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어 수업시간이었어요...
독도에 대한 토론이 나오고
한국학생들의 주장 "독도는 우리나라 땅인데 일본이 택도 없이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로 요약되었죵
한국학생들의 대다수 였으므로 반론은 거의 없었던 때...
외국 학생들이 대답은 "Okay, then why is it your territory?"
한국 학생들"..." 그냥 벙찜 ..교수님도 점 당황;;;
물론 전 독도 관련 자료를 혼자서 찾아 공부하기도 하구 외국 학생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나름대로 번역해 암기 해보기도 하지만...사실상 외교통상부 자료에 나오는 독도 주장 해설이나 그리고 역사서의 원고를 비교해보면 사실상 저의 소견으로 일본과 똑같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해석한 부분이 있는 것 같더라구요..저는 개인적으로 독도가 우리나라 땅이라 확신은 하지만
모든 역사는 본질적으로 '해석'이라는 사실을 인정한다면, 우리의 주장 역시 하나의 해석에 불과함을 성숙한 자세로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민족주의적인 편견을 배제한 채 그 해석을 사실의 토대 위에서 확립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말 하기도 조심스럽지만 ...그냥 공부하면서 우리도 너무 식민사학의 잔재에 벗어나기 위해 민족사학에 몰두한 것은 아니었던 건지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우리 영토의 독도...열심히 우리도 배웁시다. 일반인도 조금만 찾아보면 왜 우리나라 땅인지 아실 수 있어요~ 김장훈씨가 저렇게 우리나라 독도 수호에 열과 성을 다하시는데 우리 부산대학생은 학문적으로 애국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