 시험과 비교하기 민망할정도로 쉽구요. 특이한점은 한국사를 같이 치고 일반경영 문제가 많이 나온다는 점입니다. 거의 재무회계.재무관리.일반경영이 동일한 비율일 정도? 하지만 필기가 쉬운 만큼 면접이 힘듭니다.
    주금공은 거의 에이메치 수준으로 어렵습니다. 특히 재무관리에서 채권관련 파트는 무조건 나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문제수가 4개밖에 안되고 다 약술형이며 논술문제가 큰배점을 차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금공 면접은 전공지식을 물어보는게 특징입니다.(미국형옵션의 가치평가 방법에 대해 말하라가 제 전공질문이었습니다.)
  • @론도
    캠코 면접을 보셨다면, 어떤 내용인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실수 있을까요?
    그리고, 기보나 신보는 캠코 주금공보다도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회사인가요?
  • @억울한 시금치
    론도글쓴이
    2017.1.20 00:38
    캠코 면접은 1박2일에 걸쳐 캠코 연수원에서 진행됩니다. 1박2일 동안 pt, 실무진 면접, 토론면접, 레크리에이션, 선배와의 대화 이렇게 5가지 면접을 봤구요. 이중 실무진 심층면접과 pt면접이 가장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기보나 신보는 제가 하고 싶은 일과 너무 거리가 멀어 한번도 준비한 적이 없어 뭐라 말씀드릴수가 없네요. 근데 에이메치와 다른 날에 치는걸 봤을때 캠코.주금공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네요.
  • 현재 CPA 초시 준비생입니다
    아직 합격은 못 했지만 합격 하면 자격증 받고 A매치 칠 생각인데
    혹시 CPA우대가 있나요??

    그리고 CPA 합격 못 하면 그 공백만큼 불이익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 제가 가진 스펙은 토익 900후반 밖에 없고 학점도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CPA 떨어지면 걱정이 많이 되네요
  • @황송한 소리쟁이
    론도글쓴이
    2017.1.20 10:03
    글쎄요. cpa의 비율이 높긴한데 그게 cpa라서 뽑혔다기 보단 비cpa가 cpa와 필기시험에서 대등하게 점수를 얻기 힘들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만약 필기시험에서 어느 정도 자신이 있으면 굳이 cpa를 따고 금공을 응시할필요는 없을거 같구요. 또 cpa를 금공만을 위해 따기엔 cpa가 너무 어려운 시험이기도 하구요. 참고로 저희 기수 경영직렬 중 cpa비율은 대략 70%정도입니다. 저는 비 cpa이구요. 아 그리고 cpa라도 금공 떨어지는 사람 꽤됩니다. 즉 cpa가 금공입사에 프리패스는 아니라는 거죠.
  • @론도
    결국 뽑고나니 cpa였다 이 말씀이시네요..ㅋㅋㅋ
    일단은 cpa 집중해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캠코를 너무나 가고 싶은데요!!
    1. 필기시험은 위 댓글에 쉽다고 쓰셨는데 기간을 얼마정도 잡는게 좋을까요?(재무보다 일반경영쪽에서 많이 나오신다고 그러셨는데 경영쪽에 비중을 더 많이두고 공부해야할까요?)
    2. 전공공부하고나서 ncs를 하는게 더 낫나요?
    3. 토익 적는 란이 없으면 굳이 점수를 더 안올려도 되는건가요?
    4. 직무관련 과목 학점은 약 어느정도 끌어올려야 경쟁력 있나요!!
    질문이 많네요 ㅜㅠ감사합니다
  • @kakakaka11
    론도글쓴이
    2017.1.20 10:25
    1. 시간이 좀 지나서 기억은 안나지만 재무.회계.일반경영 비율이 거의 동일했던거 같구요. 기간은 저는 한 5개월하고 필기 붙었는데 이건 사람마다 달라서 얼마해야 붙는다고 말씀드리기 힘드네요.
    2. ncs는 그냥 거의 신경쓰지마세요. 전공이 많이 중요합니다.
    3. 금공중 에이메치 몇몇곳이 토익쓰는란이 있다고 하는데 캠코는 쓰는란이 없으니 필요없을겁니다.
  • 막연하게 공기업 준비를 하고 있는 경영학과 복학생입니다
    심화전공과 부전공을 고민하고 있는데 심화전공이 더 유리할까요?? 부전공은 심리쪽입니다...
  • @하피포포
    론도글쓴이
    2017.1.20 15:47
    저는 부전공이 경제입니다만 딱히 어떤 부전공이 유리하다기보단 중요한건 직무관련 경험과 필기성적인거 같습니다... 물론 부전공을 경제를 하다보면 경제 과목을 듣게 되니까 직무연관과목으로 제출할때 유리하겠죠.
  • 그럼 일반경영학도 준비하신건가여??
  • @부대평범남
    론도글쓴이
    2017.1.20 16:08
    네 준비했습니다. 예보에서 2.3문제쯤 나왔던거 같습니다.
  • 그럼 금융논술도 있었나요?(예보) 있었다먼 어떻게 준비하셨는지
  • @부대평범남
    론도글쓴이
    2017.1.20 20:58
    있었습니다. 근데 예보 논술 같은 경우 다른 금공의 논술과는 다르게 큰 문제를 하나 내고 이 문제에 여러 소문제가 달리는 일종의 회계사 2차 유형의 문제라 따로 글을 쓸 필요는 없었습니다. 구체적인 문제 유형은 공준모 같은 카페 문제 복원을 보시면 될 듯하네요. 이와 같은 예보의 문제 출제 스타일이 a메치에서 예보선택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주금공, 캠코 면접까지 가셨으면 예보 필기준비하시기 전부터 전공필기 공부 하셨을거같은데, 그 기간까지 합치면 총 필기공부기간이 얼마정도되시나요~~??? 그 기간까지 다 합쳐서 8개월이신건가요~~~??? 학교다닐때 따로 cpa준비하신적 없으신가요~~~???
    저는 전공수업만 듣고 cpa공부한적이없어서 걱정입니다 ㅠㅠㅠ
    전공수업만듣고 cpa공부한적없는 학생이 필기시험 대비하려면 공부기간은 대략 어느정도잡아야되나요ㅠㅠ

  • @다잘할수있다
    론도글쓴이
    2017.1.21 13:39
    앞 댓글에도 말씀드렸듯 총 필기공부기간은 8개월입니다. 캠코는 5개월정도, 주금공은 6개월정도 공부하고 붙었고 예보는 8개월 공부하고 붙었습니다.cpa는 공부한적이 없는데 제 전공이 금융공학이라 재무관리를 공부하는데 큰 문제가 없어 거의 모든 공부기간을 재무회계에 투자했습니다. 제가 지원한 3곳의 금공 모두 회계사 1차문제들을 풀 수 있으면 통과할 수 있을만한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다만 그 정도까지 실력을 쌓는데 저는 8개월이 걸렸는데 다른분들은 어느정도 걸릴지 말씀드리기 어렵네요.
  • 면접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인성이랑 pt같은 면접이요. 필기합격하고 하셨나요?
  • @이상과현실
    론도글쓴이
    2017.1.22 10:08
    면접준비는 3번 공사 면접 지원할 동안 한번 스터디했구요. 준비는 필기시험 끝나고부터 했습니다. 딱히 pt대비 무언가를 한건 아니구요. 경제신문은 매일 읽고 필기시험치고나서 공사 홈페이지 들어가서 중요이슈 체크하고 공사 발간물 읽고 하는 정도죠. 이런걸 바탕으로 문제를 예상하고 그 문제의 대답을 스스로 만는것이 제일 중요하고 개인의 역량에 달려있죠. 하지만 이렇게 준비해도 그 문제가 안나오면 말짱 도루묵이니 운이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
  • 동기중에 비상경계이신 분도 있나요??

  • @적나라한 편백
    론도글쓴이
    2017.1.23 07:41
    경제.경영직렬중 없습니다.
  • 론도글쓴이
    2017.2.5 09:25
    착각했는데 경제.경영직렬중 자연대생 한명있습니다.
  • 1. 한국거래소를 따로 준비해보실 생각은 없으셨는지와 그 이유에 대해 궁금합니다.
    2. 금공 경영 직럴 관련 정보는 어떻게 구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시그마
    론도글쓴이
    2017.1.23 14:59
    1. 거래소는 면접수가 너무 많고 논술도 어려워서 a메치 중 예보 선택했습니다.
    2. 따로 구한 방법은 없고 공준모 같은 공기업 까페를 이용했습니다.
  • @론도
    귀찮으실텐데 이렇게 번번이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
  • frm이나 cfa 자격증 취득하는거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싶습니다!. 1학년인데 cpa 끝까지 할 생각은없고.. 1차 합격을 목표로 공부하는게 더 효율적인지 궁금합니다 ㅠ
  • @유럽파
    글쓴이는 아니지만, 지나가다가 쓰고 갑니다.

    국제FRM이나 CFA3level 모두 좋은 자격증이긴 한데, A매치 금공에 도움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가점을 주는 기관이 있을 순 있는데, 내부에서도 크게 유의미한 자격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격증으로 어필하고 싶다면 CPA, 변호사 정도는 되어야 하는데, 이런 자격증들도 너무 흔해서...
    큰 메리트는 되지 못합니다. CPA나 변호사들이 합격자 중에 많은 것은 그 사람들이 필기시험을 잘쳐서이지
    CPA나 변호사가 있어서가 아닙니다.

    어차피 CPA 끝까지 하실 생각 없으시다면, 세법이나 원가회계 등 금공과 무관한 과목에 시간낭비 하지 마시고
    처음부터 금공 경영직렬에 맞춰서 준비하시는 게 더 효율적일겁니다.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취업 취업진로상담 이용규칙(2014/06/06 최종 업데이트)1 빗자루 2014.06.06
1927 고시 외무영사직2 햄버거치킨 2017.02.01
1926 취업질문 이제 4학년되는데 고민입니다6 쓰러스트 2017.01.31
1925 취업질문 공기업 잘아시는분 계신가요?10 섹시한 미국실새삼 2017.01.31
1924 취업질문 서울 LH 청년전세임대주택 질문 혹은 월세/전세사시는 분 마이피누얍 2017.01.30
1923 취업질문 kai 잘아시는분 있나요??17 매콤한쭈꾸미 2017.01.27
1922 취업질문 -7 eeeeeee 2017.01.24
1921 취업질문 공대생의 복수전공3 꺄루투스 2017.01.24
1920 취업질문 이제 대학교 3학년 올라가는 새내기입니다7 못생긴 참죽나무 2017.01.24
1919 취업후기 a메치 금공 궁금하신거 답변해드립니다.(2)13 론도 2017.01.24
1918 취업 생물,바이오,식품관련 업무 전망3 안성탕면 2017.01.20
취업후기 a메치 금공 궁금하신거 답변해드립니다.49 론도 2017.01.19
1916 취업질문 .5 sssssdafaf 2017.01.19
1915 취업질문 공백기가 엄청 긴 10학번입니다. 취업 가능할까요8 하체가튼실 2017.01.19
1914 전문대학원 전문대학원 석사밟고 박사 진학6 베뉴 2017.01.16
1913 취업 5학년 해야할 것 같은데 취업할 때 페널티 있나요?!23 로덴 2017.01.12
1912 취업질문 취업선배님들 무지한 저에게 도움 한 푼 한 푼 주시옵소소,,,,7 홓홓홓 2017.01.11
1911 취업질문 공기업 관련 진로에 대해서 도움을 얻고자 합니다.4 산소같은너 2017.01.10
1910 취업 9급 일반 행정직준비3 Complicated 2017.01.08
1909 취업후기 이건2 푸우름 2017.01.08
1908 유학 안녕하세요~ 외국계 기업 취업 관련 정보 공유하려고 합니다~3 Uh12 2017.01.08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