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작품을 본 우리나라의 현실

부자 피나물2016.06.02 10:00조회 수 3563추천 수 4댓글 80

    • 글자 크기

작품의 형상은 '누군가'에게는 특정집단을 상징하는 '현물'로서 

 

어떤 특정 '위치'에 있는 인간은 홍대의 작품명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의 '형상'에 대해서 

 

엄청난 반발심을 일으켰을것이다.

 

하지만 '형상'이 가지는 의미는 '누군가'에게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누군가는 계란을 던지고 , 누군가는 낙서를하고 누군가는 동조를 했다.

 

글쓴이는 이런 사회현실을 잘 반영한거다 사실 보통의 사람이라면 손가락형상 전시해놓은거밖에 안된다

 

게다가 작품명은 알수없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있다.

 

글읽는분들은 하나 유명한 이야기로 변기하나 올려놨는데 상을 탔는게 말이된다고 생각합니까?

 

상을 받은 정확한 이유를 알수있습니까? 

 

예술의 현실을 잘 모를수밖에 없는것이다. 보통사람은 그냥 손꾸락올려놓고 이상한단어 올린거밖에 더되나?

 

근데 특정 프레임에 빠져있는사람은 제목이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형상'에 자기자신만의 틀에 갇히고 의존하여 좌우 이분법적으로 판단할수밖에 없는것이다. 

 

글쓴이의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작품은 정말 완벽한 작품이라고 본다 

 

좌우 이분법적인 사고에 의한 인간으로 인하여 박살이 났으니까

 

하지만 더나아가 그 부셔진 형상마저 치우지 않고 놔두었다면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최근 '강남역'사건,지하철사고에 대해 포스트잇을 줄줄이 붙혀지는데 또한 그 작품에 포스트잇이 붙혀지고

 

그 존재자체만으로 박살에 박살을 내거나 사회에서 논란이 된다면

 

이 현실을 반영한 최고의 작품이 되지 않았나 싶다. 아니 아마 냅두었다면 그렇게 됐을꺼라고본다

 

P.S 당신이 이 글을 보고 이해를 못하거나 반발심을 가져서 댓글을 쓰신다면 당신은 이분법적인 사고

 

(나 멍청해요)를 하고있는겁니다

 

 

좀 더 깊이있는 댓글은 환영합니다

    • 글자 크기
고시 준비하시는 분들! (by 밝은 머위) 생활과기상 성적주실떄! (by 끌려다니는 미국미역취)

댓글 달기

  • 이런걸 사회미술이라고 해서 하나의 장르로 만들어도 될듯
  • @보통의 더위지기
    진짜 부셔진 체로 냅뒀어야됨 그걸 통해서 우리 사회가 얼마나 개판인지 국민들도 인지해야되고
  • 작품은 파손되었지만 작품성은 완성된듯
  • 사물을 생각하고, 이해하고, 의미를 두려는 것과 같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틀 자체내에 갇혀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물론, 그런 이상적인 상태로 사회에서 삶을 살아가는 것은 누구에게나 힘듭니다. 그러나 우리는 개별사물자체를 하나의 고유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 느껴야하고, 예술은 방향성을 정하기보다는 우리의 삶도 무목적적 목적성을 가진 것처럼 모든 곳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것으로 보아야합니다. 반발심이 있더라도 그것도 하나의 그것이라봅시다. 작품이름은 몰랐는데 정보 하나 얻고갑니다~~
  • @깜찍한 속속이풀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왠지 교수님 같으신데요?ㅋㅋ
    다만 개별사물자체를 하나의 고유성을 가진 것으로 보고 느껴야 되지만 그것에 대해서도 인지 및 탈피를 할수있다는 공존적인 생각을 해야 좀더 나은 인간으로 넘어갈수있습니다. 개별사물자체뿐만아니라 우리가 글을 쓰는 이 '단어'조차 말이죠 ^^
  • @글쓴이
    네, 그렇죠. 기의 부분에 대해서는 간과한 것은 아니지만 글쓴이분께서 해체적인 이야기를 하셔서, 비현실적이지만 인지 및 탈피를 통한 공존적인 생각 또한 시간이 지나면 하나의 체제에 굳어버릴 수 있다고 말하고 싶었는데, 너무 멀리나가버렸네요 ^^ 어찌되었든 지식을 공유할 수 있어서 좋네요. 좋은 하루되세요~~
  • @깜찍한 속속이풀
    ㅋㅋㅋ 아닙니다 전 이런 글 정말 좋아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글쓴이
    진짜 교수님이라는 게 함정 ㅋ
  • @의연한 참새귀리
    읭? 그걸 어떻게?ㅎㅎ
  • 옳은 말이라고 봅니다만 글쓴이도 마지막 추신에서는 자신의 글에 반발심을 가지는 사람을 인정하지 않고 본인이 무조건 옳다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를 하고 있는 것 같네요.
  • @진실한 중국패모
    단어라는게 그럴수밖에 없습니다 제가 추신에서 글을 쓴 문장에는 사실 이걸 이해못한사람,반발하는사람을 조금 낮게보는 전제를 깔고 갔으니까 그렇게 생각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라는것은 대다수에게 많이 전달해야된다고 합니다 비록 몇몇사람을 낮게보는 한이 있더라도 말이죠 좋은말씀감사합니다
  • @진실한 중국패모
    그런 행위가 틀렸다라는 것 같은데 이 정도의 논의도 안 될 것 같으면 논의 자체가 성립할 수 없고 애초에 "다른 사람을 존중해야한다"는 말은 있을 수가 없죠. 어느 정도의 선을 지켜가야되는 겁니다. 그런 식이면 살인마, 창녀도 용납돼야합니다.
  • @바쁜 변산바람꽃
    밑에 좀 보고 이야기해주세요 말이 통합니까? 자기는 무조건 아니라고하는데? 그럼 아니라고 하는건 좋은데 근거를 대라니까? 저런사람 필터링한겁니다 반박한사람은 밑에 회향,굴참나무보세요 제가 반박을 하고 거기에 따른 이유를 댔지만 반대하는사람들은 종래에 유치하게 가는거 안보이세요? 이런게 싫어서 짜른겁니다
  • @글쓴이
    저 님 편이에요
  • @바쁜 변산바람꽃
    죄송합니다 밑에 인간들.......... ㅠㅠ때문에 너무 흥분했어요
  • @바쁜 변산바람꽃
    그리고 그런 행위가 틀렸다고 한적없는데요? 그런 행위를 하는건 상관없는데 그런것에 대해서 책임지고 알아서하라구요 난 거기에 있는 사람이랑 대화는 하되 저렇게 떼쓰는식으로 가면 하는것만 못하기에 짜른거고
  • 부서진 조형물 그 자체가 현대미술 작품 중에 손꼽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게 다 설계된 느낌입니다.
    역시 한국에서는 홍대 미대가 짱이구나라는 생각을 다시금 떠올리게 합니다.
  • 조형물을 파괴함으로써 비로소 작품은 완성이 되었죠. 이번 사태를 보면서 다시한번 깨달았습니다. 대중은 개돼지일 뿐이라구요.
  • 작품이 파괴되기 전에 작가와 작품을 심사한 교수들의 인터뷰 한 내용를 봤습니다. 만약에 그들의 인터뷰 내용 속에 작가가 대중들과 소통을 의도했고, 피드백의 방법을 마련했다면, 이 사회에서 그 작품을 잘 받아 들였을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내용은 전혀 없더군요. 단지 작가의 일방적인 해석과 주장을 담은 것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그와 같은 실험적인 작품이 작가의 생각만으로 우리사회에 받아들여지기에는 무리가 있는게 아닐까요? 오히려 그와 같은 논쟁꺼리를 자신의 작품에 이용한 것으로 생각되어, 일종의 노이즈 마케팅으로 보여지지는 않을까요?
  • @멋쟁이 회향
    회향님의 말씀은 그사람의 의도가 그쪽목적이 아니였는데 그쪽으로 해석되어 그 작가의 역량에 벗어난 해석으로 인하여 높게 평가되었지만 그 작가 자체가 그 목적으로 작품을 낸게 아니라서 무리라고 생각하시는군요? 그럴수도 있겠군요 심사한 인터뷰 내용을 봐서는 저도 그렇게 생각할수있겠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멋쟁이 회향
    제가 말하고 싶던게 다 여기에 들어가있네요.우린 그냥 작가의 노이즈마케팅에 당한거에요.학부생 신분으로 전례없이 논란만큼 명성을 얻고 오히려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니..잘 먹고 잘 살아가겠죠.전 이런 사례가 생기는 게 너무 싫어요.대중의 공감없이 작가의 일방적인 해석과 주장만 있는 예술은 예술이란 의도를 주장하지만 공감받지 못하고 불쾌감만 유발하는 노출증환자와 다름없어요.
  • 글쓴이 말에 동감합니다 글 잘 읽었어요
  • 홍씨는 1일 오전 서면자료를 통해 "'일베'라는 것을 실체로 보여줌으로써 이에 대한 논란과 논쟁이 벌어지는 것이 저의 의도"였다며 "작품을 훼손하는 행위도 일베가 하는 것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 생각해 볼 수 있는 지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진짜 누군가 부숨으로서 작가의 의도가 모두 이루어진 작품인듯
  • 굳이 이해하기 어려운 논지를 가진 글도 아니지만 같은 의도라도 명확하고 공감하기쉽게 글을 쓰는 게 글쓰는 사람의 역량일겁니다.누군가를 낮게 보기 전에 말입니다.이거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단어만큼 예술이 꼭대다수에게 많이 전달,공감되는 게 필수는 아닙니다만 전 그게 작가의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사람들이 틀에 갖혀서 이분법적사고로 작품을 이해하지 못했다기보단 작품 자체가 공감을 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초기 이 조형물의 사진이 퍼졌을 때 우선 작가의 작품의도를 들어보고 판단해야 한다는 여론이 우세했던 것 같은데요.그럼에도 불구하고 논란(계란세례와 작품훼손까지도)을 이미 충분히 예상했으면서도 초기, 논란을 일부러 키운 것 같은 작가의 태도는 다른 의미로 오해의 소지가 충분하네요.후에 나온 작가의 의도나 해석도 일방적이고, 충분한 소통이 있었다면 이렇게 논란이 되지 않았을 겁니다.이건 작가의 역량, 태도문제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대중을 단순 개,돼지로 낮잡아 보는듯한 일부의 시선은 정말 위험한 생각입니다.
  • @재수없는 굴참나무
    좋은글 감사합니다 ~ 사람은 한문장 한문장 단어를 내뱉는데 있어서 조심할수 밖에 없고 대중은 군중심리에 취할수밖에 없죠 저도 작가 당사자의 심리를 모르기 때문에 여태동안 있었던 정보를 토대로 '제입장'에서는 어느정도 합리?비합리?적이라는 글을 썼고 비록 이런 글을 썼지만 다른 의견을 분명히 보고 싶었기에 강조하자면 여러시각에서 보는 핵심적인 글들을 보고싶었습니다 굴참나무님이 쓰신 글처럼요 사실 제가 추신을 저렇게 달아서 어떤분에게 지적을 받았지만 저렇게 단 이유는 의미없이 비난만 하는 댓글은 너무 단순한 이유로 하기에 '낮춘어 본다'라는 비난을 감수하고 썼습니다 또한 비난글이 주류를 이룬다면 굴참나무님이 과연 글을 쓰셨을수 있을까 전 의문이 듭니다. 당장에 제가 저런 추신을 썼기에 소리소문없이 비추만 누르고 가는 인간들이 있지요 한편으로 씁쓸합니다^^
  • @글쓴이
    죄송하지만 글쓴님의 추신은 아무리 생각해도 글쓴님의 의도대로 해석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ㅠㅠ저와는 다른 글쓴님의 의견은 참신하고 좋았지만..추신의 다소 과격한 방식이 글을 제대로 볼 수 없게 만드는 것을 보는 사람의 잘못으로 돌리는 것도 좀 아닌 것 같습니다.다음에는 글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온건한 방식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재수없는 굴참나무
    애초에 제 글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셨는데.....무슨....;;; 그리고 전 잘못을 돌리지 않습니다 잘못생각한사람을 막는 추신을 썼을뿐이지 또한 추신은 마지막에 써서 본문의 내용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했는데 글을 제대로 볼수없다니요? 추신먼저보고 본문읽나요? 글의 순서는 지켰습니다만
  • @재수없는 굴참나무
    한가지 더 굴참나무님께 말씀드릴것은 저보고 말한건지 작가에게 말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저는 낮게보는거에 대한 말씀을 드렸고 작가는 이분법적인 시각을 내기위해 일부로 작품을 내걸었고 '낮다'라는 의도는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또한 저는 작품명이 '단어'로 중의적의미를 뱉고있었고 '형상'은 누군가에게 이분법적인 사고를 갖도록 만들었는것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굴참나무님이 잘못이해하고 계시는듯한데 '이분법적인 사고'로 작품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이 아니라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는사람은 이것에 대해서 그냥 일반적인 작품입니다 자세히 글을 읽어보았는데 제글의 논지와 벗어난 주장을 하고 계시네요
  • @글쓴이
    이분법적 사고의 틀에 갖혀있는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계시는 군요.본인의 글을 제가 잘못 이해한게 아니라 본인이 쓰신 글을 보세요.본인의 의도가 아닌데도 글을 그렇게 쓰신거는 정말ㅎㅎ정말 배우신분들은 이렇게 글 안 쓰시는데ㅎㅎ

    1.제가 저런 추신을 썼기에 소리소문없이 비추만 누르고 가는 인간들이 있지요 한편으로 씁쓸합니다^^

    2.특정 프레임에 빠져있는사람은 제목이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중의적 의미를 내포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형상'에 자기자신만의 틀에 갇히고 의존하여 좌우 이분법적으로 판단할수밖에 없는것이다.
  • 님의 논리인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지 않는사람은 이것에 대해서 그냥 일반적인 작품입니다.]

    의 대우

    [이것에 대해서 그냥 일반적인 작품이 아니면 '이분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 @재수없는 굴참나무
    댓글로 자폭하시네 '제목'은 중의적이지만 '형상'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작품이 아니라고 썼는데? 참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재수없는 굴참나무
    하지만 '형상'이 가지는 의미는 '누군가'에게는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의미를 가지지 않기 때문에<--- 글 이해못했으면 그냥 조용히 있으세요 보고싶은거만 보지말고
  • @재수없는 굴참나무
    1. 전 댓글을 말한게 아니라 본문을 말한건데요?? 그리고 굴참나무님 말에 답에 대한 답변이지 딴사람 신경써주면서까지 제 감정을 표출하면 안됩니까??? 전 그런인간들 익명에서 신경 쓸 이유도 없고 욕하고싶으면 하라고해요 단지 전 논리적으로 이야기했고 저런말을했음에도 욕하고싶으면 그사람인성인거지 별거있나요? 신경쓰고싶으면 혼자쓰세요 현자입니까?ㅋㅋㅋ 굴참님이 저처럼똑같이 글을쓰고 추신을 안달았다 칩시다 거기에 대해서 정말 진실하게 썼는데 의미없는 욕날아 와보세요. 전 속속이풀님이나 회향님같은 어떤 이야기에 대한 논리정연한 글을 원했습니다 근데 지금말하는거보세요 전형적인 모습보여준다 치면 자기자신이 뭘행동하시는줄 아시는지? 또 회향님 말에 동조해놓고 거기서 끝내지 왜 저한데 논리적으로 반박당할 글은 왜쓰나요? 배우신분이랑 안배운사람 구분짓는 이야기좀해줄래요? 이분법적으로 님이 갇혀있으니까 이분법적으로 대해주는거 아닙니까? 예하면 아니요라고 답해줘야죠 안그래요? 님 불리한 대답은 왜 안적고 하고싶은 말만하는지 글 제대로 이해못하게만드는 추신에 대한 대답? 했지 않습니까 순서 뒤에 냅뒀다고 앞문장말고 뒷문장 먼저 읽냐고 여기에 대한 반박은 왜 안함?
    걍 보고싶은거만 보니까 그러는겁니다

    2. 2번은 도대체 뭐가 오류란건지 이해가 안됩니다만? '형상'에 자기자신에 틀에 갇힌사람 지적하는건지? 그거 반박한다고하면 당신은 제 글을 이해못해서 답을 할 가치를 못느끼는 인간입니다만 P.S는 분명히 딴사람글에 논리정연하게 제잘못을 인정했습니다 P.S에 집착하는거아님?
  • @글쓴이
    님 글이나 댓글 보면 이 부분은 이랬다가 저랬다가 충분히 그런 의도로 이해할만한데 난 그런 의도가 아닌데?아니 님 글이 그렇다니까요ㅎㅎ작품 작가랑 놀랍도록 생각이 똑같으시네요.작품, 글이 별로라 이해를 못한다는 생각은 왜 못하는 거지?님도 제 댓글 잘못이해하셨다니까요?그런 의도가 아니라니까요?
  • @재수없는 굴참나무
    아니 반박글에 대한 답은 왜안해주시나? 글은 글이고 댓글은 댓글이지 상대에 맞춰서 놀아주는건데?
    봐라 니가 내 글 이해못해서 니가 딴지건거 난 니수준에 맞춰서 대답해줬고 근데 작가랑 같다고쳐
    나는 안그랭~ 좋아 안그렇다 치고 이제는 이해하기 쉽게 논리적으로 반박을 해돌라니까? 아 나는나고 너는너라고? 알았어 근데 그게 논리적이냐? 초딩의 땡깡이지 에휴 또 징징댈꺼면 그냥 그렇게 살아 뭐 내가 니 먹여살려줄꺼도 아니고 난 그런 의도가 아냐 빼애액 징징징거리지말고 타당한 반박을해봐쫌.. 내가 질문한거에 대답을 하면 내가 인정을 해준다니까
    내글도 온전히 이해못했으면서 어디 딴지를 거냐?
    작품 글이 별로라고? 거기에 대한 논거를 타당하게 대보라고 쫌..... 말귀 못알아듣네 뭐 아니 너님이 반박한글에 대해서는 내가 친절하게 대답을 해줬는데 니 할 말만 하고있는거 안 느껴짐??
  • @재수없는 굴참나무
    말이 안통하네요 오호호호 당신도 작가랑 똑같은인간이군요 오호호 글이 별로라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상대안할래요 오호호호 <-------무식함의 극치다 극치 ㅉㅉ;;;;; 그래 사세요
  • @재수없는 굴참나무
    생각할수록 딥빡이네 내글도 이해못했으면서 뭐가 당당하다고 니 할말만하냐? 좀 그렇게 살지마라 아니면 논 리 정 연 하게 설명을 해줘 이해할수있게 그럼 수긍할께 말했잖아? 논 리 정 연하게 설명하면 이해하겠다고 그런의도아니면 설 명 을 해 줘 논 리 정 연 하 게 너같이 그렇게 떼쓰면 주변에 진실로 남는사람 아무도 없다 아가야 떼쓰는건 초등학생때까지만하고^^알았지?
  • @글쓴이
    음 폼 잡고 시작해도 결국 똑같이 되고 마는군요. 이 글이 글쓴이의 또 다른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길 빕니다.
  • @멋쟁이 회향
    다시 보시는 이유가 궁금하네요 ㅎㅎ 인간인 이상 전 똑같이 상대할뿐..ㅠㅠ 현자도 아니고 게다가 익명이니까요 ~ 속은 풀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실제에서 이런사람 상대도 안합니다~ 그리고 회향님 논거도 소통을 잡으셨지만 작가는 애초에 소통을 컨셉으로 잡은게 아니라 사회의 현실을 컨셉으로 잡은거라.....사료되어..... 물론 회향님 말씀이 틀린건 아닙니다만.. 한가지 컨셉을 잡으면 다른주제를 안줬다는 이유로 공격을 당하기도 합니다.
  • @글쓴이
    이건 궁금해서 물어 보는데, 글쓴이는 예술사 특히 미술사를 공부한 적이 있나요? 사실 일반 역사나 대중의 인식론, 미디어 발달사 등과 별도로 깊이가 있는 학문의 영역입니다. 단순히 중고등학교때 하셨던 논리게임을 토론이라고 하면서 대학에서도 그것이 연장이 되지는 않아요. 대학은 연구하는 곳이고, 깊이가 있는 곳입니다. 논거? 컨셉? 글쎄요...용어부터가 좀...그러네요. 암튼, 예술사나 미술사를 공부한 적이 있나요? 대학 교양과목으로는 이번 건과 같은 이야기를 하기에는 많이 힘들것 같은데, 적어도 미학사 정도는 공부를 해 보셨는지? 아님 혹시 작품 활동을 하시거나 지망생(예대생)이신지?
  • @멋쟁이 회향
    공돌이 입니다. 미술에 미짜도 관심이 없구요 하지만 모든 학문,인생,미술,교양 당신에 말하는대에는 원리 이유 논거 논리 진실이 존재합니다. 모든것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어찌보면 일맥상통한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단지 자기자신의 기준에 빠져서 상대방에게 제대로 답을 못할뿐이지 박사급 논문에도 어떠한 이유가 논리가 존재하고 미술,인문학에도 이유와 논리가 존재합니다 단지 인문학은 인간이 알아먹을수있는단어로서 표현을 하기에 보다쉽고 예술도 솔직히 지들입맛에 맞는 기준으로 바로크양식 , 르네상스시대 , 현대미술을 구분지을뿐... 참으로 쉽죠 하지만 이공계열은 수치적으로 해야하기에 힘들죠 그래서 선택한 이유도 있지만... 당장에 보십시요 회향님은 제가한말들로 인해서 예술쪽에 공부를 한사람인지 궁금함이 생기지 않습니까?
  • @글쓴이
    미안한데, 공돌이시면 공돌이 답게 간단하게 요약을 해 주실래요? 무슨 말인지 통 이해가 안되네요? 자신만의 세계가 깊은 것은 보기 좋습니다. 그리고 그 세계에서 다른 이와 대화하고 싶은 의지도 좋다고 생각이 되요. 하지만, 컴퓨터와 인간이 대화하려면 인터프리터가 컴파일러가 필요하듯이 뭔가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 @멋쟁이 회향
    요약할필요가 없는 문장입니다 이해력이 낮다면 저도 할말이 없네요 수고하세요
  • @글쓴이
    글쎄 님의 그런 "이해력이 낮다면" 등과 같은 문장 들은 토론으로서도 별로 좋은 습관은 아니군요. 그리고 이해력이 낮다기 보다는 상대를 이해시키려는 의지 보다는 논리게임으로 이끌어 가려는 중고등학교때의 습관이 남아 있는 듯 하네요. 우선 예술을 이야기하려면, 최소한도로 예술사나 예술이론, 미학사는 공부를 하고 이야기를 해야 예의가 아닐까요? 물론 님의 말처럼 많은 것들이 서로 통한다는 통섭은 나도 아주 동감합니다. 예를들어 농부가 이해한 농사가 인문학의 문학이론과 혹은 공학의 공정관리이론과 그리고 경영학의 사회관계망이론과 상통하는 것이 있지요. 하지만, 재미있는 것은 농부와 인문학자, 공학자, 그리고 경영학자가 상대방의 이론이나 현장을 체험하고 그런 말을 하는 것이지, 그 아무것도 경험하지 않은 자가 떡하니 나타나서... 그래 내가 보니 세상 만물과 이론은 모두 다 통하더라 하고 멋대로 이야기하는 것은 토론도 아니고 생산적인 무언가를 끌어내지도 못합니다. 더우기 처음 시작은 멋지고 예의바르게 시작했어도, 자신이 흐름에 휩쓸려 조절하지 못하고 흐트러지면, 그 누구도 귀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조금 더 준비하고 시작을 합시다. 이젠 대학생이잖아요?
  • @멋쟁이 회향
    익명성이니까 이렇게 싸지르는거구요 그렇게 하면 지금 회향님도 회향님 생각에 빠져서 말하고있는데 분명히 말했는데 전 미술이론도 관심없고 미학사도 관심없지만 어떤 간단한 원리로 이야기를 했고 그것에는 미학사 미술이론이 필요없습니다 왜 그런 상식이 필요하다는건지? 위에 답변해주신분들은 그럼 이해못해서 저런글들썼나요? 자기가 이해못했다고 다른 이론필요하다는건 웃기는거 아님? 당신이 미학사,미술이론 빠삭하게 공부해서 그냥 제글을 이해해보세요 아니면 이해못하면 이해못한데로 사세요 왜 이야기 끝났는데 또 와서 본이유는 자기 마음에 뭔가 걸리는게 있어서 그런거 아닙니까? 뭡니까? 어짜피 이해못하면 전 그떄부터 그 인간 수준에 맞춰서 낮춰서 얘기해줍니다 단지 익명이라 제 생각대로 글을 쓰는거고 이해 못하면 그대로 사세요 남한테 당신도 강요하지말고
  • @글쓴이
    미술이론, 미학사에 관심이 없는데, 예술작품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간단한 원리?? 그 원리라는 것은??? 누군가의 이론이나 사고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임의로 조합한 생각들이며, 사회 현상과 뉴스의 단편들을 모아서 소화해 낸 것을 "원리"라고 명명한다?!!!! 더우기 그 원리에는 미학사 미술이론이 필요없다??????? 미학사 미술이론이 상식이다??????!!!! 음...거기까지만 이야기하고 그 밑에 님의 원천을 드러내는 글과 표현들에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음... 처음에는 중고등학생 수준이라고 생각했는데, 초등학생 이하의 생각을 가지고 있군요. 만약에 우리 대학에 다니는 형아 아이디를 빌어서 글을 쓰는게 재미있었다면, 이제 그만하는게 좋아요. 빨리 하던 숙제나 님께서 좋아하는 lol의 세계에 빠져 드시구요. 다시는 여기 오지 마세요. 님의 형아가 욕 먹어요. 자 그럼, 방학 때엔 lol 더 열심히 할 수 있으니까, 화이팅~!!
  • @멋쟁이 회향
    거봐라 회향아 니가 앞문장에 말하는건 평범한사람이 예술이론공부를 하냐? 니가말하는 주장은 예술이론에 관심없는인간이 예술을 논하는것은 개돼지와다름없는다는거와같구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정짓는거보소 결국너도 니할말만하고있네 내질문엔 대답했냐? 너 했던말계속하는거알고있니? ㅠㅠ 너나딴인간이나
  • @글쓴이
    글쎄요 님이 대학생 특히 우리학교 학생인지 자체가 의심이 되는 시점에서는, 님의 수준에 맞게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원래 초등학교 교육이나 영유아 교육에서는 기본적인 사항을 습득하지 못하면 할때까지 반복하는게 원칙입니다. 모르는 것, 무지한 것, 무식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배우지 않는 자세는 부끄러운 것입니다.
  • @멋쟁이 회향
    뭘 배워야되는데? 미술이론? 니가배우고 내글을 이해하라고 ㅋㅋㅋ 어디내글도이해몬하면서 훈장질이고 초딩글도 이해못한게 자랑이다 ㅉㅉ추천박은분들은 이해도못했는데 해준 바보들이냐? 참피곤하게사네 뭔 2페이지도넘어가는글을 또 왜 보냐? 질문에 답이나 제대로하고 급식충취급해라 한심한것아 가서 전공공부나 해라 난 덧셈 곱셈이나배우러 갈깨 우쭈쭈 취업을 할려나 모르것다 ㅠㅠ 화이팅!!
  • @멋쟁이 회향
    ....내가 lol 이야기를 했었나... 형있다고 이야기 했었나... 회향아 정신차려 흥분하지말고 없는형도만들어내고 ㅠㅠ 뜬금없이 롤이야기도꺼내고 병원가봐야되는거아냐? 불땅해 우쭈쭈
  • @글쓴이
    음... 어쩌면 유아기 이하의 사고 방식을 가지고 있는 듯한데, 심각하군요. 정말 우리학교 학생이 맞나요? 아이디를 도용해서 쓰는 것이라면 이 정도에서 그만하고, 본인의 일에 돌아가는게 좋아요.
  • @멋쟁이 회향
    초딩댓글 댓글하나하나 답해주는 너도참 쓸데없이 친절하다 횽아 취업난 지리는데 가서 미술이론이라도 봐요형 저덧셈공부좀할께요
  • @글쓴이
    덧셈 보다는 어린이 미술사, 혹은 어린이 미학사 이런 것도 있으니까 그걸 한번 보세요. 이해하기 쉽고 분량도 적어서 어렵지 않을껍니다. 추천합니다.
  • @멋쟁이 회향
    미술집착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쩐다 !형! 최고임! 미술이론에서 벗어나질못하네 알씀 한번찾아서 정독함! 그전에 형... 나보다 형 눈앞에 취업걱정이나해 어디 이런 고차원적인 초딩상대하다가 제대로된 일자리도 못구할꺼같아 ㅠㅠ불땅해
  • @글쓴이
    걱정해줘서 고맙긴 하지만, 남 일은 아닙니다. 님께서 대학 들어와서 곧 마주하는 문제입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을 진심으로 걱정한다면, 본인의 심성과 마음 씀씀이, 말과 행동거지를 바르게 하세요. 그러면 그 진심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될 것입니다.
  • @멋쟁이 회향
    대학간다고 누가말했어 형 ㅠㅠ 큰일났네 이 형 남인생에 벌써 쓸데없이 참견하고ㅠㅠ 오지라퍼 지리는형
    이제 그만댓글달자쫌.......... 와ㅈ진짜 인생피곤하게산다 익게에서 참...
  • @글쓴이
    내 일자리 걱정해주는 님도 만만치않게 참견과 오지랍이 넓은것 같은데, 님이 나보다 나이가 많건 적건 하나의 충고라고 생각하고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하게 생각해요. 그러니 그에 대하여 나의 작은 보답으로 나 역시 내 경험에서 우러나온 충고를 주는 것일 뿐입니다. 그만하자고 하니, 그럼.
  • @멋쟁이 회향
    이건 전혀 엉뚱한 이야기로 들리실지 모르겠지만 지금 보통사람에겐 논란이 되는 신천지나 기독교나 천주교나 불교 기타 사이비종교들은 저에겐 다 똑같은 맥락에서 놀고있는 부분입니다 다 어느부분에서는 틀리지만 똑같은 부분도 머지않아 있어요
  • @글쓴이
    아 네
  • @글쓴이
    밑천 다 드러나네요.글 볼 때부터 이 사람 못 배운티 너무 낸다고 생각했는데ㅋㅋ아니, A가 B면 A가 B라고 왜 말을 못해ㅠㅠA는 형상의 누군가의 이분법적인 중의적인 컨셉의 종교의 C는 일반적인 작품의 D는 B다.추신)못알아 먹는 사람이 멍청하다.ㅋㅋㅋㅋㅋㅋㅋ
  • @재수없는 굴참나무
    A B C D E F G H I로 세부적으로 설명을 왜해줘야되는데 내가? 넌 ABCDEFGHI로 설명해줘봤자 ABCD만 알아먹는거야 쫌...FGHI이런건 못알아먹고 다알아먹는사람이 니글보면 무식한거티난다 아가야 ㅠㅠ 남한테맞춰준걸로 훈장질이네? 대답도못한주제 딴사람 말 호응하지말고 넌 내말에답하고 비난좀 해라 아가야^^ 그럼받아준다고^^인정한다고^^남이랑 이야기한댓글 비방하지말고
  • @글쓴이
    소통없이, '내 의도는 이러한데 니가 잘못 이해한거야' 지금 작가가 하는 태도랑 너무 똑같네요.여기서 더 나아가 글쓴이는 '이해못하면 니가 멍청한거야'라고 까지...계속 묘하게 내가 말하고자 하는 논지는 파악못하고 애먼데서 부들부들하는데 뭘 어떻게 반박을 하라는건지ㅠㅠ세부적으로 설명을 해달라는게!아니라!제 의도는 그게 아니라니까요?왜 이해를 잘못해요?멍청하시네요.
  • @재수없는 굴참나무
    내가 멍청하다는건 널 낮추어보거나 무시하는건데 부들부들할이유가? 하다고 표현하면 기초적 단어...이거부터 이해가 안되는데 내 이야기에 대답을ㄱㅋㅋㅋㅋㅋㄱㄱㄱㄱㅋㅋㅋ 그래 나 멍청하다고 할께 근데 너한테 멍청하단소리들으니까 웃겨서 배아플려고함ㅋㄲㅋㄲㄲ ㄲ
  • @재수없는 굴참나무
    최고의 댓글이였음 계속 이야기해줭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박제해야겠다
  • 이미 제임스본드 종결난거 모르나
  • 데이비드본드사건의 진실
  • @적절한 수크령
    아 진짜 아예 수용못하고 반박하는 위에 두인간들 때문에 세상이 개판임
  • @글쓴이
    맨날 정2구현 그딴소리하고 자긴 깨끗 허세충 많자나
    남신상 대해 입털기 좋아하는 부대여
  • @적절한 수크령
    하긴... 에휴.... 뭔가 고차원적으로 반박하는 인간들에게 알았다고 인정하고 그것에대해 수용하는데 반대입장에서 더 깊숙히물어보면 논리종범으로 나아가고 빼애액거리는걸보고 ...할말을 잃었다
  • @글쓴이
    논리종범ㅋㅋㅋ일베충이었네요!어째 정신승리를 잘하시더니ㅋㅋㅋ
  • @재수없는 굴참나무
    오지랖 지리네 남한테 말한댓글 참견 잘하고? 너는 지금 니가 니앞가림도 못하는주제 참견하는것도 못느끼지? 너 지금 자기가 멍청하다고 공식적으로 박제시킨글 스스로 쓰고 자폭해놓고선 이러면 찌질한행동밖에 안되... 아니 니 뚱뚱한거 인정못하고 남뚱뚱한거 지적질이라니까 아가야 ㅠㅠ
  • @재수없는 굴참나무
    무식하면 용감하다더니.... 너도 참 불쌍하다
  • @재수없는 굴참나무
    논리종범과 일베충은 뭔관계가? 점점 이상해지네 이친구 그리고 난정신승리한적없는데 정신승리 너나많이하셈 정말할일없네 익게에서 그래 단정짓고 너나많이하세요 정신승리 난 정신패배할테니까 참 좋지?
  • @글쓴이
    논리종범ㅋㅋㅋ무슨 뜻인지 알고 쓰는 건가?고인비하하나 단어쓰면서 머리 텅텅빈거 인증잼^~^
  • @재수없는 굴참나무
    내머리텅텅 비었는거 퍼날라도되제?
  • @재수없는 굴참나무
    걍 머리생각없이산다 난 그래 돌려 말한거지 니가설명좀해도 자세하게 무슨뜻인지ㅋㅋㅋㅋㅋㅋ 일베충이리고했으니 일베에서 나왔다는 근거를대야겠지? 지금 주제가 전혀다른걸로 가서 이런걸로 찡찡대는데 대답끝까지하네
  • @재수없는 굴참나무
    아주머님 이제 되도 안하게 하나로 물고늘어지지마세요 무식한거 티나요 끼리끼리 잘놀구요 남이야기 끼어들어서 태클걸다가 발리고 뭐하다 발리고 인생이 발림과 무식의 연속이진 않니? 그래놓고 남탓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덕분에 재밌었다
  • @재수없는 굴참나무
    이건 대답해줭 졸잼이다 너랑이야기하니까ㅋㅋㅋㅋ

    그래 내가 정신승리한글 박제시켸서 퍼날라도되지? 허락구한다 아,..익게라서 상관없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ㄱㅋㅋ
  • @글쓴이
    맨날 정2구현 그딴소리하고 자긴 깨끗 허세충 많자나
    남신상 대해 입털기 좋아하는 부대여
  • 데이비드본드는 웃긴건 신상이 유언비어지. 해명해도 먹히질않으니 집단 강간 근친 제자 성폭력 아청물 좋아하는 그대여 타진요이후 초희대사건이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71173 독일어 월수 1시반 들으시는분!! 초연한 더덕 2016.06.02
71172 마이피누 댓글중에 높은 비중이 어그로나 허언인 이유는 먼가요?15 피곤한 땅빈대 2016.06.02
71171 [레알피누] 토익14 무거운 마 2016.06.02
71170 수영다닐라하는데 머머 사야하나요4 정겨운 더덕 2016.06.02
71169 구ㅎㅇ교수님 정책학원론 별표3 착실한 돼지풀 2016.06.02
71168 .1 어설픈 아그배나무 2016.06.02
71167 [레알피누] 온천천9 억울한 서양민들레 2016.06.02
71166 [레알피누] 경찰이 3D 직업인가요?29 빠른 지칭개 2016.06.02
71165 컴공과 공학선형대수학 월수 3시 종강했나요?? 창백한 붉나무 2016.06.02
71164 고시 준비하시는 분들!3 밝은 머위 2016.06.02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라는 작품을 본 우리나라의 현실80 부자 피나물 2016.06.02
71162 생활과기상 성적주실떄!6 끌려다니는 미국미역취 2016.06.02
71161 원룸 임차법에 대해 잘 아시는분들 도와주세요10 절묘한 비파나무 2016.06.02
71160 [레알피누] 코와이네1 억울한 서양민들레 2016.06.02
71159 국제관8층1 병걸린 감나무 2016.06.02
71158 여드름 짜요말아요?12 생생한 올리브 2016.06.02
71157 물마시거나 음식물삼킬 때 가슴부분이 찢어진 것처럼 아파요9 머리나쁜 큰물칭개나물 2016.06.02
71156 교수님께 메일을 잘못보냈어요12 억울한 금낭화 2016.06.02
71155 27 멍한 혹느릅나무 2016.06.02
71154 [레알피누] 우리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ㅠㅠㅠ44 침착한 철쭉 2016.06.02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