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형량을 10년 이상 이렇게 주기가 힘든게...

치밀한 등골나물2013.11.22 17:44조회 수 3392추천 수 4댓글 50

    • 글자 크기

보통 왠만한 극악한 범죄자라도 성폭행은 해도 성폭행 후 죽이는건 머뭇거리게 되죠.

성폭행 당했다고 신고하는 피해자(남자든 여자든)가 대부분은 적어도 가해자가 죽이지는 않아서 신고가 가능한 것인데...

현재 대한민국 법체계에서 사람을 죽여도 10년을 안받는 경우가 부지기수인데...

성폭행 하면 10년 이상에 전자발치 착용 6년 받아 살인보다 오히려 더 과한 형량을  받는다면???

과연 살려둘까요???

차라리 성폭행 후 피해자를 죽여버리는 비율이 늘어날거라는 생각은 왜들 못하실까요?

 

 

그리고 자꾸 성폭행이랑 살인이랑 비교해서 성폭행이 더 나쁘고 형량이 강해야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양 범죄를 비교하는 것은 옳은 것이 아니지만... 자꾸 비교를 하니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당장 저한테 누가 총구 들이밀고 성폭행당할래? 죽을래? 하면 바로 성폭행 당하는거 택하겠습니다.

굳이 따져보자면 성폭행이 죽음보다 싫다면 성폭행 전에 죽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죽음은 선택의 여지가 없는 생명권 박탈이죠.

성폭행은 범죄자의 죄를 심판할 여지도 생기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적 피해가 극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죽으면 그냥 끝입니다.

도대체 성폭행이 살인보다 더 중한 죄라는 말이 왜 나오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왜 이렇게 생명을 경시하시나요? 일단 사람이 살아있고 그 다음이 성폭행이고 폭행이고 있는 겁니다.

사람의 목숨을 너무 경시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p.s 그렇다고 형량의 형평성을 위해 모든 범죄의 형량을 대폭 강화시키는 것도 조금 물의가 있는게... 범죄심리학에 따르면 20년 징역부터는 종신형이나 무기징역이나 범죄자가 느끼는 차이점이 별로 없다고 합니다. 형량이 너무 과하다면 차라리 무조건 죽여놓고 안걸리면 다행이고 걸리면 징역살고 이렇게 될 가능성도 큽니다. 그렇다고 사형제 반대세력이 워낙 많은 우리나라 실정에서...사형을 실제 집행할 수 있는 여건도 아니고... 이것이 참 딜레마적 상황이기도 하죠.  

 

    • 글자 크기
건도 히터틀어주나요? (by 무례한 편백) 문창 우체국 토요일도하나요? (by 도도한 감초)

댓글 달기

  • 아 ㄸㄹㅇ 진짜,,
  • @육중한 석류나무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29
    감성은 이해하나 이성적으로 말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성폭행도 살인과 마찬가지 입니다
    한여자의 인생이 파괴되었습니다 죽음보다 더한 고통입니다
    함부로 이야기 하지 마세요
  • @느린 무릇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29
    성폭행>>>살인이라는거죠?
    그리고 어떤 여자분 말하는것이죠?
  • @글쓴이
    댓글쓴사람은 아닙니다만 남길게요 ㅎㅎ
    조두순사건같은경우엔 피해아동이 변기에 머리를 여러번 부딪혀 얼굴에 흉터도 나고 눈에 변기물이 들어가 안좋아졌다고 하더군요
    생식기는 완전 파열되고 항문섹스도 했는데 정액이 증거로 남을까봐 뚫어뻥으로 피해아동의 장을 끄집어내 변기물로씻고 도로 넣었다고 합니다

    성폭행이 살인보다 더한 죄라는 말은 위에분도 하시지 않으셨어요
    다만 제생각엔 한칼에 죽이는것보다 훨씬 더 고통스러울거같아요 . 앞으로도 계속 고통속에서 살테니까요. 시집도 못가겠죠. 아이도 못낳구요. 근데 이 피해자가 스무살되면 조두순이 사회로 나옵니다. 피해자는 평생 고통받으며 살텐데 가해자는 12년동안만 고통받는게 이치에 맞지 않는것같습니다
  • 밑에 댓글단사람인데요. 살인보다 성폭행형량이 커야한다고는 생각지않습니다. 단지 경우에따라 피해자에게 살인보다 더 큰 피해를주는경우가있기때문에 그런얘기한거구요.


    사족인데, 성폭행후 살인 얘기하셨는데 그경우는 성폭행+살인으로 형량 가중이며, 성폭행하고 죽이는것이 내가 더 형량작게받을것이다 이런이성적인 계산을하는사람이 성폭행을 할까요?
  • @초조한 부용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7:58
    성폭행+살인으로 형량 가중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폭행하고 죽이면 그만큼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증가하죠. 형량이 너무 커버리면 차라리 죽이고 안걸릴 가능성 쪽에 자신의 운명을 맡기는 경우가 늘게 되지 않을까가 걱정입니다.

    그리고 이성적인 사람도 성폭행은 할 수 있습니다. 교수, 변호사, 의사 등 사회각계의 상부층에도 성폭행범이 없지 않습니다.
  • @글쓴이
    굳이 사족이라고 덧붙인부분의 글에만 답해주셨네요. 그리고 거기서 이성적인이란 걸렸을때의 결과를 예측하는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자기를 괴롭히던 동네양아치를 칼로찔러죽인사람. 도가니의 그 상습 강간범교사. 누가더 사회악이겠습니까. 도덕적으로요
  • @초조한 부용
    상습강간마가 더 사회악. 근데 상습살인범있으면 그게더 사회 악
  • @꾸준한 졸방제비꽃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18

    초연한 졸방제비꽃님이 잘 이야기해주셨네요. 엄격한 부용님, 상습 성폭행범은 상습살인범과 비교해야죠. 둘 중 어느게 더 사회악이라고 보시는지요?

  • 그리고 여기서 생명경시는 왜나오는지 모르겠군요.. 벌레죽이는것도 금지할기세네요
  • 그리고 성폭행하기전에 당하기싫으면 자살하란소리 제정신이세요? 님은 강간범이 강간하려는데 잠시만요 자살할께요 이러나요? 다안읽고 댓글달았는데 마저읽으니 더더욱어이없네요.


    그리고 싸이코패스가 아닌이상 살인은 주로원한이나 돈같은것에의해일어나기때문에 오히려 인간적인범죄라고 생각합니다만 성폭행은 짐승에가까운범죄지요.
  • @초조한 부용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00

    성폭행이 살인보다 더한 범죄라고 하니 논리적으로 따져 본 것이지요. 성폭행은 선택 여지가 있으나 살인은 그냥 죽으면 끝인데 왜 자꾸 성폭행>>>살인이라고 하시나요? 우길걸 우기셔야지. 그리고 살인이 인간적인 범죄??? 이걸 말이라고 하나요?

  • @글쓴이
    뒤에 짐승적이란말이 있으니 그 인간적이 그 인간적이아닌거 아실텐데요. 그리고 위에썼듯 그런경우가있다고했습니다. 그럼 물론 성폭행을 죽을정도의 고통이 아니라생각하는 사람혹은피해자도있겠지만 죽음보다 더큰고통을느끼는사람이라면 그사람이 성폭행당한후에 자살을한다면, 그사람은 또왜 자살을하는고통은 얼마나 끔찍합니까
  • 뭐 무슨뜻으로 글쓰신줄은 알겠는데... 성폭행형량이 살인형량보다야 적어야하는건맞지만 설명은 좀 지나친것같습니다. 취사선택이라니.. 그리고 성폭행형량이 왜 10년도 채안되느냐는 분노밑에는 살인죄도 형량이 30년은 넘어야한다고 생각한다는전제가 깔려있죠. 성폭행형량만 얘기한다고해서 성폭행이 살인죄보다 무거워야한다고생각하는게아닙니다
  • 근데 이렇게 댓글쓰고나서 다른댓글보니까 성폭행이 살인보다 더 악랄한범죄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시네요.. 글쎄요.. 필요없는논쟁이지만 살인보다 무거울순없다고생각하는데...
  • @포근한 사철채송화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08
    저도 님 말씀 무슨 말인지 아는데요... 성폭행>>>살인이라고 주장하시는 분들의 수가 꽤 됩니다... 그런 분들 때문에 올린겁니다.
  • @글쓴이
    네 그러네요..
  • 뭔가 나름 논리적으로 글을 써보려고 노력한 거 같은데,
    완전 초등학생식 논리 전개이며, 경시라는 단어의 뜻을 제대로
    알고 쓰신건지,,,?
    성폭행이 살인보다 나쁘다-> 생명 경시??? 무슨 논리지 ㅋㅋ
  • @미운 동백나무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09
    네, 저는 살인>>>성폭행은 생명경시라고 생각합니다.
    피해자의 성적 자기결정권 침해가 생명권 박탈보다 더 크다는 논리니
    결국 생명의 중요성을 낮게 보는거 같아서요.
  • @글쓴이
    그냥 그런 논리적인 문제만으로 볼건아닌것같은데요. 님과 저의 차이는 님은 논리적으로만접근. 저는 감성적으로접근. 이거인거같네요. 그리고 제가 떠올리고있는 성폭행이 매우극단적인 경우라서 그런것도있는것 같군요.
  • @미운 동백나무
    님이 절대적인 생명경시(예를 들어 동물 학대나 인신매매)밖에 생각 못하셔서 그런겁니다. 글쓴이는 상대적인 생명경시를 지적한겁니다(살인보다 성폭행이 더 큰 죄가 되어버리는건 사람이 죽어 버려 뼛가루가 되면 정신적 치료도 못받아 회복의 기회도 없고, 시련을 이겨내고 새 삶을 살 여지까지 뺏는 것이기에 모순이라는거죠)
  • @발랄한 팔손이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21
    화려한 팔손님이 정확한 첨언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 글쓴이 글은 읽어 보지도 않고 그저 "성폭행은 살인이나 다름없습니다" 라는 댓글이나 반복적으로 되새김질 하네ㅋㅋ 길게 글쓰고 얼마나 답답할까
  • @발랄한 팔손이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10
    네ㅠㅠ 많이 답답합니다.;;;
  • @글쓴이
    님도 성폭행은 살인이나다름없다는말이 법적으로 더 엄히처벌해야한다는 뜻이 아님을아실텐데 굳이 논리라는것을 들이대며 따지는 이유가 궁금하군요
  • 법대생입장에서 글이상당히공감되네요

    그러나 법을논하기전에 사람이기에 감정적으로

    치닿는 분노는 있죠.성폭행범에대한

    그렇기에 글과 글에반하여 쓰는 리플도다이해가되네요
  • @꾸준한 도깨비고비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25
    네 저도 그래요...ㅎ ㅠ 근데 감성적인 측면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감성을 떠나 이성과 혼동되는 분들도 있으신거 같아요.
  • @글쓴이
    대부분이 여자이겠죠

    정신적피해 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살인은 아예 그 인간이 이 땅 아래 존재 하지 않는건데

    사람들이 너무 감정적으로 대하네요

    사람을 죽여도 왜 10년이상 받기 힘든지 모르겠고

    성폭행을 더한 형량을 주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글 좀 읽고 댓글을 달지
    그저 감정적으로 나오는 사람 꽤 되네
  • @재수없는 톱풀
    그러게 글좀 읽고 댓글쓰시지. ...
  • @재수없는 톱풀
    글쓴이글쓴이
    2013.11.22 18:36

    감성도 좋지만 이성과 혼동하는 분들은 제발 없었으면 싶기도 합니다... ㅠㅠ

  • @글쓴이
    혼동하지는 않는데 글이 감성을 부정하는듯이 쓰셔서... 그걸아신다면굳이 왜이글을 쓰셨는지가 더욱 궁금합니다...
  • 애초에 이 글은 처음부터 감성보다는 이성의 글이었고

    윤리보다는 법 쪽의 글인데...어긋난 핀트에서 반박하시는 분들도 계시고...어긋난 곳에서 상습 성폭행범 VS 1회 보복 살인범의 어긋난 비유도 등장하네요
  • @발랄한 팔손이
    처음 이논쟁의시작이 부산대성폭행범6년형이라는 글이었는데, 성폭행이 살인보다 더 중한죄라생각한다는 감성적인말에 논리를들이대는게 더 이상한거아닌가요 그럼..
  • @초조한 부용
    저는 앞에 그런 논쟁의 글이 있는 줄 몰랐네요 뭐 저도 감정적으론 동감입니다. 저도 사건 터졌을 때" 죽여야지" 했었거든요 아무튼 그렇다면 님도 처음부터 그런쪽으로 논지를 전개하셨다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저도 이런 내막을 몰랐다면 글쓴님께 왜그렇게 분석적이시냐고 한마디 툭 던지고 비추천 하나 날렸을텐데 저는 논리적인 논쟁의 연장선인줄 알았고, 글쓴분의 주장이 나름 견고해서 추천누르고 거들었네요. 님한테도 많이 배웠고요
  • 대구 경북대 살인 사건은 범인이 무기징역 받았습니다.
    성폭행6년이면 절대적이든 상대적이든 가볍죠..
  • 거세가 적절합니다. 물리적이든 화학적이든 거세가 답입니다.
  • 미국에서는 애들한테 자기정액 묻은쿠키준 사람이 25년형받았는데 님말대로라면 정액이랑 독약이랑 같이 묻혀야했네요. 딜레마는 무슨...개소리일뿐이에요 극악무도한범죄는 무조건 죗값을 제대로 쳐야해요.
  • @억울한 자목련
    글쓴이글쓴이
    2013.11.22 20:00
    왜 미국을 들먹이시는지... 그러연 미국의 일부주는 성매매 불법아닌거 아시나요? 그럼 우리도 그대로 따라해야하나요? 충청도는 성매매 허용할까요?
  • @글쓴이
    전 우리나라가 성폭행형량이 비정상적으로 낮다는 걸 말하려고 미국의 예를 들었어요. 뜬금없이 왠 성매매??
  • 아무리 그래도 살인보다 무거운 처벌은 없어야 마땅합니다
  • 법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저도 한 말씀 드립니다. 법논리적으로만 보면 살인은 아예 피해자의 생명권을 박탈하는 것이고 성폭행은 피해자의 성적인 자기결정권 등을 침해한 것이니 살인이 성폭행보다 형량이 높아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추신에서 말씀하셨듯 범죄심리학에서 범죄자들이 20년 이상 살다보면 무기징역이랑 별다른 차이를 못느낀다 그래서 과도한 형량은 오히려 개악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성폭행 피해자가 살아가면서 느끼게 되는 고통은 오히려 죽는 것보다 더한 것일 수 있고,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그런 점을 고려해서 실제 선고되는 성폭행의 형량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그리고 법논리적으로 살인이 성폭행보다 형량이 높아야 하니 재판에서 선고되는 성폭행의 형량이 높아진다면 살인의 형량도 함께 높아져야 한다는 주장도 당연한겁니다. 법은 어디까지나 법논리에서만 갇혀 살 것이 아니라, 일반인의 법감정도 함께 녹아들어야 현실에 부합하는 법이 되는 거죠. 그리고 위에 이어지는 댓글들에서 보면 감성은 이해한다고 하시는데, 글쓴이님께서 "당장 저한테 누가 총구 들이밀고 성폭행당할래? 죽을래? 하면 바로 성폭행 당하는거 택하겠다"고 까지 말씀하신 것은 그런 일반인들의 법감정에 대하여 전혀 공감하지 못하시는 걸로 보이네요.

  • @활동적인 정영엉겅퀴
    맞음 저 총구선택은 정말 miss임
    여자들이 자기가 언젠가 재수없게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솔직히 감정이입되는 거 사실입니다.
    그래서 진짜로 상상해서 총구겨누고 물어보면?
    대답못하다가 총맞고 죽는 여자들이 더 많을걸요..
    어떻게 그걸 선택을 합니까.......
    감정을 이해못하면서 거기에 이성잣대를 들이대는 거 자체가 안 맞다고 생각합니다
    글쓴님 말도 부분적으론 공감합니다
  • 성폭행피해랑 살인피해정도가 비교된다는 자체만으로도 성폭행의 피해정도가 얼마나 대참사인지 알겠네
  • 댓글보니까 성폭행형량이 살인형량보다 높아야한다고 말하는사람 아무도없는거같은데요? 글쓴분혼자 이성이성거리는거같음요...
  • ㅇㅇ 성폭행형량이 살인 형량보다 높아야한다고 누가 그럼? 걍 성폭행이나 살인이나 형량이 같이 높아져야 되는데 살인 형량이 높아져야 한다는 말은 생략한 것일 거임 다들. 위에 법 공부하시는 분 말이 백번 옳은 듯요
  • 글쓴이가 무슨 의도에서 글을 썼는지는 알것같습니다만
    살인죄가 성립함에 있어서 가해자의 준비된 살인과 같은 명백한 살해의 의도가 있었는지의 여부 또한 형량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굳이 살인에 대해서가 아니라 어떤 범죄에 있어서도 범죄자의 죄질과 더불어 의도적인 범죄이느냐 아니냐가 중요하게 작용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성폭행이라는 것은 다른 범죄에 비해 상대적으로 범죄자의 의도가 꽤나 명백하게 드러나는 범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근 우리학교 기숙사에서 일어난 일과 같이 음주로 인한 실수라고 주장하는, 즉 고의성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하는 사례도 범죄에 대한 의도가 형량에 얼마나 좌우되는가 하는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살인의 경우 생명을 빼앗는다는 가장 상위의 범죄행위임에는 분명합니다만 살해의 의도 없이 행해졌다고 생각되는 명백한 증거나 정황이 있다면, 의도적인 살인보다는 형량이 가벼워 지겠지요
    이러한 면에서 모든 살인에 의한 범죄가 성폭행에 의한 범죄보다 형량이 더 무거워야 한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성폭행에 의한 범죄가 살인에 의한 범죄보다 형량이 더 무거워야 한다는 말은 아니고, 어떤 것이든 그 범죄의 정도에 따라 때로는 성폭행에 의한 범죄가 살인에 의한 범죄보다 형량이 많아질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범죄자를 수감하는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범죄자가 죄를 뉘우치고 갱생하도록 돕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데 성폭행의 재범율이 가장 높은 범죄 중 하나라는 것을 아시나요? 그렇다는 것은 지금 성폭행에 대한 형벌이 다른 범죄에 비해 큰 영향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은 아닐런지요? 그렇다면 과연 지금 현 시점에서 단순히 살인보다 죄질이 가볍다하여 무조건 성폭행에 대한 형량이 살인에 대한 형량보다 낮아야 한다는 것은 옳은 주장인지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형벌을 내리는 것이 단순히 범죄자에 대한 처벌이 아니라 범죄 예방의 수단으로서도 작용한다면, 지금보다는 조금 더 성폭행에 대한 형벌을 강화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 @더러운 개비름
    저랑 생각이 비슷하시네요. 글쓴이님과 생각도 저랑 비슷한데요.
    저는 형량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대상마다 그 년도 영향이 굉장히 차이가 있잖아요. 이십대는 취업을 준비해야하는데 십년 이십년선고하면 그 사람 인생도 존중해야죠. 우발적 범죄일경우는 그래도 기회를 줘야죠. 이번 기숙사 사건도 비슷합니다. 이 결정은 재판관님이 결정하셨어요. 저도 그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네요. 그 형량이 커지면 범죄율이 떨어진다는 효과가 있어서 형량을 높이는건 찬성합니다만 범죄자 또한 사람이기때문에 그 사람에 맞는 형량을 판결하는게 낫지않나 생각해보네요. 오십대 아저씨는 종신형선고 해줬으면 좋겠네요
  • @귀여운 기장
    이번기숙사사건은 우발적인게 아니지않나요?
    첫번째시도땐 우발적이라 치더라도 네시간동안이나 숨어있다가 범죄를 저질렀는데 우발적은 아니죠..분명 범죄란걸 알고 했을텐데 안걸릴거라는 생각에 했겠죠... 20대는 취업도 해야하니 형을 낮추고 50대는 걍 종신...무슨논리인지 모르겠네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7137 지금 장전놀이터근처 원룸에ㅜ7 억울한 흰꿀풀 2013.11.22
17136 법대7 날렵한 영춘화 2013.11.22
17135 건도 히터틀어주나요?4 무례한 편백 2013.11.22
성폭행 형량을 10년 이상 이렇게 주기가 힘든게...50 치밀한 등골나물 2013.11.22
17133 문창 우체국 토요일도하나요? 도도한 감초 2013.11.22
17132 공무원 연금 참 어이없는 걸로 논쟁이네요4 나쁜 민들레 2013.11.22
17131 롤 하시는 분!!9 겸연쩍은 비파나무 2013.11.22
17130 논란종결20 치밀한 등골나물 2013.11.22
17129 공무원 연금/월급/수당에 대해서15 멍한 박태기나무 2013.11.22
17128 오늘 친구2봤는데 조폭들 진짜 전기톱들고 싸우나요?요?5 뚱뚱한 바위솔 2013.11.22
17127 이연희와 고아라 둘중에 누가 더? 이뻐요?7 뚱뚱한 바위솔 2013.11.22
17126 부산대성폭행범 징역6년선고50 부자 돌피 2013.11.22
17125 피누는7 부자 돌피 2013.11.22
17124 여자에게 묻습니다.3 치밀한 등골나물 2013.11.22
17123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29 바보 서어나무 2013.11.22
17122 독일어1김동조교수님과제2 깨끗한 우산이끼 2013.11.22
17121 .9 개구쟁이 술패랭이꽃 2013.11.22
17120 악기연습할만한곳7 침울한 왕고들빼기 2013.11.22
17119 졸업토익 유효기간 지난것도 인정되나요12 침착한 술패랭이꽃 2013.11.22
17118 여기에 글쓴사람 정보 다른사람이 알수있나요??10 찬란한 생강 2013.11.22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