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을 쓰려면 어떤 책을 읽는게 좋을까요?
음... 좋을 글을 (쓰기 위해선) 또는 (쓰려고 하면) 어떤책을 읽어야 하나요. 라고 해석하면되겠죠?
일단 문장 구성성분을 빠뜨리지 않으려 하는 노력부터 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글을 쓰는 것은 결국 자연스러워야 하는데 이렇게 짧은 문장에서도 구성성분이 빠져버리는데 어떻게 글을 쓰나요.
결국은 습관이 되어야합니다. 내가 문장을 쓸때 아무런 신경도 쓰지않아도 빠진 구성성분이 없어야, 그다음 단계가 글을 쓰는게 되겠죠?
다음은 어떤 책을 읽는게 도움이 되냐고 물으셨는데 딱히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소설도 좋고, 비문학도 좋고, 전공서적도 좋지요. 논문같은것도 좋습니다. 심지어 만화책도 결국은 글 아니겠어요?
다만, 책을 읽을때도 특정 종류의 책에 지나치게 편중되는것만 피하시면 됩니다. 뭐.. 식상한 표현으로 책은 마음의 양식이다 는 말이 있잖아요. 식상하지만 맞는말이라서, 책도 편식하기가 무척 쉽거든요. 읽기쉬운 에세이같은 글에만 편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에세이는 필자의 글쓰는 특성에 따라 천차만별인 글이라 오히려 방해될수가 있어요.
여러가지 종류의 책을 많이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는 글귀는 따라 적어보기도 하구요, 적는게 귀찮다면 사진으로 남겨놓고 심심할때 보는것도 좋아요. 결국, 글을 가까이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늘게 되는게 글쓰기 같습니다. 편하게 생각하세요. :)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