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사양 좀 비교해주세요

한심한 달맞이꽃2017.03.05 11:14조회 수 936댓글 46

    • 글자 크기

인강듣는 중인데 노트북 수명이 다해서 빨리 대체품 사서 들으려고 합니다.

좀 급한 상황이고 컴맹이기도 해서 두 제품 중에서 후딱 선택하고 주문하려 하는데 비교 좀 해주시면 큰 도움 될 것 같습니다ㅠ

 

1. http://storefarm.naver.com/ntseller/products/614795975?NaPm=ct%3Dizw10wm0%7Cci%3Dec7d2f9905223d1679fe1f9cc869f6b24cd67fe6%7Ctr%3Dslc%7Csn%3D179412%7Cic%3D%7Chk%3D59635e33c9174f8cacf72df447bbbad57b872f5a

 

(선택1: SSD교체장착 + 윈10설치 = 518,000원)

 

 

 

2. http://storefarm.naver.com/notebox/products/608940360?NaPm=ct%3Dizw11s8w%7Cci%3D3114f4981f54a02a2eab00c48ec72f0540741c1b%7Ctr%3Dslc%7Csn%3D160547%7Cic%3D%7Chk%3Dd972e2136108a77eda2ec428a4e46efee6c0209f

 

(선택2-ㄱ: RAM4GB+eMMC 32GB+HDD500GB  + 윈도우이동설치 = 477,7000원)

 

(선택 2-ㄴ: RAM4GB+eMMC 32GB+SSD128GB  +윈도우이동설치 = 497,000원)

 

 

 

 

선택1 / 선택2-ㄱ / 선택2-ㄴ  중에서 구입하려고 하는데 제 용도에 가장 최적(?)의 선택이 무엇인지 도움을 청합니다.

 

인강(하루6~8시간) + 간단한 웹서핑 + 웹상 금융거래 및 기타 간단한 업무처리 정도(가끔, 시험접수나 사진파일정리)로

사용하고 있고 한글프로그램이나 MS Office프로그램 관련한 것은 어떤 것도 설치하지 않고 사용합니다.

 

추가로 궁금한게 선택 2-ㄱ과 선택 2-ㄴ에서 해당페이지 설명을 보니 HDD는 용량을 좀 더 넉넉하게 쓸 수 있고

SSD는 속도측면에서 강점이라는데 저는 인강듣고 잠깐 웹서핑하는게 거의 다라서 탁월한 속도까지는 바라지

않는데 선택2-ㄱ로 할 시에는 그 속도가 너무 느린 조합인가요? 선택1도 HDD던데 인터넷 구매평이 전반적으로

2보다는 1이 낫더라구요. 용량이 너무 차이나는 것도 문제인 거 아닌가 싶어서 SSD해도 될지 의문이 들어 질문드립니다.

 

더불어 윈도우 이동설치 <--- 이게 2만원 더 비싸던데 이동설치 하면서 발생하는 호환문제 같은 건 전혀 없나요?

 

아무쪼록 조언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T_T

(운영체제 설치X 제품 싸게 구입해서 집에서 간단하게 설치하라고 하실 수도 있는데

제가 워낙 컴맹이고 따로 검색해서 이리저리 시행착오 겪을 시간도 촉박해서 그냥 속 편하게 설치된 것 살거니

그 부분은 그냥 패스해서봐주세요~)

    • 글자 크기
부산대학교 사이버강의실 (by 흔한 피나물) . (by 의젓한 사과나무)

댓글 달기

  • 진리관 가져오시면 윈도우설치해드림
  • @초조한 애기현호색
    오;
  • LG전자 울트라 PC 13U360-EUTCK
  • 걍 저정도 스펙 바라시면 대기업 사실꺼없이 한성만 사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가격대비 가성비 조합이 너무 안좋아요 cpu가 n계열은 테블릿 계열과 별반 차이없고
    쉽게 설명드리자면 2008년도 데탑 수준 성능이 나온다 보면 됩니다

    저정도 cpu에는 반드시 ssd가 들어가야지 쾌적한 속도로 인터넷 웹서핑이 가능합니다. 안그러면 매우 느린 반응을 보여줄 겁니다. 왜냐면 보급형 테블릿은 ssd는 아니지만 hdd보단 빠른 메모리를 쓰는데도 인터넷 몇개 못켜거든요

    결론적으로 저 돈을 주고 저런 모델을 사는것은
    대기업이라는 명목하에 디자인만 소나타 급으로 해놓은 경차를 소나타급 가격에 사는것과 같은 것입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훨씐 우수한 성능의 노트북을 사실수 있습니다

    셀러론이 아닌 펜티엄 급을 사실 수 있고
    잘 찾으면 i3까지 살수 있으리라 봅니다.
  • 그리고 메모리는 웹서핑 하는 정도에서는 2~4기가정도만 되도 충분합니다 4기가 이상 부터는 좀 프로세스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프로그램 돌릴때 필요한거구요
    윈도우를 뭘까는지도 속도에 큰영향을 미칩니다
    경차에는 경차에 맞는 엔진을 탑재하는 것처럼요

    윈도우 10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윈8 도 괜찮습니다 전자는 이제 좀 비싸고 후자는 학생계정 받으면 공짜로 쓸수있습니다
  • @근엄한 조록싸리
    글쓴이글쓴이
    2017.3.5 11:43
    아, 저는 무조건 윈10 쓰려고하구요!
    제가 원래 쓰던 노트북이 링크 첫 번째로 첨부한 삼성모델 노트북의 첫 번째 시리즈였어요ㅠ
    그당시에는 31만원대에 윈8.1 설치된 상태로 사서 제 기준(?)에서는 인강듣고 웹서핑하는거 전혀 문제없이 잘 쓰고있었는데 2년쯤 되니까 노트북이 사망하셨네요...
    한성도 웹상에서 그냥 한성가성비~ 이런 식으로 검색해봤는데 60, 70만원대 이상 모델밖에 안 보이던데 50만원 이하 선으로 제가 링크 첨부한 것보다 더 좋은 사양의 모델 콕 집어서 추천해주실 것 있나요?
    명륜역 근처에 오프라인 매장가서 사면 더 싸게 살 수 있으려나요...ㅠ AS문제 같은 것 때문에 LG, 삼성 찾는데(문제생겨서 오래 시간끌기 싫어서) 한성노트북 사면 명륜역 그쪽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바로 문제해결 해주나요?? 그쪽 상가가 어두침침하고 들어가기가 선뜻 내키지 않아 입장해본 적은 없어요.
  • @글쓴이
    요즘 한성도 as는 잘해줍니다 저도 2년째 한성쓰고 있는데 무상수리 잘받고있어요

    한성 뿐만아니라 아수스 에이서 전부 처음 뽑기운만 좋으면 오래씁니다
    노트북 세개 중에서 삼성 엘지는 하나도 없는데 뽑기운이 좋아서 그런지 한성빼고는 3년째 무고장이네요
  • @근엄한 조록싸리
    글쓴이글쓴이
    2017.3.5 11:49
    한성 온라인 상에서 사셨나요? AS는 어디에서 받으셨는지 알려주시면 참고할게요!(명륜역 쪽에 컴퓨터 상가 맞나요??) 그리고 아수스, 에이서 이런 곳은 서비스센터 부산 내에서 검색하니까 안 보이던데 고객센터에 전화하고 택배로 보내서 수리하는건가요ㅠㅠ
  • @글쓴이
    다나와 에서 보통 삽니다
    한성은 서비스 센터가 명륜동 전자상가에 있구요
    아수스 에이서 모두 본사로 보냅니다
    지방에있는건 다 분사에요
  • 한성컴퓨터 u36c 4357 ssd 120 모델이 지금 469000원인데 i5 6세대 cpu를 깔았네요 좋은 모델인거 같습니다
  • @근엄한 조록싸리
    글쓴이글쓴이
    2017.3.5 11:56
    명륜동 전자상가 거기가 제가 생각한 서비스 센터 맞나보네요!
    건물 안에 위치해있는 거죠?
    추천해주신 모델도 검색해볼게요! 감사합니다ㅠㅠ
  • @글쓴이
    이게 나아보여요
  • @글쓴이
    저두 저 한성 저노트북 삿습니다. 가격대비 사무용 인강용으로 너무 잘나왔어요.
  • 메모리 웹서핑으로 2기가는 좀 심한것같은데...
    최소4 추천8 이에요
    저도 근엄한 조록싸리님 말씀처럼
    한성컴퓨터 추천드립니다.
  • @초조한 애기현호색
    글쓴이글쓴이
    2017.3.5 11:52
    50만원 이하 선에서 저에게 괜찮은 모델 콕 집어서 추천주시면 검색해보고 싶어요. 추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 @글쓴이
    원하시는 화면크기 말씀해주시면 있다가 봐드릴게요
  • @초조한 애기현호색
    글쓴이글쓴이
    2017.3.5 12:01
    감사합니다ㅠㅠ
    제가 화면크기 개념도 없어서 첨부1 모델(삼성's)의 최초 시리즈 노트북을 써왔었는데 사용하면서 만족했었거든요. 그래서 첨부한 링크1 모델 화면크기 이상이면 될 것 같아요.
    링크 들어가서 디스플레이 사양 적힌 걸 보니까 35.6cm(1366X768)이렇게 표시돼있네요. (<--- 이거 화면크기 맞나요??) 이 사이즈를 최소로만 충족해주면 만족할 것 같아요. 그리고 무조건 '무광택'인 제품 찾고 있어요. 집에서만 사용할 거라서 광택필요없고, 무광택 아니면 눈 아파서 잘 못쓰겠더라구요.
    모델 한 번 봐주시고 추천주시면 정말 크게 도움 될 거예요! 감사합니다T_T
  • CPU가 셀러론인거 부터 좀....
    차라리 펜티엄급 노트북을 사세요!
  • @화사한 양배추
    글쓴이글쓴이
    2017.3.5 11:50
    저 CPU가 셀러론, 펜티엄급 ~ 이런 식으로 다르단 것도 처음 알았네요ㄷㄷ
    50이하 선에서 모델 추천주실 것 좀 없나요?
  • @글쓴이
    lg 13U360-EU20k 이거 괜찮은거 같은데 52만이네요...
    한성 노트북도 가성비로는 괜찮긴한데 마감이라든가 as 등에서는 조금....
  • @화사한 양배추
    글쓴이글쓴이
    2017.3.5 12:04
    추천감사합니다!
    제품사양 선택은 [제품선택] 가장 위에 있는 MD추천-EU20K (4G+32G+SSD120G)교체장착 + win이전 이거 하면 되는거죠? 그런데 win이전 요거는 해도 아무 문제 안 생기는 건가요? 이전설치해서 호환문제 생기는지 궁금해서요ㅠ
  • @글쓴이
    윈도 이전 설치는 윈도우를 ssd로 이전 설치할지 여부를 묻는겁니다. 호환과는 상관없으며 이전설치 미선택시 저 32기가 ssd에 윈도가 설치되며 이전설치 선택시 120 기가 ssd에 윈도가 설치됩니다
  • @화사한 양배추
    이것도 좋아보이고...그냥 마음에 드는거 하는게 맞는것같아요 워낙 용도가 낮은거라 ㅋㅋ
  • @초조한 애기현호색
    글쓴이글쓴이
    2017.3.6 10:48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371312463&frm3=V2
    이거 삼성 제품인데 어떠신지 괜찮으시면 한번 더 평가해주실 수 있나요?
    nt300e5k-l24w <--- 제품명입니다.

    LG의 13U360-EU20K와 비교했을 때 사양이 떨어지나요? 이 글보고 나서
    CPU확인부터 했는데 우선 펜티엄이라고 적혀있네요... SSD128GB구요~
  • @글쓴이
    근데 왜 굳이 대기업 제품을 고집하시나요..?
    그리고 단순히 인강만 듣는거라면 저렇게 큰돈을 주고 살 필요가 있는지..
  • @글쓴이
    원래 컴퓨터라는게 워낙 다양한 성능과 가격대의 제품이 있어서
    이거 사면 한 5만원 보태면 좀 더 좋은거 살 수 있고
    그거사려고하면 또 한 5만원 보태면 더 좋은거살 수 있고
    이런식이라서.. 계속 찾아보다보면 한없이 높아져요..
    그래서 예산을 끊어놓고 찾아보는게 현명해보입니다.
  • 저 가격대면 브랜드 고집 안하는게 나은데..
  • 한성꺼사실려면 인강용이니 ips fhd달린모델 u36c가 가성비가 낫구요
    엘지껀 새로나온 13ud370 아폴로레이크에 fhd달린모델로 사세요
    솔직히 프로그램따로 돌리지 않는이상 사용용도가 거기서거긴데

    넷북급 cpu가 아니라면 AS나 액정보고 고르는게 낫다고 봅니다.

    타협점으로 삼성노트북5 nt500r3w kd2s 이모델도 추천드립니다.
    최저가 59만원대인데 카비펜티엄 4415u 램4기가 ssd128 윈도우는 따로 깔아야하지만
    램추가도 쉽고 일단 광시야각에 1.4kg 이고 디자인도 준수합니다. 한번 보시길 바랍니다.
  • 넷북으로 가신다면 아수스 e402na 모델로 가세요...엘지랑 액정 광시각인지 하나 차이나는데 가격은 15만원정도 납니다...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5:47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추천주신 것 중에 가격 면에서 너무 끌려서 아수스e402na가 계속 눈에 들어오네요.
    제가 화면이 무광택이어야만 하는데 제품 해당 페이지 사양 올려진 것만 봐서는 무광택 유/무를 모르겠는데 이 제품 무광택 맞나요? 아수스가 패널이 안좋다는 어떤 블로그 글을 본 적도 있어서 화면만 조금 신경쓰이네요ㅜ

    그리고 하나 더 질문드려도 괜찮을런지... 어떤 제품을 사든 SSD추가장착(or HDD추가장착)에서 윈도우 이전설치하면 eMMC 32G(<-예를 들어) 상태일 때보다 속도뿐만 아니라 사용가능한 용량이 자동으로 늘어나는 건가요? 컴알못이라서 예전에 검색을 살짝 했을 때 파티션 분할(?) 이런 것 등을 해주는 내용들이 있는데 SSD추가장착 등 하면 eMMC사용공간 따로, SSD사용공간 따로~ 이런 식으로 별개가 되서 정작 노트북 돌릴 때 사용가능한 용량은 제가 설정을 제대로 안해주면 무용지물이 되는 건가 싶어서요. 워낙 아는 게 없으니 제가 궁금한 걸 쭉 적어놨는데도 무슨 소린지 잘 모르겠지만 어떤 의미인지 어렴풋이라도 캐치해주셨다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어찌됐든 하드 추가장착 옵션이 있다면 win이전설치 하는게 더 바람직하겠죠? "이전설치 후에 SSD에 윈10이 생성되면 제가 추가하드를 인식시켜주는 작업을 하지 않았을 시 eMMC 원시상태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결과가 생길까봐 그게 염려돼서요!"
  • @글쓴이
    이전설치면 ssd에 윈도우깔리는게 맞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아수스꺼 구해서 ssd달고 윈도우를 다시깔아서 누나꺼 하나셋팅해줬거든요...
    아예 32기가 포맷하고 ssd에 새로깔아도 정품인증하고 무리없이 사용가능했습니다.
    ssd이전으로 체크해주시면 문제없을것같네요

    액정은 광시야각은 아닙니다.
    이건 개인에 따라 민감한사람도 있고 편하게 쓰는사람도 있는데 색상 셋팅좀 해주시면 큰 무리는 없었네요
  • 아 제가 써본것은 비반사패널은 맞습니다. 빛반사는 없어요.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5:53
    댓글 타이밍이 조금 엇갈렸네요. 추가 댓글로 좀 더 명확하게(?) 질문드렸는데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비반사패널이라니 더욱 좋네요. 눈이 크게 피로하지는 않으셨죠?ㅎㅎ)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6:03
    저는 광시야각아니어도 둔감하게 잘 쓰고있어서 괜찮을 것 같아요!
    만약 SSD win이전설치 제품 구매해서 옵션선택: 이전설치 한 후 상품받는다면, ---> 제가 따로 파티션 설정(?)같은 거 해줄 필요는 없는 거겠지요? 파티션 설정안해줘서 돈을 더 지불하고 이전설치해놓고 eMMC만 있는 상태로 컴퓨터 쓰는 꼴이 될까봐요ㅜ_ㅜ 제품설명에 보니까 추가하드 인식이 안되면 이렇게 하세요~ 이런 설명이 있어서 그 설명대로 인식시키는 것까진 할 줄 알겠는데 제가 따로 파티션 설정같은 거 해서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않도록 해야하나싶어서요ㅠ DUAL하드라는게 하드 2개가 각각 노는 컴퓨터라는 느낌으로 들려서 제가 이 부분을 짚고 넘어가고 싶은데 검색해도 무슨 말인지 와닿지가 않아요.
  • @글쓴이
    이전설치하면 ssd가 파티션인식이 안되면 켜지지도 않는 거고
    판매자가 그정도는 셋팅해서 해주지 않을까요...
    윈도우가2개 깔려서 따로놀까 고민하시는거라면

    이전설치라는게 복제해서 꼽는게 아니라 옮기고 원래있는 부분은 지우는 거니 큰 상관이 없을것 같습니다.

    이전설치해서 왔는데 30기가정도되는 emmc가 안보이면 내컴퓨터 우클릭-관리-저장소누르셔서 파티션 만들기 하시면 남아있는 공간을 쉽게 쓰실수 있습니다.

    판매자에게 전화해서 이부분이 맞는지 확인만 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6:20
    따로 문제가 안 생기고 정상으로 왔으면 듀얼하드 문제로 제가 손해볼까봐 걱정하는 그 문제(?)는 없겠네요?!! eMMC 미인식의 경우 파티션 만들면 자동으로 하나의 운영체제안에 30G를 반영시킬 수 있는 거 맞지요? 저장소 내 파티션보기까지는 지금 들어가서 보고있는 중이에요ㅎ
    오늘 주말이라 판매자 연결이 안돼서 전화를 못했는데 방풍님 덕분에 그나마 덜 무지한 상태에서 좀 더 또렷하게 전화 질문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제가 너무 말도 안되고 길게 질문드려서 번거로우셨을텐데 하나부터 열까지 친절하게 답변달아주셔서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복 많이 받으실 거예요!!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ㅡ^!
  • 글쓴이글쓴이
    2017.3.5 15:52
    아, 이 표현이 더 적절한 걸까요ㅜ
    이전설치 안하면 윈도우가 eMMC에 저장되고 하드만 추가된다는데
    1. 윈도우 eMMC저장&하드만 추가 VS 윈도우 추가된 하드에 이전설치의
    결정적 차이점과, 당연히 후자가 낫다는 건 느끼겠는데 2. 이전설치의 효과를 보기위해선
    제가 따로 파티션 설정같은 조치를 취해조야 하는지,,, 이렇게 궁금하답니다ㅜㅜ
  • @글쓴이
    1번 같은 경우 emmc에 윈도우 설치되고 남는용량은 약 10기가 정도됩니다.
    여기에는 다른 프로그램설치가 불가합니다.
    하드를 추가한다는게 하드디스크를 추가 하시는건지 ssd를 추가하신다는건지 적어주셔야 할것 같네요

    ssd라 가정하고 ssd에 이전설치하면
    128기가 ssd가 실 사용용량이 119기가 정도인데
    이중에 윈도우 빼고 100기가 정도를 그냥 c드라이브 쓰듯이 쓸수 있고 원래 emmc는 d드라이브로 30기가 정도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윈도우는 ssd가 깔리는게 제일좋고
    체감은 ssd>>emmc>>>>>hdd 정도로 차이가 납니다.

    제가 알기론 쇼핑몰에서 ssd추가하시면 이전설치를 옵션으로 신청할수 있는걸로 아는데 그냥추가옵션이거나
    따로 구매하셔서 끼우면 추가한 하드(ssd)가 d드라이브 통으로 잡히겠죠.

    인강용이라면 32기가 emmc에 윈도우깔려있으니 쓰시다가 나중에 추가하셔도 상관없구요
    단 주위에 좀 다룰 줄 아는 사람이 있으면 좋을것 같아요

    액정은 fhd라 색감하고 조절하면 화질은 좋으나 상하시야각은 좀 안좋은 편이라 그냥 놓고 쓰시는건 큰 무리없는 편입니다. 가격생각하면 이해해 줘야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6:08
    댓글 타이밍을 제가 또 엇갈리게 달았네요.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려요!
    아수스와 lg제품들 중에 보고 있어서, lg제품이 온통 이전설치 옵션들로 도배돼있떠라구요.
    저는 lg노트북 주문을 할 경우에는 SSD 128G 추가장착 & 윈이전설치 된 상태로 제품주문할 생각이거든요. 이후에 제가 해야할 조치가 있을까 싶어서요ㅠㅠ 설명해주신 내용을 저의 무지함으로 이해해봤을 땐 자동으로 eMMC용량+SSD용량 합쳐져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맞나요? 제가 추가장착 절대 안할거고 무조건 판매하는 쪽에서 추가장착 + 이전설치 세팅된 채로 받을 거라서 이 경우에는 그냥 컴퓨터 켜고 듀얼하드 용량 합쳐주는 작업안하고 바로 쓰면 되겠죠? D드라이브 통으로 잡히는 건 따로 구매하는 경우니까 살 때부터 옵션에 깔아서 하면 알아서 해주실 것 같긴한데ㅠㅠ 귀찮게 해드려서 정말 죄송해요. 제가 위와 같은 SSD 128G 추가장착&이전설치 옵션으로 제품 구매했을 시 따로 설정해줘야 할 조치만 없으면 저는 다른 문제는 전혀 상관없어요!!
  • @글쓴이
    용량이 하나로 딱 합쳐지진 않습니다. 위에 말해드린대로 이전설치하면
    c드라이브에 119기가중 20기가정도 윈도우쓰고 있을테고
    d드라이브에 emmc로 빈공간 30기가 정도 잡히는게 정상입니다.
    오히려 이 30기가를 백업이나 기타 저장용도로 쓰시면 더 효율적으로 쓰실수 있습니다.
    바로쓰는건 전혀 문제없어요.
  • @겸연쩍은 방풍
    글쓴이글쓴이
    2017.3.5 16:24
    댓글타이밍 다시 엇갈려서 이 댓글확인하기 전에 마지막 감사 댓글 달았어요!
    바로쓰는 게 전혀 문제없다히시니 제가 한글프로그램 조차도 설치안하고 사용할테니 그냥 돌아가는 대로 쓰면되겠네요ㅎㅎ 용량이 하나로 정확하게 합쳐지지 않더라도 저의 추가조치(?) 필요없이 자기들이 알아서 용량을 나눠 각 용도에 맞는 쓰임을 실행 중으로 옮기고 있는 모양이 나타난다는 것이잖아요?ㅎㅎ 용량 문제로 차후 업데이트가 안되고 컴퓨터가 느릴까봐 걱정했었는데 그것까지는 아닌 듯하고 바로쓰는 문제는 전혀 없다하시니 좀 더 안심하고 고를게요!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ㅡ^
  • @겸연쩍은 방풍
    아폴로레이크??
  • 엘지 13UD370-LX10K 이모델이
    위에 나온 13u360이랑 cpu동급이고 ssd256 램8기가 fhd ips입니다.
    최저가 52만원대이니 윈도우만 구하셔서 까시면 될거에요...
  • 조선관 오시면 커피한잔에 ssd장착 윈도우10설치 해드릴게요
  • @무례한 우산이끼
    윈도우10 정품인증안하면 반년뒤 안된다던데 정품인증 되는건가요ㅜㅜ
  • @어두운 털머위
    네 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89954 지금 방구하는사람7 어설픈 깨꽃 2017.03.05
89953 2학기 휴학해서 빵꾸난 전공은 어떻게하나요1 초라한 자운영 2017.03.05
89952 휴학 누적학기2 무거운 자주괭이밥 2017.03.05
89951 컴퓨팅사고 책 사신분? 배고픈 서어나무 2017.03.05
89950 외국어 일반선택2 큰 백화등 2017.03.05
89949 학교 근처에 토익성적표 출력되는 복사집 있나요?3 명랑한 뚝갈 2017.03.05
89948 부산대학교 사이버강의실1 흔한 피나물 2017.03.05
노트북 사양 좀 비교해주세요46 한심한 달맞이꽃 2017.03.05
89946 .1 의젓한 사과나무 2017.03.05
89945 오늘 부산대에 엄마가 오시는데11 섹시한 차이브 2017.03.05
89944 ㅣㅣ3 저렴한 애기참반디 2017.03.05
89943 금요일 9시~12시 베트남어 보람수언 교수님3 자상한 구절초 2017.03.05
89942 종교철학 목요일에 수업 했었나요? 저렴한 떡쑥 2017.03.05
89941 아침에 운행하는 조금 다른 노선의(?) 순버 어떻게 구분하나요3 활달한 당종려 2017.03.05
89940 번역본!8 외로운 며느리배꼽 2017.03.05
89939 멘토 멘티 신청해요!!!ㅠ15 해맑은 혹느릅나무 2017.03.05
89938 졸업생은 학교 와이파이 사용할 수 있나요?1 점잖은 떡신갈나무 2017.03.05
89937 지금 현시점에 공시생들중에서6 냉정한 섬초롱꽃 2017.03.05
89936 지금 안자는사람?15 참혹한 참깨 2017.03.05
89935 생명의 프린키피아5 침착한 세열단풍 2017.03.05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