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사람이 여러개 잡고 쓰는거면 몰라 한사람이 한자리 잡는게

포근한 애기봄맞이2015.04.09 14:45조회 수 3161추천 수 4댓글 59

    • 글자 크기
왜 문제시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전자는 비난받아야 할 일이지만
후자는 당연한 일인데
    • 글자 크기
피엔유랜 (by 개구쟁이 쇠뜨기) 학교매점에 랜선파나요? (by 보통의 조팝나무)

댓글 달기

  • 하아....한사람이 장시간 자리를 비워둘때도 자리를 잡아 놓는게 문제 겠지요..
  • @화난 물레나물
    글쓴이글쓴이
    2015.4.9 16:51
    그게 왜 문제인지 설명좀 해주실 수 있을까요?
  • @글쓴이
    이게 설명이 필요한가요;; 장시간 쓰지도 않는 사람 때문에 필요한 사람이 못 쓰니까요
  • @특별한 새콩
    저도 저 글 보고 하아....공리를 증명하여라는 문제 보는것 같이 숨이 막히네요
  • @화난 물레나물
    글쓴이글쓴이
    2015.4.9 18:08
    장시간 자리를 잡고 거기서 자리를 비운다해도 그건 시스템 내부에서 규칙에 따라 이루어지는 행위이고,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한사람이 여러자리를 빌리는건 분명 시스템을 악용하는 행위이지만 장시간 자리를 잡고 있다는것은 그렇지 않죠.
  • @특별한 새콩
    글쓴이글쓴이
    2015.4.9 18:10
    불편하다구요? 네 불편하죠. 그러나 그게 불편하고 마음에 안들면 도서관을 관리하는 분들께 건의해서 시스템을 바꿔야 하는거지, 이런 시스템을 크게 벗어났다고 보기도 힘든데 그 개인을 비난하는것이 정당하냐는 말입니다
  • @특별한 새콩
    글쓴이글쓴이
    2015.4.9 18:13
    가령 포스트잇으로 자리를 비울때 비는 시간을 알려주어서 다른사람들이 쓸수있게 하는 경우는, 그 사람이 착한겁니다. 그렇게 하는 사람이 착하고 남을 배려하는 좋은 사람인거죠. 그렇게 하지 않는 사람이 도덕적으로 나쁜 사람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 @글쓴이
    시스템만 벗어나지 않으면 개인이 얼마든지 악용해도 된단 얘기네요.
  • @특별한 새콩
    글쓴이글쓴이
    2015.4.9 18:26
    그게 어떻게 그렇게 해석될수 있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분명히 한사람이 여러개의 자리를 잡는것 같이 악용하는건 지양해야한다고 적어놨습니다만
  • @글쓴이
    한 사람이 장시간 사용 안 하는데 자리 잡아두는 건 악용이 아니라는 게 전 더 이해가 안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시스템을 벗어나지 않았으니 그 개인을 비난하는 건 정당하지 않다고 하신 건 글쓴 분이시고요.
  • @특별한 새콩
    글쓴이글쓴이
    2015.4.9 18:34
    '한 사람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자리를 잡아주는 행위'는 다른사람의 학생증을 빌려서 쓴것도 아니고, 그냥 도서관 자체가 제공하는 자리 예약기능과 연장기능을 이용한 것일 뿐입니다. 근데 그게 잘못인 이유를 말씀해주세요. 잘못이니 잘못이다 식의 순환논법 말고 제대로 된 이유요.
  • 글쓴이글쓴이
    2015.4.9 18:35
    잡아주는->잡아두는 입니다
  • @글쓴이
    그 얘기는 위에서 얘기했잖아요. 장시간 쓰지도 않으면서 계속 자리 잡아둔 사람 때문에 당장 써야할 사람이 못 쓴다고.

    이런 식으로 얘기해선 끝이 없겠네요.
  • @특별한 새콩
    글쓴이글쓴이
    2015.4.9 18:40
    그럼 그 당장 써야할 사람은 도대체 자리 잡는 사람이 자리 잡고 있을때 뭐 하고 있었답니까? 그 당장 써야할 사람은 시스템이 이렇게 형성되어있는걸 모르셨나요??

    정말 이렇게 얘기해선 끝이 없겠네요
    이만 끝냅시다.
  • @글쓴이
    '한사람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장시간동안 자리를 잡는 행위'이게 권리라고 생각하시면 안되죠..
    이게 만약 유료로 자리를 임대했다고 생각하면 문제가 안될 수 있는데
    다 같은 쓰는 공동의 공간의 시스템의 약점을 악용하는 행위처럼 보이는데...
    도자위가 왜 자리정리를 하겠습니까?
  • @화난 물레나물
    글쓴이글쓴이
    2015.4.9 18:41
    그럼 건의해서 모바일로 연장하는 기능을 없애달라고 촉구를 하던지 하는게 어떨까요?
  • @특별한 새콩
    정당하냐고 물으면 당연히 정당하지 않죠. 하지만 지금 도서관 현실이 그렇고, 이상적인 말을 따지기엔 취업이나 학점문제가 걸리네요. 계속 악용되고 문제가 생기면 누군가 나서서 시스템이 바뀌겠죠. 그렇게 사회가 돌아가는 거니까요. 그런데 제가 보기엔 아무도 나서지는 않네요~ 다들 타자실력만 쌓이시는듯ㅎ
    악용에 피해를 보는, 도서관 늦게 오시는 분들이 적극적으로 바꾸시겠죠^^
  • @살벌한 밀
    글쓴이글쓴이
    2015.4.9 18:42
    아침에 도서관 자리 잡는것도 귀찮은데 시스템 자체를 바꾸려고 할까요?
  • @글쓴이
    교양있는 선비님들은 그런거 안하세요^^ 그냥 피누에서 고상한척들 하시지, 나서지는 않거든요ㅎ
    시스템 안바껴요ㅎ 그냥 일찍 일어나서 자리잡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 @글쓴이
    착하고 정상이고가아니라 양심적이고 양심적이지않다의 문제같은데요ㅋㅋ 규칙을위반하지않은것은 맞으나 인터넷에 한번씩올라오는 이슈되는사건들은 대부분 양심에관련된것들이죠ㅋㅋ조토전 욕하는것도 법룰상 문제되는건없지만 많은학우들이 피해보니까 욕하고 걔네들 나쁜사람 되잖습니까ㅋㅋ
  • @꼴찌 매화노루발
    글쓴이글쓴이
    2015.4.9 18:39
    조토전은 다른 학우들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가는거고, 이건 직접적인 피해가 간다고 볼 수 없죠. 간접적인 피해라고 봐야죠.
  • @글쓴이
    어떻게 이것은 간접적이고 그건 직접적이라고 생각하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 @글쓴이
    조토전이 왜 직접적인 피해고 이게 간접적인피해죠? 조토전학생들이 악의적으로 고성방가하는것도아니고 자기네들 행사하느라 시끄러워지는것뿐인데 이것도 그때문에생기는 간접적인피해죠 이걸제대로 인식못하시는거보면 도덕수준이 다른사람보다 낮으신것같아 대화자체가안될것같네요 아직뇌발달덜된애기들한테 미적가르치는꼴이랄까ㅋㅋ
  • @꼴찌 매화노루발
    글쓴이글쓴이
    2015.4.9 18:43
    거 되게 공격적인 태도로 말씀 하시는데, 어떤것의 존재로 인해 생기는 피해와 어떤것의 부재로 인해 생기는 피해는 명백히 다릅니다.
  • @글쓴이
    본인입으로 부재로인해생기는 피.해.라고하셨네요 어떻게생겼고 그정도가 어느정도냐에따라 두가지가 다르지만 비양심적인행동에의해 다른사람에게 피해기 간다는걸 본인도 ㅇㅏ시네요 위에댓글에 자리장시간잡는게 왜피해인지 설명하란답이 본인댓글에있습니다
  • @꼴찌 매화노루발
    글쓴이글쓴이
    2015.4.9 18:50
    제 말가지고 말꼬투리 잡고싶으시다면 다시 읽어보시길. '피해로 느껴지는'이라고 적어놨네요 이건 왜 피해인지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없겠군요. 그렇죠?
  • @글쓴이
    저는 45분댓글이아닌 43분댓글보고 쓴건데 본인이 다시읽어보세요
  • @꼴찌 매화노루발
    글쓴이글쓴이
    2015.4.9 18:45
    뇌발달 잘된 어른이시면 이해하실거라 믿고 설명 드리겠습니다. 조토전은 소음이라는것이 생겨서 나에게 피해가 오는것으로 느끼는 것이고, 도서관은 내가 공부할 수 있는 도서관 자리가 없어서 피해가 오는 것으로 느끼는 겁니다. 두 차이를 잘 모르시겠나요?
  • @글쓴이
    다수의 의식없는 사람들이 자리를 잡아 도서관에 자리는 비어있지만 전부 주인이있는 사건(event)가 발생했다고 생각하면 간접인지 잘 모르겠네요
  • @화난 물레나물
    글쓴이글쓴이
    2015.4.9 18:51
    말씀하시는걸 보니 이미 '자리를 잡아놓는 사람들=의식없는 사람들' 이라는 전제를 깔고 들어가고 있으시니, 더 얘기해봤자 소용 없겠네요. 여기서 이만 의미없는 논쟁은 그만합시다
  • @글쓴이
    자리잡는것 자체를 전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계속 전제를 깔고 계시니 아무것도 들리지 않는 것입니다.
  • @글쓴이
    소음이란것도 결국 내가 수업을듣는데피해가되는거고 도서관자리도 내가공부를하는데 피해가되는거죠 두피해의 차이가아닌 피해주는행동자체가 비양심적이란건데 피해를적게주면 그게 양심적인행동이면 그 경중은 누가정하는거죠?
  • @꼴찌 매화노루발
    글쓴이글쓴이
    2015.4.9 18:53
    윗분과 마찬가지로 이미 본인이 세우신 전제를 확신하고 계셔서 더 얘기해봐야 소용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만 줄입니다
  • 수업 한 두 타임이나 점심시간 정도 비우는 건 괜찮다 생각하는데, 하루종일 자리만 잡아놓고 안 오는 분들이 문제죠. 그 시간 대에 도서관 꼭 가야할 사람들이 못 쓰게 되니까..
  • @멋쟁이 가락지나물
    수업 한 두타임은 솔직히 길죠...
    저는 한 30분 안쪽으로 자리를 비우는거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는데요
  • @화난 물레나물
    맞아요 수업 한두타임은 길죠...30분 안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개구쟁이 섬잣나무
    그럼 수업연강있는 사람은 새벽같이 일찍 일어나서 잡은 자리 포기하고 저녁에 집에 가야하나요? 전 그냥 아침에 못일어나시는 분들이 징징대는걸로만 보이네요...자리 그렇게 필요하시면 아홉시전에만와도 충분히 잡을 수 있어요
  • @깜찍한 흰꿀풀
    다 마찬가지 아닌가요? 공부하는 사람이 쓰라는 건데요ㅡㅡ;; 나도 30분이고 다른사람도 30분인데 그게 왜 문제가 되나요 그리고 전 그것보다 훨씬 일찍갑니다.
  • @개구쟁이 섬잣나무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 @깜찍한 흰꿀풀
    제가 학교앞에 자취 하는 지라 충분히 자리는 잡을 수 있죠
    하지만 제가 필요한 시간은 정해져 있는데 굳이 자리를 잡아 그 시간에 필요한 사람이 이용을 못할까봐 시험기간에는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침부터 자리를 잡아서 수업시간에 연장하면서 비워두고 하면 하루에 수업이 3개만 있어도 4시간 반에 점심 저녁을 먹고 하면 5~6시간정도 사용을 안하실껀데 공부를 5~6시간 집중해서 한다 하더라도 5~6시간 공부하기위해 12시간동안 자리를 잡는 행위가 바람직할까요?
  • @화난 물레나물
    그럼 수업많은 사람은 도서관 이용을 하지 말란 말씀이시네요? 아침에 자리잡는거 말곤 현 제도상으론 방법이 없으니까요
  • @깜찍한 흰꿀풀
    부산대인들의 전체적인 마인드가 내가 지금 이시간에 공부는 안하지만 자리는 잡고보자 이런 마인드가 아니라 자기가 쓸시간만 쓰고 나가면 자리가 많이 모자라지는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 @화난 물레나물
    동감합니다 ㅠ 그런데 현실에선 모두가 동시에 그런생각을 하기가 쉽지않은거 같네요.
    모두가 동시에 그생각을 하면 해결 될것 같은데 말이죠
    인간이라는 동물이.. 합리적이지 않아서..
  • 하긴 뭐 나만 편하면 남이 불편한게 뭔상관이겠어요 ㅋㅋㅋㅋ
  • @적나라한 솔붓꽃
    이렇게 말하면 못 알아듣는 사람이 많을꺼 같습니다.ㅋㅋ
  • @화난 물레나물
    음... 너무 직설적인가요? ㅎㅎㅎㅎ 그냥 교양인은 아마 알아들을거 같아요 ㅎㅎㅎㅎ
  • @적나라한 솔붓꽃
    저런글이 올라오는데 교양인이 얼마나 많을지 기대가 되네요
  • @화난 물레나물
    ^^;;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ㅎㅎㅎ
  • 와... 글 다 읽어봤는데 글 올리신분 참...ㅎ
  • 공감합니다 물론 일찍잡고 비워놓는게 미안한 마음은 있디만 수업을 마치고오면 자리가 없는데 어떡하나요? 일찍 와서 쓰지도않을 자리 굳이일찍나와서 잡고싶지않은데 지금제도상 그방법밖에 오후에 공부할방법이 없는걸요. 당장 자리없다고 자리잡은사람 욕만하지마시고 본인상황이라고 생각을 해보세요
  • @쌀쌀한 자귀풀
    이댓글보니까 생각난건데 예전에올라온캡처중 서울대커뮤니티에서 본인들에겐손해지만 전국민의 안녕과 다음세대들위해전문직과 비전문직과의 격차가사라지고 비전문직도 존중?받는 인식이 퍼져야한다던게 다수여론인걸보고 같은대학생이지만 생각의폭이 참 넓다란생각이 들었는데. ..자신의 단순이익보다 전체적으로 나아가야할 옳은방향을 지지하니까. . 근데 이걸보니 부산대는 그수준따라가려면 참 멀었다는생각이드네요ㅋㅋ 공부를 제외하고 다른면에서요
  • @꼴찌 매화노루발
    흠...그건 인정합니다 사실 저좋자고 "어쩔수없으니까~ " 하는 변명으로 잡는건맞아요. 근데 그건 말그대로 자의로 배려하고말고의 문제이지 이렇게들 천하의나쁜사람들로 몰고가는 이유를 모르겠네요ㅠ
  • @쌀쌀한 자귀풀
    천하의나쁜놈ㅋㅋ 그건 글때문이아니라 댓글때문인것같습니다 배려가 자의긴한데 행하지않는것을 당당히여기는건 잘못된거아닌가요 저는 실천은백프로못해도 미안한맘이 조금은있을것같은데 글쓴이는 그런것자체를 이해못하고있잖아요ㅋㅋ
  • @꼴찌 매화노루발
    ㅠㅠ맨날 자리잡는 사람이 할소린 아니지만 미안하긴 진짜미안해요.. 근데 매일오전수업이 꽉차있고 점심먹고 오후되면 벌써 몇시간이 비어있는거고ㅠㅠ 근데 안잡자니 오후부터는 밤11시까지 중도에서 공부하는지라 어쩔방법이없네요 연도에 컴퓨터쓰는것처럼 나중시간으로 예약이라도 되면 좋으련만ㅋㅋㅋ
  • 댓글 쭉 읽어봤는데 글쓴이가 맞는말 하는구만 싸우는사람들 다 논리없이 같은말만 하는것같네요. 전제 지우고 천천히 한번 읽어보면 누가 맞는말하는지 보여요.
  • 자기들이 게을러서 자리 못잡는걸가지고...
  • 저녁에 공부하려면 어쩔수없이 일찍 잡아야죠..
    9시수업인데도 겨우 일어나서 새벽부터 자리잡는데 ㅠㅠ
  • 글쓴이님 말에 일부 동감합니다.
    도서관을 사용하는 것은 각자의 권리이죠. 도서관 시스템이 선착순으로 배정되도록 되어있고..
    그러나 정말로 악의적이고 고의적으로 다른사람은 못쓰도록 자리를 잡아두는건 비판받아야겠죠

    수업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자리를 비웠을때 생기는 공백은 잘못된 현실에서는 행동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모두의 최대의 이익을 위한 상황에선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진 시간(예를 들면 30분처럼) 이상의 비움에는 반납을 철저히하고 잦은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한다면 아주 이상적이겠지만
    현재 부산대생 중 모든 사람이 그런 생각으로 행동하지 않기때문에 개인들도 자신의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 그렇게 행동할수밖에 없는게 아닐까요 ㅠ

    글쓴이님의 개인적인 시각과 댓글 다신 분들의 의견에 모두 일부 공감합니다 ㅠ 사실 같은걸 추구하시지만 현실과 이상의 차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싸우지마세요 ^^
  • 잘못된 현실에서는 -> 현실에서는 잘못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47177 2달후에 전역하고 바로 2학기 복학하면 아싸가 될려나요 ㅠ3 황홀한 으아리 2015.04.09
47176 낱장복사도 얼마든지 가능한 복사집 추천해주세요3 코피나는 개불알꽃 2015.04.09
47175 사회통계학 김희재 교수님 수업 들으시는분~4 멋진 각시붓꽃 2015.04.09
47174 통학 시간이 오래 걸리는 학우분들은 어떻게 도서관 자리 잡나요?18 창백한 쥐오줌풀 2015.04.09
47173 4학년 2학기 마치고 계절학기?2 무심한 끈끈이주걱 2015.04.09
47172 처음 간 미용실에서 미용사가 명함을 안 줬는데 무슨 뜻인가요.5 늠름한 관중 2015.04.09
47171 음식물 쓰레기 버릴때1 잉여 털쥐손이 2015.04.09
47170 도서관 이용제도 이런건 어떨까요?14 뛰어난 떡쑥 2015.04.09
47169 정문에 공부하기 좋은 카페 어딨을까요7 쌀쌀한 수선화 2015.04.09
47168 [레알피누] 한국사회의 이해 수업드는 여성107 늠름한 쥐오줌풀 2015.04.09
47167 피엔유랜2 개구쟁이 쇠뜨기 2015.04.09
한사람이 여러개 잡고 쓰는거면 몰라 한사람이 한자리 잡는게59 포근한 애기봄맞이 2015.04.09
47165 학교매점에 랜선파나요?1 보통의 조팝나무 2015.04.09
47164 탈퇴하기2 발냄새나는 남천 2015.04.09
47163 산성에 벚꽃아직 많이펴있나요?2 어설픈 가락지나물 2015.04.09
47162 [레알피누] 8층 국제관 정독실1 도도한 참다래 2015.04.09
47161 부산대 주변에 분철되는곳 있나요??1 육중한 흰털제비꽃 2015.04.09
47160 공기영 프린터 제본식으로 파는 곳 있다던데 혹시 어딘지 아시는분 있나요 ? 한가한 다릅나무 2015.04.09
47159 헌법1 김승대교수님 중간범위 어디까진가요?2 발냄새나는 자란 2015.04.09
47158 .38 답답한 벼룩나물 2015.04.09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