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시한 호랑가시나무님은 현재 혹은 시험 공부가 끝나면 이십대 후반이실 상황인 거 같은데, 님께서 비교해야 될 대상은 일찍 합격한 9급이 아니라 이십대 후반 7급 시작과 9급 시작인 거 같습니다.
질문 그 자체에 대한 답을 드리자면 일찍 합격한 9급과 이십대 후반 7급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7급이 아주 조금 더 낫겠지요.
큰 차이가 없다고는 하지만 저라면 대학도 마칠 수 있고 여러가지 경험도 가능한 이십대 후반 7급 시작 택할 것 같습니다.
만약 남자라고 가정할 경우 이십대 초반에 임용되기 위해선 최소한 군대나 대학 둘 중 하나는 못 마치고 공무원 임용되어야 할텐데, 미필 혹은 고졸로 사회에 진입하는 거보다는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게 사회생활이나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더 직설적이게 말씀드리면, 지금 당장 입직할 경우 정년 연장 가능성을 배제하더라도 최소 30년은 넘게 일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몇 년 더 빨리 들어간다고 인생이 바뀌고 그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진급이 고민이시면 7, 9급 중 고민하지 마시고 행시를 응시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섣부른 추측일 수 있으나, 가시나무님께서 이런 고민을 하는 이유는 7급 응시가 두려워 합격하기 더 쉬워보이는 길을 가고싶어서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한 번 더 말씀드리면 님께서 비교해야 될 대상은 일찍 합격한 9급이 아니라 이십대 후반 7급 시작과 9급 시작입니다.
댓글 달기