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 운동은 일본의 부당함에 대한 개인의 대응이자 표현입니다.

흐뭇한 자운영2019.07.10 02:03조회 수 357추천 수 11댓글 52

    • 글자 크기

인기글(불매 운동 관련글)에 대해 비추천수와 비아냥거리는 댓글들을 보았습니다. 정치적인 이슈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많은 댓글들에서 근거 없는 주장 또는 억지들이 많이 보여서 안타까운 마음에 글을 적습니다.

 

1. 이번 경제 규제는 항상 아베가 선거 때마다 이용해오던 수법입니다.

아베는 위안부 합의와 강제 징용 문제를 빌미로 보복성 경제 규제를 시행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며 우리나라와 우리나라 국민을 무시하는 행위입니다. 즉 일본 내 반한감정을 이용하고 한국 내 갈등을 촉발하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수작입니다.

 

2. 위안부와 강제 징용은 이미 합의된 문제가 아닙니다.

일단 두 문제는 공통적으로 국민적 합의 없이 권력자들에 의해 단독으로 행해진 것입니다.

유대인 학살을 저지른 전범국인 독일의 선례를 보시면 진정한 사과가 어떤 것인지는 다들 아실 겁니다. 

- 강제 징용 :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 제 2조 1항을 보면 '청구권이 완전히 그리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 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이것은 국가의 외교보호권을 포기했다는 뜻이지 개인에 대한 청구권 자체가 소멸됐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번에 대법원 판결에서 강제 징용자들에게 위자료를 제공하라는 판결에 대해 일본이 딴지를 거는 것입니다.

- 위안부 합의 : 박근혜 정부 책임이 크지만 이 역시 한일 모두 과거의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했을 뿐 정작 피해자들에 대한 진정있는 사과와 보상은 없었습니다. 

 

3. 불매운동은 우리의 의지이자 표현입니다.

일본이 부당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우리의 의사를 표현하는 것이며, 일본의 위협에 대해 개인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일본은 총만 꺼내들지 않았지 우리의 급소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경제 규제를 실시하게 되면 당장 우리나라의 수출을 책임지는 많은 기업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고 기업에 종사하는 사람과 개개인에게 까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대응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평소에 누구에게 무시받는 상황에서 분노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우리를 얕보면 가만히 있지 않는다는 것을 개인으로서 보여줍시다.

 

    • 글자 크기
[레알피누] 기계과, 그리고 원어강의 질문 도와주세요 (by 겸손한 봉선화) 경영학과 3학년때는 XX/196명이였는데 왜 4학년 되니까 XX/414명이나 되는거임?;; (by 초라한 환삼덩굴)

댓글 달기

  • 권력자들에 의해 단독적으로 됐더라도 국가적 합의가 무효화 됐다고 주장할순 없을거 같아요..
    그런식으로 정권이 바뀔때마다 그런식으로 주장 한다면 우리나라랑 누가 국가적 조약을 맺으려 할까요

    그리고 개인에 대한 청구권이 남아있는가는 해석을 다툴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사과가 없고 이 부분은 해결되어야 할 점이라는 것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2:38
    무효화됐다고 주장한 적 없습니다. 일본은 그 국가적 합의로서 위안부 문제와 강제징용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문제를 가지고 경제 보복을 하는 것에 대한 부당함을 알리고자 하는 글입니다.
  • 2에서 위안부와 강제 징용은 이미 합의된 문제가 아닙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합의문에서 개인청구권이 남아있는가는 해석을 다툴 문제라고 말씀드렸고 이미 박대통령이 해버린 국가간의 합의는 바꿀수 없으니 일본은 이미 합의된 문제라고 생각할 겁니다...
    국제세계에서 이 해석을 일본쪽 입장으로 해버리면 정당성을 얻을 수 있을까도 의문입니다.
    물론 저도 세계가 한국편을 들어줬으면 하지만 현재 일본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이상 관계가 극으로 치닫으면 미래의 한국에 오히려 악영향만 끼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8:20
    무효화 부분에 대해서만 반박했습니다.
    원글에서도 분명히 말씀드렸는데... 진정한 합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구요. 그럼 댓쓴이는 이 시점에서 일본의 경제규제에 대해 한수 접고 들어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시는 것인가요? 가만히 있자구요? 외교적으로 풀어가는 건 지도층의 몫이고 우리 국민들은 우리가 할 수 있은 범위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에요. 뉘앙스 자체가 일본이 강대국이니 부당한 처사에 대해서 가만히 있자는 의미로 들리는데... 비유하자면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는 느낌이에요. 그렇다고 불매운동을 하면 좋은 사람이고 안하면 나쁜 사람이라는 말은 아닙니다.
    결론은 부당한 경제 규제에 대해 목소리를 내자는 말입니다. 또한 경제 규제 이면에는 역사 문제에 대한 보복과 우리나라를 무시하는 외교적 행태,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꼼수가 있는대도 이를 좌시하는 것에 대해 경계하자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목소리를 내요.
  • @글쓴이
    제 말을 정확히 이해못하신거 같아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우리측에서 개인에게도 청구권이 남아있다고 해석하였고
    대통령이 일본기업에게 피해자에게 피해금을 주라고 압박했습니다.

    해석의여지가 있으면 국제재판소에 가서 정확하게 결론을 내든 한일정부 양자 간 조정을 했어야지(일본 쪽에서는 요청했는데 한국에서 거절했습니다) 이걸 대통령이 압박해서 됩니까? 한국에서 지속적인 사과를 요구하면서 불매운동을 하는 것은 정당성이 생길지 모르나 국가적 합의를 우리가 깨버린 이상 부당하다고만 할수는 없다는 겁니다

    외교부장관은 그럼 배상금10억엔 다시 가져가라고 말도 안되는 요구나 하고 있고 일본은 반한 감정으로 한국은 반일 감정으로 서로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생각밖에 안듭니다.(본글에서 일본이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고 하셨는데 일본만 그렇지는 않을겁니다)

    강제징용에 대해 그리고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진정한 사과를 바란다며 이러한 불매운동을 한 적이나 있습니까? 이런 분들에겐 충분히 정당성 있다고 봅니다
    근데 지금 불매운동의 양상을 보고 있자면 한번 싸워보자는 식의 감정적인 반일감정으로 행하는걸로 밖에 안보입니다
  •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위안부나 강제징용 사과를 촉구하는 의미에서의 불매운동은 충분히 납득간다만 우리가 먼저 국제적 합의를 무시한 이상 부당한 경제제재에 대한 불매운동은 될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고 외교는 정치인들이 하면 되는게 아니라요..

    우리가 할 수 있는건 국민적 합의로 인해 우리가 낸 세금으로 위안부 할머니나 강제징용자 분들께 배상금을 드리는겁니다. (지금 가치로 수백조로 그 분들에게 드려야 할 돈으로 이렇게 성장했으니 당연 드리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 또 그에 대한 역사적 사죄를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14
    국제적 합의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니고 진정성 있는 사과와 개인에 대한 보상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똑같은 말 또 합니다.
    우리의 길을 가자는 것이 아니고 목소리를 내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자는거에요. 우리랑 정치인이 다른 길을 가자는게 아니라;;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10
    이미 그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역사문제에 대해 경제 규제로 보복하니 우리도 그에 맞는 대응을 하자는 거에요.
  • @글쓴이
    아니 그러니까 지금 불매운동이 위안부에 대한 진정한 사과때문에 하시는거라는거에요 ??
    왜 중국에 대해선 북한에 대해선 러시아에 대해선 다 눈 감고 계시죠 ??
    저기 나라에 대해서 입은 피해자들 수가 일본에 비해 가볍다고 할 수는 없을텐데요 ??
  • 일본의 위안부에 대한 진정한 사과는 50년 넘게 이뤄지지 않았는데 왜 이제와서 이런 불매운동을 하나요??
    제가 보기엔 그냥 문정권이 국제적 계약을 먼저 파기하고 반일선동에 휘둘리는 것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말했듯이 일본에 대해 지속적으로 불매운동 하셨다면 사과드리겠으나 대부분은 아닌거같습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22
    이미 답한 질문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눈 뜨고 있고 가볍다 말한 적 없습니다. 이번 사안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한 겁니다. 싸우자는 것이 아니에요. 댓쓴이 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다만 불매운동을 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제 의견을 말한 것입니다.
  • @글쓴이
    애초에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한 졸속한 합의나 하고, 배상금 문제는 나라에서 받아놓고 수 십년동안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주지도 않고(현재진행중), 정치적으로 이용이나 하고 이러한 것들에 대해서 시위나 반대 입장표명은 전혀 하고 있지 않고 입 꾹다물고있다가 이제 와서 일본이 덜컥 경제제재를 하니 우리가 위안부할머니들을 위해 할 수 있는건 불매 운동이라고 하니 전 무조건적으로 좋아보이지는 않네요..
  • 물론 처음부터 지속적으로 그래오신분들은 존경합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35
    꾹 다물고 있다가? 제 글에서 예전의 문제에 대해 조용히 있었다는 말은 어디에도 없는데요. 비약하지 마시구요.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불매 운동한다고 한 적도 없습니다. 글을 정확히 읽으시고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글쓴이
    아니 지금 글쓴이분에 대해 말하는게 아니라
    국가적인 불매운동에 대해 얘기하는거예요.
    예전의 문제에 대해 대대적으로 불매운동 한 적이 없잔아요
    그리고 위안부할머니들을 위해 아니면 무엇을 위해하나요? 제 글 안 읽으신거 같은데 경제보복에 대해선 우리나라가 먼저 잘못 했는데 우리가 불매운동을 왜 하나요?? ㅋㅋㅋㅋ
    박근혜 박정희 대통령때 돈 다 받았는데 말이죠 ㅋㅋㅋ
  • 글쓴이분의 불매운동이 정당하지 못하다 이게 아니라요..
    국가적인 불매운동엔 정당성이 하나도 없다는겁니다
  • 제목에 일본에 부당함에 대한 대응이라고 되어있네요
    경제재재도 우리나라의 부당함에 대한 대응인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m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45
    국가적인? 국가적인게 아니고 개인적, 국민집단적인 거구요. 불매운동하는 사람들이 예전엔 조용했다는 근거 가져오시고 주장하세요. 경제규제에 대해 경제적 대응을 하자는거구요. 지금 몇 번째 얘기하는 줄 모르겠네요. 금방금방 까먹으시나보네요. 진정한 사과와 개인적 보상이 없었던 걸 문제 삼는 겁니다.
  •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47
    원글 다시 읽고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자체가 원글만 제대로 읽어보면 안 달아도 달 댓글 달아주시네요.
  • @글쓴이
    아니 정말 답답하네요
    개인적 보상은 1960년대에 다 이루어졌는데 왜 그걸 또 요구하냐구요. 배상금은 우리나라에서 다 받았는데 우리나라에서 지불해야죠
    보니까 그냥 얼마 찾아보지도 않으신거 같은데 다시 좀 보고오세요
  •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사과는 위에 좀 읽어보시구요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59
    답답하시면 원글이랑 댓글 정독하고 오세요. 네 좀 찾아서 팩트 좀 써주세요.
  • @글쓴이
    걍 토론이 안되네요

    찾아서 팩트를 써주는게 아니라 팩트를 알지도 못하면서 무슨 배상금 문제니 불매운동 조롱하지 말라느니 쓰셨는데 앞으로는 좀 사실관계 파악하고 쓰시기 바랍니다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10:07
    팩트 기반으로 단순한 의견 표한 글조차 이해 못하시는 분하고 무슨 토론을 하겠어요.
  • @글쓴이
    개인적보상은 국제재판소에 가서 청구하고 판결 나온 뒤에 요구하시구요 ㅋㅋㅋ
    무슨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시네 ㅋㅋㅋ
  • 그런데 그렇게 원하는거 다 받고 나면 뭐하실거에요?
    불매운동 계속 하는건 둘때치더라도
    그 다음은 어떻게 하실건지 궁금해요

    아 그러니까
    제가 살아온 삶이나 살아갈 삶을 살펴보고
    이정도면 성공했다거나 만족하다싶은
    조건을 여러개 찾아보고
    반일이나 반중 뭐 이런 정치적인거나
    기타등등 사상적인 이슈들이랑
    매치해보았을때 전혀 관련성이 없어서요

    근데 사람마다 차이는 있는거니까
    글쓴님 같은 분들은 어떤 연관성이 있길래
    이렇게도 열심히하는걸까 궁금하더라구요
  • @푸짐한 흰씀바귀
    글쓴이글쓴이
    2019.7.10 08:38
    음 무슨 말씀인지 확실히 잘 모르겠으나 그렇게 원하는 거 다 받는다는 것이 위안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사과겠지요?
    이런 사과를 받으면 뭐하냐는 생각을 가진 분과는 저는 생각이 너무 다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딱히 할 말이 없네요.
    저는 그냥 공대생이고 진보? 보수? 이런 거 없습니다. 문대통령님은 딱히 좋아하진 않습니다. 그냥 단지 저는 저 식물원의 글과 댓글들을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논리와 근거없는 자극적인 댓글로 사람들이 선동되는 모습을 보고 말이에요. 그리고 우리 학교 학생들이 선동되는 모습에 화가 났습니다. 그래서 글 올렸어요. 저는 평범한 국민이자 일본에 대한 반일감정도 평범 이상으로 딱히 없어요. 근데 역사 문제와 부당한 경제 규제에 대해선 분노하게 되네요.
  • @글쓴이
    ㅇㅎ 근데 이번에 일본이 규제한다는게 아니라
    우대조치의 철회라는 말도 있던데

    이번정권 임기초에 대통령께서 직접 일본은 동맹이 아니라고 엄포하셔서 그런거 같아요
    게다가 일본은 이번 일을 오래전부터 준비했었는데
    왜 한국기업들은 미리 알지 못했냐고 뭐라하시더라구요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동맹이 아니라는 말에
    일본이 배신감을 느껴서 그런게 아닐까 싶네요
  • @푸짐한 흰씀바귀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52
    아 그런 말도 했었나요.
    원천 기술이 일본에 비해 한참 뒤떨어진 게 정말 안타깝습니다...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어요.
  • 웃긴건 중국 보복에대해서는 암말도 안함
  • @참혹한 꿀풀
    글쓴이글쓴이
    2019.7.10 08:49
    그때도 충분히 논란된 것으로 알고 있고 당시 중국의 조치도 중국이 중국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심각한 경제 문제로 번지지는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 @글쓴이
    팩트: 롯데 중국완전철수 중국여행객감소로 소상공인 피해가 여전히 지속. 현재 한국기업 광고 중국에서 거의 못봄--- 여전히 보복진행중
  • @참혹한 꿀풀
    글쓴이글쓴이
    2019.7.10 09:15
    중국 문제도 심각하네요.
  • @글쓴이
    중국산제품도 쓰지마세요 집에있는물건 다 갖다 버리셔야할듯
  • @참혹한 꿀풀
    글쓴이글쓴이
    2019.7.10 11:08
    난독증 있으신가 본데 글의 요지는 불매운동을 도구로 우리의 생각을 표현하자는 겁니다. 중국 문제는 또 나름의 대응을 하면 되겠지요. 중국이 정책적으로, 국가 차원에서 경제 규제를 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번에 일본은 우리나라를 화이트국가에서도 제외한답니다. 댓쓴이는 그럼 조용히 사세요. 아무런 대응하지 마시고.
  • 우리 급소를 공격한건 이전정권과 엮어 삼성을 공격하고 최저시급을 급격히올리고 노조를 법위에두고 폭력에 묵인해주며 북한목선에대해 항의조차없고 석탄 환적 석유환적 달러지원 식량지원응등 우리정부가 우리급소를 공격하는건 아닌지?
  • @참혹한 꿀풀
    말씀 잘 하시네 ㅋㅋ
  • @참혹한 꿀풀
    글쓴이글쓴이
    2019.7.10 11:09
    그건 그 나름대로의 문제이지요. 일본의 경제 규제 또한 큰 문제이구요.
  • 그리고 저 위에 중국에 첨언하자면, 북한은 우리나라사람들을 수 도 없이 많이 죽이고 일체의 사과도 없으며 러시아나 중국은 역사적으로 끊임없이 침략했고 자국이익때문에 한반도를 분단시켰고 경제보복도 여러번 했으며 역사적으로 더 나아가자면 미국도 영국도 프랑스도 기타 등등 모두 수 도 없이 우리나라를 많이 침략하고 죽이고 어떠한 나라도 일체의 사과도 없는데 왜 이러한 것들에 대해선 다 눈감고 있는건가요?
    가슴에 손을 얹고 감정적이고 분노적인 반일감정이 아니라 위안부 할머니들 강제 징용자들을 위해서 불매운동을 하는거 맞아요?
  • @방구쟁이 도깨비바늘
    글쓴이글쓴이
    2019.7.10 11:11
    눈 안 감았구요. 그 부분 또한 해결해야될 문제입니다.
  • 개인으로서 보여주는건 알겠는데
    그걸 애국/매국 프레임으로 몰고가니까 문제죠
    본인이 부당하다고 느끼면 불매운동 하면되는데
    옆에있는사람보고 왜 불매운동안하냐 친일파냐 매국노냐 이런식으로 말하니까 사람들 반응이 안좋은거죠
    불매운동 할거면 그냥 안사면되지
    '저는 불매운동하겠습니다!여러분 불매운동 왜 안하십니까!' 하니까 짜증난다고요
  • @괴로운 쇠별꽃
    글쓴이글쓴이
    2019.7.10 11:30
    누가 매국노라고 말하나요? 주위에 그런 사람이 있어요? 그리고 불매운동 하자는 의견내는 사람이 다 그렇게 몰고 가던가요? 일부 비상식적인 사람들의 반응을 가지고 판단하지 마셨으면 합니다.
  • 불매운동하면 일본극우 도와주는 꼴. 혐한이 정당성을 얻기 때문이죠. 굳이 운동까지 안해도 개인이 알아서 일본상품소비줄일겁니다
  • @천재 독일가문비
    글쓴이글쓴이
    2019.7.10 12:09
    음 이럴 수도 있겠네요.
  • 반감사는 이유를 설명하면 비상식적인 사람들가지고 판단하지마세요! ㅋㅋㅋ 무적의 논리 지리누 ㅋ
    이시언이 일본가니까 인스타가서 ㄱㅈㄹ떤것도 비상식적인 "일부"겠죠?ㅋㅋ
  • @활달한 질경이
    글쓴이글쓴이
    2019.7.10 16:36
    불매운동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전부" 비상식적이라는 근거를 가져오세요. 근거 없이 "일부"의 비상식적인 사람들의 행태를 걸고 넘어지지 마시구요. 그 쪽 논리는 뭔데요? 인스타에서 이시언 욕하는 사람들 댓글 보고 "전체"라고 주장하시는건데 뭔 개논리입니까 이게
  • @글쓴이
    "전체"라고 한적없는데여 ㅋㅋㅋ 집단의 특성으로 간주될 만큼 규모가 작지않다를 말하는데요 ㅋㅋㅋㅋ

    그런거는 "일부"니까 전체를 그렇게 보지마세요! 라고 하기에는 수가 너무 많지않냐구요 ㅋㅋㅋ 그러니까 사람들이 쟤네 왜 저기서 ㅈㄹ이여 하고 욕하는거아니냐구요 ㅋㅋㅋㅋ 비방댓글의 수가 적지않으니까 거기에 영향을 받아서 이시언이 죄송하다는글 올림거 못봤음?ㅋㅋㅋㅋ

    만명중에 딱 1명이 해도 일부가 되고 9000명이 해도 일부가 됩니다. 똑같은 일부라도 일반적으로 느끼는 감정은 1명일 경우와 9000명일 경우가 다르겠죠 ㅋㅋㅋ 꼭 전부여야지만 욕을 할수있습니까? 일본여행 가면 매국노라고 현수막도 달리는데 멀쩡한사람들 기분 안나쁘겠어요? ㅋㅋㅋ그걸 왜 억지로 부정함?

    그 좋은 불매운동 많이 하시고 인스타에 #일본불매운동 #애국자 #셀스타그램 마음껏 혼자하세요~ 멀쩡한 남들한테 매국노니 뭐니 하면서 훈수짓좀 그만하시구~ㅋㅋㅋㅋ

    당신의 애국행위를 지지합니다 ^^7 저는 이만 유니클로 할인하는거 없나 보러갑니다~
  • @활달한 질경이
    글쓴이글쓴이
    2019.7.10 16:58
    규모가 작지 않다는 판단 근거를 가져오세요. 수치로 말하세요. 인스타 댓글 수가 많덥니까? 뭔 인스타로 세상을 판단합니까? 공인이니까 논란에 대해 사과한거 아닙니까 그게 옳던 그르던 간에;; 저는 매국노로 매도하는 사람들에 대해 동의한 적 없고 훈수짓 한 적도 없습니다. 단지 건강하게 제 의견을 말했을 뿐입니다. 당신이 불매운동 하던 말던 관심없는데요 불매운동하는 사람들을 매도하지말라고요. 내 글 어디에도 불매운동하지 않는 사람에 대해 뭐라 한 거 없습니다. 글 좀 제대로 읽으시고요 혼자 흥분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 @글쓴이
    ㅋㅋㅋ 네네 그 좋은 불매운동에 대해서 왜 반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는지 설명해도 수치로 얘기하자!! ㅋㅋㅋㅋ

    당신이 그렇게 사랑하는 불매운동에 대한 반감이 당신의 댓글 때문에 더더욱 생겨나네요 아 글쓴이 님도 "일부"이기 때문에 감히 제가 불편함을 느끼기 보다는 아 이사람은 "일부" 이기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지 말아야지!! 라고 느껴야 하려나요 ㅎㅎ??

    오늘하루도 열심히 불매운동 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 그런김에 오늘 저녁은 스시 어때요?^^
  • @활달한 질경이
    글쓴이글쓴이
    2019.7.10 17:09
    ㅋㅋㅋ 네네 그 좋은 불매운동에 대해서 왜 반감을 가지는 사람들이 있는지 설명해도 수치로 얘기하자!! ㅋㅋㅋㅋ당신이 그렇게 사랑하는 불매운동에 대한 반감이 당신의 댓글 때문에 더더욱 생겨나네요 아 글쓴이 님도 "일부"이기 때문에 감히 제가 불편함을 느끼기 보다는 아 이사람은 "일부" 이기때문에 불편함을 느끼지 말아야지!! 라고 느껴야 하려나요 ㅎㅎ??오늘하루도 열심히 불매운동 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 그런김에 오늘 저녁은 스시 어때요?^^

    불매운동에 대해 반감을 가지는 이유는 설명 안해도 알고 있습니다. 반감 사는 행동을 제가 한 거 같지도 않구요. 단지 그 일부 비상식적인 사람들을 가지고 불매운동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을 매도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가독성이 너무 떨어지네요. 흥분을 하신건지 아니면 문장구성능력이 떨어지시는 건지는 모르겠는데 응원합니다.
  • @글쓴이
    ㅎㅎ네네 책많이읽고 글많이써볼게요 걱정마시고 글쓴이님은 불매운동에만 전념해주세요! 당신이 우리나라의 미래입니다! 애국자 화이팅!
  • 아가리애국 ㅅㅌㅊ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51697 칼텍, 스탠포드 박사...8 날렵한 자목련 2019.07.10
151696 졸업생인데 도서관 이용 관련 질문드려용~2 부지런한 삼잎국화 2019.07.10
151695 흡연자분들5 난쟁이 청가시덩굴 2019.07.10
151694 일제 불매운동 찬반 조사5 정겨운 갈퀴나물 2019.07.10
151693 졸업유예 최대 1년인가요??1 친숙한 제비꽃 2019.07.10
151692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5 눈부신 박달나무 2019.07.10
151691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1 눈부신 박달나무 2019.07.10
151690 .4 난감한 토끼풀 2019.07.10
151689 사회경제사상사 3시 ㅈㅎㄱ 교수님 수줍은 동백나무 2019.07.10
151688 성적증명서~!2 적절한 팔손이 2019.07.10
151687 강간당한거 같다 진술4 육중한 큰까치수영 2019.07.10
151686 렌즈 잘아시는분10 납작한 사철채송화 2019.07.10
151685 [레알피누] 기계과, 그리고 원어강의 질문 도와주세요13 겸손한 봉선화 2019.07.10
불매 운동은 일본의 부당함에 대한 개인의 대응이자 표현입니다.52 흐뭇한 자운영 2019.07.10
151683 경영학과 3학년때는 XX/196명이였는데 왜 4학년 되니까 XX/414명이나 되는거임?;;6 초라한 환삼덩굴 2019.07.10
151682 부산지하철파업3 가벼운 변산바람꽃 2019.07.10
151681 메일도 안보냈는데 교수님이 C+에서 B0로 올려주심 ㅋㅋ13 때리고싶은 등대풀 2019.07.10
151680 기숙사 룸메 성병5 수줍은 속속이풀 2019.07.10
151679 성적정정해주시기로 하고11 유치한 보리 2019.07.10
151678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22 생생한 은대난초 2019.07.10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