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 동아리 여명에 해명을 요구합니다

돈많은 애기참반디2018.04.06 23:31조회 수 24590추천 수 221댓글 230

    • 글자 크기
불철주야 여성인권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여명 동아리 회원분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최근 불거진 몇가지 문제들에 대해 해명을 요구합니다

1. 사회대 이성해 교수관련 대자보

사회학과 이성해 교수가 과거 성추행을 했다는 대자보를 읽어봤습니다
그런데 이성해 교수는 10년 전 돌아가셨더라고요
혹시 이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알고 있었다면 어떤 연유로 대자보에 '파면하라', '성폭력 교수 OUT' 이라는 글을 작성했는지 묻고 싶습니다

만일 별세 사실을 몰랐다면 대자보 작성 과정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사실 관계는 파악하지 않고 그저 피해자의 주장에 감정이입해서 작성하신 건가요?


2. 외국인 교수 성추행 폭로 관련

먼저 외국인 교수에게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에게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외국인 교수가 성추행을 저질렀고, 그 사실을 폭로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우들의 수업권을 침해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마이피누를 통해 여론이 형성이 됐으나 일언반구의 언급이 없으시네요
본인들이 당당하고,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얘기해주세요. 잘못인 걸 알면 잘못을 시인하시든지요

당신들은 교수의 수업권과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했습니다. 해당 교수가 범죄를 저질렀다고 해도 그에 상응하는 처벌은 사법부가 할 일입니다

피해사실을 공론화 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타인에게 피해를 입혔다면 그에 대해 사과를 하셔야죠

계속 침묵하고 계시는 건, 본국으로 돌아간 외국인 교수와 여명이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말한다. 너네는 들어라'
누군가가 얘기하셨죠
'그런식으로 얘기하면 아무도 안듣는다'

대화는 쌍방향으로 이루어지는 겁니다
우리 대화좀 해봅시다

빠른 시일내 해명글이 올라오길 바랍니다
    • 글자 크기
죽고싶네요 (by 발랄한 진범) 배드민턴 칠 곳! (by 즐거운 금새우난)

댓글 달기

  • 들으라고 했지, 누가 말대답하랬습니까?
    맨스플레인 하지마세요.
    어디 관심법을 하고 있는데 기침소리를
  • @푸짐한 채송화
    글쓴이글쓴이
    2018.4.6 23:38
    이런식의 해명이라도 좋으니 여명이 대답좀 해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
  • @푸짐한 채송화
    남자는 맨박스 맨스플레인 하지마아아앍!
  • 여론이 형성됐으나 아무 말이 없죠? 왜냐면 지들이 만들려고 했던 여론은 '십새끼 개새끼' 였는데, 예상 외의 여론이 형성됐으니까요 ㅋㅋ
  • 죄송해요 실수로 비추천 눌렀어요ㅜㅜ 저때매 -3 됐네요ㅜㅜㅜㅜ 진짜 실수로 눌렀어요..
  • "너는 말해라. 우린 씹는다"
  • 사유가 가능한 집단인지 궁금하네요
    이번 수업 시위 때문에 안좋은 선례를 만들어 놓는 걸까봐 좀 걱정됩니다 짚고 넘어갔으면 좋겠네요

    이 글도 블라먹을 느낌..
  • 열심이네요 korean guy
  • @힘쎈 털중나리
    엌ㅋㅋㅋㅋㅋㅋ KGㅋㅋㅋㅋㅋㅋ
  • 여명 동아리 활동하시던분중에 저번에 학생들을 위해 있는 학생회비 횡령사건에 주요인물 이셨던 분이 계시더라고요 .. 여성과 남성의 권리 및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는 동아리라고 하는데 그 분이 계시는걸 보고는 제 마음속의 여명이라는 동아리의 의미가 변질되어서 저도 그 이후로는 관심을 끄고 살았는데 최근 게시물 보아하니 .. 물론 한쪽의 의견만 들을 수는 없지만 아니뗀 굴뚝에 연기가 나겠습니까 .. 페미니즘의 포장지로 잘 포장한 감성적인 이익집단으로 글원문에 따르면 학교내 외 규정 및 사법절차 , 행정절차를 싸그리 무시하며 마녀사냥을 일삼는 이익단체 같네요 ..
    페미니즘의 의미를 변질시켜 부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

    아울러 이런 논란이 불거지는 와중에
    사람이 실수를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이에 마땅히 용서를 구하거나 잘못된 사실이 있으면 바로잡고자 해명을 해야하는데 침묵으로 일관된 모습을 보이는 것은 개인이 아닌 단체가 보일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 @싸늘한 큰괭이밥
    글쓴이글쓴이
    2018.4.7 02:22
    학생회비 횡령 사건 주요인물이 여명 소속이라는 건가요??
  • @글쓴이
    진짜 ㅅㅂ것들이네요
  • @글쓴이
    학생회비 횡령한 사람이 여명에 있다는 말이죠? 정말인가요??
  • @싸늘한 큰괭이밥
    여성주의... x중당... 합리적인 의심...
  • @싸늘한 큰괭이밥
    이게 사실이면.. 그 문제의 총학 당시 특정 정당이랑 연관돼있는거 아니냐고 의혹이 많았었는데 그게 사실일수도 있겠네요.
    그 당시 총학생회장은 지금 어떤 정당소속 청년위원장으로 들어갔고.. 여명도 어떤 정당이 키운다는 썰이 있었는데 그 의혹에도 더 탄력받을듯ㅎ
  • @발랄한 참나리
    사실이라면 불법아닌가요
    학교 업무방해죄로 엮일거 같은데
    경찰에 신고 해도 되나요
  • @털많은 산딸기
    확실하지 않으면 움직이면 안되죠. 맞다그렇다 쳐도 그게 죄까지 될지 안될지도 모르는거고ㅎㅎ 아 그리고 다시보니까 제가 강조하고싶은 부분이 여명과 정당관련 썰인데, 총학쪽을 강조한것처럼 보이네요..ㅎ 의미전달이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싸늘한 큰괭이밥
    익명에 기대서 이렇게 사실진위여부도 모르는 내용을 사실인마냥 쓰시는거는 별로 보기 안좋네요 루머생성으로 보여서요 ^^
  • 부관참시 가즈아아아아
  • 어머나?! 글쓴이는 여성주의 동아리 여명이라고 상대를 밝히면서 자신은 익명에 숨어있네요. 그 동아리와 회원들은 용기를 내서 자신이 누군인지를 밝히고 대자보를 붙였는데, 그럴 용기도 없고, 어디의 누군지도 알지 못할 사람이 해명을 하라???! 그 나물에 그 밥

  • @한가한 두메부추
    자신이 누군지...? 실명 밝힌 대자보 있었나요?
  • @한가한 두메부추
    무슨 소리지 이건....?
  • @한가한 두메부추
    여명애들은 핀트잘못잡는게 컨셉이냐
  • @한가한 두메부추
    정말 논리도 없고 답도 없네 여명이라고 상대를 밝혔다라... 표현법도 잘못된 문장에 실소가 나오네.
    조직의 이름뒤에 숨어있는 익명의 개인이라고 밖에 안보이네요.
    돌아가신 교수님 관련 대자보는 정말 최악의 집단이라는걸 적나라하게 보여준 사례같네요. 누가봐도 사실관계파악 전혀 없이 이슈화에만 목적을 둔 케이스! 젠더 감성이니 뭐니 할 시간에 기본적인 도덕과 교육 수준부터 갖추시길... 사회속에 살아가실려면 최소한 사회화는 제대로 되있어야죠 그후에 메리니 주디스버틀러니 공부하시길...
  • @한가한 두메부추
    ㅋㅋㅋㅋ 팩트만 갖고와라 실명밝힌 대자보가 어딨었음?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년들은 아가리만 열었다 하면 주작질로 시작하네
  • @한가한 두메부추
    진짜 이런 독해력으로 전공 서적은 어떻게 읽는지 ;;
  • @한가한 두메부추
    그럼 여명 회원들 실명부터 까고 시작하시죠 ㅎㅎ
  • 여명이 여성주의 동아리였나요?...
    변질된 페미니즘의 병폐를 몸소 나타내주는 퍼포먼스를 욕먹을거 각오하고 하면서 진정한 사회적 평등의 가치를 모두에게 심어주는게 목적인 동아리 아닌가요?
  • 그 숙취해소 음료
  • 처음에는 누구나 그럴듯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취준 하기 전까진
    취직 시즌 되면 여명 애들도 깨닫을 거다
    개병신짓할바에 차라리 학술동아리나
    봉사동아리가서 자소서 한줄 더 쓸걸
    진짜 부모님이 학비내주는 언냐들은
    진지하게 한번 고민해봐
  • @털많은 산딸기
    자기소개서에 대외활동으로 미투운동 했다고 적으면 바로 기업문 부수고 취직성공함
  • @불쌍한 쉽싸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털많은 산딸기
    니나 마이피누에 이딴 병신댓 적을 시간에 자소서 한줄 더 써라 ㅋㅋㅋㅋㅋㅋㅋ 남이 뭔짓을 하든 말든 뭔 상관 지도 똑같은 주제에
  • @멍한 사과나무
    그건 ㅇㅈ 사실 별 상관없음
  • 진작에 졸업하길 다행이다..
  • 여명 같은 소리하네 ㅋㅋㅋㅋㅋ 숙취해소제인줄 지들이 뭐라도 되는냥 이리저리 헤집는 모냥인데 묵묵히 여성인권 운동하는 사람들 욕되게 하지말고 조용히 있지 좀... 왜 저리 설쳐서 페미니즘이란 단어를 나쁜쪽으로 만드는건지
  • 여명:여성주의 실천동아리 '여성주의'? 페미니스트나 페미니즘단체는 왜 굳이 계속 여성 여성 여성 그러는 겁니까? '여성'이라는 단어자체를 강조한다는건, 이미 여성이 항상 피해받고 약자이니깐 대우받고 보호받아야된다 이런 전제를 깔고시작하는거 같네요. 여성은 약자가아닙니다. 뭐 조선시대에 여성들의 설움을 보상받으려 하는 심리도 아니고 뭘 계속 약자니깐 .. 우리는 보호받아야돼.. 이런 소리좀 하지마세요~ 신체적으로 남성보다 다소 약하다는 이유로 평생 그래 살랍니까? 스스로 단단해지고 강해져야지.. 답답합니다ㅣ
  • 성폭력을 당한 사람은 남아있는데 가해자가 사망했다 해서 죄가 사라지나요. 그 정도 사실 몰랐을까요 가해자는? 무슨 대단한 사실 알아내서 반박하는 말투 정말 답답하네요.
    그리고 수업권 침해는 교수가 했다고 학과 공고문이 나왔습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누가 사망한게 면죄부라고 했음? 혼자 오버 ㄴㄴ. 몰랐을까요 라고 물으시면, 그럼 알고도 '파면하라, OUT'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도대체 학교측에서 뭘 해주길 바란거라고 해석해야?

    그리고 두번째, 그 누구도 교수가 잘 했다고 쉴드치고 있지않음;; 교수가 개새낀건 기정사실로 논외고, 폭로자가 타 학생들 수업권 침해한거 말한건데 이 핀트를 아직도 못 잡고 있으시네
  • @섹시한 여주
    교수한명이 잘못해서 문제가 있는게 아니고 저런 일이 있는데도 그냥 방치한 학과 학교에 대해 말을 하는 거죠 교수님 나빳아요~ 하는게 아니잖아요
    같은 학교를 다닌 사람인데 저런 안좋은 기억을 가지고 학교를 떠난 사람에 감정이입을 조금만 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두번 째 성희롱이 아니고 폭행을 예고한 말이였다면요? 교수 권위를 이용하 학생의 성적을 위협하는 말을 했었다면? 저렇게 공론화 한걸 수업권 침해라고 말할겁니까? 툭하면 학생들 폭행을 예고하고 성적으로 위협하는 교수를 교단에서 끌어내릴려고 용기를 낸것에 감사하지 않을까요(성희롱도 예시를 든 문제들 만큼 그보다 더 심한 문제입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1 11:59
    저런 일이 있는데도 방치한 학과를 지적??
    어떻게 해석하면 '파면하라'와 같은 내용을 해당 학과를 지적하는 내용으로 볼 수 있죠?
    이미 돌아가신 교수를 파면할 수 있나요?

    사회학과는 해당 사실이 sns에 올라온 이후 내부적으로 회의를 진행했고 피해자에게 연락하려던 중 대자보가 붙은겁니다
    해당 사건은 학내 성평등상담센터로 넘어갔구요
    사회학과 홈페이지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그리고 폭행을 예고했든 성희롱을 했든 그건 교수가 잘못한 게 맞고, 적법한 절차를 통해야죠
    무작정 수업시간에 들어가서 다른 학생들한테 피해주면서 항의하는 게 옳습니까??
    방법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는데 왜 자꾸 딴소리하세요
  • @글쓴이
    파면은 학과가 하는거지 않습니까? 교수혼자서 파면하는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학과를 지적한 글이고 더 넓게 성폭력 사건들이 계속 일어나는데도 미온적인 반응을 보인 학교 전체를 말하는 거겠죠 단순히 ‘파면’ 단어를 1차원적으로만 보고 이해할려고 하면 그렇게 화가 나겠지요
    사회학과 공지에서도 앞으로 이런일들이 일어나지 않게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더군요 이런식으로 성폭력에 대해 학과에서 대처하는 정도가 달라지는게 대자보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생들 수업권이 그렇게 소중하면 이렇게 마이피누에서 여론몰이 하면서 사과 요구하지 말고 ‘사법적’절차를 밟아서 그 학생들 징계처분 해달라고 하세요. 학교 판단이 궁금하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그니까요 남들 피해주면서 여론몰이 하지말고 '사법적' 절차 밟아서 징계 처분해달라고 했어야지 그쵸?
  • @섹시한 여주
    비꼬아서 말한걸 그대로 받아들여서 대답하면 비꼬아서 말한 사람이 어떻게 대응해야 하나요
  • @현명한 말똥비름
    그럼 본인이 먼저 그 폭로자들을 비꼬신거네 ㅎㅎ 바람직
  • @섹시한 여주
    무조건적으로 사법적 절차를 따르는게 옳은 방법이 아니고 항상 정당한 결과를 가져오는게 아니라는걸 비꼬았던 겁니다.
    폭로자들 비꼬운걸로 이해하셨나 보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그게 사법적 절차를 무시하고 여론을 이용하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를 주는 일을 정당화 해줌? 정신차리셈
  • @섹시한 여주
    '사법적' 절차만을 따르는게 유일하고 정확한 절대선의 문제 해결 방법입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사법적 절차를 먼저 시도했습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님 말대로라면 아닌거같네요.
    대자보붙인 분들이 사법적 절차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했던 것처럼, 수업권침해에 불만을 가진 분들이 사법적 절차말고 다른 방법을 사용한 것처럼요
    그러면 둘다 인정해줘야하는거 아닌가요? 님의 말대로라면요.
    근데 왜 대자보붙인건 인정하고, 님 말대로 여기에 여론몰이하는건 인정안하시는거죠?
    대자보붙이는 것도 sns에 글써서 님 말대로 '여런몰이'한거 아닌가요?
  • @현명한 말똥비름
    ㄹㅇ 답답한 사람이네. 써갈길때는 파면하라 써놓고 이제와서 학교 학과에 대한 불만표출이다? 어이가 없네.

    그리고 두번째는 진짜 ㅋㅋㅋ '방법이야 내 맘이고 난 내가 당한 부당함을 또 다른 남에게 피해가 가더라도 내 방식대로 폭로하겠다. 니네는 감사한줄 알아라' 라는 개소리 하고있는거 본인도 알거라 생각하겠음ㅋㅋㅋㅋ
  • @섹시한 여주
    네 성폭력 교수가 교단에 못서게 피해자가 직접 용기내어 행동한게 너무 감사합니다.
    방법이 부당하다 느끼면 ‘사법적’절차로 의견을 표명하세요

    세상 살면서 부당한일 당하면 시위도 하지말고 남들에게 알려서 여론몰이도 하지마세요.
  • @현명한 말똥비름
    크 '나는 법적 절차 이전에 일단 남이 피해 보든말든 수업방해하면서 까발려도 되고, 남들은 사법적 절차 거쳐라' 마인드 개씹오져서 토론가치를 못느끼겠네 수고하셈
  • @섹시한 여주
    수업전에 양해 구하고 ‘수업 전’에했고 그 상황을 수업 시작 전까지나 조금 지나서라도 양해를 구하고 피해학생에게 사과를 하든 상황을 마무리하고 수업에 들어오든가 직접 휴강이라고 말하고 가야지 그냥 도망가버린 교수가 잘못 아닙니까.
    수업 중에 교실에서 꽹가리라도 쳤습니까 수업방해를 대체 어떻게 생각하시는 거죠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1 20:10
    양해를 구하면 무조건 응해야합니까? ㅋㅋㅋ

    그리고 해당 교실에 있었던 학우들 증언을 들어보면
    교수가 수업을 시작하려고 붙여둔 종이를 떼려고 하자 떼지 못하게 막고, 수업을 방해했다는데요?

    그 과정에서 교수가 나가버린거죠
    아무말 없이 나가버린 교수도 문제인데
    그런 행동을 한 사람들도 문제가 있는거죠 ㅋㅋ
    인과관계 이해가 안가세요??

    혹시 여명 회원이신가요?
  • @글쓴이
    여기에 글쓴이가 말하는 소위 ‘여론’이랑 의견이 다르면 여명 회원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글쓴이 의견이 너무 화가나는 여명회원도 아니고 해당 사건 관계자도 아니고 그냥 다른 단대 부대생입니다.

    떼지 못하게 막은건 충분히 사과를 안한거고 상황을 억지로 정리할려는걸로 봐도 무방하겠습니까? 교수라는 권위를 가진 사람이면 자신이 해명하고 상황을 정리해야지 종이 못 떼게했다고 삐져서 나간가면 교수가 이상한거 아닌가요? 얼마나 찔리고 부끄러우면 그 자리를 도망치듯 나가겠습니까.
    교수가 진정성있는 사과랑 상황을 잘 마무리 할려고 했으면 학생들이 말 안들었을까요? 그렇게 했는데도 학생들이 몸싸움 벌였답니까? 그것도 아니니깐 그 이후에도 교수가 학교측 연락 다 무시하고 출국한거 아닙니까?

    그리고 그 자리에서 다른학생들 때문에 수업권 침해받았다고 생각들면 그 현장에서 시위하던 여명 회원들 보고 바로 얘기하지 왜 안했답니까? 아니면 상황 종료되고 학과 사무실 찾아가서 따지지 왜 안했답니까? 양해를 무조건 응하기 싫으면 그 자리에서 싫다고 하지 왜 안했습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1 22:12
    여명회원의 답변인가 궁금해서 물어봤는데 왜 발끈하시나요?

    교수가 충분히 사과를 안했으면 남들 수업시간 빼앗아가며 그런 행동 해도 된다고 생각하시나봐요?

    사과를 하고 말고는 교수 맘이고, 사과를 받고 싶었다면 수업중 항의 외에도 타인에게 피해가 안가는 선에서 할 수 있는 수 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다른 학생들이 수업권을 침해당했는데 왜 그자리에서 얘기안했냐? 라고 물으시는건
    성범죄 피해자보고 왜 그자리에서 하지말라고 안했냐? 라고 말하는 것과 같은 맥락인것 같네요
  • @글쓴이

    자신의 의견과 다르면 여명회원인지 물어보는 글쓴이의 이분법적 사고에 발끈했습니다.

    교수가 충분히 사과하고 상황을 마무리 안하고 도망간게 문제인거 아닙니까? 자신이 잘못하고 자초한 상황을 마무리 못하고 도망간거 아닙니까? 시위하던 학생들이 맥아더 교수 납치라도 했습니까?

    사과를 하고 말고가 교수맘이면 시위를 하고 말고도 학생맘이지 수업권이 교수한테만 있습니까? 학생도 부적절 한 교수가 있으면 수업 안들을 권리는 없습니까?
    수업 10분전에 시위를 한건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피해자가 다른 사람들 아니꼬운 눈치 다 신경써가면서 대중들의 맘에 드는 방식으로 의견을 표출해야 합니까? 가해자는 그런 눈치보고 범행을 저질럿나요?
    그리고 예전에 이런 성폭력 사건이 있을 때 '다른 방법'으로 다른 피해자(?)들 안 생기게 잘 대처해서 교수가 3개월 감봉 처리받고 간단한 징계만 받은 사례들이 부산대에 있습니다.
    추가로 현재 맥아더 교수 말고 미투운동으로 지목당한 교수들은 부산대에 오래 있었고, 그 오래전부터 지속적으로 성폭력을 저지른 사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마지막 질문은 일부러 비꼬아서 얘기한건데 핀트를 잘 잡아주셨네요.

    시위를 한 학생이 문제라고 끝까지 생각하고 싶으신가보네요. 교수가 그 학생에게 성적인 발언을 안했으면 될 문젠데ㅎㅎ 인생은 실전이잖아요?ㅎㅎ 잘 대처 하지 않고 출국해서 아쉽게 생각합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07:31
    나하고 의견이 다르면 여명으로 몰아간다??
    여명이 나쁜겁니까? 그냥 여명의 비공식적 답변인가 싶어서 물어본건데 뭔 이분법적 사고가 나옵니까 ㅋㅋㅋㅋ

    아니면 그냥 아니라고 하면 되지 발끈할건 뭡니까
    '혹시 여명 회원이신가요?' 단 10글자에 발끈하셨다면 그쪽 머리 속에는 여명이 부정적으로 박혀있나보네요 ㅋㅋ '혹시 부산 사람이신가요?' '혹시 부산대생이신가요?' 라고 물었어도 화가 났을까요? 정말 토악질 나오네요

    거듭 말하지만 교수가 잘못을 인정했으면 됐다? 인정은 스스로 하는 거지 남이 강요한다고 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학생도 부적절한 교수에게 수업을 듣고 말고는 개인의 자유인데 자기가 듣기 싫다고 해서 그걸 남한테 강요할 순 없습니다

    제발! 자기가 피해를 당했다고 해서 타인에게 똑같이 피해를 끼쳐도 된다는 무식한 소리좀 그만하세요

    피해자가 다른 사람 눈치 신경써가면서 대중들 맘에 드는 방식으로 의견 표출해야하냐고요?? 네 당연하죠
    최소한 타인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해야죠

    어차피 대중들은 피해자에게 깊은 감정이입을 못합니다 왜냐고요? 내 일이 아니니까요
    대중들에게 공감을 얻고 싶고 지지를 바란다면 최소한 그들에게 피해는 안줘야죠
    결국 그 사람이 뭘 당한 건 중요치 않고 그저 나에게 피해를 끼친 가해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만약 길가다가 좋은 일 하라고 억지로 기부 강요한다면 본인은 응했을까요?

    끝까지 시위를 한 학생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거 맞습니다
    잘못된 행동을 했으니 잘못이라고 하는 거고 그 이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 지 감안해도 잘못된 행동은 정당화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교수가 잘했다고 한 적 없고 교수에게 잘못이 없다고 한 적 없습니다
    핀트좀 똑바로 잡아주세요
  • @글쓴이

    처음에는 '파면'이라는 단어에만 집착하시더니 이제는 '혹시 여명 회원이신가요?' 라는 문장으로 발전 했네요.
    대화를 하면서 단순히 문장에 발끈 한게 아니고 전체 맥락에서 저 문장이 나와서 발끈한겁니다.
    당연히 '혹시 부산 사람이신가요?' 라고 물으면 화 안나죠 그런데 제가 조금만 거친 행동을 했을 때 '혹시 부산 사람이신가요?'라고 물으면 부산사람은 원래 다 거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그 '맥락'에서 말한 것 이기 때문에 화가 날겁니다. 조금 이해가 되시나요? 대화를 하는데 '맥락'까지 생각해서 의미 파악을 해주시면 당연하겠습니다.


    학생이 수업 듣기 싫다고 남한테 강요한 적 없습니다. 거듭 말하지만 학생들이 교수를 납치를 했습니까? 수업중에 꽹과리라도 쳤습니까? 교수 개인 잘못에 대해 사과를 받으러 왔지 교실 점거 한 줄 알겠네요.
    그리고 똑같이 패해를 끼쳐도 된다? 시위하던 학생들이 교실이라도 부수면서 위협적인 분위기를 풍겼습니까? 수업전에 들어와서 자리에 있는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했는데 그건 뭡니까

    피해자가 왜 대중들 맘에 드는 방식으로 의견을 표출해야 하나요? 공감은 구걸하는게 아닙니다.

    피해를 당했다 해서 타인에게 똑같이 피해를 끼쳤습니까? 교실에 들어와서 성폭력이라도 저질렀습니까 학생들이? 무슨 궤변인가요 대체 양해를 구했다고요. 시위하던 학생들도 다 생각해서 양해를 구했다고요

    그리고 위의 말들 필요없이 이렇게 싸우는 이유를 알 것 같네요. 대중들은 내 일이 아니니깐 감정이입을 못 하고 대중들에게 공감을 얻고 싶으면 최소한 그들에게 피해는 안줘야 한다는 말...진짜 참담하네요

    세월호 사건도 내 일 아닌데 감정이입도 못 하겠는데 엄청난 세금 들어가서 많이 답답하셨겠네요. 뉴스 계속 나오고 나랑 관련없는 일 때문에 예능 못 본 사람많을 건데. 그리고 제 3세계에 기부하는 일도 이해를 못 하실거고 뉴스에서 왜 '사법적 판결'이 끝나지 않은 나랑 관련없는 범죄사건을 틀어주는지도 잘 모르겠네요.

    바쁘게 길가는데 저를 붙잡고 자신이 현재 곤란한 일(성희롱이나 성폭력)이 있는데 도와달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으면 '바빠죽겠는데 왜 피해 입히세요!' 라고 생각하기 보다 힘든일을 듣고 공감하고 바빠서 현재 도와줄 수 없어서 마음이 불편할 겁니다.

    세상 사는데 어쩜 그렇게 다 남일이라 생각하나요. 자신이 피해입으면 대중들 피해안가고 공감 자알 얻을 수 있게 굽신굽신 시간 안뺏기게 잘 설명하면서 여론 만드세요.

    마지막으로 시위를 한 학생이 잘못이라 하셨는데 교수가 저항하지 못할 정도의 힘으로 교실을 압도하면서 시위를 했나요? 그냥 교수가 상황 마무리 안하고 튀어서 상황이 붕~ 뜬거 아닌가요? 교수가 재량껏 상황 대처했을 수 있잖아요. 10분이건 30분이건 상황정리하고 수업 들어오면 되잖아요. 교수 삐지게 만들어서 튀게 만든 학생들 잘못인가요 정말?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2:33
    대자보 내용 읽어보긴 하셨어요??
    이미 돌아가신 교수를 대상으로 '파면하라' 라는 단어가 나오게 된 이유가 뭔지 해명해달라고 한건데 집착? ㅋㅋ

    맥락 좋죠 맥락 파악좀 하세요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수업을 못들었잖아요
    그럼 피해를 준거지 뭡니까
    그놈의 양해 타령 ㅋㅋ 앞으로 양해만 구하면 뭔 짓을 해도 되나봅니다

    단순히 사과 받는 게 목적이었다면 개인적으로 찾아갔어야죠
    왜 수업을 못하게 막고 거기서 사과를 요구하냔 말입니까ㅋㅋㅋㅋ

    모든 일에는 때와 장소라는 게 있습니다
    성희롱을 한 교수가 비상식적인 행동을 했다고 본인도 같이 비상식적으로 행동할겁니까?

    당신이 끝까지 저 행동은 잘못이 아니다 라고 생각하는 거 존중하고 잘못된 행동이라고 강요할 생각도 없는데요
    다수의 의견과 내 생각이 다르면 한 번쯤은 '아 내 생각이 잘못된 게 아닐까?' 하고 생각 해보세요
  • @글쓴이
    결과적으로 교수가 삐져서 도망가서 수업을 못 들었죠 학생들이 한 건 교수 삐지게 한거 정도 겠네요.

    수업 못하게 막은적 없습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학생들이 교실 점거 했나요? 수업 전이였고 교수가 자기 상황 도피해서 수업을 못 들은거죠

    사과가 목적이 아니라 계약해지가 목적이였습니다. 현재 상황 안보셨나요? 상황 경과 확인 하고 말씀해주세요

    사법적 절차 이외는 다 비상식입니까?
    수업시간 전에 양해를 구하고 교수에게 사과를 하던 상황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던 그런일을 하는게 비상식입니까? 성폭력 당한사람이 그것도 못합니까? 제가 보기엔 많이 참아준거 같은데요

    다수의 의견이면 성명서 모아서 학과 제출해서 이런일이 재발하지 못하도록 학교에 의견을 표출하세요. 제발요 사법적 절차를 통해 다수의 의견이 실현되게 해주세요
    반성적 사고 강요하지 말고요 저도 많이 답답합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3:24
    수업 진행해야 하니 나가달라는 요구에 불응하고, 칠판에 붙인 종이 떼려고 하니 못 떼게 막고
    정말 수업 방해 안했다 그죠??

    그리고 아까는 사과가 목적이라고 하셔놓고 이제와서 계약해지가 목적?? 그럼 해당 학과로 찾아가야지 왜 교수한테 찾아갑니까 ㅋㅋㅋㅋㅋ 앞뒤 말좀 맞춥시다...

    양해만 구하면 피해자가 무슨 짓을 해도 돼요?? 헌법, 형법, 민법 어디에 규정돼있죠??

    시위도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서 행해지는 것이지 적법하지 않으면 불법입니다
  • @글쓴이
    수업 진행해야 되니깐 교수가 사과를 하고 자리에 있는 학생들한테도 나의 잘못으로 인해 이러한 일이 발생했다 사과하고 시위하던 학생들과도 상황을 마무리할 수 있게 대화를 해야지 그러지도 못하면서 교수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게 웃기다는 겁니다.
    저 피해자인데 수업 시작하셔야 한다고요? 아 그러면 수업 끝나고 얘기합시다^^ 이래야 합니까?
    수업을 못 하게 된 본질은 교수가 도망간거고 도망은 그 상황에서 교수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최악이었습니다.

    상황을 공론화 시켜 계약해지를 하는게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글쓴이가 말하는 적법하고 차례에 맞게 잘 신고하고 대응해서 부산대 성폭력 가해자들은 가벼운 처벌밖에 안 받았습니다.

    적법하지 않다 생각하면 신고하세요 학교에다가 제발
    여기에 대답해주세요 다른거에 대답 안해주셔도 되니깐

    자꾸 법 따지는데 법이 최고선입니까? 최소한의 도덕이지
  • @현명한 말똥비름
    그래서 사법적 절차 먼저 시도했냐고요 왜 아가리 닫으심?ㅋㅋㅋ
    그 최소한의 시도를 하지도 않았으면서 뭔 가벼운 처벌이 어쩌고 저쩌고 핑계로 떼법 정당화만 반복하시네 ㅋㅋㅋ 경찰에 신고했다거나, 학교 인권센터에 신고했으나 처리가 잘 되지 않아서 이런 방법을 택했다 하면 이렇게까지 논란되지도 않았을텐데요?

    다시 말하지만 아무도 교수가 잘했다고 말하고있지 않으니 제발 교수가 잘못했다는 화제로 자꾸 쳐돌리지 마십쇼 폭로자의 방법 선택의 문제를 논하고 있는거니까 자꾸 핀트 못잡으시네
  • @섹시한 여주
    부산대에서 사법적 절차를 시도해서 실패한 사례들이 무수히 있는데 사법적 절차에 대한 불신이 안생깁니까? 여기에 어떻게 대답하실 겁니까? 묵묵히 이전 사례들처럼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리면서 사건 경과를 지켜보는게 피해자면 당연히 해야할 일입니까?

    수업전에 찾아가서 교수에게 상황 해명과 사과를 요구하는건 최소한의 시도가 아니고 너무한 시도인가요?

    사법적 절차가 무슨 요술 도깨비 방망입니까

    교수가 전적으로 잘못했기에 그쪽으로 말을 하는겁니다 학생이 무슨 잘못이죠? 교수 삐지게 만들어서 도망가게 만든게 잘못인가요? 교수 삐지게 한게 잘못입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그니까 사법적절차의 사례가 맘에 안든다는게 그걸 무시하는 것을 정당화 해주냐고요 ㅋㅋㅋㅋ 흉악범에 대한 처벌이 약하고 맘에 안드니까 내 손으로 직접 죽여버려야 직성이 풀리면 그래도 됨? 걍 그렇게 하고 싶은거라고 말하쇼 그냥;; 뭐가 문제냐고요? 그걸 모르는게 문제임
  • @섹시한 여주
    성추행 당해서 똑같이 성추행 했습니까?
    학생들이 사적 복수심에 그런 시위를 했습니까?

    사법적 절차가 아니라 사법적 결과가 이미 얼토당토 않게 나와있는데도 사법적 절차만을 따르라고 하는건 피해자들에 대한 폭력 아닙니까?

    군대에서 마음의 소리함 있으니깐 그걸로만 다 해결하면 되지 왜 문제들이 일어나나요?
  • @현명한 말똥비름
    어휴 설마 똑같이했냐고 말꼬리 잡을까 했는데 역시나네. 내가 '똑같이' 를 의도로 비유한거같음? 사법적 절차,결과가 맘에 안든다고 그걸 무시하고 '내 임의로' 그것도 남 피해 줘가면서 떼법으로 묻어버릴거면 법이 왜 있냐고요 ㅋㅋㅋ 법적 절차가 먼저고 그게 부당하다고 생각될 시에 공론화 해야지.
    법'만' 따르라고 안했으니 억지 부리지 마시고, 사법적 결과가 얼토당토 않게 나와 있다고 하는데 사법적 절차 거치지도 않았으면서 개소리 하지 마십쇼.
    피해자가 당한 것만 폭력이고 남들이 받은 피해는 당연히 받아들여야 하는 부분이다 그쵸? 장난치시나 ㅋㅋㅋ
    그리고 이걸 권력 서열화의 끝인 군대에 갖다 비유하네;; 어이가..
  • @섹시한 여주
    법적 절차를 먼저해서 실패한 사례가 무수히 많은데도 법적절차를 우선해야한다! 악법도 법이다. 법이 최고 존엄 순결 그 자체이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장 정당한 요술 방망이 입니까?

    공론화는 항상 나중에 이뤄줘야 할 일 입니까?

    학생들이 받은 피해 당연하지 않으니깐 인터넷에서 뭐라하지 말고 사법적 절차 통해서 학교에 의견을 표출해주세요. 사법적 절차 거치지도 않았으면서 왜 시위하던 학생들 가해자 만듭니까? 무죄 추정의 원칙 안지킬겁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실패한 '무수히 많은' 사례 일단 제시해주시고 주장하시고요, 법이 요술방망이냐고요?ㅋㅋ 제발 물타기 하지
    마세요 법이 왜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심히 궁금해지는 댓글이네.

    피해자에 의해 또 다른 피해를 받은 학생들은 상관없다
    그쵸? 왜 학교에 의견 표출하고 경찰에 신고 안했대요
    폭로자는? 결국 똑같이 남에게 피해 입힌 사람 됐네요ㅋ 법적 절차도 무시하는 분들이 무죄추정의 원칙 씨부릴 자격이나 있습니까? ㅋㅋㅋㅋㅋ리얼로 어이가 없네 ㅋㅋㅋㅋㅋ
  • @섹시한 여주
    사례 알아서 찾아보세요 다 존재하는 사실이고 지금 미투 대상인 이진오 교수도 성폭력을 행한 역사가 깁니다.

    피해자에 의해 또 다른 피해가 발생 했다고 말씀하시는데 계속 말하지만 피해자에 의해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한게 아니고 교수가 또 다른 피해자를 만든거죠
    학생들이 교수를 삐지게 했고 교수가 도망간거죠 삐지게 만든 학생 때문에 수업을 못들었다는 결론이 나오는게 신기하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또 또 알아서 찾아보랜다 주장과 근거가 따라다니는건 기본임다. 또 다른 피해임을 인정하지 못하면 그냥 쉴드임 쯧..
    남이 피해를 입었더라도 사회운동이니까 잘한일이다라고 우겨대기만 하면 아무도 좋게 안봄다. 나는 법적 절차도 무시하고 내가 원하는 대로 여론떼법을 이용해서 가해자를 사회적으로 처벌할건데, 그 과정에서 내 행위로 인해 타인의 피해가 발생해도 그건 내 탓이 아니라 가해자탓이다... 대단하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로운 토론이 아니니 그만하겠음 계속 수고하셈요
  • @섹시한 여주
    다른 피해자가 발생한게 시위한 학생들 때문이 아니고 그상황을 도망으로 마무리한 교수때문입니다

    남이 피해를 입어도 사회운동 한답시고 교실을 아수라장으로 만들었습니까? 그러면 인정할게요

    그리고 사회운동은 남들 좋게 보이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역사적으로 그렇게 한 적 없습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우기지 마세요^^ 법적 절차 따랐으면 학생들이 그 수업 못들을 일도 없었습니다 개소리 집어치우세요ㅅㄱ
  • @섹시한 여주
    성휘롱 안 햤으면 학생들이 그 수업 못들을 일도 없었습니다 개소리 집어치우세요ㅅㄱ
  • @현명한 말똥비름
    제발 똑같은소리 반복하게 하지마셈 진짜 대학생 머가리 맞음?ㅋㅋㅋㅋㅋ 교수 잘못한거 맞다고 ㅋㅋㅋㅋㅋㅋㅋ아오 진짜 존나 답답하네 어휴 고생해라
  • @섹시한 여주
    네 교수가 전적으로 잘못한게 맞습니다ㅎㅎ
    성희롱 한 것도 잘못이고
    수업전에 상황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도망을 선택한 것도 잘못입니다
  • @현명한 말똥비름
    ㅇㅇ 근데 그걸 처리하는 과정에서 타 학생에게 피해를 입힌 폭로자도 방법 선택에 대한 잘못있음 팩트 끝
  • @섹시한 여주
    미필적 고의가 있었다고 말씀하고 싶으신거 같은데

    교수가 도망이라는 말도 안되는 선택을 한게 문제지 이걸 미필적 고의로 물고 넘어지면 할 말이 없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ㄴㄴ 미필적고의가 있었든 아니든 문제.
  • @섹시한 여주
    그러한 과정에서 교수가 도망가서 수업을 못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피해가 있을 걸 생각하고 시위를 했으므로 미필적 고의가 있다는 말씀 아니였나요?

    아니면 그냥 문제 인가요?
  • @현명한 말똥비름
    아 진짜 반복 개지겹네.. 도망가서 수업을 안해서 학생들이 입은 피해를 말하는게 아니라, 수업중에 들어가서서 '방해'한 시점부터 이미 피해를 입은겁니다.

    자꾸 말하게 하는데, 부당한 일을 당했으면 법적 절차를 밟는게 기본임다 그 결과가 어떻든간에. 그것 또한 부당하다고 생각되면 정말로 그런지 여론에 묻는거고 여론또한 그렇게 생각한다면 당연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갔겠지.
    근데 그 절차 다 무시때리다가 남이 피해를 입었네? 근데 그건 다 처음 부당한 가해를 한 사람 탓으로 다 돌려버리네? 절차를 무시하고 인민재판이라는 방법을 선택한건 폭로자인데? 그 때문에 관계없는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는데도? 이게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면 걍 말을 말겠음다
  • @섹시한 여주
    수업중에 들어가지 않았고 수업 전 입니다ㅎㅎ

    네 부당한 일 당했으면 법적 절차 밟는게 기본이고 절대선이 아니라고 말씀 드린거구요 시위한 학생들이 부당하면 적법한 절차로 신고하세요 이런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 @현명한 말똥비름
    ㅇㅇ 성추행당한게 부당하면 여론떼법 이용해먹을 생각부터 하는거 집어치우고 신고부터 하셈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5:38
    나는 주장할테니 근거는 니가 찾아봐라? ㅋㅋ 점점 더 그쪽 발언에 신뢰가 안가네요
    사법적 절차를 거쳤다?? 언제요?? 혹시 학교에다 고발하는 게 법적 절차라고 생각 하시는 건가요?

    경찰은 왜 있고 변호사는 왜 있습니까?
    실제로 부산대 교수가 성범죄로 기소당했고, 형량이 맘에 안든다고 항소한 사례 좀 들고와주세요

    근거 없는 주장은 그저 뇌피셜에 불과합니다
  • @글쓴이
    주장했고 이진오 교수 사례도 언급했습니다. 제 말에 신뢰가 안가면 직접 찾아보세요^^

    학과와 성평등 센터에 신고하는 것도 하나의 절차죠 그런 기관들이 학교에 왜 있습니까? 경찰서 관을 하나 짓지요 그러면ㅎㅎ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7:23
    이진오 교수가 경찰 수사를 받았다거나 검찰에게 기소당했다는 자료는 눈씻고 찾아봐도 안보이네요
    근거는 니가 찾아봐라? ㅋㅋㅋ 웃기시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아니 직접 찾아보세요라는 말이 왜나와요 자꾸
    토론이나 말싸움을 하면 근거를 자기가 제시해줘야지 자꾸 직접 찾아보라고하네
    그냥 제가 여기서 근거없는 아무말이나 씨부려놓고 근거는 그 쪽에서 찾아오세요~ 하면 찾아올건가요
  • @현명한 말똥비름
    사회운동을 남들 좋게 보이라고 하는게 아니라는 논리가 마이피누에서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할 수 있는 것인가요?
  • @이상한 미모사
    마이피누뿐만 아니라 이때까지 있었던 사회운동들의 역사 입니다. 이미 수십년전에 사회 운동이 일어날 때마다 했던 반응들과 똑같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그러니까요. 지금까지 있었던 사회운동의 폐해를 그대로 답습해야 하나요? 제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으셨네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시킬 수 있습니까?
  • @이상한 미모사
    그런점이 사회운동의 폐해고 이때까지 사회운동이 그런 폐해로 인해 어떤 안좋은 결과를 가지고 왔는지 근거 자료 주세요^^
  • @현명한 말똥비름
    ????
    민주화운동에 도로 점거하고 유리창 깨부수고 한 건 폐해 아닌가요? LA흑인운동 때도요. 그런 것들은 민주화 이뤘으니 그냥 다 괜찮은건가요? 왜 대답을 안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 시킵니까?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4:08
    진짜 무식한 소리 장황하게 늘어놓고 계시네

    쉽게 예를 들어 줄게요

    내가 공부를 하려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폈어요
    근데 옆 자리에 앉은 사람이 책을 못보게 손으로 가리고 시끄럽게 굴고 방해를 해요
    그래서 내가 집에 왔어요

    그럼 누구 잘못이죠?? 그 상황에서 공부 안 한 내 잘못이에요?? 방해한 사람 잘못이죠

    다음날, 공부를 해야하는데 도서관을 안갔어요
    (교수가 무단으로 출국)
    그럼 누구 잘못? 내 잘못이죠

    교수가 잘못 인정 안하겠다고 하는데 왜 계속 다른 학생한테까지 피해주면서 그러고 있냐고요 ㅋㅋㅋ

    법이 최고선이냐고요?? 그럼 떼법이 최고선입니까 ㅋㅋㅋㅋ
  • @글쓴이
    쉽게 예를 들어 줄게요

    내가 공부를 하려고 도서관에 가서 책을 폈어요
    근데 옆 자리에 앉은 사람이 성추행을 당해서 소리를 지르고 가해자와 실랑이를 벌이다 가해자가 도망가버렸어요.
    시끄럽고 어수선한 분위기여서 집에 왔어요

    그럼 누구 잘못이죠?? 그 상황에서 공부 안 한 내 잘못이에요?? 도서관 공부하는 학우들을 위해 피해가 안가게 소리 지르지 말고 상황을 참고 사법적 절차를 안 거친 피해자 잘못이에요?? 가해자 잘못이에요?


    시위를 하던 학생들이 떼를 쓴거라고 생각하십니까?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5:36
    또또 궤변 늘어놓으시네 ㅋㅋㅋㅋ
    성희롱이 수업중에 일어났어요???

    수업과 상관 없는 일로 일어난 일인데 왜 수업을 받는 학생이 피해를 받냐고요 ㅋㅋㅋㅋㅋㅋ
  • @글쓴이
    그니깐요 교수가 수업과 상관없는 곳에서 성희롱 했으면서 왜 정작 수업에서 도망가서 학생들 피해 입히나요
  • @현명한 말똥비름
    글쓴이글쓴이
    2018.4.12 17:21
    ㅋㅋㅋㅋㅋㅋㅋ 휴 소귀에 경읽기네요
  • @현명한 말똥비름
    결국 사법적 일처리 하나도 안하고 개인적인 복수심에 불타서 복수극한걸 잘했다고 주장하는거네요.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 왜 사세요? 눈감고 귀막고 아몰랑 난 화나니까 개인적으로 사람들 모아서 복수해야겠어. 아주그냥 도둑질한 아이 처벌 약할꺼니까 벌준다고 살인해도 된다랑 똑같은 소리 하시네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21017 남자 눈썹 잘 정리해주는 미용실 알려주세요8 흔한 옥잠화 2018.04.07
121016 요소설계 ㅂㅇㅂ교수님 중간족보있으신분 계신가요?4 유쾌한 무궁화 2018.04.07
121015 자스민이랑 스타벅스랑 맛 차이 많이 나나요?23 귀여운 아왜나무 2018.04.07
121014 .11 겸손한 산뽕나무 2018.04.07
121013 .34 해박한 채송화 2018.04.07
121012 너무시끄럽네요..4 가벼운 송장풀 2018.04.07
121011 쉽게 잘할 수 있는 것 vs 좋아하지만 잘 못하는 것3 멍청한 조개나물 2018.04.07
121010 다문화 양정초 하시는분들2 키큰 루드베키아 2018.04.07
121009 투자론 어케 공부하나요7 개구쟁이 쇠뜨기 2018.04.06
121008 죽고싶네요15 발랄한 진범 2018.04.06
여성주의 동아리 여명에 해명을 요구합니다230 돈많은 애기참반디 2018.04.06
121006 배드민턴 칠 곳!3 즐거운 금새우난 2018.04.06
121005 [레알피누] .4 똥마려운 하늘타리 2018.04.06
121004 북문 야식 추천좀해주세요5 싸늘한 단풍나무 2018.04.06
121003 해동에 자리만^^잡아놓는 분들41 귀여운 기린초 2018.04.06
121002 [레알피누] .2 초조한 피소스테기아 2018.04.06
121001 이 말이 무슨뜻인가요?28 과감한 산초나무 2018.04.06
121000 북문 쪽 동노 !!3 신선한 꿩의밥 2018.04.06
120999 다문화멘토링2 어리석은 천수국 2018.04.06
120998 천원조식 재학생만 가능한가여?1 피로한 이삭여뀌 2018.04.06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