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과학 수업에서 문제가 된 부분들

밝은 당종려2017.11.23 13:23조회 수 19146추천 수 90댓글 257

  • 1
    • 글자 크기
Screenshot_20171123-132253.jpg : 성의과학 수업에서 문제가 된 부분들*부산대 페미니즘 소모임 싫다잖아 페이스북에서 퍼왔습니다. 문제가 되면 글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1
    • 글자 크기
[레알피누] 단순 흥미로 예대 부전공하는 건 비추인가요? (by 육중한 인삼) 고시 준비하는데 시력이 너무 안 좋아집니다ㅠㅠ (by 우수한 나도풍란)

댓글 달기

  • @조용한 꿩의밥
    몰카때문에 수업폐강을 결정한게 큰 일은 아니라는 의미에서 쓴 말입니다
  • @도도한 메타세쿼이아
    쾅쾅
  • 첨언하면 이 문제에 관해서 심정적으로 동조를 해달라는 분이 많으신데요. 저도 스스로는 심정적으로야 당연히 저 교수님이 하신 언행이 잘못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제가 바라는 건 저한테 심정적으로 이해를 시켜달라는 게 아니라 논리적으로 납득시켜달라는 거에요. 심정적으로야 저 교수님이 문제일 수는 있지만 -물론 몰카같은 부분은 제외하면- 그걸 제외하고 다른 저런 발언 자체를 문제삼고 폐강되는 걸 옹호해야 하는 이유가 있느냐는 거죠.

    왜 이런 이유가 중요하냐면, 그 이유가 없으면 결국 그런 판단은 결국 우리 심정적 판단에만 얽매이게 될텐데, 그렇게 되면 굉장히 자의적인 기준으로 폐강을 시키게 되는 매우 무시무시한 결과를 가져올 수밖에 없어요. 심정적 판단이야 사람마다 다 다르니까요. 그런 자의적인 기준이 없기 위해서는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이유라는 게 필요해요. 저 강의가 폐강되어야만 하는 그런 이유 말이에요. 근데 제가 보기엔 그나마 몰카 부분을 빼면 다른 이유를 두는 건 솔직히 여론몰이용으로밖에 보이지 않아요.
  • @조용한 꿩의밥
    남자분이신가요? 여성혐오발언이 문제가 되지않다고 맗하셨는데 ㅈㄴ 남성우월주의자도 아니고.... 다수 앞에서 피해자 비난하고 가해자 옹호하는 발언이 정상적인가요? 님운 굉장히 이성적인 척 하시면서 성범죄는 뭔지도 모르고 있네요
  • @한심한 애기메꽃
    단순히 발언하는 거 자체로 그걸 금지시키기 시작하면 끝이 없단 말씀을 드린 거에요. 당연히 저 교수님 발언이 정상적이라고 말 안했습니다. 정상적이지 않고, 그게 문제가 될 것 같으면 해당 교수님의 사회적 위신에 대한 처벌로 충분하다는 거지요. 물론 저도 키배를 하다보니 너무 과하게 이야기를 한 감이 있긴 한데, 여하간 저런 말을 자유분방하게 아무렇게나 해도 되고, 이렇게 문제제기조차도 해선 안된다는 의도로 댓글을 쓴 건 아니라는 건 말씀드리고 싶네요.
  • @조용한 꿩의밥
    꿩의밥님은 교수가 일베나 메갈발언을 허구한날 해도 폐강은 안된다는 입장인가여? 그러면 예전에 웹툰쪽에 메갈문제 터졌을때도 해당하는 작가들이 사회적위신만 처벌받으면 되고, 하차하는건 안된다고 생각하셧는지 궁금하네요
  • @한가한 개머루
    네. 메갈이나 일베나 그걸로 언어 이외의 처벌을 받는 건 부당하다고 생각해요. 사실 교수님들 보면 이전에도 사회적으로 편견이 많거나, 정치적으로 편향된 발언을 하시는 분들이 되게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특히 대학은 다른 어떤 경우보다 가장 기본적인 공론이 창출되어야 할 장이기 때문에 단지 발언만으로 처벌을 받는 선례가 생기는 건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을 해요.
  • @한가한 개머루
    당연히 해도 되는거 아닌가요?? 고등학교까지야 선생들이 정치적중립, 종교적중립 당연히 지켜야하지만 대학은 그게 아니라고 봅니다. 성인들대상으로 자기 스스로 사고할줄 아는 지성인들이 학문을 하기 위해서 모이는 기관이 대학인데, 거기서 당연히 사회적으로 문제가되는 일들에 대해서 자기생각 표현할수 있지 않나?? 그거 가려서 못듣는거면 지성인으로 부르기도 부끄러운 병신인거고, 대학은 당연히 고등학교와 달리 수강신청의 자유가 있는데, 지들이 듣기싫은과목이면 안들으면 되지 골라서 들어놓고 지들입맛에 안맞는 소리한다고 폐강하는게 당연하다니.... 수준 정말 떨어지네.
    참 웃긴게, 지들입맛에 안맞으면 쿵쾅쿵쾅 ㅂㄷㅂㄷ 거리면서 지들입맛에만 맞는 개소리하는 교수들에 대해서는 입 싹 닫고 진짜 ㅋㅋㅋㅋㅋ 이런사람들은 어디가서 대학다닌다고 말하면 안됨.
    그리고 웹툰쪽 문제랑 같은선상에 두면 안되죠. 모두 같은 등록금내고 학문을 배우러 자기돈내고 오는 대학교랑, 이익추구집단인 기업이랑 어떻게 같은거죠?? 작가들이 메갈문제 터졌을때도 사람들이 불매하고 그지랄하니깐 다시말해서 돈문제랑 직결되니깐 잘린거랑 어떻게 같은건지....
  • @유쾌한 갈풀
    표현의 자유는 돈 문제가 있으면 억압되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네요. 그렇다면 표현의자유는 사회윤리, 대학의 이미지 손상, 교수의 품위유지의무의 문제가 있으면 억압되어도 괜찮다고 생각해보는 것도 가능하겠죠?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겠지만 표현의자유라고 무조건 옹호되는건 아니라는 논리 중 하나는 대충 그렇게 말할 수 있겠네요.
    대학에서 학문으로서 차별적일 수도 있는 내용과 주제를 다루는 것은 저는 크게 문제없다고 보는데, 대학의 학문을 추구하는 본질은 이런 것과 관련이 있을 뿐, 기본적인 윤리의식의 문제는 별개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으로 존경받는 지위에 있는 공인에 가까운 교수로서 품위유지의무가 있고 발언의 영향력이 큰 교수는 (그냥 뭐 친구랑 술자리같은 곳도 아니고) 많은 학생이 듣는 강의에서는 발언을 어느 정도 조심해야하며 그 발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차별적 발언, 증오발언, 비하발언을 이유로 국가에서 형사처벌을 하는 것은 저도 반대하지만 그 정도가 아니라 대학자체에서 징계를 하거나 폐강을 하는 건 가능한 수준이라고 봅니다.
    교수들이 호모포비아 발언 일베발언 메갈발언 이런 걸 하든 말든 내버려두는 것은 아무런 득 될게 없고 차별과 증오를 부추기는 결과를 낳을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표현의 자유를 가지고 해야 할 것은 윤리적 무책임이 아니라 성역 없는 학문적 사실추구라고 생각합니다.
  • @한가한 개머루

    개인의 표현의 자유는, 타인에게 해를 입히지 않는 범위안에서 행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시로 든 웹툰쪽 문제에서는, 메갈문제 터트린 작가들 개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위해서 해당기업에 금전적인 손실을 끼쳤고, 기업입장에서는 자신들에게 해를 가한 작가들을 하차시킨거죠.
    돈문제는 아주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가 살아가고있는 대한민국은 자본주의사회이고, 돈은 무언가의 가치를 표현해주는거죠. 웹툰쪽 사이트에서는, 누군가의 피땀흘려 노력한 결과물의 가치가 돈으로 표현되는건데 이 노력의 가치가 특정 작가 개개인들의 표현의 자유때문에 해를 입었다고 봐야죠.
    메갈, 일베를 언급하셨는데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무슨상관인가요? 그 발언을 한다고 해서 모독죄 적용시킬정도의 욕을한것도 아니고, 말그대로 자신의 생각 자신의 의견을 말한건데 불법을 저지른것도 아닌데 단지 교수라는 직책때문에 삼가해야할까요? 그리고 불법적인 발언을 한것이라면 법적으로 처벌하면 됩니다. 우린 법치사회에 살고 있으니깐요. 사실 그 교수의 수업을 제가 듣지 못해서 웹상에서 떠도는, 이페이지의 본글에서 보이는 글로만 판단해야해서 진위성이 부족하긴 한데, 설사 저 발언들이 사실이라도 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수강신청시 강의 선택권은 우리 학생들에게 있잖아요? 저 강의가 별로고, 또한 저 강의가 전공필수, 교양필수과목도 아닌데 학생들이 마음에 안들면 수강신청을 안하면 됩니다. 당장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는 적용될 수 없겠지만, 그건 그 수업 신청한 그 학생들 스스로가 책임져야할 문제구요. 저 교수가 한 발언들이 문제가되고 학생들이 기피하기 시작하면 수강인원이 점점 줄어들어서 어차피 폐강될건데, 그걸 미리 학교측에서 나서서 폐강시키는건 교수의 표현의자유를 억압하는것 같네요. 전적으로 강의내용은 교수재량입니다. 어차피 자정작용될 문제인데, 학교에서 나선다는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또 교수들이 호모포비아 발언, 일베발언, 메갈발언 하는걸 막아야 한다고 하시는데 그건 정말 말그대로 '당신생각'이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서 지성인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가 자신의 의견을 말할수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자신의 의견을 강요하는것도 아니고, 또한 성숙한 사고가 불가능한 미성년자들에게 하는것도 아닌데 뭐가 문제일까요? 또한 현재의 윤리의식 또한 시대에 따른 상대적인 개념이죠.
    교수들이 모두에게 듣기좋은, 하하호호 할 수 있는 말만 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개중에는 옳지않은 내용, 거친표현들이 섞일수있겠지만 그 과정에서 학문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창조론을 믿으시는 분들은 동의하지 않겠지만 진화는 다른개체와 다른 돌연변이들 중에서 살아남은, 의외성으로 진행되죠. 사회적인 의외성이 바로 저런, 현재의 우리가 볼때 정상적이지 않다고 생각되는 생각들 아닐까요?

  • @유쾌한 갈풀
    공인으로서 교수로서 더 윤리적인 행동을 보여야할 사람들이 오히려 반윤리적인 행동을 한다면 당연히 발언에 책임을 져야합니다. 그것이 진화론처럼 사실적 학문추구인 것도 아니고 비하적 차별조장적 발언으로 자신의 품위유지의무에 위반하고 대학위신에 피해를 주었기에 대학이 자체조사를 하는것도 잘못된게 아니고 페강에 이르러도 문제될게 없습니다. 발전에 도움이 되는것은 진화론처럼 사실적 학문추구가 되야하는거죠. 비하적 발언과 차별적발언을 내버려두는 이득이 대체 뭐가 있을수 있죠? 저건 사실도 아니고 가설조차 아니고 단지 가치판단일뿐이며 그건 공인, 교수로서의 윤리에서 벗어나선 안됩니다. 그냥 사실적 학문추구에서만 윤리를 벗어나도 된다고 하면 그만이지 저런 발언까지 윤리를 벗어나면 안되죠.
    최소한 이런저런 근거를 들어가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소신을 이야기한거라면 몰라도 이번 건에서의 비하발언들은 근거가 충분한건도아니고 논리적인것도아니기에 지성인답지도 않아요. 그다지 옹호할만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지진인가? 땅이흔들리노
  • 왠 이상한 사람이 물 흐리고 있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 왠 이상한 사람이 물 흐리고 있다고 해서 찾아왔습니다
  • 혹시 교수님 성함이 ㅇㅇㄴ 인가요?? 제발 아니길...ㅠㅠ
  • 교수님 말씀에 틀린말은 하나도 없네요ㅠㅠ.
  • 이거..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심각하네요...
    기초아랍어 교수도, 영 이상한 소리만 해대고 같이 사라졌으면 하네요...
  • @침울한 야콘
    왜요..?
  • 여기서 페미 부르짖는 사람들 진짜 이해가 안되네 상식적인 사고가 안되세요?
  • @불쌍한 들깨
    걔들한테 상식을 요구하면 안됨ㅋㅋㅋㅋㅋㅇㄱㄹㅇ..진짜 뇌가 우동사리로 되어있는지..지들만의 좆논리에 빠져서ㅠ 페미탈출은 지능순이 괜히 있는말이 아님
  • @황송한 산수국
    죄송한데 저는 갓페미어쩌고 하는 사람들/쿵쾅쿵쾅거리는 사람들 둘 다 한테 하는 말이었습니다 이게 대체 페미랑 무슨 상관인지 모르겠고 몰카 이거 하나만 보면 폐강 올바른 수순이었던 거 같은데 논지흐리는 키배로 난리가 났네요 님 댓글도 마찬가지고요
  •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

  • 남자들 반대로 생각해봐 수업자료에 남자가 거시기 반쯤 보이게 팬티입고 나쁜일 당한 사진 보여주면서 이건 피해자도 머리 쥐어박아야한다. 또는 남자 거시기 몰카사진 올려놓고 제목에 초섹시남 발기사진^^* 이렇게 적혀있는거 수업시간에 여자들이랑 다같이 있는데 보면 어떤 기분 들겠냐?
  • @한심한 애기메꽃
    노상관;; 수업자료 사진이지 내사진임?
  • @유능한 금목서
    그게 니 사진이면 어쩔래여? 니 아니라도 남자 목욕탕 사진 불법 촬영한거 수업자료로 가져다 쓰면서 이래 허벅지 약한 것들은 발기부전입네 하면서 떠들면 닌 기분 좋겟네여? 이 사람은 지가 찍혓다는게 문제가 아니고 저런 걸 나도 얼마든지 찍힐 수 있다는 것 때문에 분노한 거임. 뇌를 거치고 말을 하시라 님하.
  • @한심한 애기메꽃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런 사진 있으면 남자들 ㅂㄷㅂㄷ거리면서 구한말 양반처럼 징징댈듯ㅋㅋㅋㅋㅋ
  • @한심한 애기메꽃
    남자라서 당했다.. 자들자들..!
  • 또는 성범죄말고 쉬운예 사기로 예를 들었을 때
    어떤 사람이 돈 떼먹으려고 거짓말하고 준비했는데 막파넹 걸렸어 그걸 피해당할 뻔한 사람이 신고하고 그무리에서 사기꾼은 아웃됬는데 그걸 피해자탓하니? 사기꾼 탓하니?
  • 흠.. 다소 편협하게 쓰인 느낌이 강한데 정확히 뉘앙스나 이런게 진짜 글대로라면 정말 문제다 사실확인이 필수일듯
    라고 생각하며 읽었는데 출처보고 거른다 정신병자 말을 왜 믿음
  • 글만보면 잘했다는 생각이 들지만 댓글에 페미나치년들이 보이는 순간 토 쏠려서 바로 읽기 포기함
    거의 뭐 좌표찍고 달려와서 쿵쾅쿵쾅!!!! 시끄러워죽겠다 살좀빼자 거울도 좀 보고 '갓양남' 만나야지?! 아ㅎ요즘은 '쇼린이'니?
  • 보면서 와 노답인데? 하고 쭉 내리다가 맨 아래에 페미니즘 동아리 싫다잖아에서 바로 인상씀; 숲속 친구들이 되지 말자...
  • 토쏠리네요 역겨울 정도;; 이런 강좌는 폐강돼야 마땅함
  • 좋은 내용 감사하긴 한데ㅋㅋㅋㅋ 출처에서 모든 신빙성이 사라진다...
  • 곧 국자하시겠네요
  • 출처가 왜 문제인지..?사실이면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인데 그것도 교수가;
  • 이ㄱㅎ 교수님 수업듣는 학생입니다만... 일부는 맞는듯하나 제가 지금 듣기에는 교수님이 중립적인 입장으로 말씀하시고 농담을 하실때도 주의를 기울여서 발언하십니다. 사소한 부분이라도 불편하게 듣는 학생이 있을 수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예를 들자면 '남자탓만 있다고 얘기하는건 아닙니다.'와 같이 중립성을 띄고 조심스럽게 얘기를 하십니다.
    또, 지하철 성추행건 같은경우는 맞는 말씀하신거같은데... 남자가 잘못한건 명백한데 여자도 술을 정신잃도록 마신 것은 처신에서의 문제 아닐까요? 그런의미로 받아들인다면 잘못됬다고 하긴 좀 그래보입니다.
    또 물론, 몰카사진을 사용한 것은 문제가 있으나 교수님이 얘기하신바로는 다른 교수님들도 사용하는 자료이니 논의 후에 말해주겠다고 하셨는데 해당 학생이 기자분들과 접촉했다고 하셨는데 진실을 알고싶고 모든 부분에서의 진실이 궁금합니다.
    저는 패미니스트 활동에 대해 취지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패미니스트 동아리 등 국내의 패미니스트 활동을 보고 있자면 과연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모임인지 문제를 일으키기위한 활동인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야구에 비유를 하자면 심판마다 스트라이크 존 기준이 조금씩 상이 합니다. 이처럼 문제나 일에 대한 관점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만 홈팀과 원정팀의 스트라이크 존이 달라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죠. 상대의 말과 행동도 잘잘못을 확실히 구분하고 명백한 사실로 드러난 것 만을 모두에게 보여주길 바랍니다. 아랫도리를 운운하며 역지사지를 따지기 보다는 사실과 사실을 놓고 얘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기쁜 마름
    아!! 술을 정신 잃도록 마신게 왜 처신의 문제라는건지??? 그냥 냅두고 가면 되는 것을..
  • @현명한 동백나무
    물론 그냥 냅두고 가는게 맞습니다만 성범죄나 살인, 강도나 도둑 등등 판치는데 본인도 스스로 가해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조심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범죄 없는 도시가 만약에 있다면 뭐 그냥 냅두고 가는게 가능할진 모르지만 성범죄자가 피해 대상을 가만히 안놔두기에 그런게 아닐까요? 성범죄자를 한 명도 없고 앞으로도 발생하지 않는게 아닌이상 먼저 본인도 스스로 조심해야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닌가요?
  • @기쁜 마름
    피해자한테 '그러길래 왜 조심하지 않았어' '너도 여지를
    줬네' 라고 말하는것은 2차가해입니다...
  • 이 사안에 대한 가치판단은 그렇다 치더라도, 앞에서 자칭 페미니스트란 사람이 논리로 개박살 나고 심지어 자기가 개박살 나고 있다는 사실 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걸 보니 자칭 페미니스트란 사람이 가진 사유의 깊이가 얼마나 얕은 지는 알게 되네요.

    돈많은 봄구슬봉이 님이 우리나라 페미니스트들의 평균이 아니길 간절히 바랍니다.
  • 페미? 끄덕끄덕...
  • ㅇㄱㅎ 교수님이랑 ㄱㅂㄱ 교수님부부임
    ㅇㄱㅎ 교수는 교수도 아니고 그냥 시간강사
  • 몰카를 교수가 직접찍은것도 아니고, 문제가 될만한 부분에 대해서는 수정 및 언급까지 했는데 ㅇㅇㅇ
    그리고 수업 직접들어서 아는데 몰카 자퇴사건은 글쓴이가 써놓은것처럼 일방적인 여자잘못으로 탓하지않았어요.
  • @키큰 라벤더
    오늘 수업없나요?
  • 페미가 문제네요.
    글고 남자 인생 조진거 팩트구요.
    난 여자가 내 다리 찍어도 아무렇지도 않을텐데.
    그것보다 기분 좋을거 같네요.
    그 정도 매력이 있다는거니까.
  • @멋쟁이 회향
    뭐래..
  • @멋쟁이 회향
    소름돋네요 그게 기분 좋을거 같다니 저번 부산대 몰카사건도 그렇고 왜 몰카가 문제되는지 모르나요?엄연히 범죄아닌가요? 매력있다는거는 별개의 문제죠 성희롱도 그럼 매력있다는거로 넘어가야 되는 건가요
  • @멋쟁이 회향
    이런 정신머리랑 같이학교다니는게 존나부끄럽다진짜
  • @진실한 새박
    반말 신고입니다. 인성부터 다시 배우시고 건방진 말은 삼가하시도록 하세요.
  • @멋쟁이 회향
    본인에게 괜찮은 일이라도 다른 사람 모두에게 괜찮진 않아요. 남의 다리를 몰래 찍는 건 기본적으로 예의가 아니죠. 닉값 못 하셨네요.
  • 여윽시 부산대답다이기 ^오^
  • 어휴 ㅜㅠ 성희롱 당해본 경험이 있는 입장에서 정말 치가 떨리네요
  • 나도 여자고 페미니즘 지지하는데... 논쟁을 할때 반말을 하거나 무조건 감정적으로 대하는건 페미니즘에 대한 인식자체를 더 좋지않게 만들뿐인것 같습니다. 적어도 상대가 존칭을 하고있다면 그에 대등하게 임해야할 것 같은데.. 페미니즘이라는 이름표를 달고 행동하고있다면 그 무게가 주는 책임감도 같이 배우셔야 할것 같은 분들이 댓글창에 많이 보이네요 안타깝습니다..ㅜㅜ
  • 저게 사실이면 문제긴 한데... 워낙 날조가 많아서 신빙성이 의심되네연
  • 진짜노답이네요
    정말 저런수업했다면 교수는 파면되어야합니다
  • 글만 봣을땐 교수가 많이 잘못하했고 폐강 될 사유라고 생각되는데 페미들 댓글에서 말하는거 보면 참... 특히 돈많은 봄구슬봉이.... 이런애들때문에 페미는 돈이된다라는 말이 나오는건가
  • 봄구슬봉이 같은 애들은 사이비 종교하는 거 같음 그것도 종교랑 자기랑 동일시하는... 왜 자기보고 욕하는 걸 페미보고 욕한다고 생각하는지 좀 저렇게 이미지를 훼손시키지 말지 왜 저래 진짜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09797 북문 지지고 열려있나요??2 냉정한 앵두나무 2017.11.23
109796 공대 4학년 1학기 끝나고 휴학하는거 별로일까요?4 다부진 호랑가시나무 2017.11.23
109795 만두아저씨14 귀여운 벋은씀바귀 2017.11.23
109794 콘서트좌석 선택좀 해주세요ㅠㅠ4 화려한 참골무꽃 2017.11.23
109793 월급 170이면 어떤가요14 납작한 부처손 2017.11.23
109792 트루바도르에 덱자켓파나요?1 괴로운 붉은서나물 2017.11.23
109791 ㅈㅅㅇ 씨 신용카드(국민) 습득했습니다 어두운 차이브 2017.11.23
109790 제가 전문직 준비하다가19 늠름한 미나리아재비 2017.11.23
109789 미생물의 세계 침착한 회양목 2017.11.23
109788 .20 참혹한 오죽 2017.11.23
109787 수면바지 어디서 사요??5 기발한 단풍마 2017.11.23
109786 .6 멍한 비목나무 2017.11.23
109785 [레알피누] 단순 흥미로 예대 부전공하는 건 비추인가요?12 육중한 인삼 2017.11.23
성의과학 수업에서 문제가 된 부분들257 밝은 당종려 2017.11.23
109783 고시 준비하는데 시력이 너무 안 좋아집니다ㅠㅠ4 우수한 나도풍란 2017.11.23
109782 전세금은 집주인에게 어떤용도로 사용되나요??8 납작한 부처손 2017.11.23
109781 부전공은어떻게하는건가요?3 촉촉한 부처꽃 2017.11.23
109780 회개잘아시는 학우님들 도움 부탁드립니다(진지)13 해맑은 선밀나물 2017.11.23
109779 .7 난폭한 비비추 2017.11.23
109778 다른 과들은 학생회장 몇 표 중 몇 표 찬성으로 뽑히나요?4 화사한 수국 2017.11.23
첨부 (1)
Screenshot_20171123-132253.jpg
732.2KB / Download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