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서적을 탐독하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철학과 학우분들께 질문드립니다.
저 역시 천주교 신자라서 이러한 질문을 하는 것이 타당한지는 모르겠지만,
종교적 판단을 배제한 가운데
가톨릭의 교황과 주체사상의 수령을 상호 비교해 보고 싶어서요.
제가 생각해보면 아래 정도 인것 같은데,
학우님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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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제를 살펴보면,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에도 유지되고 다음과 같은 특징들이 있잖아요.
교황의 교리해석의 무류성(무오류성), 베드로로부터 이어지는 정통성의 강조,
교회를 통한 현세의 구원만이 있음을 강조하는 교리(이러한 교리 하에 영지주의자들을 파문했죠),
교회(교황청 교리성)에 의한 성경해석 이외에 사제나 신도들의 자의적 해석의 금지,
교황-주교-사제-평신도로 이어지는 고도의 중앙집권적 운영방식(서로마제국 멸망 이후 국가의 통치제도를 대신할 수 있을정도로
구체적인 통치력을 가지고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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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사상의 수령을 살펴보면,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직접 일본군과 전투를 벌이는 방식의 독립운동, 보천보전투 등)으로부터 이어져오는 수령 혈통의 정통성(일명 백두산 혈통),
지도자의 영도를 통해서만 혁명을 달성할 수 있음을 강조하는 철학(이를 부정하는 연안파 등의 세력은 숙청당했죠),
수령-당-인민으로 이어지는 고도의 중앙집권적 운영방식(당체제가 곧 국가체제이죠),
유일사상(주체사상)을 제외한 다른 혁명방식 주장의 금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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