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전기공학과 취업에 관련하여 질문 받습니다.
- 2020.08.15. 13:00
- 1276
안녕하세요 전기공학과 14학번 졸업생입니다.
제가 마이피누에서 취업에 관련하여 선배님들께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후배님들께 되돌려 드리고자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저는 작년 4학년 2학기에 LG에 입사하여 설비팀 계전파트 업무를 수행했고 올해 8월에 부산교통공사 전기직에 합격하여 이직을 하게되었습니다.
후배님들께서 대기업과 공기업 등 진로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을 올려주시면 취합하여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밤거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2. LG도 계열사마다 다르고 부서마다 다르지만, 업무강도는 삼성이나 SK에 비해 낮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은 8개월동안 야근 X, 주말출근 2회가 끝이었습니다.
3. 공기업으로 이직을 생각한 계기는 고용안정성의 불안 이었습니다. 저희 회사의 사무직의 경우, 노동조합에 가입이 불가능하고 현장직만 노동조합에 가입이 가능했습니다.
아무래도 정년이 보장되지 못한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또한 LG 그룹 특성상 삼성이나 SK에 비해 적은 업무강도에 비례한 적은 연봉이 저에게는 단점이었습니다.
공기업의 경우, 연봉은 적지만 노동조합 가입으로 고용안정성이 보장되고 업무강도가 대기업에 비해 현저히 낮을거라는 기대감에 이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돈까스조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낫트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따라서 기사를 취득한 상태였고 작년 전공면접 질문도 전기기사를 토대로 출제되었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illlilll]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실물찾기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1) PSAT
언어 : 매삼비 비문학
수리 : 신헌 PSAT
문제해결 : 하주응 PSAT
위 세개의 책으로 공부하였고, 기업별 봉투모의고사로 보충했습니다.
PSAT형 문제는 문제를 푸는 요령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데 포커싱 했습니다. 그리고 감을 잃지 않도록 각 영역별로 최소 주 2회씩은 10문제라도 풀었습니다.
2) 모듈형
마법의 패스, 올원, NCS 공식사이트의 학생용으로 공부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교수용으로 공부한다고 하더라구요.
모듈형은 외워야 풀 수 있는 유형의 문제가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개념 이해를 토대로 중요한 개념은 모두 외웠습니다. 부산교통공사의 NCS에서 외워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5문제정도는 나왔던것 같습니다.
다른 기업의 경우에는 모든 문제가 외워야 풀 수 있는 문제로 출제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2. 전공
1) 전기기사 필기
처음에는 전기기사 필기 자격증을 취득할 때 공부했던 책으로 시작하였으나, 개념의 깊이와 문제의 유형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되어 ‘크럭시어스’ 라는 책을 사서 추가적으로 풀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동일낱권’을 추천드립니다.
공부 방법은 개념을 모두 읽어보며 저만의 비법노트를 만들었습니다. 개념을 외울때 책 전체를 읽으면 시간적 낭비가 발생한다고 생각하여 중요 내용 + 상세 내용을 컴팩트하게 정리한 비법노트를 만들었습니다.
2) 전기공사기사 필기
기업마다 출제 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 준비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준비했습니다.
외울것이 많은 분야라서 미리 준비하는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alekhin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alekhin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저는 도서관에 가는 시간도 아까워서 사택에서 공부 했습니다.
회사 사람들에게 이직 공부에 대해서는 무조건 함구하였고, 이직과 다른 공부를 하는 사람은 거의 못보아 답변을 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일단 공부하는 것 자체는 직렬과 관련된 것 외에는 좋아하지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할리스허브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인비테이셔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연세대2, 유니스트6, 성균관1, 인하대1, 홍대1, 부산대2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뚜왑뚜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hhkko]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번에 반드시 합격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가족들, 친구들과도 최대한 만남을 줄였습니다.
이직의 과정은 매우 힘들었지만 저에게는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하지만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ㅠ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혹시 취업하실때 자소서에 적을만한 직무관련 경험이 있으셨나요? 현장실습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전기과가 실험이 개별실험위주라 자소서 적기가 막막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Dornfjc125]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러다 4학년 여름방학때 졸업과제로 직류기 모터를 설계 했었는데 이걸 잘 녹여썼습니다.
그리고 대회나 현장실습이 아니더라도 화재사고가 발생한 공장에 방문해서 사고의 경위를 파악하고 대처 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았다는 정도의 경험도 괜찮게 먹혔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Dornfjc125]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혹시 14학번이시면 군대 해결하시고 칼취업 하신 건가요?
대단하시네요 :)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구두고마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칼취업 후 칼이직..? 했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직 축하드립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J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직 축하드려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집갈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 비전공자가 전기나 기계 복전,부전 하여 해당 기사 취득 좋을까요
- 공기업 취직을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밍밍이와친구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2. 굳이 복전, 부전을 해야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학과 수업이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때문에 전과가 아닌이상 기존 학과에서 기사 취득 후 관련 필기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3. 먼저 목표 기업을 선택하고 그에 맞는 스펙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죠!
예를 들면, 어떤 기업은 토익만 가능하고, 어떤 기업은 토스나 오픽만 가능하고, 어떤 기업은 토익+토스 둘 다 필요한 곳도 있습니다.
목표기업 선택 - 스펙 만들기 이것이 기본이라 생각해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그리고 학점은 어느정도셨는지 궁금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아모른직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학점은 3.97 입니다 :)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qazxswedc]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포더럽]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번에 lg화학 석화 공무 1차면접이 잡혔는데
혹시 어떤식으로 준비하셨는지,
면접은 어떤식으로 진행됐는지 도움을 좀 구해도 될까요?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333311]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혹시 바쁘시지 않으시면 몇가지 질문이나 조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기다리겠습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333311]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제가 많이 늦었네요.
결과가 좋았길...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늦게라도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해용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333311]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배낭여행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이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lg쪽 업무강도 생각보다 힘들다던데 사실인가요??
공겹으로 이직하신 계기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