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강사에 대한 글 (알아야 당하지 않는다)

세련된 정영엉겅퀴2019.01.17 01:33조회 수 21898추천 수 34댓글 37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전 학교를 마치고 교육의 길을 걷고 있는 4년차 학원업계 종사자입니다.

눈팅만 늘 하다가 자유홍보에 있는 어떤 한 학원의 강사 구인 글을 보고 제가 겪었던 경험들과 느낀 점들이 생각났고 후배님들께 이것저것 알려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쓰게 됬네요.

전업으로 전임을 한다거나 파트 강사거나 상관없이 강사를 희망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작성했습니다.

 

■ 경력? 신입?

대부분 원장들은 직무나 관련 경력을 가장 많이보고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누구나 처음은 있기에 경력이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처음이라고 의심을 하거나 조언이라고 가르치려고 하면 그런 학원은 피하세요.

근무하게되면 사사건건 내정간섭을 하려고 할겁니다. 정말 최악이죠.

리더의 자질은 자기 사람을 믿음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인데 어떻게 이런 사람들이 사업장의 대표이고 누가 누구를 가르치겠다는 것인지 가끔식 제가 봐도 웃기고 신기할 때가 있습니다.

 

시범강의?

시강은 원장의 성향의 따라서 다르지만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시강은 내가 당신을 채용하기 전에 당신이 수업을 어떻게 하는지 봐야겠다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됩니다.

면접에서 시강을 요구할 때 거기에 대한 팁을 드리면,

1. 가급적 수업 주제(내용)는 본인이 가장 자신있는 걸로 정하세요. 

2. 시간을 가급적 10분이내로 준비하세요. (시간이 금)

만약 20분이나 30분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번 부탁하는 정신 나간 원장들도 있습니다.

시강 수업을 길게 요구한다면, 시간을 10분이내로 하겠다고 정중하게 말하세요.

최대 10분이면 강사 수업스타일을 개략적으로 파악하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그 이상을 요구하는 것은 오히려 실례고 사람을 보는 눈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호의를 권리라 생각하는 쓰레기 같은 마인드를 가진 원장들이 너무 많아요. 

면접자의 정중한 부탁을 거부한다면 다른 곳을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 급여?

급여는 중요하고 누구나 근무에 대한 정당한 임금을 받을 권리가 있지만 모르면 후려치기 당하는 거에요.

급여제는 전임 기준에서 월급/비율로 나뉩니다. 파트 강사는 월급/시급으로 많이 합니다.

월급제는 고정 급여입니다. 시험기간에는 추가 수당을 주는 학원도 있긴 한데, 그런 곳이 많지 않습니다.

비율제는 나눠 먹기입니다. 자기가 맡고 있는 원생 수에 따라 총 교육비에서 정한 비율에 따라 급여를 받습니다.

보통 비율제는 강사:학원 기준으로 6:4 5:5 4:6 이 많습니다. 본인의 실적과 인지도에 따라 본인의 몫은 커지겠죠.

ex) <단과학원 기준> 중등교육비 15만원 고등교육비 25만원, 지도하는 학생이 중15명 / 고5명에 5:5 비율이라면 

본인의 급여 : (15x15) + (25x5) = 350x0.5 = 175만원  (3.3% 원천징수는 무시)

만약 월급/비율제의 선택지가 있다면 면접에서 당장 정할 필요는 없고 채용이 될 때 정하세요.

(※ 비율제를 하는 곳은 많지 않아요.)

이때 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수업을 얼마나 맡아야 하는지 맡아야 할 학생 수와 근무일은 얼마나 되는지 잘 파악하고 어느 것이 유리할지 신중히 생각후 판단하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는 급여제의 각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월급제 장단점]

1. 강사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면이 있다.

2. 학생들에게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

3. 실적의 압박에서 조금 벗어날 수 있다.

 

1. 급여의 한계가 있다

2. 추가수당이 없으므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비율제 장단점]

1. 고과가 반영되므로 수업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 가능하다.

2. 본인의 수업의 인지도가 높으면 같은 근무 시간이라도 급여가 훨씬 많다.

 

1 .강사 입장에서는 안정직이지 못한 면이 있다.

2. 학생과 학부모를 항상 의식하고 신경써야 한다.

3. 원장의 터치가 많이 심해질 수 있다.

 

■ 상담과 기타 업무?

강사는 수업을 책임지고 맡는 사람이지, 학부모나 자녀의 하소연을 들어주는 직업이 아닙니다.

물론 과목 수업에 직접 관련된 상담이라면 이해가 되지만 보통 그렇지가 않죠.

업무에 상담이 있다는 것은 거기에 따르는 잡무도 당연히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게 생각보다 스트레스도 많이받고 차라리 시작을 하지 않는게 맞아요.

강사는 강사로서 본인 수업 연구, 오로지 내 수업에 대한 임무와 책임이 있을 뿐,

상담은 원장 본인이 하거나 아니면 상담전문 데스크 선생님을 쓰면 될 일인데 인건비 때문에 그런 곳이 많지 않죠.

상담이나 기타 잡무(청소, 문서 작성, 등등)가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휴무?

교육 서비스업이라 휴가를 주는 학원은 많지 않습니다. 휴가를 많이주면 일단 학부모들이 좋아하지 않아요.

이걸 원장들이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가급적 주지 않으려 하는거라 보면 됩니다.

저도 여러 학원에서 근무를 해봤지만 회사처럼 월차나 연차와 같은 휴가를 별도로 주는 곳은 없었어요.

대신에 애들 방학에 맞춰서 휴가를 주는 학원은 꽤 있습니다. 강사도 사람이니 쉴땐 쉬어야겠죠.

 

■ 여가?

업계 특성상 무엇이든 애들에게 맞춰지기 때문에 출퇴근 시간이 늦어서

황금시간대에 여가 생활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회사와 다르게 일찍 출근을 하지 않으니 상대적으로 오전과 이른 오후에는 여유가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파트라면 여가 시간을 낼 수 있다는 매력이 있지만 전임은 정말 쉽지 않아요.

그리고 어떤 학원이든 시험기간이 되면 무조건 스케쥴이 빡빡해지기 시작합니다.

시험 보강이 생겨서 추가 수업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여가생활이 조금 힘들어 집니다. 

 

■ 강사자격?

3학년부터 가능해요. 교육청에 강사 등록을 해야하기 때문에 자격이 있어야 등록이 됩니다. (법이 그럼)

강사 자격 요건은 80점 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고, 이때가 아무리 빨라도 3학년이니 3학년이라 말한거에요.

아무래도 취준/전공 공부로 인해서 상대적으로 바쁘니까 졸업자나 휴학생을 조금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전임강사는 전업으로 하는 학원 소속 강사니깐 아무래도 졸업자들을 선호하게 되고

파트는 전업이 아니기 때문에 학원에서도 재학생을 찾기도 하고 재학생들도 대부분 파트를 찾게 되죠.

 

■ 가장 중요한 것

1. 허위사실과 거짓말.

급여를 예로 보자면 공고에 올라온 급여액와 면접에서 금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입이라서/고등부 경력이 없어서/수습기간이라서 등등 언급되지 않은 얘기를 하면서 급여 흥정을 합니다.

본인이 한 말 지키지도 못할거면서 시장 물건 가격 깎듯이 후려치려고 하는 미친 원장들이 많기 때문에 이 바닥이 절대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거에요.

최소 급여액 얼마 최대 급여액 얼마 보장하겠다라는 누구나 현혹될만한 사실에는 주의하세요.

이건 영업 분야에서 자주 쓰는 홍보 전략 중 하나일 뿐입니다.

제가 실제로도 면접가서 겪었던 일이기도 하고, 양아치 마인드를 가진 원장들 꽤 많습니다.

학원도 사업인데 사업자는 남 좋은일 절대 쉽게 안시켜 줍니다. 반드시 뒤에 다른게 있어요.

급여 뿐만 아니라, 월차를 준다고 하면서 휴가와 같은 여러 복지 혜택을 언급한다면 대부분 거짓이 많아요.

수업 시간은 다른 강사들과 연계되어 짜여져 있기 때문에 쉽게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휴가를 안주고 싶은게 아니라 못 주는거라 봐야죠.

자영업하시는 분들이 왜 휴무를 자주 못가지는지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거 같네요.

정리하면 학원장들이 가장 자주 애용하는 거짓말 베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급여

- 근무일&시간

- 복리후생

- "우리 애들은 착하다" (=실제로 착한 애들만 있는게 아닙니다)

  "공부는 못하는데 말은 잘듣는다" (=말 잘 안들을 가능성 90%이상, 잘들었으면 공부를 못할리가 없음)

 

2. 쓸대없이 미사어구가 많은 경우. (=지나치게 말이 많은 경우) 

공고 내용이나 면접에서 불필요한 말이 많다고 느껴진다면 오래 일할 직장은 못됩니다.(경험상)

처음에 보는 면접자한태도 그러는데 과연 근무를 하게 되면 덜 그럴까요?

본인을 신뢰한다면 그럴 수가 없는 행동이죠. 끊임없이 스트레스를 받고 결국에는 그만두게 될겁니다.

말뿐이 아니라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는게 리더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부류들은 늘 말만 앞섰고, 이런 사람들 치고 제대로 된 사람 못봤습니다.

 

이 글은 제가 그 동안의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형학원 지인, 학원장 친구, 수십년 경력의 원장님들과의 얘기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제 글을 믿거나 악덕업자들의 거짓 공고를 믿는 것은 본인의 자유입니다!

 

------- ↓↓ 댓글을 읽고나서 추가한 내용

 

■ 기본매너? (근무중인 사람에 해당)

학원은 회사와 다르게 직급 체계/위계질서가 없는 수평 구조입니다.(물론 첫번째는 원장 나머지는 동등)

현장에서는 원장도 강사에게 반말을 하지 않는게 일반적이고 기본입니다.

방금 알려드린 것처럼 직급이 없기에 각자 서로의 위치를 존중을 하는 것입니다. 

현장에서는 애들이, 더 나아가서는 학부모들이 학원을 지켜보고 있죠.

학원에서 반말을 통한 의사 소통은 대외적으로 득이 될 게 없기 때문이죠.

특히 학생 강사는 아직 어리기도 하고 잘 모르니까 막 대하는 원장들이 너무 많습니다.

나이 어리다고/경력이 짧다고 무시하고 반말하는 원장?

학원이 어떻게 되든지 말든지 오래할 곳이 못되니까 나오세요.

기본을 지키지 않는 사람에겐 똑같이 기본없이 해줘야 해요.

 

그리고 아무리 원장이라도 강사에게 이렇게 저렇게 가르쳐라라고 할 수 없는거에요. (강사의 요청이 아닌 이상)

과목의 교수 방법은 전적으로 담당 강사한태 있는 것이고 책임도 강사가 지는 것입니다.

적어도 그 과목은 누구도 건드릴 수도 없고 해서도 안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하는 비정상적인 원장들이 많아서 안타까울 뿐이네요.

자기가 뽑았으면 최소한 믿고 기다려주는게 기본이 아닐까요?

멀리 보면 그것이 본인들을 위해서도 좋은 것인데 

막말로 개나소나 학원차려서 막장으로 운영하니까 업계가 욕을 먹는겁니다. 자업자득이죠!

 

 

- 댓글을 확인하면서 더 생각나면 추가해서 수정 작성할게요. -

 

제가 필력이 좋지 못해서 읽는데 불편하지 않을까 염려가 되지만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얘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제가 아는 것들은 성실히 답변 해드릴게요.

    • 글자 크기
[레알피누] 파고다 부산대점 할인가능?? (by 어리석은 벼) 학년 언제 바뀌나요? (by 무례한 털쥐손이)

댓글 달기

  • 인강 업계 가려고 열심히 하는 분들 많나요?
  • @즐거운 투구꽃
    글쓴이글쓴이
    2019.1.17 01:54
    인강 강사들은 적어도 수업에 대한 평판이 확실히 검증된 사람들이라 보면 됩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인강 시장은 이미 예전부터 포화 상태라 전망이 밝은 것은 아니라 생각하지만
    본인의 수업 인지도를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하려고 하는 사람은 많죠.
    강사는 프리랜서이기 때문에 몸이 곧 재산이니까요!
  • 1번 ㄹㅇ 지금 알바하고 있는데 개 ㅈ같이 가르치려고 듦
    그리고 원장이 반말하는데 매우 ㅈ같고 여러모로 ㅈ같움
  • @수줍은 떡신갈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1.17 02:03
    업계의 불문율이 근무간 선생들끼리 반말은 하지 않는 것인데... 제대로 인성 터진 분 만나셨네요.
  • @글쓴이
    진짜 ㄹㅇ ㅈ같습니다
    용돈 때문에 어쩔 수 없이하고 있는건데..
    진짜 그 동안 학원 알바 2년 정도 했는데
    제가 다녔던 학원 중에 제일 짜증 납니다ㅠㅜ
  • @수줍은 떡신갈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1.17 02:20
    이직을 고려해보는게 어떠세요? 방학이라 학원에서도 강사 교체가 가장 많을때라.. 지금이 적기일거에요!
  • @글쓴이
    한지 한 달도 안되서 고민이 많네요... 한 해만 하면 되고 파트라서 그냥 눈 딱 감고 일만 하고 나가자... 생각하고 있거든요..ㅜ
  • @수줍은 떡신갈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54
    천천히 다른 곳을 살펴보면서 확정이 되면 그만두는 것도 생각해보세요. 저는 이글을 쓰고 나서 엿같은 원장들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후배님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 우와 성의있는글!!! 나중에 참고할게요
  • @귀여운 차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1.17 02:00
    감사합니다^^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글쓴이
  • @착실한 시금치
    글쓴이글쓴이
    2019.1.17 02:44
    실수를.. 감사합니다^^
  • 흥미있게 읽고갑니다용
  • @청아한 억새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50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 학원에서 파트로 일하고있고 시급으로 월급을 받는데 결석한 학생들(여행 등등의 이유로) 있으면 한두시간 더 일찍 나와서 일대일로 봐주라고 하시는데 너무 스트레스쌓이네요... 이렇게하는 보강은 시급으로 쳐주시지도 않구요..
    수업할때 원장님이 계속 들여다보시면서 수업 잘하나 감시하시는듯한데 며칠전에는 이론수업 다 하고 애들 문제풀이 스스로 시킬때 감독하면서 잠깐 앉아있었다고도 한소리 들었습니다 선생님들한테 반말쓰시구요..
    학원계는 원래 이런걸까요..??
  • @가벼운 둥근잎나팔꽃
    어 씨... 같은 학원인가... 개빡침
  • 좋은 글은 추천입니다!
  • @정겨운 개나리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35
    감사합니다^^
  • 정보글 ㅊㅊ
  • @끌려다니는 복숭아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36
    감사합니다^^
  • 정리글 좋네요 추천드려요
  • @참혹한 백화등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37
    감사합니다^^
  • 진짜 이런글은 왕추에요!! 어느정도 공감을 하는게, 학원원장들 중에서 돈독오른 사람들 많아서...ㅠ
  • @신선한 자주괭이밥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40
    맞아요. 고생은 강사들이 다 하고 뒤에서 훈수나 두면서 받아먹으려는 하는 원장들이 너무 많아요. 늘 말로만 강사들 챙겨주고 싶다고 하지요!
  • 저는 저번 학기 중에 파트로 하다가 관두었는데요
    원장 (아줌마) 아들 수업하는데 짐깐 한마디 했는데
    문벌컥 열고 들어와서는 반말로 저보고 공부 안시키고
    뭐하냐며;;; 소리지르는데
    정말 어이가 없어서 어버버 하고 있었네요 ...;;;
    글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힘쎈 금목서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44
    댓글 보면서 다시 한번 업계에 쓰레기같은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걸 느낍니다. 선을 지키지 않는 원장에게는 그만둔다 생각하고 똑같이 해줘야 합니다. 후배님들은 능력이 충분히 되니까 대우받으면서 일했으면 좋겠어요!
  • 선배님의 상세한 조언 감사합니다. 저도 학원에서 파트로 1년 넘게 근무하면서 3군데를 옮겨 다녔지만 학원마다 반드시 말을 듣지 않는 애들은 존재하고, 원장에 따라 급여 같은 부분이 천차만별인 것 같습니다. 세 번 이직하면서 현재 처음보다 몸값이 3배 넘게 올랐네요 물론 처음 시작이 너무 적었지만요. 불만족스러우시거나 하면 학원을 옮기는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은 엄청 많으니깐요.
  • @서운한 부용
    글쓴이글쓴이
    2019.1.17 14:50
    정확합니다^^ 제가 본문에서 내용을 못적었는데, 후배님들은 충분히 능력이 되니 여러 학원들을 살펴보고 좋은 대우를 해주는 곳에서 근무했으면 좋겠어요. 쓰레기들도 많지만 가치를 제대로 알아보는 사람도 있을거니까요!
  • 선배님 글 잘 읽었습니다

    고등학교때부터 막연히 가르치는게 재밌어서 교직이수도 하고 운이 좋게도 지금까지 알바했던 학원들과 교생실습에서도 좋은 선생님 좋은 학생들만 만나 왔습니다. 가르치면서 학생들과 교감?하고 그러는 건 참 좋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로서 학생들 생활지도, 진로지도,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학부모에 대한 대응 이런 것들이 너무 자신이 없어서 학교 교사보다 학원 강사 쪽이 더 끌리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가요

    아무래도 학원강사는 성적 내는게 제 1 목표다보니 학생 생활지도 측 부담은 덜 할 것 같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ㅜ
  • @진실한 서양민들레
    글쓴이글쓴이
    2019.1.19 23:11
    교사와 강사의 장단점이 뚜렷해서 어느쪽이 더 낫다라고는 얘기를 못드리겠지만 교직에 계시는 은사님에 말씀에 의하면 교권이 추락하여 아이들 지도에 있어서 어려움을 많이 느끼신다고 합니다. 말씀하신 그런 부분에 있어서 부담을 느낀다면 차라리 강사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본문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강사라는 직업의 특수성이 너무나 명확하죠. 즉, 남들과 다른 생활 패턴/직업의 안정성/과열화된 사교육계에서의 본인의 경쟁력의 유무/ 등등 고려해야할 중요한 부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을 두면서 생각하고 신중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안녕하세요 지금까지 과외하다가 이번에 처음 학원에 들어가 고등학생 수학 가르치고있는데, 한 달 60시간에 신입이면 시급 얼마가 적당할까요? ㅠ
  • @정중한 미나리아재비
    글쓴이글쓴이
    2019.1.19 23:18
    학원마다 제시할 수 있는 급여액은 천차만별이라 객관적으로 따지기는 어렵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과 수학 (고3까지) 수업을 맡고 있다면 신입이라도 최소 25000원 선에서 시작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고등 이과 수학은 수요가 많기 때문에 페이가 쌜 수 밖에 없습니다.
  • 검색으로 찾아왔는데 잘 읽었습니다. 초보강사로서 몇가지 여쭙고싶은게 있는데 혹시 아직 이 아이디를 사용하신다면, 말씀 나눌수 있을까요?
  • @청아한 터리풀
    글쓴이글쓴이
    2019.12.7 20:04
    알림보고 이제 확인했네요^^ 어떤 점이 궁금하신가요?
  • 혹시 에이닷 영어학원 근무경험 있으신가요?
  • @애매한 가시연꽃
    글쓴이글쓴이
    2021.3.31 20:05
    아뇨! 확인을 이제해서 답변이 늦었네요^^
  • @글쓴이
    답변 감사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41951 파고다 토플 두달반5 어리석은 벼 2019.01.17
141950 2월에 오사카 교토 같이 여행갈 커플 있나요?9 처절한 물양귀비 2019.01.17
141949 갓기계,,3 일등 천수국 2019.01.17
141948 [레알피누] 성적장학금 받으신분들 얼마 받으셨나요14 엄격한 서양민들레 2019.01.17
141947 .3 처절한 관음죽 2019.01.17
141946 기계 3-1 수강신청6 천재 화살나무 2019.01.17
141945 경영 성적 장학금 밝은 낙우송 2019.01.17
141944 부산대 토플이 낫나요. 파고다가 낫나요??4 어리석은 벼 2019.01.17
141943 .3 못생긴 말똥비름 2019.01.17
141942 초과학기 장학금1 끔찍한 왕고들빼기 2019.01.17
141941 [레알피누] 파고다 부산대점 할인가능??1 어리석은 벼 2019.01.17
학원 강사에 대한 글 (알아야 당하지 않는다)37 세련된 정영엉겅퀴 2019.01.17
141939 학년 언제 바뀌나요?5 무례한 털쥐손이 2019.01.17
141938 셀리턴led마스크 써보신분4 끌려다니는 숙은처녀치마 2019.01.17
141937 다들 음식 얼마나 드세요?10 초라한 천남성 2019.01.17
141936 박성경 교수님 쁠러스만 주셨나요??4 더러운 병솔나무 2019.01.17
141935 [레알피누] 컴활 질문 좀 해도 될까요...7 저렴한 넉줄고사리 2019.01.17
141934 김동규교수님 오늘수업4 유쾌한 초피나무 2019.01.17
141933 헤드셋 브랜드12 명랑한 붉나무 2019.01.16
141932 졸업식 안 가는 사람 많나요?7 쌀쌀한 달리아 2019.01.16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