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논문 질문이요...

글쓴이2015.04.29 08:54조회 수 1776댓글 24

    • 글자 크기
궁금한 점이 생겨서요..

만약 제가 제어쪽에 관심이 있어 제어쪽 랩에 들어갔는데..

유체에도 관심이 있으면 유체에 관련된 논문도 쓸수 있나요??

그리고 만약 제어랩 수업을 들으면서 유체쪽에 수업하면 그것도 수강해서 들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글자 크기

댓글 달기

  • 힘들죠
  • @고상한 홀아비꽃대
    글쓴이글쓴이
    2015.4.29 09:28
    다른 랩실과 대학원생들끼리 교류는 없는 편인가요? 각자 너무 바빠서 말이죠
  • 교류는 좀 있는데 좀 바빠요
  • @고상한 홀아비꽃대
    글쓴이글쓴이
    2015.4.29 10:01
    이렇게도 교류를 하나요? 항공과 공기역학실험실이랑 기계과 유체실험실이랑 조선과 선체유체뭐 이런실험실이랑..
  • @글쓴이
    제 생각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 그리고 석사 기간 동안에 바쁘니까 그런 시간이 있을지...
  • @고상한 홀아비꽃대
    글쓴이글쓴이
    2015.4.29 12:34
    아쉽네요.. 비슷한 랩끼리 교류하면 배울수 있는것도 많을것같은데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나봐요
  • @글쓴이
    좀 ...
  • @고상한 홀아비꽃대
    글쓴이글쓴이
    2015.4.29 12:42
    교류가 있다는 부분은 어떠한 부분을 말씀하신 거예요??
  • @글쓴이
    개인적으로나 비슷핫 연구를 하는 연구실별로만 아니면 거의 의사 소통이 힘들죠...
  • 쓸 수 있습니다. 대신에 아마 제어 쪽 지도 교수님 컨펌 받기가 힘드실 겁니다. 석사에서 나오는 논문은 그래도 전문성이 들어가는데 제어쪽 교수님이 유체 쪽에 얼마나 전문적 지식이 있을 지는 미지수 입니다.(솔직히 교수님들도 자기 전공 연구랑 기타 일 때문에 바쁩니다.) 때문에 진짜로 자기가 쓰고 싶다면 독학해서 쓰시면 됩니다. 아마 검토해 주실 교수님을 스스로 찾아봐야 할 텐데 그게 진짜 힘드실 겁니다.
  • 아니면 정말 하고 싶으시면 같은 생각을 가진 석사생들 끼리 팀을 만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1:00
    그런 경우도 있군요 감사드립니다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1:01
    만약에 지도교수아니더레도 검토해주시고 컴펌해주시면 말도안되지만 학위가 2개가 되는 건가요..
  • @글쓴이
    아뇨 학위는 별개 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석사에서는 그렇게 까지 전산유체, 탄성, 구조 등 세부적으로 전공이 나눠지지 않습니다. 그렇게 세부 전공으로 나누어 지는 것은 아마 박사 과정부터 입니다. 아마 기계는 몇개 전공으로 나누어지겠지만 대부분 하나의 전공으로 묶여져 있을 겁니다. 2개의 학위를 취득하시려고 하시면 두 학과 혹은 두 전공의 석사 수료 요구 조건을 모두 만족 하셔야 합니다. 학위 청구 시험을 치고 나신 뒤 학위 논문을 제출하고 논문 심사로 결정되게 됩니다. 일단 이것도 두 전공의 교수님에게 컴펌을 받아야 하는 것은 여전하지만요.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1:19
    그렇게 하시는 분도 간혹 있으신가요?
  • @글쓴이
    아뇨 보통은 그렇게 안 합니다. 무지 힘듭니다. 하나의 주제로 쓰는 논문도 결과가 나오지 않아 땀 흘리게 되는데 그 와중에 비슷한 주제도 아니라 다른 영역의 논문을 2개 동시에 쓰는 것은 엄청 힘들거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렇게 되면 2개의 랩실을 계속해서 들락날락 해야 하는데 주위에서 어떻게 생각할 지도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인거 같습니다. 잘못하면 이것도 저것도 아무것도 아니게 될 수도 있겠네요. 일단 제 주위의 경우 하나의 학위를 취득 후 보통은 취업을 한 상태에서 파트 타임으로 다른 전공의 학위 혹은 박사 학위를 취득을 했습니다. 물론 개인의 사정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동시에 학위 2개를 취득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엄청 복잡 할 것으로 생각이 되네요.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3:02
    거의 불가능 하군요.. 다만 학부때 이것저것 많이 배우는데 2가지를 잘 조합하면 융합적인 접근을 할 수 있지 않을까해서 여쭤봤습니다.. 예를 들면 내연기관에 제어공학이라던가 유체역학과 내연기관이라던가 말이죠.. 대학원가면 학부에서 배운게 폐기될 것같아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요..
  • @글쓴이
    아 그전에 알아 두셔야 하는게 석사 하면서 연구 해보고 싶은 주제를 하게 될 가능성은 극히 낮습니다. 교수님이 잘 허락 안 해주십니다. ㅋㅋㅋ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3:10
    하하하하 좀 그렇네요.. 자기가 하고싶은 연구는 어떻게 해요??
  • @글쓴이
    천재적인 능력으로 인정 받으시거나 아님. 박사가 되셔야 합니다. 저 처럼 교수님 내려주신 일 하면서 조금씩 몰래몰래 독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거의 80% 완성 되면 교수님께 물어 볼 생각입니다. 설득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교수님들은 가능성만 보고는 왠만하면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ㅋㅋㅋㅋ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3:20
    좋은 자세이신것 같습니다만.. 기회가 된다면 정말 한수 배우고 싶네요.. 성실하시고 학구열이 높으신게 존경스럽습니다
  • @글쓴이
    ㅎㅎㅎ 감사합니다. 나중에 진학하게 되신다면 원하시는 거 하셨으면 좋겠네요.
  • @무거운 호랑버들
    글쓴이글쓴이
    2015.4.29 16:55
    누구신지는 모르지만 진짜 큰도움되네요 ㅎㅎ학교에 누구 물을사람도 없는데 성의있게 알려주시네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31421 [전기과] - 동시에 수강하면 시너지 효과가 나는 전공15 기쁜 애기부들 2016.12.23
31420 [전과 하는 방법]3 즐거운 개별꽃 2017.07.08
31419 [저격수] 마이피누의 관심종자 : 로스쿨은 나의 적14 찬란한 화살나무 2015.05.23
31418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21 멍한 고추 2020.03.18
31417 [재앙]한수원 직원 급여반납실시8 늠름한 광대나물 2020.03.25
31416 [장문주의]취준을 준비하는 여학우분들께21 허약한 산호수 2019.01.03
31415 [잡소리多]부산대 원투룸 비싸다!!!???!!!???!?!?!?……17 머리좋은 자두나무 2014.04.22
31414 [자동플레이] 강적들 보신 분?? 국제시장 관련해서.1 도도한 분단나무 2015.02.05
31413 [자동재생주의] 뜬금없는 추억의 브금 추천1 황송한 큰까치수영 2014.06.23
31412 [자동재생]1 행복한 왜당귀 2014.04.27
31411 [자동재생]1 깔끔한 닥나무 2014.11.08
31410 [자동재생]8 억울한 뚱딴지 2014.11.10
31409 [자동재생] 근육질 할미꽃 2014.11.13
31408 [일반화학 - ㄱㅎㅈ 교수님] 유효숫자 질문.12 예쁜 히아신스 2017.04.16
31407 [인터뷰] 신현윤 로스쿨협 이사장 "로스쿨 변호사 '7급 공무원' 굴욕 아니다"4 못생긴 바위취 2016.04.21
31406 [이야깃거리] Female과 Woman의 차이점13 답답한 바위취 2018.05.10
31405 [의전원] 준비중인데,,, 한국에서 의사 힘든가요??;;;;;;;;;;;;?!17 처참한 고구마 2017.04.13
31404 [의료질문] 손톱위 살 이럴떄 어떻게..ㅠ12 나약한 파피루스 2014.08.24
31403 [음악] 생각을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UMC/UW-Media Doll 3.0)5 의연한 대왕참나무 2014.07.17
31402 [유투브] JTBC 생방송 입니다! 끌려다니는 좁쌀풀 2016.11.07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