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친구가 역사 전공인데 일본 초대 총리가 누군지 몰라요 ㅠㅠ

유쾌한 으름2019.03.09 00:51조회 수 2302추천 수 1댓글 47

    • 글자 크기

.

    • 글자 크기
사이버강의(k mooc) 들어보신분 질문 하나만 받아주세요 ㅠㅠ (by 난감한 호랑버들) 여러분은 요즘 네이버 댓글 쓰시나요?? (by 적나라한 이팝나무)

댓글 달기

  • ㅂ1ㅅ
  • 일본 초대 총리가 이토히로부미였구나.
  • 모를수도잇지
  • 님 그걸로 싸우는건 좀 심한것같은데여... 여자친구가 아니라 그냥 친구랑이라도 그런걸로 싸우면 님이 완존 밥맛인거임
  • 저 동아시아사 1등급인데 일본 초대 총리가 누군지 몰라요 ㅋㅋㅋㅋ
  • 모를수도있죠뭐. 저도 일본 초대총리 모릅니다. 각자 아는 부분도 있고 모르는 부분도 있는거죠.
  • 일본의 초대 천황 이름은 아시나요?
  • 남이 모른다고해서 남을 깎아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모르면 설명해주거나 알려주면 됩니다
  • 고작 그런게충격이라니
  • 님이 모르는걸 그분은 알고계실수도 있어요
  • 나도 모름 님 님 왕고조 할아버지 이름은 앎??
  • @청결한 후박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3.9 01:46
    과전공이 역사에다가 한달전에 안중근 의사 동상 하얼빈역까지 가서 보고 왔는데 일본 초대 총리 모르는건 좀 아닌거 같은데요... 막말로 수학과 친구가 라플라스 전개 모르는거랑 같은거 아닌가요?
  • @글쓴이
    이덕일 같은 사람도 책 보면 이런저런 자잘한 사실의 오류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존경해마지 않는 역사전문가(?) 유시민 씨도 자잘한 오류와 연대 착오 등이 넘쳐나죠. 사실 역사학이라고 하는 학문은 역사적 인식론에 대한 학문이고, 역사를 통찰하는 거시적인 시각, 담론에 관해 학습하는 학문이지 사소한 팩트 같은 거 달달 외우는 학문이 아닙니다. 대체적인 사실이나 흐름이 더 중요하지 자잘한 팩트 외우는 건 별로 의미가 없어요.
  • 덧붙여서 지금 민정수석을 하고 계신 자타공인 법조계 최고석학(?) 조국 씨도 오상방위를 형법전에서 찾다가 망신 당한 일이 있었네용.

    뭐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쏴죽였다는 걸 모르는 것도 아니고 님이 말한 부분은 좀 지엽적인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대부분 한국 사람들은 이토 히로부미를 그냥 일본 정계의 거물, 초대 통감 정도로 알지 일본 총리라는 건 딱히 널리 알려진 사실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이토 히로부미가 그렇게까지 일본 내에서 일찍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란 건 지금 처음 알았네여. 그나마 그 당시 일본 인물 중에 후쿠자와 유키치 정도만 한국에 알려져 있을라나요? 메이지 전후 유력 인사라고 하면 료마 정도 말곤 떠오르는 사람이 없네용
  • @천재 회양목
    글쓴이글쓴이
    2019.3.9 02:08
    아 혹시 사학과쪽 공부하셨나요? 님 말 듣고보니깐 모를수도 있겠네요 제가 과가 이과쪽이라서 문과쪽 학문에 무지했었네요 ㅠ 이토가 초대 총리인거는 제가 군대 가기전에 역사관련 교선에서도 들은 내용이라서 전 사학과 분들은 다 기본적으로 아는줄 알았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내일 여자친구한테 제대로 이야기해봐야겠네요!
  • @글쓴이
    아뇨 그냥 역덕후입니당
  • 그리고 현대 역사책에선 대부분 인물 중심의 그런 정치사 위주로 잘 안 다룰 겁니다. 대개 경제, 사회적 요인이나 뭐 여타 구조적인 변화에 치중해서 다루기 때문에 솔직히 개인의 행적에 대해서는 초점이 잘 안 가죠.
  • @글쓴이
    ㅇㅇ 하얼빈 역 가서 안중근 의사 동상보고 온거 알겠는데 그걸 도대체 왜 강조하는거임
    안중근 의사가 한 행위와 그 사람이 누군지 알아도 이토가 총리인걸 몰랐을 수도 있고 반대의 겅우도 있는데 왜 그걸로 충격받음

    님이 생각 할 땐 그게 기초지식일 수 있지만 그 사람은 모를 수도 있는거임
    사학이 전공이라고 해서 자기 분야가 아닐 수도 있는건데 계속 왜 역사 전공인걸 들먹여서 이건 문제다라고 강조를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음 님이 지금 하는 짓은 민사 전문교수한테 행정법을 왜 모르냐고 묻는거랑 같은 행위일 수도 있음
  • @글쓴이
    그리고 님 고조 할아버님 성함 앎?
    모르는건 쌍놈이랑 같은거 아닌가요
  • @청결한 후박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3.9 02:09
    죄송한데 논리의 비약이 좀 심하신거 같네요... 과전공 지식에서 어떻게 자기 조상 이름이 나오는지 상당히 황당하네요 ㅎㅎ 욕 쓰지 마시고 걍 가던길 가세용 위에 다른 분 답글에 제 의견 말했으니까
  • @글쓴이
    님이 생각해도 어이가 없죠? 왜 내가 우리 집에서 태어났다고 우리 조상 이름까지 알아야 하나 싶죠?
    님이 여친한테 한 짓이에요 ㅋㅋㅋㅋㅋ사학과니까 당연히 알아야 한다고 님이 그 짓한거 아님???
    그리고 욕 먹기 싫은데 왜 님은 님 여친이 충격적이라고 함???
    욕 안했는데 ㅋㅋㅋ 쌍놈 아니냐고 물어본건데 님 논리 구조랑 같아요 ㅋㅋㅋ
  • @글쓴이
    아 이건 부들부들 해서 하는 말인데
    작년 리트 추논 만점자임
    객관적으로 님보다는 논리구조 구성능력은 더 나을듯 ㅎ
  • @청결한 후박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3.9 02:22
    ;; 옙 말씀 감사합니다 로스쿨 준비 잘하세요~
  • @글쓴이
    ㅇㅇ 로2인데영
  • @청결한 후박나무
    글쓴이글쓴이
    2019.3.9 02:27
    아 예 부럽네요 ㅎㅎ 예비변호사님 말씀 감사합니당!
  • @청결한 후박나무
    ㅋㅋㅋㅋ이게 작년 리트 추논 만점자라고?ㅋㅋㅋㅋㅋㅋㅋ저걸 논리라고 논리구조 구성능럭 ㅇㅈㄹ ㅋㅋㅋ님아 제 댓에 대댓달아주셈 오픈카카오 만들테니 인증 좀.... 아 참고로 저는 로3입니다 서로 인증하죠
  • @글쓴이
    ㅈㄴㄱㄷ)수학관련과인데 라플라스전개모름.. 졸업생..
  • 님은 전공에 대해서 얼마나 잘알고있을지 궁금합니다
    무슨 전공이세요?
  • @즐거운 담쟁이덩굴
    글쓴이글쓴이
    2019.3.9 02:23
    자연대쪽인데 역사학과면 당연히 역사쪽 지식 알거라고 생각했네여 제가 모르고 글 쓴거 같네요 ㅠ
  • 같은 사학관줄 알았더니 그것도 아니고.. 별 중요한 상식도 아닌데 제가 이상한가 생각해봤네요 한국 초대총리도 아니고 일본 초대총리.. ㅋㅋ
  • 글 비우셨네요 글 내용에 '물론 저희 학교는 아니고'라는 말이 아른거려서 그러는데 그거 모르면 부산대 수준은 안된다는 말씀이신지 ㅋㅋㅋㅋ 사학과가 뭐하는 과인지 알긴 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지엽적인 지식 하나 안다고 남 비웃고 무시하는 거 진짜 없어보여요
  • 사실 한국사람들이 이상하리만치 일본사에 무지한 편입니다. 그나마 한국사와 연관이 있는 사람들 몇몇 정도만 단편적으로 알고 그걸 딱히 체계적으로 이해하지는 않죠. 딱히 그럴 이유도 기회도 많은 것 같지도 않고. 이토 히로부미가 일본 총리로 재직할 무렵에 한일 관계에도 여러 주요 사건이 있어서 몇 번 언급될만도 한데, 딱히 이토 히로부미의 이름이 거론된 적은 없는 것 같네요. 대개 을사조약 이후 정도만 이토 히로부미가 국내에서 초점을 두고 있어서, 그 사람이 그리 오랫동안 조선 정세에 관여했었는지는 몰랐네여.
  • 그러고 보니까 동학전쟁 때 하늘이 준 기회 드립한 인간이 이토 히로부미였군요.
  • @천재 회양목
    글쓴이글쓴이
    2019.3.9 02:28
    님 사학과 아닌거 맞아요??
  • @천재 회양목
    근데 이건 진심으로 궁금해서 그런데
    한국 사람만 자국 관련 역사에 관심이 없는거임
    아니면 전 세계 사람들이 관심이 없는거임

    내 생각은 후자라고 생각하는 편이고, 한국은 오히려 자국 관련 역사에 관심이 많은 편이라고 생각함
    그런 상황에서 일본사까지 알 필요가 있음?? 진심 궁금해서 그럼
  • 아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무지한게 맞음??
  • @청결한 후박나무
    그리고 일본사를 굳이 언급할 수 있는 건 맨날 역사를 잊은 민족이 어쩌고 하는 양반들이 정작 뭘 기억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더군요. 사실 일본의 내부 사정이 한국에 대한 침략으로 전이된 감이 있고, 이런 게 또 현재의 국제정세를 논하면서 중요한 교훈이 되는 내용들일텐데 말이죠. 뭐 일제시대를 기억한다면 그냥 일본 놈들 나쁜놈들 이렇게 기억하는 것보다야 침략이 이루어진 전후 사정을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 @청결한 후박나무
    사실 다른 나라도 우리가 아는 것만큼 자국사에 대해 편린만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딱히 한국사람들이라고 자국사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그나마 한국에선 사극이 미디어의 주요 콘텐츠 중 하나니 몇몇 부분에 대해서는 좀 잘 아는 면이 있는 것 같지만 딱 그 정도겠죠. 다만 그런 것치곤 한국사람들은 한국사에 무지한 사람들조차 자국의 역사 교육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만 많이 하는 것 같긴 합니다. 사실 그런 걸 강조하든 말든 결국 사람이 처리할 수 있는 지식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자기가 필요한 만큼만 알게 되겠죠. 더 강화한다고 해서 더 잘 알게 되는 것도 아닐테고

    하지만 그걸 떠나서 일단 역사를 배운다면 거시적인 시각에서 역사를 조망해야 할 필요성이 있긴 한데, 한국사람들은 지나치게 한국사에만 초점을 맞추는 면이 많은 것 같네요. 한국사를 논하면서 좀 세계적인 차원에서 논하는 걸 병행해야 하는데, 그런 시각이 부족하다는 생각은 개인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로지 한국사학계 내에서만 통용되는 내부 논리에 지나치게 매몰되어 있다던가, 한국 이외의 세계사적 역사흐름과 한국사 간에 적절한 비교를 하지 못하고 자국을 지나치게 폄하하던지, 과장하던지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 @천재 회양목
    아 그럼
    우선 한국의 자국 역사에 대한 관심은 많으나 그 수준은 세계 평균선을 맴도는 수준이다
    한국의 역사의식은 진짜 문제는 지나치게 자국에 몰입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다라고 하는게 전체적인 내용인거 같은데

    근데 나는 한국에서밖에 역사 교육을 받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타 국가들은 지리적 주변국이나 지정학적 주변국에 대한 교육도 충분히 받음???
    그리고 내가 역사에 무지한 내가 생각하기에는 우리 역사는 대부분 중국과 일본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러한 이유에서 일본사에 대해서 학습이 필요한거임??? 근데 국내 사정을 이해하기 위해서 일본사에 대한 학습이 필수적임???
    질문이 많아서 쏘리 너무 잘아는거 같길래
  • @청결한 후박나무
    저도 외국에서 교육을 안 받았으니 잘 모르죠 ㅋㅋ 근데 사실 외국에선 역사 교육에 대해서 한국만큼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라는 없고, 우리도 강조하는 것만큼은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정도가 제가 하려던 말이었습니다.

    다만 맨날 역사를 잊은 민족이 어쩌고 하는 사람들 말이, 진짜 말이 되려면 좀 그 사람들이 기억하고 싶은 역사만 기억할 게 아니고 우리가 왜 침략 당했는가 등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아야 되겠죠. 사실 그 모든 역사 변동의 원인이 우리 안에 있었던 게 아니라 우리 밖에 있는 건데 맨날 우리 스스로에 대해서만 배워봐야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예를 들면 병자호란이 일어난 이유를 말하면서 맨날 중립 외교를 안해서 전쟁 일어났다고 말하면 그게 제대로 된 역사 이해일까요. 그 당시 조선이 국제 상황을 통제할 수 있을만큼의 국력을 가진 나라도 아니었는데 말이죠.

    뭐 사실 한국 말고 국제 정세에 굳이 민감할 필요가 없는, 예를 들면 미국인들과 같은 사람들이 외국 역사를 힘들게 배울 필요는 없겠죠. 근데 한국에서 역사를 그리 강조하고 싶다면, 주변국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는 한국의 특성상 외국 역사에도 관심을 기울이는게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역사 교육 자체가 모든 사람들에게 교양으로서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 @천재 회양목
    감사감사 궁금한거 많이.해결됨
    꿀잠자세요
  • 사랑하는 사람이면 니가 알려주면 되잖아~~~~~
    다른 사람한테 판단하라고 하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혼자 박사네
  • 팩트관계를 떠나서
    여자친구는 상처 오지게 받았을 것임
    님 마음대로 의무감 부여하고 혼자 판단하고 깎아내리고
    진짜 너무했음
  • 설령 그 학과에서 실제로 저런 내용을 중심으로 배웠다고 해도, 님이 함부로 판단하고 상처준 것은 변하지 않음
  • 기계과 졸업생한테 가서 5대역학 공식증명 물어보고 하나라도 모르면 대졸자가 그걸 몰라? 라고 비아냥 대는거랑 뭐가 다른가 싶네요.
    기계과 졸업생으로써 말씀드리자면 반이상은 못합니다.
    학점 4점대받는 희귀종 빼곤 전과목 다잘하는애 없어요.
    역사쪽도 마찬가지입니다.
    고졸이라고 수능 만점못받는다고 욕하는 사람 없잖아요?
    원래 상식이라는게 이기적인 잣대라 님만 알면 님한테는 그게 상식처럼 느껴집니다. 반대로 님도 누군가의 상식에선 거의 책펴보지도 않은 게으름뱅이로 느껴질 수 있어요.
    함부러 사람 판단하지말고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지 못할꺼면 만나지 마세요.
  • ㅉㅉ자기전공에 대해서 모르는거 하나도 없는 사람이 어딨음? 나도 1학년때배운 아주 기초적인 내용 기억안나는데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욕설/반말시 글쓰기 권한 영구 정지10 저렴한 개불알꽃 2019.01.26
공지 식물원 이용규칙 (2018/09/30 최종 업데이트) - 학생회 관련 게시글, 댓글 가능17 흔한 달뿌리풀 2013.03.04
145657 [레알피누] 사무직 vs 영업직 vs 생산기술, 관리직5 살벌한 속털개밀 2019.03.09
145656 중국유학생 : 미세먼지는 한국탓23 안일한 차이브 2019.03.09
145655 신세계 도제 유부초밥 먹어보신 분?5 슬픈 꼭두서니 2019.03.09
145654 폐업병원 x레이 복사1 나약한 할미꽃 2019.03.09
145653 .2 화려한 솜나물 2019.03.09
145652 /11 적나라한 참개별꽃 2019.03.09
145651 전자회로 강의 들을만한 사이트가 있을까요1 의젓한 미나리아재비 2019.03.09
145650 현대모비스 면접가시는 분1 쌀쌀한 노루발 2019.03.09
145649 [블라인드 처리되었습니다.]3 슬픈 만삼 2019.03.09
145648 웅비헬스장 언제언제 쉬나요??2 진실한 싸리 2019.03.09
145647 성폭행누명 사건8 머리좋은 실유카 2019.03.09
145646 [레알피누] 여자 취업사진 머리11 다부진 오갈피나무 2019.03.09
145645 웅비관 A동 4층에서 구름다리가는 문 왜 못 지나가나요?4 억울한 참다래 2019.03.09
145644 [레알피누] 졸업토익 질문있습니다3 게으른 노랑코스모스 2019.03.09
145643 한국사 단기인강3 천재 곰취 2019.03.09
145642 사이버강의(k mooc) 들어보신분 질문 하나만 받아주세요 ㅠㅠ2 난감한 호랑버들 2019.03.09
여자친구가 역사 전공인데 일본 초대 총리가 누군지 몰라요 ㅠㅠ47 유쾌한 으름 2019.03.09
145640 여러분은 요즘 네이버 댓글 쓰시나요??7 적나라한 이팝나무 2019.03.09
145639 기계과 기기설1 해박한 솔나리 2019.03.08
145638 헐... 다음주에도 과목 수강취소 되나요.......6 나약한 중국패모 2019.03.08
첨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