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이란 놈의 특강에서 직접 나온 아일랜드 교수가 들려주는 아일랜드 이야기..
고전이기도 하고 꽤 유명하게 퍼진줄 알았는데
다들 잘 모르기에 간략하게 요약할께..
도올이란게 맘에 안들긴 하지만
강의 자체는 생각보단 볼만하더라
대충 대사위주로 진지하게 요약해 볼께
"에.... 제가 좀 특별한 분을 모시고 왔습니다...우리나라와 딴나라의 역사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실라 컨웨이 교수님 나오시죠..."
"한번 학생들에게 아일랜드의 감정을 소개해주실수 있겠습니까?"
"아일랜드와 한국역사는 매우 비슷합니다. 여러분들은 영어를 배울려고 아주 발버둥을 치면서 광분하죠???"
"영어를 못하면 좋은 직업, 집, 가정을 못 가질꺼라고 부모님들이 부추기고 있죠?
제가 볼때엔 얼마나 기가막힌지 아십니까? 하지만 여러분들은 외국어보단 한국어를 할수 있단 사실에 감사해야합니다"
"불과 60년전에는 이땅은 일본말을 구사했던 나라입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한국말을 쓰는 이유는?
바로 일본에게서 독립했기 때문이죠.. 그걸 얼마나 감사하게 여겨야 하는지 아십니까?"
"제가 무슨 말을 쓰고 있습니까? 바로 영어에요... 아일랜드는 영국에게 800년이나 식민통치를 받았지요...
저를 식민지인으로 만든 자들의 언어를 쓰면서 그 언어를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 얼마나 끔찍한 사실인지 여러분들은 아시나요?"
"우리나라의 말은 게일어입니다, 하지만 영국 제국주의 식민통치로 말살당해버리고 말았어요
말과 글은 그 나라와 국민의 영혼입니다. 우리들은 그 영혼을 잃어버린셈이죠."
"식민통치하는 놈들은 바로 이 점 때문에 자신의 언어를 강요하죠,
영국인들은 우리에게 너희들은 언어는 가짜다 진짜 언어인 우리들의 언어를 배워라 하며 강요했죠"
"영국인들은 1700년대에 우리땅을 빼앗고 침략했어요.. 그리고 우리의 토착언어와 문화를 철저히 말살하고
영국 문화와 언어의 우월주의만을 주입했지요"
"영국의 왕들은 식민주의자들에게 명령했어요... 이땅의 모든것을 닥치는 대로 가져가고 약탈하라고.. 이것이 다 너희들의 땅이라면서요"
"영국놈들이 우리들더러 다 꺼지라니! 우리땅이고 우리집인데!!! 대체 어디를 갑니까?"
"당연히 아일랜드인들은 저항했지요, 하지만 영국에게서 나온 답은 대학살이었어요"
※ 이후로 감자 대기근까지 아일랜드인은 학살과 기근으로 400만~600만명이 도륙당한다
※ 올리버 크롬웰 - 왕당파를 처 부수어 왕을 허수아비로 만들었고 영국을 통일하고 지배했던 영국판 도요토미 히데요시
"아일랜드 문제나 IRA문제를 자꾸 사람들은 종교분쟁이나 테러리스트로 취급하는데 그건 정말 억울한 일이에요!"
"전혀! 이것은 식민제국주의자들에게 대항하는 독립운동이자 반식민지인들의 저항이에요"
"영국인들은 우리들이 말을 쓰는걸 억압했고 철저하게 탄압했어요, 아일랜드어로 쓰면 그야말로 강력한 제제가 가해졌어요
우민화 정책으로 아일랜드인은 교육을 제한받았습니다!"
※ 격분한듯
"식민지배주의자들의 공통점은 전부 언어말살이 그들의 신조에요. 바로 지배하는 나라의 언어를 말하게 하는것!
절대 한국사람들은 그걸 잊지 마세요"
"그 후 감자마름병으로 사람들이 굶어죽는 생지옥이 연출되자 아일랜드인은 미국으로 대거 탈출을 했는데
영국인들은 배를 일부러 엉터리로 만들어서 수많은 아일랜드인이 물고기 밥이 되어버렸죠"
"여러분도 우리같은 그런 역사가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절대 그 사실을 잊어서는 안돼요.. 아셨나요?"
※아일랜드인의 슬픔을 담은 민요로 끝을 낸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