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열역학 공부하다가 모르겠는게 있어서 질문합니다. 열역학 고수님들 저좀 구원해주십쇼ㅠㅠㅠ
1. 실린더 윗쪽이 진공일때 실린더 안쪽 기체가 팽창을 하면 W = 0 이라는 것이 이해가 안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일때 Superheated Vapor의 압력은 "실린더헤드?의 무게/면적" 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외부에서 열을 줘서 아래의 Closed system에 에너지를 증가시키게 되면 내부에너지 증가에따라 온도가 올라가고 압력이 아주짧은 시간동안 조금 증가하는데 이 때 system의 equilibrium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피스톤이 위로 밀리면서 부피증가도 같이 일어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과정이 아주 느리서 quasi equilibrium 상태에서 일어난다고 가정하고 압력 부피그래프를 그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 빗금친 넓이가 있으니 W=0이 되면 안되는게 아닌가요???
2. 엔탈피 관련해서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요 ㅠㅠ
물체의 에너지는 내부에너지 + 위치에너지 + 운동에너지로 구성되어있다고 알고있습니다.
만약 압력밥솥의 위의 압력을 유지시켜주는 부분? 이 열려서 안에있던 기체들이 밖으로 나가는 상황이라고 가정하면 밖으로 나간 기체들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는 내부에너지 + 위치에너지 + 운동에너지가 있다고 생각했고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는 상대적으로 작은 값이니 밖으로 나간 기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는 내부에너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해당문제를 보면 밖의 기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엔탈피의 변화량이라고 설명을 하더라구요. 이 점이 잘 이해가 안됩니다.
엔탈피는 만약 등압조건에서 열이 10j만큼 들어오면 8줄은 내부에너지로 저장되고 2j은 피스톤에 의한 일로 외부로 방출을 하게되는데 물체의 에너지 변화량이 8j이고 2j은 손실됬다는 것을 수식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만들어 낸 것 아닌가요?
고수님들 저 좀 도와주세요 ㅠㅠ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