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식물원에서 9급 관련된 글을 많이 쓰시길래 한번 올려봅니다.
저는 2017년 2회차 합격생이고, 연수원을 다녀왔으며 준비기간은 6개월입니다.
단기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은 부복전을 관련 학과로 했었기 때문이고,
선택과목을 행정법, 사회로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회가 양이 매우 적고 쉬움, 행정법 = 부복전에 포함되는 과목)
아래는 제가 선택한 인강 강사와 제가 탄 커리큘럼, 공부방식인데
간단하게만 적겠습니다.
(요약 : 올인원 듣고 기출문제집 반복)
추가로 공부방법 등 궁금한 것이 있으면 댓글로 물어보시면
아는 선에서 말씀드릴게요.
1. 국어
- 들은 강의 : 이선재 올인원
- 이선재는 강의 기계처럼 정말 잘 하고 쉽게 가르쳐줍니다. 이선재의 올인원 개념 완성반을 듣고 바로 기출문제집을 2~3회 풀었습니다. 문법 파트는 정말 달달달 열심히 외웠습니다. 국어가 외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데 실제 문제는 생각보다 안 어렵고 우리나라 언어이다 보니까 감으로 어느 정도 커버 가능합니다.
2. 영어
- 들은 강의 : 손진숙 KISS 문법
- 고등학교 때 영어를 꽤 잘 했고, 토익을 잠깐 했었기 때문에(토익 920) 문법 강의만 들었으며, 영단어를 매일 매일 외웠습니다. (경선식 공.편.토) 손진숙 선생님은 공시에 필요한 문법만 가르쳐서 양이 매우 적습니다. 영어는 따로 문제집을 풀지 않았습니다.
3. 한국사
- 들은 강의 : 전한길 필기노트 + 빵구노트
-고등학교 때 국사, 근현대사를 했었고 수능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받았습니다.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1급을 보유 중입니다. 그래서 바로 필기노트 + 빵구노트를 들었습니다. 그 후 바로 기출문제로 넘어가 기출을 2번 풀었습니다. 하지만 내공 부족으로 실제 시험에서 5과목 중 가장 낮은 점수였습니다. (시간을 더 투자했어야 했는데 못 했습니다 ㅠㅠ)
4. 행정법
- 들은 강의 : 전효진 올인원
- 행정법은 학교에서 부복전으로 들은 것이라 자신이 있었습니다. 전효진이 강의력이 더리더라고 하긴 하는데 이미 들은 사람이 복습하기에는 괜찮은 강의 같습니다. 학교에서 듣고 전효진 강의 들으니 자동으로 머릿 속으로 정리되더라고요. 전효진 책도 아주 좋아요. 행정법은 기출이 90%라서 기출을 많이 풀면 점수가 쑥쑥 오릅니다. (최고 점수 과목)
5. 사회
- 들은 강의 : 민준호 올인원
- 사회는 고등학교 때 사회문화 등을 굉장히 재밌게 배웠기 때문에 흥미가 있었고, 사회 자체가 다른 과목에 비해 전혀 어렵거나 양이 많지가 않기 때문에 수월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사회도 개념 강의만 듣고 기출을 풀고 감을 익혀서 갔습니다.
연수원에서 만나서 많은 합격자와 이야기 해보니 합격자 중 다수가 기출문제집 위주로 공부를 했던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너무 이론에만 치중하지 말고 기출을 많이 반복하세요!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