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진지,장문,주관적,감성포텐)대학원 진학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현재 대학원생이(1탄)

미운 아그배나무2016.11.27 00:19조회 수 15598추천 수 63댓글 105

    • 글자 크기

안녕하세요. 현재 석사2년차 학생입니다.  공과계열 대학원이고요. 며칠전에 석사학위논문 발표했습니다.  논문을 발표하고 나서도 고향 한번 못내려가고 보고서 쓰고있는 제가 너무 우울해서 잠시 짬내서 끄적여 봅니다.

 

모두 취직안되서 걱정 많으시죠? 저도 같은 고민으로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고 어쩌다 보니 벌써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네요.

 

대학원 진학을 상담하러 오시는 분들 보고 예전의 나와 같구나, 아직도 대학원은 약간 폐쇄적이고 알려진 정보가 많이 없구나 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학부생의 입장일때 궁금했던 것과 요즘 학부생들이 궁금해 하던 점에 대해 알려드리고 조금이나마 대학원에 대해 아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본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1. 대학원을 졸업하고 나면 취직이 잘 될 것이다?

 대답은 NO입니다. 대학원 이라는 곳은 학문적인 공부를 하기 위한 곳이지 취직을 위한 취업스터디가 아닙니다. 과격한 표현으로 교수님들이 꽂아주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종종 가진 학생들도 있는데 어디까지나 옛날이야기 이자 일부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의 이야기입니다. 보통 교수님들 재직기간은 짧게는 10년 길게는 20년 정도 됩니다.(주관적) 이 중에 겨우 2년 같이 한솥밥 먹은 석사생보다 최소 5년이상 같이 연구를 진행해 온 박사생들을 더 신경쓰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취직을 하시려면 차라리 석사를 하는 기간 동안 취직을 위한 공부를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구실이라는 곳에 발을 들여 놓는 이상 자의에 의해서든 타의에 의해서든 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 연구과제들의 주제는 대개 아직은 실현되지 않았고 다가올 미래에 실현될 것에 관한 연구입니다. 쉽게 말하면 내가 취직할 때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취직을 위해 대학원을 진학하여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 그 시간에 취직준비를 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토익 성적으로 예를 들어 대학원 입학전 토익성적이 896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겨우 700턱걸이네요.  공부를 안했냐고요? 짬나는대로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1의 거짓도 없이 할 시간이 없습니다.

 

2.  어느 정도 지원을 받을수 있는가? 학비는? 생활비는?

 (타대생 포함 여러 대학원생 친구들의 평균, 주관적) 석사기준 많이 받는곳은 100, 박사기준 많이받는 곳 200입니다. 물론 대학원생은 세금을 떼지 않기 때문에 순 월급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안 형편이 좋지 못하여서 이부분에 대해 상당히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하지만 진학을 하기 전까지는 알려줄 수 없다고 하여 주말에 알바해야되는건 아닌가라고 많이 고민했습니다.

 

 일단 석박사 과정 모두 수료(학위 논문이 통과되면 석사, 박사 그게 아니라 학점을 다 채우는 것을 수료라고 함)를 하는데는 각 평균 2년이 걸립니다.  이 때는 학부생과 같은 등록금을 지불합니다. 따라서 한학기 등록금을 지불하기 위해서는 최소 매달 50씩 따로 키핑해야됩니다.

 

 남은 돈은 석사 기준 50 박사기준 150이라고 잡겠습니다. 이중 자취방을 구하는데 30이라고 가정하고 남는 돈은 석사 20 박사 130입니다. 네... 석사는 이걸로 밥먹고 살기 힘들어요... 지원 안 받으면 못 먹어서 건강 다 망칩니다... 저도 응급실 몇번 다녀왔구요... 없던 속병이 생겨서 매일 약먹습니다. 박사과정 가면 당장에 먹는 것 걱정은 없겠네요.. 하지만 저금은요? 언제 모아서 시집장가갑니까? ㅠㅠ

 

 어느정도 여유가 있는 분들이 아니라면 진지하게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후아.. 이만큼 쓰는데도 10분 넘게 걸렸네요. 일하다가 잠시 쉴겸해서 썼는데 저는 다시 일하러 가야겠습니다.

 

절대 네버, 불이 꺼지지 않는 연구실에 가지마세요.. 그만큼 할 연구와 일이 많다는 겁니다. 여기가 그런곳인데 너무 힘듭니다.

 

반응보고 좋으면 이어서 쓰도록 하고 아니면... 혼자 대나무숲에서 소리질렀다고 생각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글자 크기
타과생의 졸업을 위해, 제 친구가 5학년 1학기를 다니게 생겼습니다. (by 교활한 큰앵초) 흔히들 부르는 상위과들에 재학중인분들께 질문... (by 참혹한 피소스테기아)

댓글 달기

  • 타대 진학 하고싶은데 이런 정보는 어떻게 아는지
  • 궁금하네요 넷상에서 알아보는것 만으로는 뭔가 성에 안차서요
  • @기쁜 이질풀
    글쓴이글쓴이
    2016.11.27 00:40
    어떤 정보가 궁금하신지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셔야... 답을 할 수 있을거 같아요
  • @글쓴이
    그러니까 랩실 정보요 흔히들 학교다니면 저교수님은 피해라 하는 사람들 있잖아요?그런건 어찌 구분하는지

    진학중인 사람한테 물어보면 쪼끔 주관적인게 섞인것 같아 찝찝해서요
  • @기쁜 이질풀
    글쓴이글쓴이
    2016.11.27 01:21
    모순되지만 다른 분들이 말하는 그 주관적인 부분이 가장 객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기피하는 연구실에 대한 정보는 실제 사실인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저 교수님을 피해라는 곳은 진짜 피하길 추천합니다..
  • 공기업 다니면서 공대 대학원 진학 생각중인데
    실제로 기업 다니면서 석사과정 밟는 분들 좀 계신가요?
    있으시다면 그 분들은 몇시부터 무엇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 @유능한 남천
    글쓴이글쓴이
    2016.11.27 00:44
    일단 회사다니면서 석사학위를 받기 위해서는 회사체에서 허락이 떨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이게 쉬운일이 아니더라고요. 이 허락을 받는데 까지만해도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회사 다니면서 석사나 박사학위 취득하는 것은 산업대학원생이라고 표현합니다.
    이분들은 직접 학교에 나오시지 않기때문에 저랑같은 고민은 하지 않지만
    회사 끝나고 수업들으러 오는게 괴롭다고 하네요. 또한 학위 취득 논문 쓰는 것도 의견을 구할 곳이 많이 없어 어려운걸로 알고 있습니다.
  • 부산대 대학원 다니시는 건가요???
  • @거대한 가시연꽃
    글쓴이글쓴이
    2016.11.27 00:44
    네 부대 대학원생입니다.
  • 미국대학원은 세금을 먹이고 월급을 주는데 한국은 다른가보네요.

    그런데 미국에도 밤새 불꺼지지않는 곳이 많아요 ㅠㅠ 제 아는 다른 랩 미국인교수는 매일 아침8시에 미팅을 잡아서 학생들 죽어나가요.. 그래도 결과물이 너무 좋아서 학생들이 그냥 참고 버텨나가는거죠. 글쓴분처럼 건강이 별로 좋지 않다면 그런 랩은 최악인거죠.

    고생 많으십니다
  • @거대한 잣나무
    미국으로 바르 가신건가요?
  • @거대한 잣나무
    글쓴이글쓴이
    2016.11.27 01:23
    저 또한 하와이 대학교에 서류를 냈었고 .. 자국민이 아닌 타국민들의 학비가 터무니 없어서 포기 했습니다..

    세금을 완전 안떼는건 아닙니다 세금 생각해서 계산해서 이 월급 받습니다.

    그리고 1년에 한번있는 연말 정산시에 이 세금분을 돌려 받아서 세금이 없다고 표현했습니다.
  • @글쓴이
    그렇군요.

    International은. In state / out of state보다 훨씬 비싸죠.

    그곳은 석사로 지원하신건가요? 박사의 경우 대부분 전액장학금에 학비면제 받고 가거든요.
  • @거대한 잣나무
    글쓴이글쓴이
    2016.11.27 10:51
    석사갈때 지원했었죠..
    박사도 알아보니까.. 저는 찾기가 수월치 않던데요 학비면제뿐만 아니라.. 기숙사비도 상당한거로 알아요
  • @글쓴이
    학비면제 못 받는 공대박사생은 들어본 적이 없어요..

    그리고 기숙사비의 경우 상당한 경우가 많은데 밖에서 룸메이트랑 살면 돈 절약할 수 있어요. 그 돈은 물론 교수가 주는 월급으로 내면 되고요.
  • 와 우리대학원실험실이랑 비슷하네.. 결국 공학배우는 우리또한 ...하
  •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연구하면 학부때 부족했던 전공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스스로 하나요?
    쓰는 과목도 랩실마다 많이 다른편인가요?
  • @피곤한 상추
    글쓴이글쓴이
    2016.11.27 10:50
    같은 과라도 랩실마나 공부하는 내용이 많이 다릅니다. 이 부분은 찾아가서 이야기 들어보는게 가장 빨라요!
  • 제목에 수식어구 빼고 공대 대학원이라고 하시는게.. 문과계열이나 교육계열, 전문대학원 등은 수입 전혀 없지 않아요?ㅎㅎ
  • @예쁜 이고들빼기
    문과계열 대학원생도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지원금같은건 나옵니다ㅎ 그건 해당 지도교수님따라 다른 것입니다.
    그리고 대학원생들도 학부생 근로하는 것과 유사하게 학교 기관에서 근무를 할 자격을 줍니다. 저희 대학원(문과쪽)에서 직장인 빼고 마지막학기 빼고 순수하게 수업만 들으러 다니는 분은 없었어요.
  • 교수님과의 관계가 궁금..
  • @착잡한 큰앵초
    글쓴이글쓴이
    2016.11.27 21:38
    네.. ? 직장 사장님과 말단 사원 같은 느낌이에여 저는
  • 자연대 대학원 진학 희망하고 있는데 궁금한점이 몇가지 있네요
    1. 전문연구요원 따기 쉽나요?
    2. 석박사 통합과정 밟아도 최소 5년은 해야 수료가 가능하다는데 맞나요?
    3. 포스트닥터는 어떻게 신청하는건가요?
  • 4. 학위논문을 일부러 교수님이 일 더 시키려고 통과 시켜주지 않는 사례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5. 교수님과의 컨택은 어떻게 하는건가요?

    대충 생각나는것만 적어봤는데 적고보니 너무 많은것같아서 죄송하네요...
  • @생생한 봄맞이꽃
    글쓴이글쓴이
    2016.11.27 21:39
    1. 전문연구요원은 잘 모르겠습니다.
    2. 네 아무리 빨라도 5년일겁니다. 더 빠른 경우는 태어나서 본적이 없어요
    3. 포닥과정은 박사학위 취득하고 내가 가고자 하는 곳에 박사 후 연구원으로 지원하면 그쪽 소속이 되어 직장인 비슷하게 됩니다. 포닥 말고 석사 후 연구원도 있고 여러가지에요
  • 글쓴이글쓴이
    2016.11.27 21:40
    4. 네 있다고 들었어요. 제가 지금 그 느낌 받네요... 지금일하고 있지만... 이게 답없는 일이라 이거 못하면 아마 인준(학위인증)도장 못 받겠죠..
    5. 컨택은 직접 찾아갑니다 무조건.. 다른방법 없어요!
  • @생생한 봄맞이꽃
    전문연구요원 이제 폐지 아닌가여
  • @센스있는 탱자나무
    제가 알기로 국방부에선 폐지 주장하는데 교육과학기술부랑 다른 부에서 폐지 반대라 2vs1 상황이어서 폐지 안할 가능성이 크다 하더라구요
    그래서 믿고갈생각이긴 한데 불안하긴 하죠 ㅋ
  • @생생한 봄맞이꽃
    전문연의 경우, 지방이 수도권보다 경쟁이 덜하여, 대부분 뽑히더군요. 최소 제 주변은..
  • @생생한 봄맞이꽃
    1. 전문연구요원은 크게 산업체 3년 vs. 박사수료 후 3년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산업체의 경우도 TO가 회사별 TO라기보단 지역별 TO가 정해져 있어서 인기 회사(ex. 외국계, 제약, 게임?)의 경우 경쟁률이 매우 치열합니다.

    박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도권보단 덜 치열하겠지만, 떨어지는 사람들도 봤습니다. 시험 점수컷 (ex. TEPS)에 대한 정보는 다음카페-전문연구요원사랑방 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이번 2016년도 부산대 TO는 기존 전문연구요원의 부정으로 제한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 초 병무청에서 발표한 TO현황에서 봤었는데, 지금은 어떻게 됐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대학원이 더 취업힘들더라고요 요즘은 확실히 비젼있는 연구실 출신이 아닌한
  • 자연대졸업생인데 취직이 안되서 대학원가는건 어떤가요? 나이만은 여학생입니당
  • @한심한 까마중
    TT
  • @한심한 까마중
    글쓴이글쓴이
    2016.11.27 21:41
    비추천합니다.. 적어놨드시 공대도 대학원 졸업해도 취직안되는건 같은데..

    자연대라고 다를까요..?ㅜㅜ
  • @한심한 까마중
    자연대시면, 대학원 나와도 메리트가 없습니다. 첨부터 박사까지 따서 추후 정출연 연구소 같은데 들어가실 것이 아니라면.. 대학원 랩마다 다루는 주제가 엄청 specific하기 때문에 오히려 취직때는 마이너스 될지도..
  • @특이한 왕고들빼기
    학사보다는 석사를취업시 많이뽑던데..그럼 연구주제에 관련된 연구소로만 취업할수잇단 말씀인가요? 나이는 만습니다.ㅠ
  • @한심한 까마중
    꼭 그런 것은 아닙니다. 다만 석사를해도, 2년 동안 배운 기술과 노력에 비해서는 취직에 큰도움이 없다는 것이죠. 저의 랩 선배도 석사후 취직했지만, 석사라는 학력보다 다른걸 더 준비많이해서 성공했다고 하네요.
  • @특이한 왕고들빼기
    다른거는 머에요?
  • 대학원을 가려면 조기졸업하는것이 확실히 좋을까요
    아니면 학부공부를 조금 더열심히 하는게 좋을까요?
  • @허약한 히아신스
    글쓴이글쓴이
    2016.11.27 22:07
    학과공부 열심히 하세요.. 취직할때 보는건 대학원성적이 아니라 학부 성적입니다.
  • @허약한 히아신스
    전 조기졸업 가능하다면 조기졸업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원 학점 조기졸업위해 한학기에 3학점? 정도씩 땡겨듣기만 하면 되는건데 그것때문에 학부학점이 엉망이되진 않아요. 그리고 대학원생 생각보다 학부때만큼 중간기말 열공하지도않구요.(물론 바빠서..) 충분히 조기졸업 괜찮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연구직으로 들어가는게 꿈인데 학부때 복수전공하고 안하고는 차이가있을까요? 심화전공으로 가면 확실히 전공공부는 더될것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복수전공도 해보고 싶어서요별로 차이가없으려나요??
  • @허약한 히아신스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12
    복수전공은 일단...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주변에 하는 분을 많이 보진 못했지만. 복수 전공을 가지게 되면 그만큼 내가 진출할 분야도 많아지는거가 되니까요. 대학원 진학시에도 아마 양쪽 다 지원해도 이상하게 보시지 않을겁니다.
    더 가고 싶은곳에 특차 덜가고 싶은곳에 일반전형 제출하시고 골라서 가면 될거 같네요.

    다만 복수전공 공부가 넘나 어렵고 학점 많이 따야되서 저는 못할거 같아요... 존중합니다!
  • @허약한 히아신스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15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대학원 진학후 연구하는 분야가 학부때와 평행선을 이어 학부 지식을 계속 활용하는 곳도 있고

    완전히 다른 분야 새오운 분야 듣도보도 못한 분야를 공부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건 미리 상담 등을 통해 알아보고 가는게 맞는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설계분야가 좀 생각과 괴리감이 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직 대학원 원서기간 좀 남았던데 고민하는 시점에 읽게됬네요 ㅜㅜ 감사합니다
  • 근데 글쓴분 같은 경우는 딱 자기 분야에 맞춰서 말씀하신것 같네용.

    저도 같은 공과대 소속 대학원인데 취직 안되면 이상하게 보고,
    석사 안나오면 전공 살리기 힘든 상황입니다.
  • @센스있는 탱자나무
    저두 일부는 공감되네요. 글쓴분이 공과대 많은 실험실에 대해 두루 잘 아시는것도 아니고 본인과 대학원실험실에 대해서만 경험있고 하신것 같네요.. 저두 대학원 나왔는데 제가 1년차부터 지금 대학원 나올때까지 여러 석사 박사가 있었는데 대략(10명이상) 일부는 해외 박사과정으로 호주 미국등으로갔고 나머지중 취직못한사람은 0명이네요.. 물론 그분들이 석사라는 학위덕에 취직이 잘됬다고는 말 안하겠지만.. 글쓴분이 너무 좁은 시야에서 쓰신것 같아요.
  • @센스있는 탱자나무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10
    제목응 봐주세요.. 주관적인 부분은 없잖아 있어요.
    모든걸 객관적으로 쓰자면 할 말이 없어요....
  • 자연대생인데 일반 사무직이 아니라 연구직쪽으로 취직하고 싶으면 대학원이 필수 아닌가요? 글에서 취업을 원하면 대학원보다는 취업공부를 하는게 낫다라고 하셔서 여쭤봅니다.
  • @애매한 동자꽃
    사람인이나 인크루트에 들어가시면 연구직은 대부분 석사이상의 학위를 요구한다고 적혀있어요 ^>^
  • @애매한 동자꽃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08
    대다수 연구직은 석사 이상이 조건이지만 학사이상인 곳도 있긴 있습니다!
  • 대체복무 감안하고 유니스트대학원(기계 및 원자력)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카이스트는 당연히 최고의 선택지라 제외하고...

    그리고 대전 및 도시의 연구시설에서 일하고싶은게 대학원 가는이유중 하나라면 가면 안될까요... 사실상 이것도 취업하려고 가는거같아서....
  • @피로한 하늘말나리
    유니스트는 영어수업이라 토익800점이 대학원입학요구사항 이더라구요 ㅡ
  • @한심한 까마중
    보통 대학원 800점 아닌가요?
  • @피로한 하늘말나리
    토익요구하지안는곳도 잇는것같앗는데. 700인경우도 있었구요 .
  • @한심한 까마중
    아.... 제가 본곳은 다 토익이 저래서 ㅠㅠ.. 보통 저런줄알았어요..
  • 랩을 잘골라야...
  • 대학원 진학생각중인 공대생인데 대학원등록금 교수님 랩실에서 내주신다고 들엇는데 아닌가요??ㅠㅠ
    그리고 학교에서 보면 대학원생들 학부수업 실험이나 실습에 조교나 이런걸로 막 들어오던데 그건 돈받고 하는건가요??
  • @가벼운 반송
    딱짤라 말씀 드리면 실험실마다 다 다릅니다. 그부분은 미리 알아보시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글에적혀있는 많이주는 실험실이 석사100에 등록금 따로낸다고 하는데 절대아닙니다. 등록금도 주면서 월 200가까이 주는곳도있고 실험실마다 엄청 달라요. 어떤곳은 등록금도 지원안해주고 월 60~70정도만 주는곳도있고.. 차이가 엄청 크죠. 그부분은 실험실 공통이 아니라 각 실험실마다 다르니 알아보셔야 합니다.
  • @가벼운 반송
    윗분 말씀처럼 등록금 부분은 미리 알아보고 가는게 좋습니다.
    조교하면서 장학금을 받는게 있는데 이것도 시간을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지도교수님이 허가안해주는 경우도 있고 랩실에서 눈치주는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 빨리 2탄 써주세요 현기증 날거 같아요. 취직안되길래 대학원 갈랬는데 완전 잘못생각한거 같다는걸 느끼네요
  • @발랄한 섬초롱꽃
    동감합니다. 대학원 2년 시간동안 취업준비 2년을 하는게 오히려 취업하기 더 쉬울수도??
  • 그런데 취직시에 석사 학위있으면 연구개발직도 쓸수있고 학사 뽑는곳도 쓸수 있어서 유리하다던데 이부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공감하시는지 어떤지 이유를 듣고 싶어요
  • @발랄한 섬초롱꽃
    글쓴이 글 적어놓은대로 학부성적이 중요해요. 학부 엉망인 데 석사나왓다고 취직되지않아요
  • @털많은 으아리
    완전 맞는 말씀이십니다. 학부 성적 좋은 경우에는 석사하고 나서 좋은 자리 갈 가능성이 꽤 되기 때문에 추천하지만 아닌 경우에는 정말 석사할 시간 동안 다른 것 준비하시는 게 훨 낫습니다.
  • @난감한 나스터튬
    과마다 다르겠지만 학부 성적이 좋다는 경우가 어느정도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자연대 3점 중반대는 부족한가요?
  • 대학원생 = 노예
    논문 잘나오는 랩 = 사람 갈리는 랩
  • @섹시한 천일홍
    사람 갈리는게 먼교?
  • @피로한 하늘말나리
    논문이 많이 나온다 =일을 많이한다=교수님, 선배가 쪼은다=퇴근이 없다. 입니다ㅎㅎ
  • @특이한 왕고들빼기
    흠.... 일 적게하는게 더 좋은가요?
    논문이 많이나오면 그것대로 좋은게 아닌가요??
    그 논문은 나랑은 상관 없는얘긴가...ㅠ
  • @피로한 하늘말나리
    사실 이 문제에는 굉장히 딜레마가 있습니다 ^^..본인이 취직을 목적으로, 단순히 학력을 높이고자 하여 석사로 진학, 그 후 일이 굉장히 많다면 조금.. 손해적인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랩실일이 많다면 그만큼 거기에 많은 시간과 정신을 뺏기기도 하고, 그 후의 취업준비가 소홀히 될지도 모르겠네요. 그러나 일이 많지 않다는건 그만큼 실적이 자주 나오지 않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자신의 월급이라던지 실험에의 제약, 혹은 졸업논문에 영향이 가겠죠. 그러나 대학원 진학 후, 이 직종으로 평생을 먹고 살겠다, 즉 연구자가 되겠다고 한다면 저는 일이 적은 것 보다는 많은게 더 낫다고 보고 있어요. 여러 실험테크닉을 익히고 결과를 내고, 나아가 자신이 직접 실험 디자인해서 시도해보고.. 그러나 랩실라이프가 이것만으로는 결정되지 않아요 ^^ 교수님 성격이라던지, 랩실내 선배에 의해서도 영향을 아주아주 많이 받으니깐요 하하ㅏ핳.. 이하 석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사람의 의견피력이었습니다..
  • @특이한 왕고들빼기
    역시 그렇죠..? 고민되네요ㅡㅠ
  • @피로한 하늘말나리
    자신이 제일 하고싶은게 무엇인지 아는게 좋을 것 같아요ㅎㅎ 취직이라 하여도 가고.싶은 곳, 부서가 있으니깐요. 그런 곳이 학사로도 충분히 가진다면 굳이 대학원은 비추천입니다. 그러나 석사가 필요요건이던가, 확실히 석사가 학사에 비해 월등한 진입율을 보인다면 하는게 좋고요. 연구를 직종으로 삼겠다면 다른학교 연구실홈피도 보고, 간혹 타대에서나 본교에서 방학시즌동안 랩인턴도 구하니 그런 것도 참여해보면 좋아요. 자신의 분명한 뜻과 많은 정보력이 덜 고생하는 지름길입니다.
  • @특이한 왕고들빼기
    방학시즌 랩인턴은 어떤일을 주로하나요?
    랩생활해본적이 없어서 무섭습니다ㅠㅠ....
  • @피로한 하늘말나리
    아무래도 랩인턴은 잠깐 하는 것이라, 본격실험은 잘 안합니다. 그래서 기본적인 일만을 주로 하지(예를 들어 생물쪽 계열이면, 많이가봐야 PCR정도 할려나요). 그러나 랩인턴으로 얻을 수 있는 건, '실험'이라는 것이 전반적으로 어떻게 흘러가나 정도는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랩은 이런주제로 실험을 하고 있고,, 이러이러한 것을 밝히고 싶은데,가설을 설정하고, 기존에 나와있는 연구결과는 어떠하며, 우리 랩에서 할 수 있는 실험과 수단은 무엇이며, 그 후 이러이러하게 디자인을 하여 쭉쭉 밝혀 나갈 것이다..같은?. 또한 아주 큰 랩 같은 경우는, 한 논문을 만드는데 여러사람이 여러파트로 나뉘어서 실험하기도 하고, 혹은 거의 한사람이 한프로젝트를 도맡아서 한 논문을 내느 케이스도 있고.. 그러합니다
  • 주로 하지->주로 하지요 입니다..오타가 났네요
  • @특이한 왕고들빼기
    그냥 2학년 수업만 들은 상태인데 가도 괜찮을까요?
    딸려도 부딪혀봐야하는건가여
  • @피로한 하늘말나리
    물론 3학년때 본격적으로 심화전공들을 많이 들으시겠지만, 목표를 설립함에 있어서는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ㅎ. 조금이라도 랩실생각이 있으시면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공대계열이면, 보통 취직문제 떄문에 3학년 부터 공모전준비도 하고 그 뒤 회사인턴채용 내려오면 지원준비도 하고 바쁘기 떄문에,, 미리 랩실을 경험해보고 준비를 다져놓는게 좋을듯 싶어요
  • @특이한 왕고들빼기
    감사합니다..ㅠ
  • 이런 내용은 언제나 학과별, 연구실별로 다릅니다가 전제조건인 것같습니다.ㅜ
    금전적인게 늘 고민이어서 장학금, TA는 학기초 공지사항 체크항목이었습니다.

    1.
    대학원생에게도 장학금이 있습니다.
    한국장학재단("인문사회연구장학금(등록금면제)")한국연구재단("글로벌 박사 펠로우쉽(월 250만)")
    자세한 건 재단 홈페이지에 접속해보시면 됩니다.
    구글링 하면 후기도 나올겁니다. 물론 많은 돈을 주진 않습니다.

    2.
    학부 근로 처럼 노동에 대한 대가를 제공하는 TA도 있습니다.
    "실헙 실습 조교"도 이 안에 포함될 수 있을 겁니다.
    장학조교라는 이름으로 학기 개강전에 다양한 학과에서 모집합니다.
    3.
    윗분 중에 "대학원등록금 교수님 랩실에서 내주신다고 들었는데"
    대부분 학생에게 월급형식으로 나오고, 학생이 킵해두었다가 낼겁니다.
    현재 부산대학교 연구개발과제 관련 인건비 지급이 학생 통장으로 직접 지급하도록 되어 있어
    중간에 교수님이 가져가는 것은 "시스템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BK, 혹은 다른 인력양성사업에 속하시게되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돈들 대부분 국가나 정부에서 편성하는 혈세입니다.
    이부분은 진학전 예의를 갖추고 교수님이나 연구실 등에 여쭤보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4.
    결혼, 집장만. 좀 멀어집니다. 대학원원서쓰면서 인생사는데 가치를 어디 두느냐에
    따라 대학원 진학을 고민해보면 좋을 것같습니다.
    SOP를 국내는 사실 막연하게 쓰지만, 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기회비용과 매몰비용은 어떤게 있을지 한번 고민해보고
    지원하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물론, 대학원생활도 이상과 안 맞을 때가 수두룩 합니다.
    5.
    고대 대학원학생회에서 만든 웹툰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윗분 중에 "대학원등록금 교수님 랩실에서 내주신다고 들었는데"
    대부분 학생에게 월급형식으로 나오고, 학생이 킵해두었다가 낼겁니다.
    현재 부산대학교 연구개발과제 관련 인건비 지급이 학생 통장으로 직접 지급하도록 되어 있어
    중간에 교수님이 가져가는 것은 "시스템상"으로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BK, 혹은 다른 인력양성사업에 속하시게되면 다를 수도 있습니다.
    =========================================
    이부분에 대해서 오해가 생길 것같네요.
    인력양성사업이나 연구개발과제는 교수님 실적(or+학생실적)이 합쳐져 선정됩니다.
    지급시에도 교수님 결제(허락)가 있어야 학생에게 지급이 가능하구요.
    이 때문에 표면적으로는 교수님 랩실에서 내주신다고 해도 맞는 말이 되는거죠.
    그렇지만, 연구라는 노동 댓가를 학생이 받는 다는 점은 변함이 없을 겁니다.
    장학금 받으면 그만큼은 열심히 해야죠
    이걸 구조적으로 누군가가 착취하는 순간 대학원생이 노예가 되는거죠
  • 돈적인 부분은 생각하시는것보다 훨 많이주는 실험실 있어요.. 많이주는곳이 100은 아닙니다..
  • @친근한 금불초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7:55
    네... x과에 200넘게 주는곳이 있다고 들었어요..
  •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00
    으으... 많은 의견들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관적인 의견은 어쩔 수 없어요 제가 주의 사항에 주관적이라구 표시도 해놨어요!! 2탄은 논문 인준도장 받고 나서 쓰겠습니다. 기다려주세요 ㅠㅠ

    그리고 월급외 장학금<-이거 생각보다 받기 힘들어요. 외부장학재단에서 지원받는경우 재단행사에 참여한다던지 보고서를 쓴다던지 여러 조건이 따라요.. 교내 장학급은.. 실험조교 형태로 받는게 있지만 랩실별로 혹은 과별로 인원제한 있어서 다 못 받아서 신청 못하는 경우도 있고 그걸 또 받아서 n등준 하는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사실대로만 이야기 할 수도 없어요. 팩트를 잘못이야기 했다가는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돈 문제 같은경우는 절대적인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평균 금액이란건 무일푼과 잴 많이 받는 곳 고려해서 100이라고 설정한겁니다. 너무 숫자에 예민해 하지 마세요!!
  • 글쓴이글쓴이
    2016.11.30 08:04
    대부분 연구직은 석사 이상되어야 지원 할 수 있는 건 맞지만 아닌곳도 있어요!! 하지만 연구직을 원하신다면 석사 해보고 연구 생활이 나한테 맞구나 싶으면 하는게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상상초월합니다. 내가 연구직에 맞구나 안맞구나 판단은 석사 해 보시면 정확하게 알거 같네요. 자세한 이유는 2편에 쓸게요

    저저게 위에 취직이 잘된다는 분... 저는 저의견에 반박하고자 합니다. 잘된다면 제가 왜 이런 걱정 하고 있을까요.. 주관적이긴 하지만 주변에서 많이봐서 이렇게 작성하지 않았을까요? ㅠㅠ
  • 대학원을 가려다 취업으로 돌아선 현재 직장인으로 그때 기억을 되새겨 한마디 덧붙이자면 실험실에 박사들이 석사보다 많다면 그 실험실은 교수가 실적에 욕심이 많아 박사들을 이용하기 위해 붙잡아 놓는 곳이며 그런 실험실은 박사까지 기다려도 절대 어디 꽂아 주지 않는다는 걸 명심하세요~
    그리고 대학원을 다니며 저축을 한다 시집 또는 장가 갈 준비를 한다는 발상 자체가 엄청 위험한 것이라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합니다ㅠㅠ
  • @민망한 참꽃마리
    실험실 한두군데만 보고 판단하신 건 아니죠?

    괜찮은 교수 중에 실적에 많은 관심을 표하지 않는 교수가 어디있나요?

    그리고 미국대학원을 물론이요(공대의 경우 석사는 취업용인 경우가 많기에 명석한 석사생이 교수에게 열심히 어필해 RA를 하지 않는 이상 박사/포닥 위주로 돌아가요. 정말 실적좋은 세계일류 교수의 경우 바로 연구에 투입이 가능한 포닥의 비율이 상당히 높죠) 국내의 경우에도 잘나가는 곳은 오히려 박사생들이 몰려들고 있어요. 교수만 박사를 부려먹는 것이 아니에요.. 그 분야에서 유명한 교수의 경우 좋은 저널에 투고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쉽기에 그거 보고 밑으로 오는 박사생들도 많아요..

    그리고 어디 꼽아준다라.. 제대로된 교수라면 다 도와줍니다. 교수 인맥 어디 안갑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포닥이나 산업계 쪽으로 취업할때 교수 인맥 다 작용합니다.. 국내도 마찬가지고요.

    물론 아닌 곳도 있다만 일반화는 하지 않으셨으면 하네요
  • (공대 기준) 학부 성적 좋고, spk 석사 진학 가능하고, 산업계에서 많이 쓰이는 전통적인 분야 전공할 수 있다면 석사 진학 추천합니다.
    이런 경우 석사 졸업하고 나면 보통 학부생들 사이에서 많이 언급되는 현차, 삼성, 한수원, 화력발전사 이런 데 말고 정말 괜찮은 자리(산업 관련 공공기관, 국책연구소 정규직) 얻을 가능성이 꽤 높아집니다.
    하지만 제가 말씀 드린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정말 석사할 시간에 다른 것 준비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못 적은 것이 있어 다시 댓글 다는데 제가 말씀 드린 경우에 해당된다면 석사 졸업하고 오히려 취업 문이 더 넓어질 수 있습니다. ㅎㅎ
  • @난감한 나스터튬
    전화기 공대생인데 취업실패해서 자대 대학원 진학가서 2년뒤를 노리겟다는 마음가짐은 별론가요? 학부성적은 3.5좀 넘습니다
  • @아픈 분꽃
    어떤 상황이신지 제가 정확히 알고 있는 건 아니라 말씀드리기 조심스럽지만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단순히 취업이 목표라고 하시면 석사에 2년 투자하시는 것보다 한 학기 취업 준비 더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제 생각일 뿐입니다)
    전화기에 3.5 넘으시면 내년 상반기까지 인적성 등등 준비 열심히 하시면 충분히 취업 잘 하실 것 같아서요.
    석사는 학부처럼 학교 다니기만 한다고 졸업하는 게 아니고 정말 많은 어려움을 겪어야 합니다...
  • @난감한 나스터튬
    조언 감사드립니다!! 한번 더 해보려구요
  • @난감한 나스터튬
    다른 과기원은 별론가요? 유니스트 지스트 디지스츠
  • @피로한 하늘말나리
    GIST는 절대로 절대로 안좋다고 평가 안합니다. 광주과기원의 경우 대학원이 대학보다 훨씬 예전부터 유명했었습니다. DGIST의 경우 공대계열은 잘 모르겠으나, 생물계열에서는 뇌과학쪽으로 좀 특화되어있는 곳입니다.
  • @특이한 왕고들빼기
    기계쪽입니다... ㅠ 사실 디지랑 지스트는 제가 가고싶분야가 없는거같고 유니랑 카이 포곡에만 있네요... 카이,포공은 국내 최고니 그렇다 쳐도 유니는 몰겠네요 ㅠㅠ
  • @피로한 하늘말나리
    다른데도 둘러보세요 ㅎㅎ
    네임밸류 대학원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대학원은 연구실적이 주 평가 대상이기에, 교수님의 역량이 크게 좌우되지요. 예를 들어 포공대학원에 XX분야의 일은 하는 교수님이 있다고, 그 교수님이 그 분야의 대가 라는 조건은 성립 안됩니다. 즉 포공이 아닌 부산대든 경북대든 충남대든 연대든 설대든 등등..(그냥 모든 대학들..)..그 분야의 대가는 네임밸류 대학원이 아닌 곳에 충분히 계세요. 물론.. 포공이나 지스트 이런 곳은 장비 시설, 설비 갖춘 정도가 평균적으로 높겠지요. 그러나 정작 자기랩에서의 연구수단에 필요한 설비가 얼마나 잘갖춰져 있는지는 역시나 모를 일이고요.
  • @특이한 왕고들빼기
    'spk 아니면 대학원 가지마라'라는분들은 spk대학원은 교수역량이나 장비들이 어느정도 보장되어있기 때문에 그러시는거죠??
  • @피로한 하늘말나리
    공대계열은 정확하게 모르겠습니다. 저는 생물계열이기에.. 그러나 정말로 진실로 대학원 다닌사람이..그말 했다면..ㅋㅋㅋ......... 그러나 확실히 장비는 평균적으로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랩실규모도 크겠고요. 그리고 혹여나..대학원으로 '학력세탁' 이런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으나..그런생각은 버리길 바라기도 하네요. 대학원부터는 자신의 연구실적이 주 평가항목이니깐요
  • 가끔 저도 다른대학원을 갈걸 하는 생각도 합니다. 장비의 한계가..ㅠ 교수님은 정말 좋은분이고 연구활동도 재미있게 하고 있지만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67940 내용 더 추가했어요~ 추억의 부산대 모습들...ㅋㅋㅋㅋ108 방구쟁이 푸조나무 2015.03.18
167939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8 난감한 제비꽃 2014.01.24
167938 해동학술정보실 오지마세요.107 한가한 남산제비꽃 2019.01.18
167937 실수한 걸까요?107 가벼운 애기봄맞이 2018.06.18
167936 [레알피누] 어제 예비군 여럿이 몰려가신 어느 남자분들107 꼴찌 개망초 2016.05.13
167935 [레알피누] 한국사회의 이해 수업드는 여성107 늠름한 쥐오줌풀 2015.04.09
167934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6 의젓한 비파나무 2018.10.25
167933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6 뚱뚱한 한련초 2018.04.29
167932 여러분 진짜 너무 무서워요106 센스있는 금새우난 2018.01.11
167931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6 천재 산철쭉 2017.11.14
167930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6 슬픈 황기 2017.04.21
167929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6 참혹한 산딸나무 2013.12.31
167928 .105 기쁜 종지나물 2018.06.30
167927 [레알피누]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105 똑똑한 벼 2018.06.26
167926 타과생의 졸업을 위해, 제 친구가 5학년 1학기를 다니게 생겼습니다.105 교활한 큰앵초 2018.02.07
(주의:진지,장문,주관적,감성포텐)대학원 진학을 생각하시는 분들께 현재 대학원생이(1탄)105 미운 아그배나무 2016.11.27
167924 흔히들 부르는 상위과들에 재학중인분들께 질문...105 참혹한 피소스테기아 2015.10.23
167923 [레알피누] 부산대 진심 마음에 안드는거104 찬란한 독말풀 2019.07.07
167922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104 육중한 백송 2018.06.16
167921 부산대 다니면서 느낀거104 자상한 돌양지꽃 2018.02.13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